易學凡例 卷三
李我平鑑定 野鶴老人著 李文輝增刪 |
7) 渾天甲子
乾의 內卦는 初爻서부터 子水,寅木,辰土 順으로 붙이고 外卦는 午火,申金,戌土順으로 붙인다.
坎은 內卦는 初爻서부터 寅木,辰土,午火 順으로 붙이고 外卦는 申金,戌土,子水順으로 붙인다.
艮은 內卦는 初爻서부터 辰土,午火,申金 順으로 붙이고 外卦는 戌土,子水,寅木順으로 붙인다.
震은 內卦는 初爻서부터 子水,寅木,辰土 順으로 붙이고 外卦는 午火,申金,戌土順으로 붙인다.
巽은 內卦는 初爻서부터 丑土,亥水,酉金 順으로 붙이고 外卦는 未土,巳火,卯木順으로 붙인다.
離는 內卦는 初爻서부터 卯木,丑土,亥水 順으로 붙이고 外卦는 酉金,未土,巳火順으로 붙인다.
坤은 內卦는 初爻서부터 未土,巳火,卯木 順으로 붙이고 外卦는 丑土,亥水,酉金順으로 붙인다.
兌는 內卦는 初爻서부터 巳火,卯木,丑土 順으로 붙이고 外卦는 亥水,酉金,未土順으로 붙인다.
예를들어 天風姤卦를 얻었다면
父戌∣
兄申∣
官午∣應
兄酉∣
孫亥∣伏寅財
父丑∥世
上의 三爻는 乾卦기 때문에 乾의 外卦는 午火,申金,戌土가 되고 下의 三爻는 巽卦가 되기 때문에 巽의 內卦는 丑土,亥水,酉金이 된다.
卦를 그릴때는 아래에서부터 위로 긋기 때문에 五行도 역시 아래에서부터 위로 붙여 나간다. 나머지도 이와 같이 하라.
8) 六親
나를 생하는 것은 父母가 되고 내가 생하는 것은 子孫이 되며 내가 剋하는 것은 妻財가 되고 나를 극하는 것은 官鬼가 되며 나와 같은 자는 兄弟가 된다.
乾宮,兌宮은 金이 兄弟, 土가 父母가 되고 木은 財가 되고 火는 官鬼가 되며 水는 子가된다.
坎宮은 水가 兄弟가 되고 金은 父가 되며 火는 財, 土는 官鬼가 된다.
坤宮,艮宮宮은 土가 兄이 되고 火가 父가 되며 木은 官鬼, 水는 妻財, 金은 子孫이 된다.
離宮은 木이 父母가 되고 土가 子孫이 되며 水는 官鬼가 되고 金은 妻財, 火는 兄弟가 된다.
震,巽宮은 木이 兄, 水가 父, 金이 鬼. 火가 子, 財는 土가 된다.
예를들어 乾爲天卦를 얻었다면
父戌∣世
兄申∣
官午∣
父辰∣應
財寅∣
孫子∣
이 卦는 乾宮卦에 屬하므로 乾,兌金은 兄은 金이 되고 土는 父가 되며 木은 財가 되고 火는 鬼가 되며 水는 子孫이 되므로 이렇게 붙여간다. 그래서 辰戌二土는 父母가 되고 申金은 兄弟가 되고 午火는 官鬼가 되고 寅木은 妻財가 되며 子水는 子孫이 된다. 나머지 괘도 이와같이 모방하라.
譯者註 :卜書正宗의 碎金賦
-子動 生財(食神生財) 父動 不宜(梟神奪食)
-兄動 剋財(比劫剋財) 子動 能解(肩劫生食傷, 食傷生財 通關)
-財動 生鬼 剋兄 (財黨殺 攻身)
-子動 剋鬼(食神制殺) 財動 子旺 能消(食神生財 財生殺 通關)
-父動 生兄 剋財 忌(印生肩劫 肩劫剋財)
-鬼動 剋兄(七殺攻身) 父動 能洩(殺印相生 通關)
-鬼動 生父 忌 子의 交重(殺印相生하려는데 食神制殺하므로 不生印)
-財動 剋父 鬼動 能中(財破印하나 財生殺, 殺印相生으로 護印)
-兄動 生子 鬼剋制 兄 不吉(比劫生食傷에 七殺剋制比劫) 父動無妨(殺印相生 護肩劫)
-父動 剋子(梟神奪食) 兄動無妨 (印生肩劫 肩劫生 食傷 通關)
-子興 剋鬼 父動 解消(梟神奪食 護正官), 更 兄動 鬼遭傷(印生比劫 比劫生食傷 制殺)
-財興剋父 兄動 無妨(財破印 比劫剋財 護印),
-子動 父命難留 更 子動 兄弟助生 父命難保(比劫生食傷 食傷生財 財破印)
-父動剋子 財動 無事(食神生財 財破印), 萬一 鬼興 子 必死命(通關하는 比劫을 七殺이 剋制해 印이 다시 살아나 奪食하므로)
-鬼興 剋兄, 子動 剋鬼 兄 可求(殺重攻身, 食神制殺 護比劫)
-財 交重兄弟 不久, 兄興剋財 鬼興無碍(比劫奪財 官殺制劫 護財) 若是 父興 財遭剋害(官殺制劫 護財하는데 印이 통관시키면 殺印相生에 比劫힘 강화되므로 奪財가속)
9) 世應
乾爲天은 世가 六爻에 있고 天風姤는 世가 初爻에 있으며 天山遯은 世가 二爻에 있고 天地否는 世가 三爻에 있으며 風地觀은 世가 四爻에 있고 山地剝은 世爻가 五爻에 있으며 火地晋은 世가 四爻에 있고 火天大有는 三爻에 있는데 世와 두칸 떨어진 곳에 應爻가 있다.
나머지도 이와같이 하라.
世應法
八卦 |
首卦 |
二位 |
三位 |
四位 |
五位 |
六位 |
七位 |
八位 |
世 |
6 |
1 |
2 |
3 |
4 |
5 |
4 |
3 |
應 |
3 |
4 |
5 |
6 |
1 |
2 |
1 |
6 |
10) 動變
六爻가 靜할때는 變하지 않으나 動한 즉 반드시 變하게 된다.
陽이 動하면 陰으로 變하니 ○은 陽이지만 動한즉 변하여ꁌ이 되고 陰이 動하면 陽으로 변하니× 은 陰이지만 動하여 −으로 변한다. 가령 占쳐서 얻은 卦가 아래와 같다면
(∎註 : 原文에는 動爻룰 위와같이 陽이 動하면 ○, 陰이 動하면 ×로 표시하였으나 알아보기 쉽게 陽爻, 陰爻 모두 원래 모양은 살려두고 단지 動爻에서는 /식으로 빗금을 쳐서 動爻를 더욱 쉽게 알아볼수 있게 하였다. 아래서 부터는 위의 원칙대로 적용하였다.)
變出天風姤卦 - 澤天夬
兄戌土∣兄未∦
∣孫酉∣世
∣財亥∣
∣兄辰∣
∣官寅∣應伏巳孫
兄 丑 ∥財子∤
오른쪽에 澤天夬가 正卦가 되고 變出한 天風姤는 支卦가 된다. 天風姤의 初爻의 丑土를 發動한 澤天夬 初爻 子水옆에 쓰며 이것을 子水가 丑土를 變出하였다고 한다.
天風姤卦의 제 六爻 戌土도 發動한 澤天夬 六爻 未土옆에쓴다. 즉 未土가 戌土를 變出한 것이 되는 것이다. 나머지 爻는 動하지 않으므로 變하지 않기에 구태여 쓸필요가 없다.
安 : 六親을 표기할때 天風姤卦의 丑土,戌土는 天風姤가 원래 乾金宮이므로 土는 父母가 되지만 위에서 兄弟로 표기한 것은 六親은 반드시 前卦(즉 澤天夬)를 기준하여 生剋을 따져 쓰는 것이기 때문이다. 前卦가 澤天夬였기 때문에 澤天夬는 坤土宮이므로 土는 兄弟가 된다. 그래서 變卦한 丑戌二土는 兄弟가 되는것이다. 나머지 卦도 이와같은 방법으로 쓴다.
11) 用神
父母爻
父母占을 할 때 卦中에 父母爻가 用神이 되며 祖父母, 伯叔,姑母,姨母,占을 칠때도 그렇다.
대개 내 父母의 위나 나의 父母와 같은 또래의 친척과 스승, 丈母, 乳母, 父母로 알고 모시는 사람. 三父,八母 혹 종이 主人을 占칠 때 모두 父母가 用神이 된다.
天時占(즉 날씨), 城,연못, 담, 집, 배나 차,의복, 우산(原文 : 雨具) 명주,비단(紬緞布),上奏文書,文章,書館,契約等도 父母가 用神이 된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것들이 있으나 전적으로 사람의 통변하기 나름인데 一切의 내몸을 보호하는 것을 父母爻로 用神을 삼는 것이다.
官鬼爻
功名占을 칠 때 官府(즉 관공서), 뇌성벽력, 鬼神, 妻가 남편을 점칠 때 모두 官鬼爻로 用神을 삼는다. 亂臣,盜賊, 삿된 것들 역시 官鬼爻가 用神이 된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많다하지만 요는 일체 내몸을 구속하는 것은 官鬼爻가 用神이 되는 것이다.
兄弟爻
兄弟姉妹를 占할 때 가족중의 형제, 이모,고모의 兄弟姉妹와 結義兄弟는 모두 兄弟爻가 用神이 된다.
兄弟는 同類의 人인데 兄弟를 얻으면 그 뜻이 속이고 능멸하는데 있어 財를 보면 爭奪하기 때문에 財物占에는 劫財의 神이 되는 것이다. 謀事하는 점에서는 지체와 갭이 생기게 하는 神이 되고 妻妾 奴婢占에는 刑傷 剋害하는 神이 된다.
姉妹의 남편(즉매형,매제)도 역시 兄弟爻로 用神을 삼는데 내가 여러번 시험해보니 잘맞았다. 그러나 아버지의 자매 및 어머니의 형제자매의 아들도 역시 兄弟爻로 用神을 잡아 봤으나 맞지 않았다. 마땅히 應으로 用神을 삼아야 한다.
妻財爻
妻妾,奴婢,아랫사람, 대개 내가 부리는 사람은 모두 妻財爻로 用神을 삼는다. 財貨,金銀 寶石,창고의 돈과 곡식등 모두 일체의 財物,그릇도 역시 妻財爻로 用神을 삼는다.
子孫爻
子孫, 사위,조카,문하생,은 다 나의 아들 뻘되므로 모두 子孫爻로 用神을 삼는다.
忠信, 훌륭한 장군,의사,藥,僧道,兵卒등은 모두 子孫爻가 用神이 된다.
六畜,닭등도 子孫爻가 用神이 된다.
子孫은 福德의 神이 되고 鬼를 制하는 神이고 근심을 풀어주는 神이다. 고로 子孫을 福神이라고 하는 것이다. 諸事에서 보게 되면 기쁨이 있지만 유독 功名占을 치는 사람에게만 꺼린다 고로 子孫爻는 削奪官職의 神도 되는 것이다.
12) 用神,元神,忌神,仇神
用神이란 전에 말한 여러 가지의 用神을 말한다.
元神이란 用神의 爻를 生하는 것이 元神이 된다.
忌神이란 用神의 爻를 剋하는 爻가 忌神이 된다.
仇神이란 元神을 剋制하여 用神을 生助하지 못하게 하고 도리어 忌神을 生하여 用神을 剋害하는 것을 仇神이라고 한다.
가령 金이 用神일 때 金을 生하는 것은 土므로 土는 元神이 되고 金을 剋하는 것은 火이므로 火는 忌神이 되고 土를 剋하고 火를 生하는 것은 木이므로 木이 仇神이 된다. 나머지도 이와같이 하면 된다.
어떤 일을 점치든 간에 먼저 어떤 爻가 用神이 되는가를 봐야한다.
만약 이미 用神을 찾았다면 반드시 旺相與否를 봐야하며 元神이 動하여 生扶하는지의 여부와 忌神이 動하여 剋害하는지의 여부를 봐야 하는 것이다.
1) 辰月 戊申日 占 아버지의 近病 乾爲天에서 風天小畜으로 變化
(※原文은 단순히 得乾之小畜 하는 식으로 됐으나 이해를 위해 앞으로 이렇게 해석하겠다.)
父戌∣世
兄申∣
父未官午∤
父辰∣應
財寅∣
孫子∣
占하는 사람이 묻기를 이 괘는 六沖卦에 속해 있는데 近病에는 沖을 만나면 낫는다고 했는데 내아버지의 病은 심히 重한데 당신이 보기에는 어느날 낫겠는가?
내가 말하기를 辰土,戌土,未土로 三重父母爻가 있으니 당연히 旺者로 用神을 잡아야 한다. 申日이 寅木을 沖하니 寅木이 暗動해 木이 動하여 辰土를 剋한다.
저사람이 말하기를 卦中에 午火가 發動했으니 비록 寅木이 暗動했으나 도리어 午火를 生하고 午火는 土를 生하는 것이 아닌가? 卜書에 말하기를 忌神과 元神이 같이 動하면 兩生을 얻는것이다했거늘 지금 단지 寅木이 辰土를 극한다는 말만하고 午火가 生辰土한다는 말은 하지 않으니 어찌된셈인가?
내가 말하기를 午火가 비록 動하였으나 未土를 化出하였고 午와 未가 合이 되어 午火가 合을 탐하느라 辰土를 生하지 못한다. 그래서 이 辰土는 단지 寅木의 剋을 받을뿐이며 午火의 生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고로 이 病이 沈重하다. 반드시 丑日을 기다려야 未土를 沖去할수 있으니 이날에야 午火는 合을 貪하지 못해 午火가 生土할수 있으니 그 災가 물러갈 것이다. 과연 丑日에 病床에서 일어났다.
譯者註 : 卜書正宗 十八問答 第 3 元神?
例1)/102번 卦, 例2)/32번 卦, 例3)/4번 卦.
例4)
寅月 乙丑日 자식이 아버지의 病占? 地風升이 地水師卦로 變化
官酉∥
父亥∥
財丑∥世伏午孫
孫午 官酉∤
父亥∣伏寅兄
財丑∥應
亥水父爻가 用神이 되는데 비록 旬空에 있다해도 酉金元神이 動하여 生하니 애로가 없다.
단 酉金이 午火를 化出하여 回頭剋되는 것이 좋지 않은데 이것은 元神이 被傷당하므로 用神이 無根해진다. 이사람이 과연 卯日, 卯時에 죽었다. 卯日,卯時에 應한 것은 午火를 生助하여 元神을 沖剋하기 때문이다.
13) 元神,忌神의 衰旺
元神이 비록 用神을 生한다 하나 반드시 旺相해야 비로소 用神을 生할수 있다.
用神을 生하는 경우가 다섯이 있다.
ꊱ 元神이 旺相하거나 日月이 臨하거나 日月動爻의 生扶를 얻는 경우
ꊲ 元神이 動하여 回頭生으로 化하고 進神으로 化하는 경우
ꊳ 元神이 日辰에 長生,帝旺되는 경우
ꊴ 元神과 忌神이 같이 動한 경우
ꊵ 元神이 旺하면서 動하고 空에 臨하고 空으로 化한 경우
이 五者는 有力한 元神으로 諸占에 모두 吉하다.
安 : 古來로 空에 臨하거나 空으로 化하면 無用하다 했으나 그렇지 않다.
動하면 空이 되지 않는 것을 몰라서 그런말을 한것이며 空을 沖하는 日(이하 沖空日이라 표시), 空이 메워지는 날(이하 實空, 또는 塡實로 표기)에는 有用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들어
2) 酉月 辛亥日 貴人을 謁見해 財를 求하고자 하는 占
兌爲澤에서 雷水解로 變化
父未∥世
兄申 兄酉∤
孫亥∣
父丑∥應
財卯∣
財寅 官巳∤
斷曰
甲寅日에야 貴人을 보고 財도 역시 마음과 같이 되리라!
저사람이 말하기를 卯木財爻가 空되고 破되며(酉月의 酉와 二爻卯와 卯酉沖)또 金의 剋을 당하니 初爻 巳火官이 비록 世를 生한다하나 亥日의 沖을 받아 흩어져 버리며 또 旬空으로 化하니 어찌 吉이라 하겠습니까?
내가 말하기를 神의 徵兆가 動에 있으니 나는 흩어진다고 말할수 없다. 巳火가 空으로 化하였기 때문에 지금은 만날 수 없으나 甲寅日에 出空되면 서로 만날 수 있으리라. 寅財가 官을 生하고 官은 世를 生하기 때문에 甲寅日에 만날 수 있으며 財도 또한 마음과 같이 되리라.
후에 과연 寅日에 만나고 그날에 財를 얻었다.
元神이 비록 나타나 있으나 用神을 생할수 없는 경우가 여섯가지가 있다.
ꊱ 元神이 休囚하고 動하지 않거나 動하였어도 休囚하거나 또 相剋당할 때
ꊲ 元神이 休囚하고 또 旬空,月破를 만날 때
ꊳ 元神이 休囚하고 動하여 退神으로 化할 때
ꊴ 元神이 衰하고 또 絶할 때
ꊵ 元神이 三墓에 들 때
ꊶ 元神이 休囚하고 動하여 絶로 化하고 剋으로 化하고 破로 化하고 散으로 화할 때
이상은 生하는 것이 나타났을지라도 生할수 없는 無用의 元神이니 있으나 마나다.
忌神이 動하여 用神을 剋하는 경우가 다섯가지가 있다.
ꊱ 忌神이 旺相하거나 日月動爻의 生扶를 만나거나 또는 日月에 임할 때
ꊲ 忌神이 動하여 回頭生으로 化하고 進神으로 化할 때
ꊳ 忌神이 旺한채 動하고 空에 臨하고 空으로 化할 때
ꊴ 忌神이 日辰에 長生,帝旺이 될 때
ꊵ 忌神과 仇神이 같이 動할 때
이상은 有力한 忌神으로 도끼를 갖고 있는 것과 같으니 諸占에서 大凶하다.
忌神이 비록 動하였으나 用神을 剋할수 없는 경우가 일곱이 있다.
ꊱ 忌神이 休囚하고 動하지 않으며 動해도 休囚하고 日月動爻의 剋을 받을 때
ꊲ 忌神이 靜하며 空破에 臨할 때
ꊳ 忌神이 三墓에 들 때
ꊴ 忌神이 衰한데 動하며 退神으로 化할 때
ꊵ 忌神이 衰한데 또 絶이 될 때
ꊶ 忌神이 動했지만 絶로 化하고 剋으로 化하고 破로 化하고 散으로 化할 때
ꊷ 忌神과 元神이 같이 動할 때
이상은 無力한 忌神으로서 諸占에서 凶이 化하여 吉이 된다.
安 : 위에서 論한 元神,忌神의 有力,無力은 결국 用神이 有氣한 것이 좋고 만약 用神이 無根하다면 元神이 有力해도 生하기 어려우며 忌神이 無力하면 좋다할수 있다. 예를들어
3) 巳月 乙未日 자기 病占 澤風大過에서 火風鼎으로 變化
孫巳 財未∦
財未 官酉∤
父亥∣世伏午孫
官酉∣
父亥∣伏寅兄
財丑∥應
자기 病占이니 世爻 亥水가 用神이 되는데 未土 忌神이 動하여 剋水하고있는데 다행히 酉金元神 역시 동하여 忌神未土는 도리어 元神酉金을 生하고 酉金은 亥水를 生하여 接續相生이 되어 凶이 吉로 化하였지만 어찌 알았으랴? 亥水가 月에 沖을 받고 日에 剋을 받아 月破에 剋까지 당하니 나무가 뿌리가 없는 것과 같게 되어 비록 生扶함이 있을지라도 살수가 있겠는가? 과연 卯日에 죽었다. 卯日에 應한 것은 元神의 日을 沖했기 때문이다. 이것을 用神無根이라 하며 元神이 有力해도 역시 살기 어렵다 하는 것이다.
또 예를들어
4) 丑月 戊子日 自占 病 天火同人이 火山旅로 變化
孫戌∣應
孫未 財申∤伏子財
兄午∣
官亥∣世
孫丑∥
孫辰 父卯∤
자기 病占에는 世를 用神으로 하는데 世爻亥水가 日의 도움을 받고 또 申金元神이 動하여 相生되며 죽지 않을 병이다. 그러나 의심스러운 것은 申金이 丑月에 墓가 되어 生할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이모로 하여금 再占을 하게 해서 一卦를 얻었다.
5) 丑月 戊子日 再占 離爲火가 火天大有로 變化
兄巳∣世
孫未∥
財酉∣
官亥∣應
父寅 孫丑∦
父卯∣
어미가 자식을 占하면 子孫이 用神이 되기 때문에 丑土 子孫이 비록 月建에 있으나 動하여 寅木으로 化해 回頭剋되는 것은 좋지않다. 지금은 무방하나 봄이 바뀌면 木旺土衰하므로 반드시 죽으리라. 또 前卦와 合해보면 亥水世爻가 申金元神의 相生을 얻지만 寅月이 申金을 沖去한즉 위험해 지는 것이다. 과연 봄으로 바뀌는 날에 죽었다.
대개 病占은 일가족이 모두 代占할수 있으니 合하여 결정하면 生死의 月日을 알수 있다.
고로 卦는 多占하는 것이 마땅하며 禍福을 판단할때는 더욱 더욱 신중해야 한다.
前卦는 申金元神이 動하여 生世하여 申日에 退災할 것 같았으나 後卦를 보니 丑土子孫이 寅木으로 변하여 剋당하니 寅月에 반드시 위험하다. 비로소 寅月이 申金을 沖去하니 위험했다는 것을 깨달을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