76) 養親의 病告로 辭官
子世,子興하면 반드시 원대로 될것이나 官剋,官世하면 모두 마음과 같지 않다.
子孫이 持世하거나 子孫이 發動하면 無官의 부담이 있으니 반드시 내가 더욱 한가로울것이나 만약 官星이 持世하거나 官星이 動하여 世를 剋하거나 合世하면 名利의 족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휴가를 請할때는 反吟을 꺼리지 않으며 쉬고 싶을때는 반드시 退神으로 化하는 것이 좋다.
病 때문에 식구를 보살피기 위해 잠시 돌아가는 일에 反吟卦를 얻으면 將來 再任에 할것이므로 꺼리지 않으나 官을 사표낼 사람은 봐서는 안된다. 目下에 여러번 사직해도 수확을 얻지 못한경우가 아니면 장래 다시 그 자리에 머물게 될 것이다. 만약 伏吟이라면 반드시 行할수 없을것이니 官이 退神으로 化하고 世爻가 退神으로 化하면 휴가를 고하고 벼슬을 쉬는것은 모두 뜻대로 되며 世와 官이 進神으로 化하면 임금의 일이 내몸에 끼었으니 손을 빼기 어려울 것이다.
77) 일체 營造公務의 防患
註 : 능을 수리하거나 하천을 수리하는 등 일체 만드는 공무에 어려움이 없겠는가?하는 것을 묻는 것.
子孫이 持世하거나 子가 卦中에서 動하면 일에 근심이 없어 始終할수 있으나 官鬼가 剋世하면 부담을 받으며 兄이 剋하거나 兄이 動하면 돈을 물고 鬼,兄持世해도 같이 추론한다.
父,世,官이 生하면 公적인 일로 인해 벼슬이 더해진다.
父母持世하고 官星이 動하면서 世爻와 生合하면 반드시 公事로 인해 官이 더해진다.
財興,官旺하면 이익을 얻고 이름이 빛난다.
旺官이 持世하고 財가 動하여 相生하면 公적인 일로 인해 得利하고 이름을 빛내게 되며 旺財가 持世하고 世가 動하여 財로 化하면서 生世하면 모두 이와같이 판단한다.
六沖은 오래가지 못하고 六合은 堅固하다.
工程은 모두 父爻가 用神이 되는데 用神이 旺하지 않거나 沖剋을 받고 또 六沖卦를 얻으면 반드시 오래가지 못하고 沖으로 化해도 그렇다. 또 世爻가 旺한가의 여부도 봐야하는데 世가 만약 休囚,被剋되면 장래에는 결국 그 害를 당하게 되지만 父爻가 旺相한 것은 좋은데 또 六合卦를 얻으면 영원히 견고하다.
野鶴이 말하기를
대개 公務를 占할 때 처음에 工程에 들어가 防患하려는 占이라면 子孫이 動搖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子가 動하면 근심이 없고 만약 이미 하던일을 부주의하여 防患을 염려하다면 반드시 功名을 憂慮한것이므로 子動하면 官을 傷하게 되니 어찌 子가 動했다고 근심이 없겠는가?
覺者가 말하기를
처음에 工程을 시작할 때 兄이 動하면 손해배상을 염려해야하고 이미 부주의했던것인데 兄이 興하면 징계로 감봉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78) 僧,道,醫官,雜織,陰陽等官
僧道,醫官들 역시 官,文이 發動하는 것을 좋아한다.
舊文에 어찌 文書가 發動하는 것이 可한가?에 대해 僧道,醫官의 功名占은 子孫을 用神으로 삼기 때문에 父가 動하여 剋子하는 것이 좋지 않다.했으나 나는 그렇지 않다.
만약 他人이 僧道,醫人占을 쳤다면 子孫이 用神이 되어 子孫이 旺相하면 道業이 高强하고 父母가 興隆하면 용렬하고 어리석고 약하며 만약 僧道,醫家가 道術을 自占 한다해도 역시 子孫이 用神이 되며 子孫이 旺相하면 鬼를 조복시키고 악마를 항복케한다.
그러나 지금 功名을 自占한다면 子가 動한즉 官을 剋하니 어찌 쓸수 있겠는가?
마땅히 官爻를 봐야하며 官星이 持世하거나 日月動爻의 相生이 있거나 父母持世하거나 旺官의 相生을 얻으면 그 이름을 반드시 날리게 된다(其名必成)
陰陽雜織도 모두 子가 動하는 것을 꺼린다.
子孫이 動하고 子孫이 持世하면 모두 成名치 못하며 나머지 俗家에서 求名함도 같이 판단한다. 예를들어
341) 丑月 丙辰日 僧官이 官事로 인해 僧官에서 물러날까 염려되서 占쳐 水雷屯이 水火旣濟로 變化
兄子∥
官戌∣應
父申∥
兄亥 官辰∦伏午財
孫寅∥世
兄子∣
子孫持世하니 官을 剋하는 神이며 官이 또 應爻에 臨하니 이 官은 이미 他人의 몫이다. 후에 과연 退職하였다.
79) 功名이 몇 品級이나 될까?
水一, 火二, 木三, 金四, 土五로 官이 火에 臨하면 官이 이품에 거하고 官星이 水에 屬하면 一品의 尊이 있게 된다.
野鶴이 말하기를
위의 古法은 단지 한자리 수에 그칠뿐이니 位가 公侯에 이른자는 어떻게 定할것인가?
官이 만약 九等이라면 위의 數는 단지 五까지 뿐인데 어떻게 할것이며 六,七品이면 어떻게 定하는가?
그러나 나에게 指占하는 法이 있다. 내가 능히 公侯將相을 할수 있을까 여부? 내가 一品 八座를 할수 있겠는가?의 여부등을 구체적으로 지적하여 旺官이 日月에 臨하면 기약해 볼수 있으나 官破하고 刑沖되면 終身토록 失望하게 되며 子孫이 持世하면 희망을 버려야한다. 官이 動하여 生身해도 소원을 이룰수 있다. 한번은 會試占을 쳐서 합격하겠다한 사람이 또 鼎甲이라는 벼슬을 할수 있겠는가를 물어서 내가 말하기를 반드시 한 卦를 再占하여야 한다. 했다.
342) 卯月 甲申日 水澤節이 水山蹇으로 變化
兄子∥玄
官戌∣虎
父申∥蛇應
父申 官丑∦句
財午 孫卯∤朱
官辰 財巳∤龍世
古法에 水山蹇은 不吉하다 하였으나 나는 用神을 重하게 여긴다. 이 卦는 世가 巳火에 臨하고 卯月이 生하며 申日과 合되며 靑龍이 持世하니 鼎甲은 틀림없다. 단 世爻가 辰官으로 變出하였으므로 지금 科擧는 아니고 辰年의 鼎甲이로다. 과연 甲辰年에 首席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그 일을 지적하여 占하라고 가르쳐 맞지 않음이 없었으니 하필 古法에 구속되어 의심하겠는가?
80) 子가 父의 功名을 占
父旺, 官動하여 相生하고 日月이 官星이 되면서 父母를 生하거나 父旺,化官하거나 父官이 動하고 吉로 化하면 모두 成名할수 있다.
財는 父를 剋하고 子가 動하면 官을 傷하므로 父,官이 動하여 凶으로 變하고 日月이 剋官,剋父하거나 父爻,官爻가 衰絶,墓,破하면 모두 이로움이 없다. 예를들어
343) 卯月 壬辰日 아버지가 어느때 기용되겠는가?로 風水渙이 澤天夬로 變化
孫未 父卯∤
兄巳∣世
官亥 孫未∦伏酉財
孫辰 兄午∦伏亥官
孫辰∣應
官孫 父寅∦
內卦 寅木父母가 旺하고 子水官을 化出하니 寅年에 起用되리라. 과연 그때가 이르자 原來 品으로 起用되었다. 후에 未年에 끝났는데 이 卦를 보고 깨달은 것이 있으니 初爻 寅木父母 寅年에 起用됨을 나타내고 上爻 卯木父母는 動하여 未墓로 化하였으니 未年에 墓되므로 占할 때 未墓爻가 空되었는데 空墓가 되면 소위 實墓되는 年에 마치게 된다는 것을 알았다.
또 用神이 重疊되었으므로 墓庫를 만나 收藏시켜야 되기때문이기도 하다. 또 예를들어
344) 辰月 戊申日 아버지가 서울에서 候補가 되었는데? 風地觀이 風水渙으로 變化
財卯∣
官巳∣伏申兄
父未∥世
財卯∥
父辰 官巳∦
父未∥應伏子孫
未土父母가 持世하고 巳火 官이 動하여 生하니 자리를 얻으리라. 과연 四川에서 뽑혔다. 巳月에 마을로 돌아와 기용되었는데 巳火가 生世했기 때문이다.
李我平이 말하기를
어느때, 어느 地인가를 물을때는 반드시 分占해야 한다. 만약 한 卦로 兼해서 判斷한다 했을 때 가령 官이 申金에 있다면 반드시 七月에 陞進해야 할것이고 分野를 論한다면 申은 西晉의 땅이니 어찌 七月에 陞選하여 반드시 西方의 빈자리로 갈수 있겠는가? 이것은 古法이 잘못된 것이다. 또 八宮이라 해서 예를들어 離는 南, 坎은 北하는 식이나 또 二十八宿으로 分野를 定하여 말하기를 이 土에 食祿이 붙었으니 祿定方이고 또 말하기를 遊魂卦는 멀고 歸魂卦는 가깝다하며 易冒라는 책에서는 五行, 六神, 八宮을 經으로 삼고 諸星을 緯로 삼아 參酌한다하나 이런것들은 말은 할 수는 있으나 行해서는 안된다. 대저 五行,八宮과 二十八宿은 이치에 가까운 것 같으나 만약 六神에다 星殺을 兼한다면
345) 丁日占에 雷風恒卦를 얻었다할 때(아래)
財戌∥應
官申∥
孫午∣
官酉∣世
父亥∣伏寅兄
財丑∥
酉官이 持世하니 반드시 兵權을 쥐고 神으로는 螣蛇를 얻었으니 螣蛇는 馳驅의 관리로 파견된다 할것이며 丁일주에 酉가 文昌이 되는데 文昌은 또 翰苑이 되니 그 법으로 判斷한다면 留官이 經이 되고 螣蛇,文昌이 緯가 되니 정히 翰苑의 兵權을 잡고 詞林에서 差遺한다할것이니 정녕 妄談이 아니고 뭣이겠는가? (註 : 이렇게 兼해서 본다면 한괘를 두고 해석이 文職에서 칼을 휘두르는 武職에 임한다는 등 엉토당토 않은 해석이 나오게 됨을 빗대어 말한 것 같다.)
81) 求財
諸書에서 求財를 論할 때 黃金策의 이론을 거치지 않음이 없었으니 그 이론이 진실로 정확하여 여러번 시험해도 여러번 맞았으나 애석하게도 분야별로 나누지 않았다.
지금부터 前段에서는 叢論을 말하고 後段에는 항목별로 나누어 사람들로 하여금 易에 밝게 하겠다. 그 안에서 여러번 시험해도 맞지 않은 것은 삭제하고 내가 달리 얻은 경험은 더하였다.
財旺 福興하면 公私간 뜻대로 되고 財空,福絶하면 上下가 마음과 어그러진다.
위로는 國課적인 것부터 아래로 營謀적인것까지 財를 用하지 않음이 없다.
公私占 모두 財로 用神을 삼으며 子孫은 財爻를 生助하는 元神이므로 모두 旺하고 吉로 化하고 또 世爻와 生合한 것을 좋아하니 公私 모두 如意함을 얻는다.
만약 衰絶,墓空, 刑沖剋害를 만나거나 動하여 凶으로 變하거나 日月이 沖波하면 上下모두 마음에 거스른다.
譯者註 : 財는 本, 福은 利가 되므로 二者는 損壞되서는 안된다. 卦中의 子孫爻는 그래서 福神이라고 칭한다.
福이 있고 財가 없으며 兄弟가 交重하면 치우치나 희망이 있다.
財占에 兄弟를 가장 꺼리는데 財,兄이 같이 動하면 반드시 장애와 막힘,破耗가 있으나 만약 財가 靜하거나 나타나지 않으면서 子孫과 兄弟가 같이 動하면 兄이 動하여 子孫을 生하는 것을 좋아하니 고로 말하기를 희망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 만약 財爻,兄爻,子孫爻가 모두 卦中에서 動하면 기쁘다. 대저 兄이 動하면 子를 生하고 子가 動하면 財를 生하니 그 利가 심히 두텁고 또 財가 根源이 있게 되니 이익이 久遠해 진다.
兄이 興하면 財가 다치나 官爻가 發動하면 求할수 있다.
兄,財가 같이 動할 때 官鬼도 역시 動한다면 得財할수 있는데 官鬼가 兄爻를 剋制할수 있기 때문이다.
譯者註 : 만약 子孫이 또 動하면 지체되고 도리어 쉽지 않게 된다.
財,福이 다 없으면 요행을 바라지 말라.
財와 子孫爻가 다 나타나 있지 않거나 나타났더라도 休囚,空破,墓絶되거나 被剋되어 刑沖으로 깨졌으면 반드시 고향을 지키는 것이 마땅하지 도모하는 것은 무익하다.
覺者가 말하기를
만약 日月이 財가 되거나 伏되었더라도 旺하다면 역시 求해볼수 있다.
父,兄爻가 動하면 緣木求魚로다.
父動하면 福神을 剋하고 兄이 動하면 剋財爻하니 이 二爻가 卦中에서 動하면 모든 모사가 수포로 돌아간다. 예를들어
346) 酉月 戊午日 占 求財에 澤火革을 얻다.
官未∥
父酉∣
兄亥∣世
兄亥∣伏午財
官丑∥
孫卯∣應
卦中에 財爻가 나타나지 않고 亥兄이 持世하며 父는 月建에 臨하면서 兄爻를 生助하니 求財할수 없다.
財가 많으면 反覆되니 반드시 墓庫로 收藏시켜야 한다.
卦中에 財가 日月에 臨하면 太旺하다 하는데 혹 動變 모두 財에 임하고 日月도 財星이면 重疊이라 하니 만약 마음먹은대로 되기를 바란다면 반드시 財爻가 入墓할때를 기다려야 한다. 예를들어 水가 財神이라 할 때 辰日을 얻는것과 같은 식이다. 나머지도 이와 같이 하라.
譯者註 : 卦中에 財가 셋에서 다섯 개면 太過다.
鬼의 分爭함이 없으면 交重함을 꺼리는데 막히고 지체된다.
兄弟는 爭奪하고 막히게하며 耗財하게 하는 神이되니 鬼가 動하여 制하여 分爭의 근심을 면케해야 한다.
覺者가 말하기를
兄爻가 發動하면 鬼가 動하여 制함을 기뻐하는데 만약 兄爻가 安定돼있다면 鬼가 動하는 것은 좋지 않다. 왜냐면 鬼가 動하면 도리어 財爻의 氣를 洩氣시키고 口舌도 있게 되기 때문이다.
兄이 만약 太過하면 도리어 財를 剋하지 못한다.
舊註에 “卦中에 一位의 兄이 動하는 것을 가장 꺼리지 兄弟가 많이 動한다면 도리어 劫財할수 없다”고 하였다.
譯者註 : 日月,動變이 모두 兄弟로 重疊,太過해도 子孫이 하나 발동되면 도리어 財를 剋하지 않고 그 利가 無窮하다. 그러나 子孫이 安定되면 不吉함이 많다.
覺者가 말하기를
나는 兄爻가 많을 때 兄爻가 入墓되는 날이나 兄爻를 損剋하는 날에 반드시 劫財하게 됨을 보았으니 이름하여 太旺者는 덜어서 이룬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347) 巳月 丙辰日 일수돈을 놓으려는데? 火水未濟가 雷澤鬼妹로 變化
孫戌 兄巳∤應
孫未∥
財酉∣
兄午∥世伏亥官
孫辰∣
兄巳 父寅∦
이 卦의 月建,世爻,動變의 爻 모두 兄弟기 때문에 占칠때는 순조롭겠지만 九月에 兄爻가 入墓하면 奸詐함으로 인해 破耗하겠다. 그러니 어찌 兄爻가 太過하다고 도리어 劫財하지 않겠다고 할수 있겠는가?
世가 兄에 臨하면 반드시 求해도 희망이 없다.
古法에 “卦身이 兄에 臨하면 求望이 어렵다” 했는데 내가 경험한바로는 卦身은 맞지 않고 단지 世爻를 위주로 하는데 兄爻가 持世하면 도모하는바가 뜻대로 안된다. 그러나 兄爻가 持世했더라도 꺼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예를들어
348) 未月 丁卯日 占 돈을 빌리려는데? 火地晉를 얻다.
官巳∣
父未∥
兄酉∣世
財卯∥
官巳∥
父未∥應伏子孫
兄爻持世하니 無財라고 하겠으나 단 卯日이 財星인 것이 기쁘다. 古法에 “財爻가 剋世,沖世하면 반드시 얻는다” 했고 항차 應爻未土가 旺하여 生世하고 있으니 내일은 반드시 얻으리라. 과연 辰日에 얻었다. 辰日에 應한 것은 世가 動(暗動)했으니 合을 만나는 날이기 때문이다.
또 예를들어
349) 巳月 丁巳日 求財 占에 水火旣濟가 風水渙으로 變化
孫卯 兄子∦應
官戌∣
父申∥
財午 兄亥∤世伏午財
官辰 官丑∦
孫寅 孫卯∤
이 卦는 久遠한 財를 占한것이라면 없고 만약 目下의 財를 묻는것이라면 내일 戊午日에 반드시 얻으리라. 대개 兄이 世에 臨했지만 日破,月破되어 變出한 財를 剋하지 못하며 또 日月이 다 財로 世를 沖해온다. 단 應爻가 空을 만났기 때문에 내일 午가 沖하면 實하게 되니 定히 財를 보내오리라. 과연 다음날 얻었다. 또 예를들어
350) 巳月 戊寅日 어느날 得財할것인가? 離爲火가 雷火豊으로 變化
孫戌 兄巳∤世
孫未∥
財酉∣
官亥∣應
孫丑∥
父卯∣
酉財가 不動하나 내일 己卯가 財爻를 沖動하니 내일 반드시 얻으리라.
혹 兄爻가 持世한 것을 의심하나 내가 말하기를 兄이 動하여 墓로 化하니 財爻를 剋하지 못한다. 과연 다음날 얻었다.
野鶴이 말하기를
이 책은 반드시 여러번 시험해서 여러번 맞았던 것들로만 비로소 法으로 남기고 다른 책처럼 우연히 맞았다고 法으로 삼지는 않았다. 고로 모든 財占에 兄爻가 持世해도 世가 月破,旬空,化墓나 日月이 財가 되면서 沖世하거나 世爻가 兄弟라도 財爻를 變出한다면 모두 得財할수 있으니 모두 여러번 점쳐서 여러번 경험하였기 때문에 비로소 감히 말하는 것이다. 만약 兄弟가 持世하였는데 이상의 예외가 아니라면 이러한 예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財來就我는 종내 얻기쉬고 내가 가서 求財하는 것은 定히 곤란하다.
舊註에 대개 “財爻가 生世,合世,剋世,持世하면 모두 財來就我가 되며 만약 卦中에 비록 財가 動해 있어도 世爻와 生合해 오지 않으면 내 財가 아니다.” 했다.
野鶴이 말하기를
역시 이 說도 집착해서는 안된다. 결국 판단을 잘한다는 것은 通辯을 잘하는데 있는것이니 그 이치는 參究하기를 오래하면 스스로 여러 가지 문리가 터져 깨달을 것이다.
즉 앞의 두 卦처럼 兄弟持世한 경우같은 것을 어찌 財來生合이라 하겠는가?
福이 變하여 財生하면 이익의 근원이 낭낭하다.
財가 子動해 生해줌을 얻으면 財에 根源이 있는것과 같으니 그 이익이 豊厚하고 만일 子가 動하여 財로 化하거나 財가 動하여 子로 化해도 모두 이와같이 판단한다.
兄傷,鬼剋하면 口舌이 분분하다.
財持世한데 兄도 역시 動한다면 비단 劫財할뿐아니라 자기가 傷하는 것을 주의해야하며 만약 다시 鬼가 動하여 剋世하면 더욱 凶하다.
覺者가 말하기를
黃金策에 말하기를 “兄이 連하고 鬼가 剋하면 口舌을 피할수 없으니 兄이 動하여 鬼로 변하면서 世爻를 沖剋하면 비단 無財할뿐아니라 다시 口舌을 주의해야한다” 하였으나 兄이 動하여 鬼로 變하면 곧 兄이 回頭剋으로 化한것이니 剋을 받아 자신도 추스리지 못한 상태에서 어찌 世를 沖한단 말인가? 예를들어
350) 酉月 丙午日 貿易하는데 利益이 있겠는가? 地水師가 坎爲水로 變化
父酉∥應
官戌 兄亥∦
官丑∥
財午∥世
官辰∣
孫寅∥
午財가 持世하는데 兄이 動하여 劫奪하고 있다. 그러나 다행히 兄水가 戌土로 化하여 兄爻가 被剋되니 劫財할수 없다. 하면 반드시 이익이 있을 것이다. 과연 이익을 얻었다. 그런데 후에 九月에 그 아우가 急症으로 죽었는데 그때서야 이 卦에 亥水 兄弟가 鬼로 變한 이유을 알았다.
이처럼 財를 물었는데도 형제가 죽는 것이 나타나는 것과 같은 경우를 여러번 봤으니 後學들은 불가불 마음에 두어야 할 것이다.
譯者註 : 卜書正宗에 있는 내용을 아래에 싣는다.
父가 財로 化하면 반드시 辛勤해 얻는다.
父가 財로 化하면 자연스럽게 얻을수 없고 반드시 근로해야 얻을수 있으며 兄이 財
로 化하면 先散後聚하거나 혹 먼저 不利하고 후에 이롭거나 하며 官이 財爻로 化하거나 生合世身하면 公門에서 貴人을 謁見하는 것과 九流藝術之人의 求財에 십분 有望하다.
만일 官이 剋世하면 助鬼傷身이라 하여 공사간 다 不利하다.
財가 鬼로 化하면 耗折에 驚憂를 대비해야 한다.
財가 官으로 化하거나 兄으로 化하는 것은 가장 凶하다.
主로 損折, 損耗하고 다시 世爻가 傷함을 보면 財로 인해 禍를 초래하게 된다.
財局이 福德을 合하면 百倍의 利源을 얻을수 있다.
世와 財爻,혹 子孫爻가 三合成局하면 諸占에 財物이 豊富하다.
野鶴이 말하기를
그러나 반드시 局中에 合成財局,子孫局하면서 生世해야 좋은것이지 만약 合成父局하면 辛苦勞碌하고 合成兄局하면 破耗多端하며 合成鬼局하면 災非口舌이 있고 剋世하면 더욱 凶하다.
歲君이 劫煞을 만나면 一年 장사가 즐거움이 없다.
劫煞이란 兄弟爻를 말하며 兄弟가 太歲에 臨하면 一年은 破耗한다.
譯者註 : 대개 久遠한 매매에는 太歲가 兄弟에 臨하는 것을 꺼리는데 主로 一年無利한다. 持官鬼하면 一年이 놀랍고 근심스러우며 持父하면 一年이 艱辛하고 持財,福이면 一年이 順利하다.
82) 貴人에게 求財
世가 官을 剋하거나 官이 生世하면 반드시 알현하게 되고 財가 破에 臨하고 鬼가 剋世하면 헛수고만 한다.
野鶴이 말하기를
貴人에게 청할때 두가지 경우를 물을수 있다. 功名을 위할것같으면 官을 用하고 財를 위할 것 같으면 財를 用하며 모두 持世하거나 世爻와 生合하는 것이 吉하고 空破,墓絶되거나 動하여 凶으로 變하면 헛수고한다. 만일 世爻가 鬼로 化하거나 剋으로 化하거나 隨鬼入墓助傷하면 더욱 行해서는 안될것이니 만약 거기에서 凶을 만나지 않으면 定히 中途에서 禍를 만날것이니 貴人에게 鬼를 부탁할때도 같이 판단한다.
世가 動하여 空을 만나고 身이 興하여 破를 만난다.
世가 動하여 空破로 化하면 不吉하다고 말하지 말라. 그 日月에 다다르면 應하게 된다. 예를들어
351) 申月 丁卯日 出行해 貴人을 만나려는데? 天火同人을 얻다.
孫戌∣應
財申∣伏子財
兄午∣
官亥∣世
孫丑∥
父卯∣
官星이 持世하고 空되었으니 亥日 出空할 때 貴人을 만나 財利가 뜻과 같이 되리라.
불길하지 않은 것은 月建이 財爻로 生世하기 때문이다.
官이 持世한데 財가 動하여 相生하거나 財가 持世하고 官이 缺陷이 없으면서 다시 日月이 照臨함을 얻으면 彼此 因緣이 맞으니 다행이다.
日月이 照臨한다는 것은 日月이 生世,生財하거나 世와 財爻가 日月에 臨하는 것이다.
功名을 위한다면 父가 動하는 것이 좋고 利益을 위한다면 兄이 興하는 것을 꺼린다.
대개 귀인을 알현하는 占에서 이미 世와 官星이 相生,相合함을 얻으면 반드시 얻게 되고 만약 名利를 위한것이라면 반드시 따로 占해야 하니 그 卦로 判斷해서는 안된다. 대개 名을 위한것이면 父,官이 다 旺한 것이 좋고 利를 위한것이면 財福이 兩旺한 것이 좋다. 예를들어
352) 申月 甲辰日 貴人을 알현하여 공천을 받으려는데? 火雷噬嗑을 얻다.
孫巳∣
財未∥世
官酉∣
財辰∥
兄寅∥應
父子∣
공천을 求하는 것이니 전적으로 文書에 의지해야한다. 卦中에 財爻가 持世하므로 父母가 剋
을 받으니 뜻대로 이루기 어려울 것이다. 저가 말하기를 만일 得財를 위한다면 그래도 하지말아야 하겠습니까? 내가 말하기를 이것으로 論할수 없다. 너의 뜻이 원래 求名에 있었으니 이 持世한 財는 文書를 破하는 忌神이기 때문에 求財할수 없다.
覺者가 말하기를
종종 사람들이 이와 같이 판단하는 경우를 보는데 위와같이 이 財爻로 반드시 財가 있다고 보는 것은 잘못된것이다. 財爻가 持世하면 文書를 破하여 공천을 求하는데는 얻지 못하는데 비록 成名은 못할지라도 利益은 반드시 얻으리라 하니 어찌 커다란 잘못이 아니겠는가?
六合,六沖에도 반드시 用神을 봐야하고 反吟,化退하면 쓸데없이 바쁘기만 한다.
爻가 六合을 만나도 用神이 旺相하거나 世와 財官이 相合하면 吉兆가 되며 卦가 六沖을 만났다해도 반드시 用神이 剋을 받고 失陷돼야 비로소 凶한 징조로 본다. 卦가 反吟을 얻고 世가 動하여 退로 化하면 행동하기 어려움을 많이 보니 억지로 가더라도 빈손 들고 오게 된다.
貴人이 貴人을 알현할 때는 世應이 相生하는 것이 좋고 平民이 貴人을 알현할때는 官貴와 相合하는 것이 좋다.
貴人이 貴人을 알현할때는 世應이 相合,相生하는 것이 좋고 平民이 貴人을 보려고 할 때는 官貴와 相合,相生하고 官鬼持世하는 것이 좋다.
覺者가 말하기를
마음으로 묻기를 貴人을 알현하여 求名하려고 한다면 官星이 持世하여 生世하면 반드시 功名을 얻지만 마음에 묻기를 貴人을 알현하려한다하면서 官星이 生世,合世하게 되면 貴人을 알현하게 되는 것으로 應하는것이지 절대 貴人을 官星으로 보아 成名한다고 판단하지 말라!
野鶴이 말하기를
貴人이 貴人을 알현할 때 世應이 만약 相沖剋財하거나 伏되어 空되면 간들 무슨 이익이 있겠는가? 官鬼가 剋世하고 世가 鬼로 變하고 剋으로 變하면 더욱 凶할것이니 平人이 貴人을 알현하려는데 官이 剋世하고 世가 鬼로 變하고 剋으로 變하면 가면 반드시 不測한 일을 조심해야하고 財官이 生世하고 持世하면 吉하게 된다.
按 : 出行해 貴人을 알현하여 求財하려 한다면 出行章을 참조하여 보라!
83) 貴人을 위하여 분주하게 힘을 써 求財
가장 重한 것은 財官이 다 旺한 것으로 世應이 다 空되는 것은 좋지 않고 世가 財를 만나며 應은 福이 臨하면 나는 이익되고 타인은 손해를 보며 應에는 官이 臨하고 世는 破를 만나면 타인은 이익되나 나는 損害를 보고 兄이 持世하면 한가한 곳에서 몸을 편안히 함만 못할것이며 應이 剋世하면 他人과 反目할까 염려해야 한다.
世가 財星을 만나거나 官星이 應에 臨하면 뜻대로 되지않음이 없으나 世가 空破,墓絶되거나 動하여 凶으로 變하면 모두 吉이 안되며 應이 世를 剋하거나 兄이 世를 剋해도 가벼운 災를 보고 鬼가 剋世하거나 世가 鬼로 化하면 禍가 적지 않다.
84) 각종 점포를 여는데
世는 자기가 되고 應은 다른사람이 되니 相合하는 것이 크게 좋고 財는 本이 되고 福은 根基가 되니 같이 動하는 것을 가장 기뻐한다.
覺者가 말하기를
古法에 “應은 동업자가되고 고객이 된다”했고 黃金策에 말하기를 開行(註: 차나 배를 운전하는것)에는 타는 손님이라 했지만 그럴지라도 나는 반드시 占하는 사람의 마음에 달린것이라고 생각한다. 저가 만약 한뜻으로 파트너를 묻는다면 應은 파트너가 된다. 만약 世應이 相生,相合하면 피차 同心하고 應이 世를 生하면 타인이 나를 이롭게 하며 世가 應을 生하면 내가 타인을 이롭게 하고 相剋,相沖하면 두사람의 마음이 變하고 應이 世를 剋하면 내가 타인에게 속임을 당하고 世가 應을 剋하면 타인이 내꽤에 걸리며 應이 玄武兄爻에 臨하면 暗中으로 도적질하고 사기치며 應이 官鬼에 임하면서 剋世하면 분명한 災非가 닥치며 世가 財가 되고 應은 兄이 되면 타인으로부터 손해를 보고 世가 財가 되고 應이 子孫이 되면 他人의 힘을 얻고 世應이 空合되면 피차 虛詐한 마음이 있으며 만일 한마음으로 賣買에 重點을 둔다면 應爻가 그 顧客이된다.
應爻가 生世,合世하면 손님이 生하는것이니 교역이 성사가 된다. 고로 舊書에 世應이 相沖,相剋하면 잘아는 사람이라도 종래는 원수로 변한다 했다.
鬼는 災非가 되니 반드시 動하는 것을 꺼리며 財는 活計의 神이니 刑沖을 꺼린다.
鬼가 動하면 시비를 초래하며 剋世하는 것을 가장 꺼린다. 法에 말하기를 鬼가 爻中에 나타나면 종일 시비가 있고 鬼가 動하면서 剋世하면 災禍가 連綿하니 반드시 鬼가 어느 神에 있으면서 剋世하는지를 봐야했다. 당연히 家宅章을 자세히 봐야한다.
財는 資本이 되므로 衰墓空破하거나 動하여 凶으로 變하거나 日月이 刑沖剋害하는 것을 꺼리며 다시 世와 財가 空되는 것을 꺼리니 모두 開業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鬼兄이 發動해도 制함이 있으면 무슨 방해가 되겠으며 隨鬼入墓助傷하면 凶은 많고 吉은 적다.
兄이 動하면 是非를 초래하는데 만약 子孫이 鬼를 制하거나 日月이 鬼爻를 沖剋하거나 하는 것을 制함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
覺者가 말하기를
대개 兄,鬼가 같이 動하면 鬼動하니 시비를 초래한다고 섣불리 말해서는 안된다. 대개 鬼가 動하면 능히 兄爻를 剋制하니 劫財하지 못하게 한다. 兄弟는 막히고 破耗하게하는 小人이 되기 때문에 이때 鬼 動함을 얻게 되면 制服할수 있으나 유독 世가 隨鬼入墓하거나 世가 動하여 凶으로 변하는 것을 꺼리는데 모두 凶兆가 된다. 대개 貿易占에서 財가 動하는 것이 좋으나 만약 鬼爻가 剋世하면 좋지 않으니 鬼를 도와 傷身하기 때문이다.(註 : 여기서 자주 助鬼傷身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命理에서 말하는 財黨殺과 같은 뜻이다. 즉 身弱에 財殺이 透出하고 印이 없으면 財가 殺을 生하고 殺은 財의 生에 힘입어 功身하는것과 같다.)
卦가 反吟을 얻으면 反覆이 많다.
卦가 反吟을 얻으면 行하고 싶어도 行할수 없고 行한다해도 멈추게 되거나 열었다해도 닫게 되며 닫았다가 다시 연다. 만약 점포를 연지 오래되었을 때 이렇게 만나면 一定하게 다시 옮기게 된다.
沖中 合으로 變하면 다시 重興하게 된다.
爻가 六合을 만나거나 六沖卦가 六合으로 變하거나 世와 財爻,子孫이 같이 三合이 되면 정히 닫았다가 후에 重興하게 되나 六合이 沖으로 變하는 것은 좋지않다. 현재는 잘되더라도 나중에는 안되게 된다.
合資에는 兄弟를 꺼리지 않으나 內外에 財가 없어야 한다.
世應이 兄에 臨하면 不吉하며 兄爻가 發動해도 역시 不吉하는데 만약 世가 兄弟에 臨하고 日月이 財星이면서 沖剋 世하면 도리어 吉이 된다. 內外에 財가 없고 伏되며 또 空되면 필연적으로 본전을 까먹게 된다.
85) 投機의 損益
官이 만약 興隆하면 해도 千金을 맡길수 있지만 應이 만약 空破되면 그 맡는사람이 전혀 능력이 없다.
官旺,應旺하고 生合世爻하면 그사람에게 맡길수 있지만 만일 靜하고 衰하며 空破되면 奸險한 小人이니 만약 돈거래를 하면 정히 사기당하게 된다.
世가 應에게 傷하면 타인에게 陷害를 당하고 財가 兄의 剋을 당하면 타인에게 속을 염려가 있다.
應이 世를 剋하면 장부가 깨끗치 못하고 兄이 財를 剋하면 이미 뺏기는 국면에 들었다.
兄이 動하면 돈을 빼지못하고 子가 興하면 物件을 쉽게 바꾼다.
兄이 動하면 장애와 막힘이 있고 돈은 다 빼오기 어려우며 子가 興하고 財가 旺하면 利息이 豊富하다.
兄朱雀이 같이 動하면 口舌을 면키 어렵고 玄武,鬼가 같이 發하면 도둑맞을 것을 염려해야한다.
朱雀이 兄,鬼에 臨하면서 動하여 剋世하면 口舌,官災가 있고 玄武가 兄,鬼에 臨하면서 剋世하면 반드시 도둑맞을 것을 염려해야한다.
86) 무슨 물건을 팔고 사야할까?
財爻가 衰하면 내지 않는 것이 좋고 妻位(즉 財爻)가 강하면 내다 팔아도 된다.
화물을 쌓아두거나 팔거나 할 때 모두 財가 空破되거나 動하여 剋으로 變하거나 財가 衰하면 쌓아두는 것이 좋고 財가 旺하면 내놓는 것이 좋다. 가령 봄에 占을 쳐 財爻가 木에 屬했다면 旺이라고 할수 있으니 빨리 내다 팔아야하고 만약 金水土에 臨했다면 쌓아두는 것이 좋다. 火에 臨하면 相이 되니 역시 쌓아두는 것은 좋지 않다. 이것은 四時의 衰旺을 論한 것이다.
覺者가 말하기를
衰할때는 사는 것은 가하나 반드시 그 根源을 조사해야하다. 만약 有根하다면 將來 再發하나 만약 無根하다면 도저히 내다 팔수 없을것이니 卦를 判斷하는 사람은 마땅히 알아야 할 것이다. 예를들어
353) 寅月 己亥日 收貨에 山雷頤 卦
兄寅∣
父子∥伏巳孫
財戌∥世
財辰∥伏酉官
兄寅∥
父子∣應
古法에 財爻가 衰하면 마땅히 모아두라 했는데 이 卦는 辰,戌財가 衰하고 生扶를 만나지 못하니 無根이라고 할수 있다. 장래 제값을 받지 못하리니 사서는 안된다. 듣지 않더니 四年을 쌓아두다가 반은 썩어버렸다.
화물에 定한 時가 있는 것은 반드시 때를 의지해야하고 때가 없는 것은 利益을 지칭하고 占쳐야 한다.
때가 있는 것은 貴賤의 때가 있다는 것으로 예를들어 여름에 거친 베, 겨울의 면은 당시의 때에 맞아야 값이 있고 때가 없다는 것은 가령 목재나 명주,비단 같은것들이다.
財가 進神으로 化하면 그 값이 올바르고 길다.
財가 進神으로 化하면 가격이 正長하니 쌓아둬서는 안되고 退神으로 化하면 가격이 폭락하게 되니 속히 파는 것이 좋다.
兄爻가 持世하면 破敗하게 된다.
兄爻가 持世하거나 兄이 卦中에서 動하면 破敗의 徵兆가 있다.
財가 旺衰,墓絶에 있어도 그 나름대로 得令할 때가 있으며 妻가 破剋,伏空을 만나도 어찌 남거나 모자라는 날이 없겠는가?
財가 太旺하면 墓庫의 月에 利益을 얻고 休囚하면 生旺의 때에 팔며 入墓하면 반드시 沖開할때를 기다려야 하고 絶을 만나면 生旺을 만나야한다. 月破되면 塡實의 때에, 剋되면 剋神을 沖去하는 때에, 伏藏되면 出現할때에 제값을 받고 旬空되면 沖空,實空의 달에,財가 合住되면 沖開하는때를 기다려야 한다. 예를들어
354) 子月 己丑日 화물을 어느때 제값을 받겠는가?에 雷澤鬼妹가 兌爲澤으로 變化
父戌∥應
兄酉 兄申∦
官午∣亥孫
父丑∥世
財卯∣
官巳∣
卯木 財爻가 子月의 生을 받으니 有根한 財다. 지금은 제 값을 받지 못하는 것은 申金이 動하여 剋制하기때문인데 寅月에 申金을 沖去하면 그 값이 반드시 좋으리라. 과연 正月에 그 값이 올라갔다. 이것은 財爻가 被剋되었는데 剋神을 沖하는 때가 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355) 巳月 戊申日 종이를 사면 이익이 있겠는가? 地雷復이 山雷頤로 變化
官寅 孫酉∦
財亥∥
兄丑∥應
兄辰∥
官寅∥伏巳父
財子∣世
子財가 持世하고 日辰의 生을 받으며 酉金이 生하나 꺼리는 것은 金水가 여름을 만나 元神,用神이 다 休囚된 것이다. 가을,겨울에 좋을것이니 많이 사두어라. 과연 산후에 네배의 이익을 얻었다. 이것은 財가 休囚하니 生旺의 日이 되었기 때문이다. 또 예를들어
356) 卯月 乙未日 화물을 팔려고 하는데? 風火家人이 風天小畜으로 變化
兄卯∣
孫巳∣應
財未∥
父亥∣伏酉官
兄寅 財丑∦世
兄卯∣
丑財가 持世한데 月이 剋하고 日이 沖하며 또 回頭剋으로 化하니 財爻가 被剋될뿐아니라 世爻 역시 沖당해 傷하였으니 六月에 世가 月破되면 破財할뿐아니라 不測한 禍를 조심하라. 과연 六月에 불이나서 貨物이 잿더미가 되고 자신은 火傷을 당하여 閏 七日에 죽었다.
覺者가 말하기를
雷澤鬼妹(354), 風天小畜(356) 兩卦는 모두 財爻가 剋을 받았으나 前卦의 卯木의 財는 子月의 生을 받아 有根했으므로 寅月에 剋神을 沖剋하니 得財하였고 後卦는 丑財가 生扶함이 없으므로 無根하고 財,命을 다 傷하였으니 어찌 剋神을 沖去하는 달이 온들 旺할수 있겠는가? 그래서 卦를 判斷할때는 주밀하게 通辯하는 것이 貴한 것이다.
財가 合을 만나면 때를 만난 것이다.
合이되면 動하여 逢合되는 달에 응하며 제 값을 받는것은 財爻가 衰하고 靜해 있어도 占時의 日月에 生合을 만나기 때문이니 그 값이 지금 때에 맞는 것이다. 예를들어
357) 寅月 己酉日 어느때 화물을 낼까? 山火賁卦
官寅∣
財子∥
兄戌∥應
財亥∣伏申
兄丑∥伏午父
官卯∣世
亥水 財爻가 酉日의 生을 받고 寅月의 合을 만났으니 지금이 그때다. 단 世爻가 暗動하기 때문에 身이 動하여야 낼수 있을 것이다. 과연 화물을 다른곳에 옮겨서 팔았더니 배나 이익을 얻었다. 이것은 爻가 六合을 만나고 財가 月과 合이 되어 때에 맞게 물건을 낼수 있었던 것이다.
財가 沖을 만나면 일어난다.
財旺하지만 靜하거나 旺한데 空이 되었다면 占치는 날의 日辰의 沖을 얻으면 그 가격이 점점 올라간다. 만일 靜하고 休囚할 때 日沖을 만나면 破가 되는것이니 이렇게 판단하지 않는다.
87) 화물을 팔 때의 守와 動
內財가 衰하고 外財가 旺하면 타향으로 가는 것이 좋다.
外卦의 財가 旺하고 世爻와 生合하며 持世하면 他鄕으로 가는 것이 좋다.
그러나 만약 財가 世爻와 生合하지 않거나 世가 動하여 凶으로 化하면 他鄕으로 가면 꽃처럼 아름다울 것 같으나 내가 가면 때를 못만난다.
應財가 外卦에 있고 世財는 內卦에 있으면 반드시 動靜을 조사해야한다.
應財는 外卦에 있는 것이 좋고 財爻持世는 內卦에 있는 것이 좋다. 그러나 반드시 應爻가 動하여 生合世爻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렇지 않고 應財가 비록 旺할지라도 나와 무슨 상관이겠는가?
六沖이 되면 반드시 다른 꽤를 써야하고 六合이면 그대로 지켜도 좋다.
卦가 六沖을 얻으면 바꾸는 것이 좋다. 내가 여러번 시험해본 결과 財旺하면 바꿔도 문제가 없지만 財가 衰하면 바꾼들 무슨 유익이 있겠는가?
野鶴이 말하기를
대개 이런 象을 얻으면 반드시 再占을 하게 해서 다시 무엇으로 바꿀것인가를 묻게 해야한다. 卦에서 財,世가 다 旺하면 바꿔도 되지만 다시 衰함을 만나면 반드시 참고 지키고 있어야 한다.
卦가 六合을 만나도 역시 財爻의 衰旺을 봐야하는데 財가 持世하고 動하면 않아서 지키고 있어서는 안되며 衰하고 靜해 있다면 旺할때까지 지키고 기다리는 것이 좋다.
財衰하나 旺으로 變하면 먼저 굽히고 뒤에 펴며 財旺하나 衰로 變하면 먼저는 金이나 뒤에는 흙이다.
財衰한데 動하여 旺相하게 變하면 지금은 싸나 將來는 비쌀 것이요, 財旺한데 動하여 衰絶로 變하면 파는 것은 급히 하고 買收하는 것은 천천히 해야 한다.
화물을 사고 화물을 파는 것은 相反되는 것으로 財爻가 旺하면 팔아도 되지만 財爻가 衰하면 사는 것이 좋다. 內卦의 財가 衰하고 進神으로 化하면 外方으로 나가 파는 것이 좋고 世爻,財가 旺하고(註: 역시 內卦에서) 世爻가 退神으로 化하면 가까운 곳에서 파는 것이 좋다.
88) 어느 방향으로가서 賣買해야 할까?
野鶴이 말하기를
古法에 徵驗은 시험해봤으나 맞지 않았으므로 반드시 그 방향을 지칭하고 占해야한다. 예를들어
358) 午月 戊子日 湖廣으로 가서 콩을 사려고 하는데? 地澤臨을 얻다.
孫酉∥
財亥∥應
兄丑∥
兄丑∥
官卯∣世
父巳∣
亥水財爻가 外卦에서 休囚하니 콩값이 반드시 싸리라. 子水日建이 生世하니 반드시 厚한 利益을 얻을것이니 속히 가라! 단 間爻의 兄弟가 月日의 生合을 받으니 돈이 들어가는 것이 많을 것이다. 후에 과연 중간상인이 농간을 부려 官에 호소하여 헛수고를 면하고 콩을 샀더니 그 가격이 크게 올라 厚한 이익을 얻고 돌아왔다. 이렇게 그 지점을 지정하여 占하면 맞지 않음이 없음이 이와 같았다.
89) 무슨 물건을 사야 吉할까?
野鶴이 말하기를
古法에 金財는 珠玉과 같고 水財는 고기,소금과 같으며 火財는 화로에서 단련한 물건,과일,채소이며 木財는 竹木, 土財는 五谷이 되고 靑龍은 木利하고 또 겸하여 喜慶에 쓸것이며 白虎는 金財에 장례식에 쓸것이나 도살하는 사람이 쓸 물건, 玄武는 水利하고 朱雀은 火에 利하고 螣蛇는 出入에 마땅하며 句陳은 農工에 이롭다 했는데 내가 보기에는 이렇게 五行으로 복잡하게 論한 것은 經驗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번 시험해도 맞지 않았다. 간혹 맞기도 하였으나 우연히 맞아 떨어진것에 불과하니 法으로 삼을수 없다. 반드시 어떤 것을 살것인가를 생각하고 지칭하여 占쳐야 비로소 效果를 볼 것이다.
359) 未月 戊申日 친척을 방문하러 東奧로 가는데 무슨 물건을 가지고 돌아오면 利益이 있겠는가?에 火山旅를 얻다.
兄巳∣
孫未∥
財酉∣應
財申∣伏亥官
兄午∥
孫辰∥世伏卯父
爻가 六合을 만나며 世應이 相生하니 이 행차에는 뜻대로 되리라마는 만일 무슨 물건을 사야할까로 묻는다면 이 法으로는 알수 없으니 감히 말할수 없다. 단 이미 吉卦를 얻음이 좋으니 임의로 하는 것이 좋되 겨울에 부채를 샀다가 여름에 팔면 厚한 이익을 얻지 않을까한다. 후에 이사람이 단향으로 만든 부채와 우산을 사가지고 와서 모두 大利함을 얻었다. 만약 古法에 의한다면 이 卦의 酉金은 財가 되므로 珠玉,玉石을 사야하고 財가 玄武에 臨했으니 水利하니 고기와 소금을 사야한다 해야할 것이다.
90) 貸借
世가 兄을 만나면 어찌 입을 열겠는가? 應이 空破되면 내 마음대로 안되고 財가 만약 空破되면 희망을 버려야하며 子興하고 財發하면 가히 求할수 있다.
世應 兩爻가 모두 月破,旬空되는 것은 좋지 않으며 兄弟는 절대 臨身하거나 動해서는 안된다. 예를들어
360) 未月 丁卯日 占 貸借 兌爲澤이 震爲雷로 變化
父未∥世
兄申 兄酉∤
孫亥∣
父丑∥應
財寅 財卯∤
官巳∣
兌卦는 金에 屬한데 木에 屬한 震卦로 變하였으니 金克木으로 財가 된다. 卯木財爻가 退神으로 化하고 酉金 兄爻역시 退神으로 化하였으나 다행히 財가 日辰에 臨하니 旺하므로 退하지 않는다. 내일 辰日 酉爻를 合住하면 반드시 얻으리라. 과연 辰日에 얻었다.
이것은 酉金兄爻가 辰日의 合住를 만나니 그財를 剋할수 없기 때문이다.
91) 빚을 놓고 빚을 받는 것
兄이 世에 臨하면 놔봤자 돌려받지 못하고 應이 兄에 臨하면 받으려고 해도 거두지 못하고 應이 鬼에 있으면서 身을 剋하면 상대방이 義를 져버릴까 주의하고 應이 世를 生하면 정히 忠誠스러움을 갖고 있다.
古法에 世應을 사람과 같이 봐서 빚을 놓을때는 兄弟가 世에 臨하는 것을 꺼릴뿐만아니라 應에 兄弟가 臨하는 것도 꺼리며 官鬼가 剋神하면 좋은 뜻을 갖고 했더라도 끝내 惡意로 변하고 만다. 했다.
92) 六畜의 賣買
산의 야수는 반드시 福德을 찾아야하니 家畜,소,개도 역시 子孫을 본다.
야수,길짐승을 막론하고 子孫이 用神이 되며 겸하여 財爻를 본다.
財가 持世하고 子가 動하여 生하거나 日月이 生助하거나 財가 動하여 子로 化하거나 하면 吉祥으로 가축을 매매하고 기르는것에 大利하며 子孫이 持世하고 財爻가 合世해도 역시 利益이 있으나 유독 鬼가 子孫으로 變하는 것을 꺼리니 子孫이 鬼로 變하거나 父가 子孫으로化하거나 子가 父로 化하거나 父,兄이 持世하거나 財가 空破에 臨하면 반드시 損害가 있다.
예를들어
361) 丑月 丁卯日 남쪽에가 산 말을 팔려고 하는데? 火風鼎이 火天大有로 變化
兄巳∣
孫未∥應
財酉∣
財酉∣
官亥∣世
官子 孫丑∦伏卯父
內卦 子孫이 비록 月建에 臨하였으나 動하여 鬼로 變함이 좋지 않다. 未土 子孫도 月破에 臨하였으니 사지 않는 것이 좋다. 다행히 間爻 酉財가 暗動하여 生世하니 말이 비록 많이 죽을지라도 財는 크게 쓰지 않으리라. 후에 과연 말이 아주 많이 죽었지만 다행히 제값을 받아서 그 본전까지 크게 까먹지는 않았다.
93) 博戱
註 : 博戱라 함은 내기도박같은 의미가 있다.
技術싸움이나 힘싸움이나 모두 世應을 重히 여긴다. 만약 財싸움이라면 겸하여 財爻로 用하여야한다. 世는 日月에 臨한 것이 좋고 財도 日月의 生扶가 있는 것이 좋다. 世가 動하여 吉로 化하고 應도 財를 띠면서 生世하면 모두 내가 이긴다. 반대면 타인이 이기게 된다.
兄이 卦中에서 動하면 破財의 徵兆가 되며 鬼爻가 剋世하면 災禍가 相侵한다.
짐승이나 새싸움에는 子孫을 전적으로 重히 여기니 子孫이 旺하면 반드시 이기고 休囚空破되거나 剋害,刑沖되거나 卦中에서 父가 動하면 傷함을 많이 본다. 예를들어
362) 巳月 戊申日 닭싸움에 風山漸이 巽爲風으로 變化
官卯∣應
父巳∣伏子財
兄未∥
孫申∣世
財亥 父午∦
兄辰∥
子孫이 持世하고 日辰에 臨하하고 父爻가 動하였다해도 亥水의 剋制를 당하고 있다.
그러나 꺼리는 것은 亥가 月破되어 制火되기 어렵다. 금일 巳午時에는 절대 싸워서는 안된다. 저가 묻기를 왜그렇습니까? 내가 말하기를 巳午時는 午火 父母가 得令하게 되니 반드시 子孫을 剋하게 된다. 과연 아침 일찍 싸움을 붙였을때는 이겼는데 午時에 싸움을 붙였을때는 大敗하여 상당히 손해를 봤다.
94) 모임을 청하는 것, 契
모임을 청할때는 반드시 財가 旺해야 좋으며 다시 世應이 相生하는 것이 좋은데 卦가 六沖을 만나면 財가 비록 旺할지라도 오래가지 못하고 六沖이 合으로 變하면 世應이 相生했을지라도 이루며 六合이 沖으로 變하면 용두사미가 된다. 財가 破絶되면 빨리 그치는 것이 좋고
계가 될것인가?는 旺財가 持世하면 반드시 되겠으나 만일 어느때 되겠는가?로 占쳤을 때 財破,財空되면 塡實되는 달에 그렇고 財가 만약 伏藏되었다면 出現하는 달에 그러하며 財가 太旺하면 墓를 만나는 날에 그러하고 財가 衰絶하면 生旺하는 달에 그러하고 만약 財가 回頭剋되거나 衰한채 靜하거나 破,空을 만나면서 또 六沖을 만나면 그 모임이 반드시 흩어지게 되며 끝내 모일기약이 없을 것이다.
95) 險한일을 하여 求財
註 : 즉 이말은 나쁜일을 하여 돈을 버는것
覺者가 말하기를
古法에 靑龍財爻면 吉하다 했으나 이런 것은 易을 運用하는 취지에 어긋난다.
대저 易이란 喪心한 일이 있을때 神에게 告하면 神이 吉凶을 알려줄 것이나 義가 아니고 禮가 아니며 不孝,不忠한 일에는 한생각만 약간 일으켜도 하늘의 뜻을 거스리는것이니 어찌 占을쳐 물을 것인가? 생각컨데 大道의 易卦를 만드신 伏羲 大聖이 사람들에게 패역한 이치와 義를 그르치는 일에 쓰라고 易을 가르쳤겠는가? 그래서 그런 일로 占하면 맞지 않을것이니 註를 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