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卜提綱 卷二
李我平鑑定 野鶴老人著 李文輝增刪 |
6) 看 用神 五行生剋旺衰式
野鶴이 말하기를 크도다 易이여!
天時의 가뭄과 장마, 地利의 豊饒와 꺼림을 알수 있으며 時運의 興衰를 알수 있고 疾病의 生死를 알수 있으며 功名의 成敗를 알수 있으며 財帛의 有無를 알수 있으며 禍福의 取吉避凶을 알수 있으며 人生의 갈림길을 어찌 易으로 알수 없겠는가?
대개 占을 배우는 사람은 먼저 琿天甲子, 六親歌를 알아야 한다.
占은 卦를 뽑고 난뒤에 五行六親을 붙이고 다시 變動을 배워야 하며 卦중에 이미 動爻가 있다면 動하면 반드시 變하게 되니 이미 動變을 안뒤에는 다시 用神,元神,忌神을 봐야하며 이것을 안다면 周易의 門에 들어간 것이나 같다.
다시 四時의 旺相章, 五行生剋章,五行衝合章, 旬空,月破,生旺墓絶章을 본다면 周易의 마당에 오른것이며 다시 後卷의 各 門類별로 어떤 일은 어떻게 판단하는가를 보면 점점 얕은데서 깊은데로 들어가는것이니 스스로 깨달을수 있을 것이다.
지금 내가 먼저 一卦를 占하여 用神 보는 법과 五行의 生剋衰旺의 이치를 가르칠 것이다.
대개 어떤 일을 물으면 먼저 年月日辰을 쓰고 다시 六神章中에서 六神을 뽑아쓰고 그런 연후에 占卦를 아래와 같이 얻는다.
乾爲天卦
父戌∣世
兄申∣
官午∣
父辰∣應
財寅∣
孫子∣
자기 스스로 吉凶을 점친다고 할 때는 世爻가 用神이 된다.
이 卦는 世가 戌土에 임하였으니 이 戌土가 자기의 몸이 되는 것이다.
고로 旺相한 것이 좋고 休囚되는 것을 꺼리며 巳午火의 相生을 만나는 것이 貴하며 가장 꺼리는 것은 寅卯의 木이 相剋하는 것이다. 또 世爻가 공망에 떨어지면 안되고 더욱 世가 月破에 臨해서는 안된다. 이 世爻 戌土는 네곳에서 生剋衝合이 있을 수 있다.
ꊱ 月建이 능히 生剋衝合할수 있다.
이 卦는 世爻 戌土가 만약 寅卯月에 占卦라면 寅卯의 木에 의해 相剋당해 世爻가 傷하게 되므로 자기의 吉凶에 대한 占은 休囚하기 때문에 不利하다 할 것이다.
만약 辰月占卦라면 辰이 戌土를 沖하기 때문에 戌은 月破가 되는데 이것을 世爻가 月破를 만났다고 한다. 즉 자신이 깨진 물건처럼 하나도 소용이 없게 되는 것이다.
만약 巳午月의 占卦라면 巳午의 火는 官星이 되어 능히 戌土를 생할수 있으므로 이것을 火가 旺하고 土는 相하여 世爻가 旺相함을 만났다고 하여 일마다 可하게 된다.
만약 未丑月占卦라면 이 兩月은 土旺한 때이기 때문에 역시 능히 戌土를 幇扶할수 있는데 이때 世爻 戌土 역시 旺相하다고 하며 吉하게 된다.
만약 戌月占卦라면 世爻 戌土가 月建이 되는데 이것은 旺相해 當時하므로 自占의 吉凶은 諸事가 亨通하게 된다.
만약 申酉亥子月 占卦라면 이 戌土는 모두 洩氣되는 때이므로 世爻가 休囚無力하다고 한다.
이것을 일러 月建은 능히 世爻 戌土의 用神과 生剋衝合할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을 일러 用神이라고 하는가라는 것이다.
自占을 하니까 世爻를 爲主로 用하는 것이지 世爻만을 用神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들어 뒤에 父母占을 한다면 父母爻가 用神이 되는 것이다.
ꊲ 日辰은 능히 生剋衝合할수 있다.
이卦의 世爻 戌土가 만약 寅卯日 占卦라면 寅卯의 木은 능히 戌土를 剋할수 있다.
이 世爻는 日辰으로부터 相剋을 받기 때문에 不利한 象이다.
만약 辰日 占卦라면 辰은 戌土를 沖하므로 이것을 世爻가 暗動되었다고 한다.
만약 巳午日 占卦에서 巳午의 火는 官星이 되므로 능히 戌土를 生할수 있으니 이것을 일러 世爻가 官星을 만나 生旺되었다고 하며 諸事에 모두 吉하다.
만약 丑未日占卦라면 土가 土를 만나 幇扶되므로 이 戌土 역시 도움을 얻는 것이 된다.
만약 戌日 占卦라면 世爻가 日建에 臨하여 當令得權했다고 한다.
만약 申酉亥子日 占卦라면 이 戌土는 剋도 生도 없게 된다.
이것을 일러 日建은 능히 用神을 生剋衝合할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譯者註 : 卜書正宗 十八問答 第 一 三傳(年,月,日)剋用?
一爻는 動하여 生하고 一爻는 動하여 剋할 때 다시 動出한 一爻를 보아 生이면 生이 되고 動出한 一爻가 剋이면 剋이 된다.
例1)
辰月 丙申日 아우의 병이 이미 위험한데? 水火旣濟가 澤火革으로 變化
兄子∥應
官戌∣
兄亥 父申∦
兄亥∣世伏午財
官丑∥
孫卯∣
이 卦는 亥水 兄弟가 用神이 되는데 辰月이 剋하고 申日이 生하며 또 申金動爻의 生을 얻었으니 危險에서 구해지리라. 과연 당일 酉時에 名醫를 얻어 살아났는데 亥日에 다 나았다.
例2)/18번 卦, 例3)/20번 卦, 例4)/3번 卦, 例5)/438번 卦.
ꊳ 卦中의 動爻는 능히 用神과 生剋衝合할수 있다.
이 卦에서 世爻는 戌土인데 만약 卦中에 제 二爻寅木이 發動하였다면 능히 戌土를 剋할수 있으며 제 四爻 午火官星이 發動하였다면 능히 戌土를 生할수 있다.
또 제 三爻 辰土가 發動하였다면 능히 戌土를 沖할 수가 있는데 이것을 일러 卦中의 動爻는 능히 用神과 生剋衝合할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ꊴ 世爻가 스스로 動하여 變出된 爻와 능히 回頭生,剋,衝,合할수 있다.
世爻가 發動하면 動하여 반드시 變하게 되는데 變出하여 巳午의 火가 되었다면 이것을 回頭生世한 것이라고 한다. 寅卯木으로 變出하였다면 回頭剋世라고 하며 辰土로 變出하였다고 하면 回頭沖世하였다고 말하고 卯木으로 變出하였다면 回頭合世라고 말한다.
이것을 일러 用神이 自動하여 變出된 爻와 능히 生剋衝合할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이상 네곳에서 만약 用神을 生合해 오면 諸占에서 다 길하며 세곳에서 생하고 한곳에서 극하여도 역시 吉하다고 판단하며 두곳에서 剋하고 두곳에서 生하면 반드시 旺衰를 봐야 하는데 用神을 生하는 神이 旺相하면 吉로 판단하고 用神의 神을 剋하는 神이 旺相하면 凶으로 판단한다. 만약 세곳에서 극하고 한곳에서 生한다 할 때 만약 生하는 爻가 旺相하다 할지라도 역시 剋處逢生이라 하여 凶中에 解함을 얻지만 만약 休囚해 있으면 生이라는 이름은 있다하나 실지로는 生할수 없기 때문에 四處에서 모두 剋해 오는것과 같이 판단하는데 諸占에서 大凶하다.
혹 묻기를 이卦의 世爻 戌土가 寅卯巳午로 변출하는 이치가 없다고 하나 내가 말하기를 他爻가 變出하여 回頭生剋함이 많지만 이것은 빌려서 法을 삼은것일 뿐이다.
譯者註 : 卜書正宗 十八問答 第 二 回頭剋?
대개 回頭剋을 만날 때 元神,用神을 철저하게 剋하면 凶하고 忌神,仇神이 만나면 도리어 凶하다.
例1)/10번 卦, 例2)/19번 卦, 例3)/22번 卦, 例4)/356번 卦. 例6)/8번 卦, 例7)/23번 卦, 例8)/50번 卦, 例9)/51번 卦, 例10)/335번 卦, 例11)/339번 卦.
例5)
酉月 丙寅日 어느날 비가 오겠는가? 地風升이 地水師로 變化
官酉∥
父亥∥
財丑∥世伏午孫
孫午 官酉∤
父亥∣伏寅兄
財丑∥應
亥水 父爻가 用神이 되는데 旬空이 되고 酉金官鬼爻는 元神이 되는데 午火로 回頭剋되었다.
旬內에는 비가 오지 않고 子日에 이르러 약간의 작은 비가 오리라. 子日에 應한 것은 午火仇神을 沖去했기 때문이고 적은비가 온 것은 旬空되고 無根했기 때문이다.
또 묻기를 卯木은 능히 戌土를 剋할수도 있고 戌과 合할수도 있는데 그러면 어떨 때 剋이되고 어떨 때 合이 되는가? 내가 말하기를 五行相合章중에 상세하게 설명되어있다.
또 묻기를 이 卦는 乾爲天으로 卦中에 午火로 官星을 삼는 것이 맞지만 만약 午月 午日占卦라해도 역시 이 午火로 官星을 삼는가?
내가 말하기를 占이 어떤 月日의 괘를 얻었는가에 구애 받지 말라. 卦內에 만약 巳午가 官星이라고 한다면 만약 巳午月日占卦를 만났다고 할 때 이 巳午月日에도 역시 官星을 삼는다.
卦中에 만약 巳午의 火가 財星이라면 日月이 巳午라 해도 역시 財星을 삼는 것이다. 나머지도 이와같이 하라.
旺相休囚는 四時 旺相章을 참고하라.
空破는 旬空月破章을 참고하라.
衝合은 五行相沖,五行相合章을 참고하라.
生剋은 五行相生,五行相剋章을 참고하라.
元神은 元神章을 참고하라.
用神은 用神章을 참고하라.
暗動은 暗動章을 참고하라.
回頭生,回頭剋은 動變生剋章을 참고하라.
日辰月建은 日辰,月將章을 참고하라.
父母占을 할 때는 卦中의 父母爻가 用神이 된다.
이 卦에서 辰戌 兩爻가 모두 父母다. 만약 兩爻가 모두 動하였거나 혹은 動하지 않았다면 그 旺相한 것을 택하여 用神을 삼으며 한爻만 動했다면 즉 動한 것으로 用神을 삼는다.
父母가 이미 辰戌二土에 臨하였으므로 土가 父母가 되기 때문에 火의 相生이 마땅하고 木의 相剋은 두려워하며 月破,旬空을 꺼리고 역시 四處와의 生剋衝合에서 生이 많고 剋이 적은 것이 吉하며 前의 世爻와 參看한다.
宅舍,舟車,文書章秦占에는 모두 父母爻를 用神으로 삼는데 반드시 用神章을 자세히 봐야한다.
他人을 占할때는 應爻가 旺相해야 하는데 이 卦의 應은 辰土에 있으므로 그 吉을 바라거든 四處와 生合되는 것이 좋고 그 衰함을 바라거든 四處에서 剋沖되는 것이 마땅하다.
兄弟占을 할 때는 兄弟爻가 用神이 된다.
이 卦에서 辛金 兄弟가 用神이 된다. 土가 相生됨이 마땅하고 火의 相剋을 꺼리며 月破,旬空을 꺼리며 역시 四處와의 生剋에서 生이 많고 剋이 적어야 吉하고 剋이 많고 生이 적으면 凶하게 된다.
按 : 兄弟爻는 劫財하는 神이므로 만일 兄弟姉妹의 평안여부를 점한다면 生旺한 것이 좋고 月破,旬空되는 것은 좋지 않지만 만약 妻妾,奴僕과 財物占에는 剋이 많고 生이 적은 것을 좋아한다. 空破를 만나는 것을 극히 좋아하는데 兄弟爻가 나의 재물을 겁탈하지 못하고 하고 나의 妻妾奴僕을 剋할수 없게 하기 때문이다.
妻妾奴僕과 財物을 점할때는 妻財로 用神을 삼는다. 이 卦에서 寅木이 妻財가 되므로 用神이 된다. 旬空,月破에 임하는 것을 꺼리며 水의 相生이 마땅하고 金의 相剋을 꺼리고 四處에 生剋에서 生이 많고 剋이 적어야 吉하고 剋이 적고 生이 적으면 凶하게 된다.
모든 金銀,賣買占에서도 모두 妻財로 用神을 삼는데 반드시 用神章을 자세히 보라.
子孫을 占할때는 子孫이 用神이 된다. 이 卦에서는 初爻 子水가 用神이 되는데 月破旬空을 꺼리며 金의 相生을 좋아하며 土의 相剋을 꺼리고 역시 四處와의 生剋에서 剋은 적고 生은 많은 것이 좋고 剋은 많은데 生은 적은 것은 꺼린다.
其他 事를 占할때는 子孫爻를 用神으로 삼는 경우가 아주 많다. 用神章에서 찾아보라.
功名占에는 官貴爻가 用神이 되는데 이 卦에서는 午火官星이 用神이 되는데 空破를 만나는 것을 가장 꺼리며 水의 剋을 꺼리고 木의 生을 좋아하며 역시 四處와의 生剋에서 吉凶을 전과 같이 판단한다.
귀신이나 妖邪스런 것, 亂臣盜賊을 占할때도 역시 官貴爻로 用神을 삼는데 반드시 用神章중을 살펴봐야 한다.
지금까지 論한 諸事는 후권에 모두 자세한 法이 있지만 초학자들이 그 門에 들어오지 못할까봐 이렇게 綱領을 만들었다. 이 綱領을 알고 다시 후권의 各章을 상세하게 살펴본다면 얕은데서 깊은데로 스스로 이를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