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五行相生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모든 用神,元神은 生을 만나는 것이 좋은데 生에도 네가지가 있다.
ꊱ 月建의 生 ꊲ 日建의 生 ꊳ 動爻의 生 ꊴ 動하여 化해 回頭生
예를들어
6) 卯月 己卯日 兄이 이미 重罪를 얻었는데 어머니가 위독하니 그것으로 求해질수 있겠는가? 地雷復이 震爲雷로 變化
孫酉∥
財亥∥
父午 兄丑∦應
兄辰∥
官寅∥伏巳父
財子∣世
兄弟爻가 用神인데 丑土兄弟가 動하고 日月의 剋을 당하였으니 大罪를 면치 못할 것임이 분명하다. 다행히 兄弟 爻丑土가 午火父母로 化하여 回頭生되어 父母가 兄弟를 生하니 神이 분명하게 고해주는것이니 빨리가라. 후에 과연 죽음을 면하였다. 또 예를들어
7) 巳日 丙申日 病占 天風姤卦를 얻다.
父戌∣
兄申∣
官午∣應
兄酉∣
孫亥∣伏寅財
父丑∥世
의사가 이괘를 갖고와 묻기를 그 사람이 病을 얻었는데 위험해 내가 病者에게 명하여 藥으로 구할수 있을지 여부를 점치게 했습니다. 이 卦가 月建 巳火가 應爻午火가 生世하니 病이 반드시 求해지겠는데 어떻게 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습니까?
내가 말하기를 卦가 심히 분명하니 당신은 잘 보라.
대저 藥을 점칠때는 子孫으로 用神을 삼으니 父母가 忌神이다. 이 卦는 亥水子孫이 月破되어 無根하고 申日의 生이 있지만 일어나지 못한다.
世爻가 剋子하니 소위 父母持世면 妙藥이라도 치료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니 服藥한들 무슨 효과가 있겠느냐?
15) 五行相剋
金克木 木剋土 土克水 水剋火 火克金
대개 忌神,仇神은 剋을 만나는 것이 좋다. 剋에도 네가지가 있다.
ꊱ 月建의 剋 ꊲ 日建의 剋 ꊳ 動爻의 剋 ꊴ 用神이 動하여 化해 回頭剋
이 네가지중에서 用神,元神이 단 하나만 剋을 보고 다른곳에서 生扶함을 보지 못하면 凶兆가 되는데 吉事占에서는 즐거움이 極에 달아 슬픔이 생기게되고 凶事占에서는 반드시 급하게 피하는 것이 좋다. 예를들어
8) 卯月 戊辰日占 아버지의 官事가 이미 重罪를 받았을까 걱정돼서 치는 占 澤地萃가 天火同人으로 變化
父戌 父未∦
兄酉∣應
孫亥∣
孫亥 財卯∦
官巳∥世
財卯 父未∦
外卦 未土父母가 卯月에 剋되고 內卦는 亥卯未로 木局이 이뤄지면서 剋制하고 月은 剋하고 日은 刑이 되니(?) 전혀 救助됨이 없다. 과연 重刑을 받았다.
같은날 자매가 兄의 官司에 대해 前과 같은 安으로 역시 重罪가 염려돼 치는 占
9) 卯月 戊辰日 再占 天地否가 天水訟으로 變化
父戌∣應
兄申∣
官午∣
財卯∥世
父辰 官巳∦
父未∥伏子孫
申金 兄弟爻가 用神이 되는데 巳火官鬼가 動하여 申金을 刑剋 하니 重罪는 定해져 있다.
다행히 기쁜 것은 日이 戌土父母를 衝動하여 暗動해(註: 日破지 暗動이 아니다.) 申을 生하니 剋處逢生되었다.
만약 父母가 있으면 求하여 지리라. 후에 父母의 나이가 八旬이기에 부모를 봉양하는 것으로 죽음을 면하였다. 또 예를들어
10) 卯月 癸亥日 새롭게 옮긴 住宅에 식구가 불안해 점쳐 水天需에서 乾爲天으로 變했다.
兄戌 財子∦
兄戌∣
父午 孫申∦世
兄辰∣
官寅∣巳孫
父子∣應
申金子孫이 持世하고 있으면서 午火로 化하여 回頭剋되었으니 自身과 子孫이 같이 剋을 받고 있다. 上爻 子水財가 動하여 土로 化하여 剋되니 財는 妻妾奴婢가 되므로 一家族이 害를 당할 象이다. 속히 이사하는 것이 좋겠다.
저사람이 말하기를 달리 門의 方向만 고친다면 어떻겠습니까? 내가 말하기를 剋을 면할수 없을 것이다. 回頭剋我하니 여름 火旺할 때 반드시 凶厄을 당하리라.
그런데 어찌 알았으랴! 저사람의 집이 黃河 근처에 있었는데 점을 친후에 날을 잡아 이사를 하려다가 하지 못하고 있다가 午月에 이르자 黃河가 넘쳐서 일가족 9명이 모두 파도에 휩쓸려 갔다. 대저 午月에 應한 것은 午火가 當權해 剋世하고 剋子했기 때문이며 또 子水妻財를 沖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가족이 무서운 해를 당한 것이다.
聖人이 易을 만든 것은 원래 사람들로 하여금 取吉避凶하게 하기위한것이었다.
占을 치지 않아 알지 못한것도 정해진것이고 占쳤으나 神이 告해주지 않은것도 역시 정해진것이라 해도 이미 점을 쳐서 神이 분명하게 알려주었음에도 불구하고 犯한다면 어찌 하늘에 다 맡겼다고 할수 있겠는가?
16) 剋處逢生
여기서 剋을 받았으나 저기서 生을 얻었다면 剋處逢生이 되는것이니 대개 用神,元神은 剋이 적고 生이 많아야 吉이 되고 忌神은 生이 많고 剋이 적으면 凶이 된다. 고로 말하기를 忌神은 剋되는 것이 마땅하고 生旺해서는 안된다 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11) 辰月 丙申日 兄이 아우의 天然痘症이 이미 위험에 처해 있어서 占. 水火旣濟가 澤火革으로 變化
兄子∥應
官戌∣
兄亥 父申∦
兄亥∣世伏午財
官丑∥
孫卯∣
月建의 辰土가 비록 亥水兄弟를 剋하나 申日의 生에 의지하고 있으며 또 動爻의 相生을 얻었으니 위험에서 求해지리라. 과연 그날 酉時에 名醫를 만나 치료하여 亥日에 이르러 완전히 살아났다.
譯者註 : 卜書正宗 十八問答 第 11 沖中逢合, 合處逢沖?
例1)/ 71번 卦.
例2)
戌月 甲辰日 銀을 빌릴수 있을까?에 坤爲地卦를 얻다.
孫酉∥世
財亥∥
兄丑∥
官卯∥應
父巳∥
兄未∥
應이 空亡에 떨어졌으므로 黃金策에 말하기를 돈을 빌리려 하는 사람은 失望하게 된다 했다. 지금 應爻가 旬空되고 또 六沖卦가 되어 본래 허락을 얻지 못한다.
그러나 묘한 것은 戌月建이 應과 合하여 世를 生하고 辰日이 合世하니 이는 沖中逢合이라! 먼저 어려우나 뒤에 쉬우리라. 가면 반드시 빌릴수 있다.
저가 말하기를 前달 에 빌리러 갔어도 저가 허락지 않았는데 지금 다시 간다고 빌려줄까요? 내가 말하기를 前달에 빌리러 가서 허락을 얻지 못한 것은 六沖卦로 분명히 나타난 것이고 지금 빌리는 것은 반드시 허락을 얻을수 있다고 六合으로 밝히 드러나 있다. 저가 말하기를 어느날 應하겠습니까?
答曰 卯木이 旬空되니 甲寅을 지나면 應이 이미 出空되고 寅日이 또 亥水 財爻와 合하므로 허락을 얻을 것이다. 과연 맞았다.
例 3)
寅月 戊戌日 銀을 잊어 버렸는데 다시 찾을수 있을까?에 巽爲風이 天水訟으로 變化
兄卯∣世
孫巳∣靑龍
孫午 財未∦
孫午 官酉∣應 白虎
父亥∣
財丑∥
六沖卦에 未土 財爻가 午火를 化出하여 回頭生合되었으니 지금은 잃었으나 다시 얻는 象이로다. 옆사람이 말하기를 應에 白虎 金鬼가 있고 玄武는 財에 臨했으니 다시 얻는다고 말하기 어렵다. 내가 말하기를 應은 他人으로 午火에 의해 回頭剋制 당하고 財는 用神이 되는데 沖中逢合하고 日柱가 合世하니 반드시 얻으리라.
저가 말하기를 어느날 응하겠습니까?
答曰 巳火 靑龍元神이 旬空되었으니 그 病이 巳에 있다. 반드시 乙巳日 元神이 出空,置日될 때 다시 얻으리라. 과연 맞았다.
例 4)
辰月 丁酉日 自占 結婚이 이뤄질까 여부? 天地否卦를 얻다.
父戌∣應
兄申∣
官午∣
財卯∥世
官巳∥
父未∥伏子孫
六合卦니 婚姻에 가장 좋다. 그러나 지금 世가 日의 沖을 당하고 應爻는 月破되니 合處逢沖이라 하여 결국 不吉하다. 과연 本月 자기가 큰병을 얻었고 未月에 世와 財도 역시 入墓되었으니 이 여자도 病으로 죽었다.
例 5)
卯月 乙卯日 求財? 火山旅卦를 얻다.
兄巳∣
孫未∥
財酉∣應
財申∣伏亥官
兄午∥
孫辰∥世伏卯父
世應이 相生하고 卦가 六合을 만났으니 바라는 바를 본래 成就할수 있다.
단 좋지 않은 것은 卯月,日이 應위에 酉金財爻를 沖하는 것으로 他人의 財
와는 인연이 없으니 失望할 것이다.
저가 말하기를 서약서를 써서 내가 내일 가기로 하였는데 어찌 안되겠습니까?
그러나 다음날 가서 의논이 되었으나 壬戌일에 취소되어 이루지 못하였다.
다음날 의논이 된 것은 辰日이 應과 合했기때문이고 戌日에 다시 취소된 것은 世
가 沖을 받아 合處逢沖되었기 때문이다.
例 6)
午月 辛亥日 스승의 近病에 水澤節卦를 얻다.
兄子∥
官戌∣
父申∥應
官丑∥
孫卯∣
財巳∣世
近病에 六合卦를 얻으면 항상 必死하였다. 지금 世의 巳火財爻가 日辰의 沖을 받았으니 合處逢沖이 되어 위험에서 求해지리라. 저가 말하기를 어느날 위험하겠으며 어느날 求해지겠습니까? 答曰 金의 庫는 丑이니 丑日에 危險할 것이며 甲寅日
은 應에 있는 用神을 沖發하니 구해지리라. 과연 丑日에 인사불성되었다가 寅日에 나았다.
例 7)
寅月 戊辰日 형의 近病의 吉凶?에 火地晉卦를 얻다.
官巳∣
父未∥
兄酉∣世
財卯∥
官巳∥
父未∥應伏子孫
酉金 兄弟가 用神이 되는데 日辰과 合된다. 近病에는 合
을 만나는 것이 좋지 않지만 다행히 다음날이면 卯月로 바뀌니 나으리라.
과연 맞았다. 이것 역시 合處逢沖이다.
例 8)
未月 丁巳日 이미 어그러진 결혼이 다시 성사될까? 離爲火가 火山旅로 變化
兄巳∣世
孫未∥
財酉∣
官亥∣應
孫丑∥
孫辰 父卯∤
이 卦가 六沖이 六合으로 變하였으니 항상 散하였다가 다시 成하고 떠났다가 다시 合하였다. 또 卯木이 動하여 生世하니 이 結婚은 일정하게 이루어 지리라.
과연 다음해 寅年 三月에 다시 成婚하였다. 辰月에 應한 것은 求婚에 財爻가 用神이 되는데 六沖卦가 六合財爻로 變하고 또 合을 만났기 때문이다.
卯木이 辰土를 化出한 것은 때를 나타내는 機微요, 寅年이란 應爻가 暗動하여 合沖하는 년이 되기 때문이다.
17) 動靜生剋
六爻가 安靜해도 旺相한 爻라면 休囚한 爻가 生을 받을수 있으며 역시 休囚한 爻를 剋할수도 있다. 대개 旺相한 것은 힘있는 사람과 같기 때문이다. 가령
12) 寅卯月봄에 占하여 坤爲地卦를 얻었다.
孫酉∥世
財亥∥
兄丑∥
官卯∥應
父巳∥
兄未∥
예를들어 父母점을 친다면 巳火가 父母가 된다. 三爻의 卯木은 봄에 旺相하니 능히 巳火를 生할수 있으므로 父母가 旺相하게 되는 것이다.
巳火父母는 이미 春木의 相生을 만났으므로 父旺하게 되어 능히 子孫을 剋할수 있다.
만일 子孫占을 친다면 子孫은 衰하게 되는 것이다.
春木이 當令하였으므로 능히 丑未二土를 剋할수 있으며 土가 兄弟에 臨하였기 때문에 만약 兄弟占을 친다면 休囚하여 無氣했다고 말한다. 나머지도 이와 같은 예에 준한다.
卦에 動爻가 있으면 능히 靜爻를 剋할수 있다. 설사 靜爻가 旺相하였다 할지라도 역시 動爻를 剋할수 없다. 대개 靜이란 앉거나 누운것과 같은것이며 動하였다함은 걸어 다니는 사람과 같기 때문이다.
가령
13) 寅月에 점쳐 兌爲澤이 雷澤歸妹로 變한 卦를 얻었다.
父未∥世
兄申 兄酉∤
孫亥∣
父丑∥應
財卯∣
官巳∣
酉金이 發動하였는데 비록 休囚하였을지라도 動하였으니 능히 旺相한 卯木을 剋할수 있다. 二爻 卯木이 當令하였으므로 능히 丑未二土를 剋할수 있으나 지금 木은 이미 金에 의해 傷하였으니 土를 剋하기 어렵다. 다른것도 이런 예에 준하라.
18) 動爻의 生剋沖合
卦에 動爻가 있으면 動한즉 반드시 變하게 된다. 대개 變出된 爻가 능히 本位의 動爻를 生剋衝合할수 있지만 다른 爻와 生剋할 수는 없다. 다른 爻와 本位의 動爻의 變爻끼리 生剋할수 없다. 가령
14) 子月 卯日 점쳐 坤爲地에서 火地晋으로 變한 卦를 얻었다.
父巳 孫酉∦世
財亥∥
孫酉 兄丑∦
官卯∥應
父巳∥
兄未∥
六爻 酉金이 發動하였기때문에 酉는 動爻가 되어 巳火를 變出하였다. 그래서 巳가 變爻가 된다.
變爻의 巳火는 능히 本位의 酉金을 回頭剋할수 있지만 다른爻와는 生剋할수 없다.
四爻의 丑土도 動하여 世爻인 酉金을 능히 生할수 있지만 자기가 變出한 酉金을 生할 수는 없으며 變出된 酉金 역시 다른 爻와 生剋할수 없다.
그러나 이 變爻를 극제하는 것이 있으니 日月은 能히 生하고 剋하고 沖하고 合한다.
왜그러한가?
日月은 마치 하늘과 같아서 능히 動爻,靜爻.飛爻(伏神이 숨어있는 爻,)伏爻,變爻와 모두 生剋할수 있으며 이러한 諸爻들은 모두 日月을 傷하게 할 수 없다.
黃金策에 말하기를 爻가 日을 傷하는 것은 모두 이름뿐이라 했다.
즉 이 卦에서 子水月建은 능히 世爻가 變出한 巳火를 剋할수 있으며 卯가 月建이라면 능히 四爻서 變出한 酉金을 沖할수 있는 것이다. 다른것도 이와 같이 모방하라.
19) 四時旺相
月 建 |
旺 |
次旺 |
相 |
休囚死 | ||
正 月 |
寅 |
寅木 |
卯木 |
木生火
火 |
金水土 | |
二 月 |
卯 |
卯木 |
寅木 | |||
三月 |
辰 |
辰土 |
丑未土 |
金 |
木여기 |
水 火 |
四 月 |
巳 |
巳火 |
午火 |
火生土
土 |
金水木 | |
五 月 |
午 |
午火 |
巳火 | |||
六月 |
未 |
未土 |
辰戌土 |
金 |
火 餘 氣 |
水木 |
七 月 |
申 |
申金 |
酉金 |
金生水
水 |
木火土 | |
八 月 |
酉 |
酉金 |
申金 | |||
九 月 |
戌 |
戌土 |
丑未土 |
金 |
水木火 | |
十 月 |
亥 |
亥水 |
子水 |
水生木
木 |
火土金 | |
十 一 月 |
子 |
子水 |
亥水 | |||
十二月 |
丑 |
丑土 |
辰戌土 |
金 |
水餘氣 |
木 火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