易學凡例 卷四
李我平鑑定 野鶴老人著 李文輝增刪 |
24) 三合
申子辰 水局, 巳酉丑 金局, 寅午戌 火局, 亥卯未 木局
이 三合에도 네가지가 있다.
ꊱ 한 卦안에 三爻가 動하여 合局한 경우
ꊲ 兩爻가 動하였으나 一爻는 動하지 않았어도 역시 合局이 이뤄지는 경우
ꊳ 內卦初爻 三爻가 動하고 動하여 變出한 爻와 三合을 이루는 경우
ꊴ 外卦四爻와 六爻가 動한데 動하여 變出한 爻와 三合을 이루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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卜書正宗 十八問答 第四
元神,用神二神이 局을 이루면 吉하고 忌仇神이 局을 이루면 凶하다. 成局하면 당을 짓는것이니 卦中에 動爻인들 누가 감히 制하겠는가? 만약 三爻가 다 發하여 合成用神局한다면 반드시 一爻는 用神이 있어야 하고 合成元神局하면 반드시 一爻는 元神이 있어야 하며 또 合成忌仇神局한다면 반드시 一爻는 忌仇神이 있어야 하는데 그중 一爻를 宗으로 하여 病因을 살펴 판단해야 한다.
그 病因이라고 하는 것은 혹 日沖을 만나 暗動되거나 實되거나 (이말은 動空한 爻가 日辰의 沖을 만나는 것) 破되거나 하는 것으로 만약 沖破되었으면 반드시 相合하는 때를 기다려야 吉凶이 應事된다.
만일 一爻는 靜하고 二爻는 發했다면 一爻靜者의 置日(靜한 爻와 같은 일이나 월)에 應事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二爻는 發하고 一爻가 靜한데 空을 만나거나, 動한데 空을 만나거나 혹은 化하여 空을 만나면 그 出空하는 때를 기다려 吉凶이 應事되는 것이다.
만약 空되고 合되거나, 靜된채 合되거나, 動한채 合된다면 반드시 沖하는 때를 기다려 吉凶이 應事된다. 만일 自化合 혹 日合, 自化墓, 혹 日에 墓되면 반드시 沖하는 때를 기다려야 하고 (이말은 三爻가 다 발했을 때 二爻에는 病이 없는상태서 自化함을 말한 것이다.) 만일 自化絶이나 日에 絶되면 반드시 그 生을 받는때를 기다려야 吉凶이 應事할것이다.(역시 一爻에 病이 있을때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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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 三合局에 대해 按하건데 凶이 되기도하고 吉이 되기도 한다.
예를들어 功名占을 쳐 合成官局하면 官旺하다 하고 만약 合成財局하면 財旺生官한다하며 만일 合成子孫局하면 傷官의 神이 된다.
求財占에 만약 合成財局하면 財庫라 하며 合成子孫局하면 子孫局이 生財한다고 하며 만일 合成兄弟局하면 財를 破耗하게되어 장애를 일으키는 神이 된다.
조상의 묘나 家宅을 占할때는 父母爻가 合局하는 것이 좋으며 婚姻,夫婦占을 할 때는 財官이 旺하여 合局하는 것이 좋고 久遠한 喜慶의 事에 대한 占에서는 成局하는 것이 좋은데 그렇게 되면 堅固하게 된다.
만약 官災訴訟, 근심스런 일에 대한 占일 때 合局하면 終身 그 마음에 맺히게 되어 벗어나기 어렵다. 단 三合된 그 局이 用神이면서 旺하면 吉하지 않음이 없고 더욱 世爻가 局에 있어야 美하게 된다. 만약 世가 局중에 있지 않아도 반드시 局이 生世爻해야 비로소 吉로 판단하지 만약 局이 世爻를 剋한다면 凶으로 推論한다. 日建,月建에 대해서는 단지 그 하나가 局中에 있으면 局이 旺하게 되었다 하여 더욱 吉하게 된다.
三爻가 만약 兩爻의 動에 그칠 뿐이면 成局이 되지 않지만 반드시 뒤이어 오는 月日에 나머지 하나가 채워짐을 기다려야 그 局이 合成되니 이것을 虛一待用이라 한다.
一爻는 明動하고 一爻는 暗動해도 역시 兩爻의 動이 되는것이니 三合局中에 하나가 空破가 되면 塡實되는 月日을 기다려야 이뤄진다. 마찬가지로 一爻가 入墓하고 있다면 沖開하는 날을 기다려야 이뤄진다.
다시 마땅히 알아야 할것이 있는데 만일 功名占에 三合官局이 되면서 生世하고 있으면 나에 이로우며 應을 生하면 다른사람에게 이롭고 財物占을 쳐서 財局이 이뤄져 世를 生하면 나에게 이롭고 應을 生하면 다른사람에게 이로우며 出行占을 쳐서 用神이 三合內에 있으면 合되어 머무르게 되며 行人占을 쳐서 用神이 三合안에 있으면 合되어 돌아오지 못하고 또 內卦,外卦가 三合을 이뤄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반드시 內外를 나눠야 한다.
예를들어 家宅占을 치는데 만약 집안에 있어야 한다면 外卦가 內卦를 剋해서는 안되며 만약 外宅에 居해야 한다면 반드시 內卦가 外卦를 生해야 한다.
만일 彼此의 형세를 占할 경우라면 內卦는 내가 되고 外卦는 他人이 되니 外卦가 合局해 內卦를 生하면 吉이 되고 內卦를 剋하면 凶이 된다. 예를들어
34) 卯月 丁巳日 위아래 村이 밭의 물 때문에 서로 다투어 치는 占으로 離爲火가 變 坤爲地함.
財酉 兄巳∤世
孫未∥
孫丑 財酉∤
父卯 官亥∤應
子丑∥
孫未 父卯∤
內卦는 나의 村이 되는데 亥卯未合으로 木局이 되었고 外卦는 다른 村이 되니 巳酉丑으로 合成金局하여 金이 木을 剋하여 저쪽이 이기고 우리쪽이 질 象이다.
다행히도 衰한 金이 旺한 木을 剋하지 못하니 두려울 것이 없다.
항차 六沖卦가 六沖卦로 변하였으니 화해를 종용하는 사람이 있어 반드시 是非가 멈추리라. 후에 과연 勸告로 흩어졌다.
혹 묻기를 彼此의 勢力은 반드시 世應을 위주로 하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어째서 世應은 말하지 않습니까?
내가 말하기를 만약 內外의 合局이 없다면 반드시 世應을 봐야 할것이나 지금 彼此 두 촌락이므로 內外 兩卦로 여러 무리가 마음을 같이하여 彼此 合局했으니 묘하게 응험이 이렇게 드러난 것이다.
고로 世應을 버리고 쓰지 않았던 것이니라. 만약 卦가 六沖으로 化하지 않았다면 是非가 없지는 않았을 것이다. 또 예를들어
35) 巳月 丁酉日 功名占에 얻을수 있겠는가? 乾爲天이 變 水天需한 卦
孫子 父戌∤世
兄申∣
兄申 官午∤
父辰∣應
財寅∣
孫子∣
旺官이 生世하고 있으니 이로 보아 반드시 얻을 것이다. 단 寅午戌三合官局이 이뤄지고 內卦에 寅이 動하지 않았으니 寅日을 기다려야 될 것이다. 과연 그러하였다.
이것은 虛一待用한것에 應한 것이다.
36) 寅月 丙辰日에 選擧占 乾爲天이 風天小畜으로 變한 卦
父戌∣世
兄申∣
父未 官午∤
父辰∣應
財寅∣
孫子∣
이 卦를 만약 古法에 의해 판단한다면 午火 官星 하나만 獨發(하나만 動한 것을 말함)하였으니 五月에 될것이다라고 하거나 動했으나 合을 만났으니(註: 즉 午火가 未土를 化出하여 午未合된 것을 말함) 반드시 沖開를 기다려야하므로 子丑월에나 될 것이다 할것이나 나는 이렇게 판단하지 않는다.
午火가 明動하고 六爻 戌土가 暗動해 三合에 寅이 모자라니 月建을 빌어 三合을 이룬다.
고로 本月에 반드시 당선되리라. 과연 本月에 閩(註 : 종족 이름 민 지금의 중국 복건성에 살던 미개종족의 하나)에서 당선되었다.
대저 閩(민)땅에서 당선된 것은 世가 六爻에서 動했기 때문이고 또 官이 午火에 임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明動,暗動으로 合成局한 것이다 또 예를들어
37) 辰月 丁亥日 다시 복직할수 있을까?에 澤地萃가 澤火革으로 變한 卦
父未∥
兄酉∣應
孫亥∣
亥財 財卯∦
官巳∥世
卯父 父未∦
內卦가 亥卯未 合成財局으로 巳火官을 生世하고 世爻巳火에 驛馬가 臨하여 있는데 亥日이 沖하여 暗動하니 꼭 돈을 쓰지 않아도 未月에는 복직할수 있을 것이다. 후에 과연 복직했다. 未月에 應한 것은 實空의 달이 되기 때문이다. (註 : 午未가 空亡으로 初爻가 空亡에 걸렸으므로 出空되는 달이되기때문)
譯者註 : 卜書正宗 十八問答 第 4 三合 占驗例?
1)
丑月 己卯日 아버지의 急病에 乾爲天이 山火賁으로 變한 卦
父戌∣世
孫子 兄申∤
父戌 官午∤
父辰∤應
父丑 財寅∣
孫子∣
世爻 戌土父母가 用神이다. 近病에 日과 合하니 마땅치 않다. 다행스러운 것은 寅午戌合成火局이 用神戌土를 生하고 있으니 大象은 無妨하다. 단 戌爻用爻가 合되었으니 반드시 내일 辰日이라야 合에 沖을 만나니 病이 나을 것이다. 과연 나았다.
2)
丑月 戊午日 病占 離爲火가 地火明夷로 變한 卦
財酉 兄巳∤世
孫未∥
孫丑 財酉∤
官亥∣應
子丑∥
父卯∣
卯木 父母가 用神이다. 外卦가 巳酉丑 合成 金局하여 用神을 剋하고 있으나 二爻 丑土가 旬中空亡되므로 旬內에는 無妨이라 하나(註 : 즉 巳酉丑三合에 丑이 空亡이 되므로 三合이 제대로 안이뤄진다는 말) 乙丑일을 조심하라. 과연 丑日 酉時에 죽었다.
丑日에 應한 것은 旬空을 벗어나는 日이기 때문이다.
硏究 : 왜 이 卦에서는 靜한 二爻 丑土를 가지고 論하였는가 문제인데 이것은 三合하는 경우는 一爻는 靜하고 二爻는 發하였을 경우는 반드시 靜爻가 必待置日할때 應事하는 것이고 또 가령 靜爻가 空亡을 만나거나 혹은 動하여 內外가 兩局을 이루면 피차간에 出空을 기다려 應事하기 때문이다.
3)
未月 戊申日 자식이 어느날 돌아오겠는가?로 火澤睽가 火風鼎으로 變한 卦
父巳∣
兄未∥伏子財
孫酉∣世
孫酉 兄丑∦
官卯∣
兄丑 父巳∤應
內卦가 巳酉丑 合成金局으로 用神局을 이루었다. 丑土는 月破가 되었으니 반드시 立秋後 甲子日을 기다려야 돌아오리라. 과연 그러하였다. 立秋後에 응한 것은 丑土가 月破되었으니 未月이 지나가면 破도 나가기 때문이다. 또 甲子日에 돌아온 것은 이 破가 逢合하였기 때문이다.
4)
巳月 丙申日 아버지가 어느날 돌아오겠는가?에 山天大畜이 乾爲天으로 變卦
官寅∣
孫申 財子∦應
父午 兄戌∦
兄辰∣伏申孫
官寅∣世伏午父
財子∣
寅午戌 三合 父局으로 유독 寅을 日이 沖하고 또 申日에 絶되니 己亥日에는 반드시 돌아오리라. 과연 그러하였다. 己亥日에 온 것은 沖中逢合해 絶處逢生되었기 때문이다.
주의 : 여기서 沖中逢合이라는 것은 단순히 單爻 用神爻로만 추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午火文書에 對照해서는 안되고 三合時에는 그 卦象의 상황에 따라 病이 되는 핵심적인 한 효를 기준으로 定하는 법칙에 의하여 이 괘에서는 二爻 寅木이 日의 沖을 받고 또 申에 絶되어 病의 因子가 되었기 때문에 寅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5)
丑月 戊辰日 탄핵을 걱정하는 占에 水風井이 風澤中孚로 變卦
兄卯 父子∦
財戌∣世
官申∥伏午孫
財丑 官酉∤
父亥∣應伏寅兄
孫巳 財丑∦
이 卦가 심히 기이하다. 世가 空되나 日과 沖되니 空이 안된다. 世가 剋을 받지 않고 暗動하므로 參論함이 없으나 離任은 면치 못하겠다. 저사람이 말하기를 이미 參論이 없다면 어떻게 離任되겠습니까? 내가 말하기를 世爻가 暗動하니 반드시 動搖한다. 內卦가 金局이 되고 應을 生하니 이로 말미암아 이 職位가 다른사람에게 속한줄 알겠다. 과연 그러하였다.
6)
寅月 戊午日 이땅에 묘를 만드는 것이 좋을까 여부? 山雷頤가 天雷无妄으로 變卦
兄寅∣朱
官申 父子∦伏巳孫龍
財午 財戌∦世玄
財辰∥伏酉官白
兄寅∥蛇
父子∣應句
世爻戌土가 봄에 休囚되나 午火子孫으로 化하여 回頭生되고 日辰,月建과 三合이 이뤄진다.
靑龍이 水에 臨하고 申長生으로 化하여 水源이 極히 멀다. 반드시 왼쪽머리로부터 비롯된다.
단 月破로 化하고 戌土가 日辰을 剋해 沖散하니 이 물이 때로 마르지 않는가?
저사람이 말하기를 그렇습니다.
내가 말하기를 무방하다. 卦中에 日月이 持世하고 子孫과 三合을 이루니 자연히 亡者가 편안하고 生者는 즐거우리라. 묘를 쓰면 반드시 발할 것이다.
辰年에 下裝하고 酉年에 子孫이 과거에 합격하고 子年에 둘째 아들이 또 鄕榜에 登科하였다.
7)
巳月 甲辰日 어느날에 비가 그치겠는가? 에 火風鼎이 火澤睽로 變卦
兄巳∣
孫未∥應
財酉∣
孫丑 財酉∤
官亥∣世
兄巳 孫丑∦伏卯父
만약 古法에 집착한다면 父가 伏神되고 空되었으니 비가 오지 않으며 財와 孫이 動하였으니 淸明하겠다 하겠으나 나는 그렇지 않다. 巳酉丑 合成財局하여 剋父하므로 父가 만약 空되지 않고 剋을 받았다면 비가 그치려니와 伏神이 되고 또 空이 됐기 때문에 剋을 피했다고 말할수 있으니 그 비가 그칠수 없다. 반드시 卯日에 伏神이 透出하고 出空하여 剋을 당해야 비로소 비가 그칠 것이다. 후에 甲寅日에 그 비가 더욱 많아지더니 卯日에 크게 맑았다.
寅日은 비록 出空하였으나 寅이 卦중에 없어 剋을 받지 않았기에 大雨가 온 것이다.
8)
酉月 辛卯日 妻가 가서 시끄럽게 했는데 얻을수 있는가 여부?로 雷風恒이 山風蠱로 變卦
兄寅 財戌∦應
官申∥
財戌 孫午∤
官酉∣世
父亥∣伏寅兄
財丑∥
만약 古法에 집착한다면 財가 動하고 孫이 生하니 반드시 얻겠다 하겠으나 그렇지 않다.
應上의 財는 財가 아니고 이웃 친구의 妻다. 寅午戌合成火局해 應을 生하고 世를 剋하고 卯月이 應과 合해 또 世를 沖하니 이름하여 出現했으나 나에게는 無情하고 會局이 他에 有情하니 반드시 이웃사람의 처가 얻을 것이다. 과연 그러하였다.
25) 六沖
子午沖, 丑未沖, 寅申沖, 卯酉沖, 辰戌沖, 巳亥沖
相沖의 法에도 여섯가지가 있다.
ꊱ 日月이 爻를 沖하는 경우
ꊲ 卦가 六沖을 만나는 경우
ꊳ 六合卦가 六沖으로 變하는 경우
ꊴ 六沖卦가 六沖으로 변하는 경우
ꊵ 動爻가 沖으로 변한 경우
ꊶ 爻와 爻가 沖하는 경우
沖이라고 하는 것은 흩어지는것(散)이다. 모든 凶事占에는 沖散되는 것이 좋고 吉事占에는 좋지 않다. 그러나 반드시 用神을 겸해서 말해야 한다. 用神이 만약 旺하다면 비록 沖한다 해도 장애가 없고 用神이 失陷되었다면 凶하고 또 凶하다. 그러나 六合卦가 六沖卦로 變하면 用神이 旺한다해도 처음은 吉했다가 나중엔 凶하게 된다. 謀事가 비록 이뤄진다 해도 龍頭蛇尾가 된다.
爻의 沖에도 다섯가지가 있다.
1) 爻가 月과 沖하는 경우(月破가 된다.)
2,3) 爻가 日과 沖되는 경우(暗動이 된다. 休囚한 상태서 日沖을 보면 이때는 日破라 한다.)
4) 動爻가 自化하여 回頭沖되는 경우(이 경우는 원수를 만난것과 같다.)
5) 爻와 爻끼리 沖하는 경우(相擊 즉 서로 부딪친다라고 한다.)
예를들어
38) 亥月 壬子日자식이 다른사람과 다퉜는데 害를 만날것인가?에 雷天大壯이 地天泰로 變卦
兄戌∥
孫申∥
兄丑 父午∤世
兄辰∣
官寅∣
財子∣應
六沖이 六合으로 變하였으니 반드시 다른사람의 勸告로 풀어질 것이다. 父爻가 持世해 剋子하니 아비가 子息을 나무라는 象이지 다른사람의 害를 받는 것은 아니다.
다른사람이 다투는 이유를 말해보라 했더니 그 자식에게 잘못이 있었으므로 그 아비가 몽둥이로 때릴려다가 말리는 바람에 그만두었다. 대저 맞지 않은 것은 六沖이 六合으로 변했기 때문이며 아버지가 자식을 때릴려다 권고를 받은 것은 日辰子水가 世爻를 沖剋했기 때문에 子息을 때릴수가 없었던 것이다.
다른 책에서 가장 重히 여긴 것은 動해 沖을 만난 것으로 이것을 散이라고 하여서 散이 되면 空과 같이 전혀 없는 象이라. 生扶함이 있어도 求할수 없다고 했다.
그러나 지금 이 卦의 결과로 보건데 午火世爻가 動하고 겨울이라 休囚가 極에 달았으며 動하고 子日의 沖까지 만났지만 어찌 散이 되었겠으며 어찌 全無하다 할수 있겠는가?
世爻가 發動하면 身이 이미 動한 것으로 父가 動하여 子를 剋하니 이미 子息을 때린것과 같다.
내가 항상 論하기를 神의 徵兆의 기미가 動에 있으니 動하면 반드시 徵驗하였다.
그러나 旺衰를 보는 것은 단지 輕重을 나누는 것일 뿐이니 散하여 없는 것과 같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예를들어
38) 巳月 戊戌日에 財物占에 風雷益을 얻었다.
兄卯∣應
孫巳∣
財未∥
財辰∥世伏酉官
兄寅∥
父子∣
辰土 財爻가 持世하고 旬空되었으나 戌日이 空을 沖하였은즉 實해졌다.
本日에 얻으리라. 과연 그렇게 되었다.
40) 午月 丙辰日 出外 貿易으로 돈을 벌겠는가? 雷風恒이 雷地豫로 變卦
財戌∥應
官申∥
孫午∣
兄卯 官酉∤世
孫巳 父亥∤伏寅兄
財丑∥
世爻 酉金이 卯로 化하여 相沖되었으니 反吟卦다. 다행히 辰日의 合을 만났으니 沖中逢合되었고 또 戌土財는 暗動(辰日과 沖)되어 生世하고 있다. 그래서 비록 反復이 한결같지 않지만 財利가 있겠다. 과연 이사람이 갔다 돌아오기를 세 번을 하더니 중도에서 돈을 벌었다. 전에 말하기를 爻가 動하여 沖으로 化하면 원수를 만난것과 같다고 했는데 이것은 回頭剋으로 化한 것을 말한 것이다. 그러나 이 卦는 世爻가 酉金이고 卯로 化하여 沖世하는것이니 世를 剋한 것은 아니다. 또 辰日이 戌土財를 衝動하여 生世하였으니 吉이 된 것이다.
또 예를들어서
40) 酉月 庚子日 文書占에 天水訟이 火澤睽로 變卦
孫戌∣
孫未 財申∤
兄午∣世
兄午∥伏亥官
孫辰∣
兄巳 父寅∦應
寅木 父母爻가 文書가 된다. 動하여 生世하니 文書를 반드시 얻겠다. 단 꺼리는 것은 申金財가 動하여 文書를 剋하는 것이다. 반드시 寅日을 기다려 申金을 沖去한 연후에야 文書가 發하겠다. 과연 寅日에 얻었다.
古書에 “爻가 爻를 沖해도 역시 散한다”고 했는데 旺相한 爻는 능히 衰弱한 爻를 沖할수 있기때문에 이 卦의 申은 가을의 申으로 旺하지 않다고 할수 없다. 그러나 旺金이 寅을 沖했지만 寅木이 어찌 散하겠는가? 또 예를들어
41) 子月 己巳日 도박으로 재를 얻겠는가?에 坤爲地를 얻었다.
孫酉∥世
財亥∥
兄丑∥
官卯∥應
父巳∥
兄未∥
世가 應을 剋하니 내가 이기게 된다. 단 巳日이 亥水財를 衝動하여 도리어 應爻를 生하니 비록 교묘하게 할지라도 이길수 없다. 다행히 卦가 六沖을 만났으니 반드시 끝을 못보리라. 과연 다른 일로 인해 흩어져 버려 진돈이 얼마 안되었다.
古書에 六沖卦는 諸占에 不吉하다해서 내가 여러번 시험했다.
그러나 用神이 失陷되면 정말 吉이 되지 않았지만 만약 用神이 得地해 있다면 반드시 用神으로 判斷해야 한다. 그러나 病占에서 만큼은 遠近의 차이를 둘뿐(註:즉 近病인가 久病인가의 차이)用神을 쓰지 않고 近病에 沖을 만나면 낫고 久病에 沖을 만나면 죽는다. 또 風水占에 六沖卦는 주로 飛砂,走石이 있는 것을 의미하니 오래가지 못할 象이다. 이상 두가지 경우 외에는 반드시 用神을 같이 봐야 한다. 예를들어
42) 酉月 乙未日 자식이 나간지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으니 生死가 어떠한가? 坤爲地卦를 얻다.
孫酉∥世
財亥∥
兄丑∥
官卯∥應
父巳∥
兄未∥
世가 子孫에 臨하고 月建에 臨했으며 未日로부터 生을 받는다. 비록 六沖卦라 할지라도 子息이 반드시 돌아오리라. 과연 子年에 占쳤는데 卯年에 得意해 돌아왔다. 이것은 靜爻酉가 沖을 만나는 年(卯에) 응한 것이다.
44) 또 예를들어 巳月 甲寅日에 스승을 초청하여 자식을 가르치려는데? 天地否가 乾爲天 變卦
父戌∣應
兄申∣
官午∣
父辰 財卯∦世
財寅 官巳∦
孫子 父未∦伏子孫
이 卦는 應이 用神이 되며 世應이 相合하고 應이 戌爻에 臨하고 巳月의 生을 얻으니 배울수 있으리라. 그러나 유독 꺼리는 것은 卦가 六沖으로 변한 것이니 合이 沖으로 變하여 오래가지 못할 징조다. 저사람이 묻기를 무슨일로 오래가지 못하겠습니까?
내가 말하기를 子水子孫이 旬空에 있고 卦中에 未土父가 動하였으니 子孫에게 災變이 있을까 두렵다.
과연 두달뒤에 그 자식이 病을 얻어 스승으로부터 오래 사사받지 못하고 자식이 죽었다.
대개 六合이 六沖으로 변하면 諸占에서 先合後離하거나, 먼저 친하고 뒤에는 疏遠해지며, 먼저 榮華롭다가 나중에 시들어지며, 얻었다가 다시 잃고 이루었다가 다시 패하며, 일이 풀렸다가 변하게 되는데 유독 官非,盜賊,結絶事등에는 가장 마땅하다. 예를들어
44) 午月 丙子日 전당포를 열려는데? 雷天大壯이 巽爲風으로 變卦
官卯 兄戌∦
父巳 孫申∦
兄未 父午∤世
兄辰∣
官寅∣
兄丑 財子∤應
世가 午火月建에 임하여 當時하였으니 日이 沖해도 흩어지지 않는다.
또 未土로 化하였으니 化合되어 도움을 받아 吉한 卦라 할수 있겠다. 단 꺼리는 것은 六沖이 六沖으로 變하여 用神이 비록 旺하다 하나 반드시 열어봤자 오래가지못할 것이다.
후에 과연 그렇게 되었다.
대개 六沖이 六沖으로 變하면 內外가 變動하거나 衝擊으로 변하여 반드시 上下간 不和하고 친한사람과 반목하게 되고 彼此 간사함을 품고 있게 되어 始終 就할수 없게 된다.
만약 用神이 다시 剋을 받는다면 大凶한 徵兆다. 종합하자면 用神이 旺相해도 역시 오래가지 못한다. 예를들어
45) 申月 乙卯日에 父子가 같이 잡혀들어가서 占쳐 巽爲風이 坤爲地로 變한 卦
官酉 兄卯∤世
父亥 孫巳∤
財未∥
兄卯 官酉∤應
孫巳 父亥∤
財丑∥
이것은 卦가 변한 것으로 巽木이 坤土으로 化하였으니 이름하여 化去하게 되었다 하며 化去하나 不剋하니 無妨한 것 같으나 단 世爻가 鬼로 變해 卯木이 酉金으로 化하였으니 木이 金에 의해 傷하였고 巳火子孫은 또 亥水로 化하여 水가 火를 剋하니 兩爻다 被傷되어 六沖이 六沖으로 變하고 어지럽게 衝擊하고 있으니 極凶한 卦다. 후에 과연 법대로 되었다.
按 : 古法에 대개 六沖卦는 官事에 이롭다 하여 그 沖散함을 기뻐한다 했지만 반드시 일의 大小를 봐야 하며 또 겸하여 用神을 봐서 말해야 한다. 예를들어 이 卦는 六沖이 六沖으로 變하고 官事에 沖을 만났다하나 흩어진다 하겠는가?
譯者註 : 卜書正宗 十八問答 第 13 六沖,六合?
대개 六沖卦에 日辰과 相合되거나 變爻가 相合되거나 하면 沖中逢合이라 하고 六合卦가 日辰과 相沖하거나 變爻와 相沖하면 合處逢沖이라 한다. 만일 忌神을 沖하고 用神을 合하면 이름하여 去煞留恩이라 하여 매사에 吉하고 用神을 沖하고 忌神은 合하면 이름하여 留煞害命이라 하여 건건이 凶하다.
例1)/ 38번 卦, 例3)/44번 卦, 例4)/ 45번 卦, 例6)/41번 卦.
例2)
巳月 丁亥日 文書가 어느날 도착하겠는가? 乾爲天卦를 얻다.
父戌∣世
兄申∣
官午∣
父辰∣應
財寅∣
孫子∣
應爻가 旬空되고 日辰과 相合되니 辰爻父母가 用神이 된다. 甲辰日에는 반드시 도착하리라. 과연 맞았다. 이 六沖卦 유독 用神과 合되어 沖中逢合되었고 甲辰日에 돌아온 것은 實空한 日이었기 때문이다.
例7)
辰月 庚午日 會試占? 風地觀이 天地否卦로 變化
財卯∣
官巳∣伏申兄
官午 父未∦世
財卯∥
官巳∥
父未∥應伏子孫
未가 持世하여 日辰 午火官星을 化出하여 生合하니 일등으로 합격하리라. 과연 그랬다.
例 8)
寅月 甲午日 子息의 久病? 雷天大壯卦를 얻다.
兄戌∥
孫申∥
父午∣世
兄辰∣
官寅∣
財子∣應
久病에 六沖이면 죽는다. 지금 申金子孫用神이 月破되고 午火持世하고 日辰이 剋하니 本日에 마땅히 凶을 보리라마는 卦中에 子水가 暗動하여 火를 制하니 오늘은 죽지 않고 내일 子水가 受制받고 忌神이 合을 만나니 내일을 조심하라.
과연 그날 辰時에 죽었다.
例 9)
卯月 甲午日 뒤쫓아가서 편지를 맏기려 하는데 만날 수 있을까? 天地否卦
父戌∣應
兄申∣
官午∣
財卯∥世
官巳∥
父未∥伏子孫
卦가 六合을 만났으니 凡事를 成就하리라만 來日 未時 晴明節에 한밤중에 쫓아가면 반드시 만나지 싶지만 晴明月建은 辰인데 應이 沖을 당하고 沖되면 만날 수 없을까 싶다. 과연 쫓아가 맡기려고 했더니 다음날 배를 타고 떠나버렸다.
例 10)
巳月 甲戌日 同鄕人에게 돈을 빌리려 하는데? 地雷復이 雷地豫卦로 變化
孫酉∥
財亥∥
父午 兄丑∦應
兄辰∥
官寅∥伏巳父
兄未 財子∣世
六合이 六合으로 변했으니 도모하는 것 모두 취할수 있고 오래도록 同和할수 있다.
단 亥水 財爻가 月破되고 酉金元神이 旬空되었으며 世에 子水 財爻가 未土를 化出해 回頭剋되었으며 또 日辰이 辰土를 暗動시켜 子水를 剋하고 丑土 應爻를 生扶하므로 剋이 지나치다. 銀을 빌리는 일로 반드시 不測함을 조심하라.
저가 말하기를 어제 친구가 나와 같이 가기로 약속했는데 혹시 허락하지 않겠습니까? 내가 말하기를 그 친구가 어떤 사람이냐? 광동인입니다. 내가 정색을 하고 같이 가지 말라 했다. 그러나 결국 은을 빌리러 나서 몇리 못가서 그로 부터 害를 당하였다.
例 11)
巳月 甲寅日 스승을 초빙하여 자식을 가르치려 하는데? 天地否가 乾爲天으로 變化
父戌∣應
兄申∣
官午∣
父辰 財卯∦世
財寅 官巳∦
孫子 父未∦伏子孫
應爻가 用神이 되는데 戌父가 臨였으니 가르칠수 있겠다만 유독 六合이 六沖으로 變하는 것을 꺼린다. 그간에 무슨 변고가 있어 오래가지 못하리라.
저가 묻기를 무슨 일때문이겠습니까?
答曰 卦中에 初爻 未土 父母가 子水로 化하고 子孫이 旬空되며 父가 動하여 水를 剋하니 子孫의 災變을 조심하라. 후에 午月에 子水가 月破를 당하자 그 자식이 병 때문에 스승을 苦辭하고 말았다.
26) 三刑
寅刑巳 巳刑申 子刑卯 卯刑子 丑戌相刑, 未戌相刑, 또 말하기를 辰午酉亥는 自刑이라 한다.
대저 三刑을내가 여러번 시험해 보건대 用神이 休囚하고 다시 겸하여 他爻의 剋이 있으면서 안으로 三刑을 犯하면 凶災를 보며 만약 三刑을 犯하는것에 그칠뿐이면 맞는 경우가 적다. 數十年 점친이래로 한건의 占驗이 있었을 뿐이었다. 예를들어
46) 寅月 庚申日 자식의 天然痘症에 風火家人이 離爲火로 變卦
兄卯∣
財未 孫巳∤應
官酉 財未∦
父亥∣伏酉官
財丑∥世
兄卯∣
巳火子孫이 春令이므로 子孫이 旺相하니 치료될수 있겠다. 그러나 후에 寅日,寅時에 죽었다. 비로소 月建이 寅이고 日建은 申에 있어 巳爻子孫과 같이 三刑을 이루었기 때문임을 알았다. 他爻로부터 傷함이 없어도 맞았떨어진 것은 유독 이 한괘다. 子卯刑, 丑戌未三刑도 역시 맞아떨어진 경험이 있지만 그러나 모두 덤으로 凶을 더해줄 뿐이다.
27) 六害
六害는 전혀 應驗함이 없었으니 쓰지 않는다.
譯者註 : 卜書正宗 十八問答 第 14 三刑,六害?
대저 三刑이란 用神이 休囚하고 他爻로부터 극을 받으며 또 겸하여 三刑을 犯하였을때나 凶災를 보며 卦中에 三刑이 俱全돼 있어도 동하지 않고 用神도 損傷당하지 않았다면 영향이 없다.
例1)/ 46번 卦.
例 2)
辰月 戊午日 남편의 病? 離爲火가 山雷頤로 變化
兄巳∣世
孫未∥
孫戌 財酉∤
孫辰 官亥∤應
孫丑∥
父卯∣
亥水夫星이 用神인데 酉金이 回頭生으로 生亥水하나 亥水가 墓庫로 化하고 月建으로 化하여 回頭剋되는 것이 좋지 않으며 또 午日과 辰,午,酉,亥自刑이 俱全하니 이 병이 당장 凶厄이 있겠다. 과연 本日 午時에 죽었따.
例 4)
亥月 戊戌日 첩의 近病? 巽爲風이 火天大有卦로 變化
兄卯∣世
財未 孫巳∤
官酉 財未∦
官酉∣應
父亥∣
父子 財丑∦
未土 財爻가 用神이 되는데 酉金官鬼로 化出하는 것이 좋지 않으며 또 巳火元神이 旬空되고 月破되며 巳火가 또 日辰에 入墓하고 또 丑戌未 三刑이 俱全하니 전혀 吉兆가 없다. 당일을 조심하라. 과연 당일 未時에 죽었다.
例 5)
戌月 庚子日 겨울에 장사하려는데? 山火賁이 風火家人
官寅∣
父巳 財子∦
兄戌∥應
財亥∣伏申
兄丑∥伏午父
官卯∣世
卯木이 持世하고 月建과 合되며 日建은 生하니 이번 겨울에는 반드시 후한 이익을 얻으리라.
저가 말하기를 子日과 子爻가 世爻와 刑되니 어찌 길하다 하십니까?
答曰 대개 卦를 볼때는 世應, 生剋이 가장 중하다.
지금 刑이라도 生을 띠고 있으니 이름하여 貪生忘刑이 되는 것이다. 후에 겨울에 과연 大利함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