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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平真詮

자평진전 평주 2

 

제2장. [적천수(滴天水)]의 천간론(天干論)을 논함-附論



<甲木은 하늘을 찌르는 기세가 있는데, 탈태(脫胎)하려면 火가 필요하다. 봄에는 金을 용납하지 않고 가을에는 土를 용납하지 않는다. 火가 치열하면 용(龍:辰土)을 타야 하고 수세가 창궐하면 호랑이(虎:寅木)을 타야 한다. 땅이 윤택하고 하늘이 화창하면 천 년이 흐르도록 우뚝 서 있을 것이다.(甲木參天,脫胎要火,春不容金,秋不容土,火熾乘龍,水蕩騎虎,地潤天和,植立千古.)>


서락오 평주: 甲은 순양(純陽)의 木으로 하늘을 찌르는 기세가 있다. 초춘(初春)에는 싹이 연약하고 기후가 차니 火를 얻으면 발당한다. 중춘(中春)에는 木의 기세가 극도로 왕성하니 마땅히 그 정기를 설기해야 한다. 그러므로 탈태하려면 火가 필요하다고 한 것이다. 초춘에는 나무의 싹이 연약하니 金의 극을 당함이 불가하고, 중춘 이후가 되면 쇠약한 金이 왕성한 목을 극하면 木이 견고하여 金이 일그러지게 된다. 그러므로 봄에는 金을 용납하지 않는다고 한 것이다.가을에는 木氣가 휴수(休囚)하고 金이 당령(當令)하게 되는데 이때는 土가 木의 뿌리를 배양하지 못하고 金을 생조하여 木을 극하는 것을 돕게 된다. 그래서 土를 용납하지 않는 것이다. 용이란 진토(辰土)를 말한다. 지지에 巳午未 혹은 寅午戌이 가득하고 천간에 丙丁火가 투출되었다면 설기가 지나치게 되면서 火가 왕성하면 木이 타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마땅히 辰을 깔고 앉으면 좋은데 그 이유는 辰이 습한 土로서 능히 木을 배양하고 火氣를 설하기 때문이다. 호랑이는 寅이니 지지에 亥子丑 혹은 申子辰이 가득하고 천간에 壬癸水가 투출했다면 물이 범람하여 나무까 뜨게 되니 이럴 경우에는 마땅히 寅을 깔고 앉아야 좋은 것이다. 왜냐하면 寅은 木이 녹왕(祿旺)하는 지지이면서 火土가 저장되어 있어서 능히 水氣를 빨아들이는 동시에 나무가 물 위에 뜨는 것을 방지하는 까닭이다. 불길이 치열하면 辰이 필요하고 물이 범람하면 寅이 필요한데, 이를 얻으면 땅이 윤택하게 되는 것이요, 金木水火土가 상극하지 않으면 하늘이 화평함을 얻은 것이니, 이렇게 되면 인수지상(仁壽之象)이 되는 것이다.


<乙木은 비록 부드럽지만 능히 소(丑)와 양(未)을 찌르고 가를 수가 있다. 丙과 丁을 품고 있으면 봉(酉)과 원숭이(申)를 탈 수 있다. 지지가 습하고 허(虛)하다면 말(午)을 탄다고 해도 역시 근심을 면하기 어렵다. 등라계갑(藤蘿繫甲)이 되면 봄도 좋고 가을도 좋다.(乙木雖柔, 羊解午,懷丁抱丙,跨鳳乘 ,虛濕之地,騎馬亦憂,藤蘿繫甲,可春可秋.)>


서락오 평주: 양은 未, 소는 丑이다. 乙木이 비록 연약하지만 丑未月에 생하면 未는 목고(木庫)이고, 丑은 습토(濕土)로서 가히 乙木의 뿌리를 배양할 수 있다. 乙木의 뿌리가 견고하다면 유약한 土를 제압하고도 남음이 있다. 봉은 酉이고 원숭이는 申이니, 申酉月에 생하면 오로지 천간에 丙丁火가 있어야 하니, 이렇게 되면 金이 왕성한 것도 무섭지 않다. 이것은 격국의 고저편에 있는 염(閻), 육(陸), 상(商), 장(張), 네 사람의 명조를 보고 참고하기 바란다. 말은 午이니, 亥子月에 생하면 水가 왕성하여 木이 뜨게 되므로 비록 지지에 午가 있다고 해도 역시 생기를 얻기 어렵다. 만약 천간에 甲이 있고, 지지에 寅이 있다면 이를 일컬어 등라계갑이라고 하니, 봄과 가을은 물론이고 사계(四季)가 모두 좋아 꺾이게 될까 염려할 필요가 없게 된다.


<丙火는 맹렬하여 서리와 눈을 능멸하고, 능히 庚金을 제련한다. 그러나 辛金을 만나면 오히려 겁을 내며, 土가 많으면 자비를 드러내고, 水가 창궐해도 절개를 지킨다. 호랑이와 말과 개(寅午戌)의 마을에서 甲木을 만나면 멸(滅)하게 된다.(丙火猛烈,欺霜侮雪,能鍛庚金,從辛反怯,土衆生慈,水猖顯節,虎馬寅鄕,甲來成滅.)>


서락오 평주: 오양간(五陽干)은 모두 陽인데 그 중에서도 丙火가 가장 陽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丙은 태양의 정기이며, 순수한 陽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리와 눈을 없신여기며 水의 극(剋)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庚金이 비록 굳세지만 丙火는 능히 경금을 달굴 수 있다. 辛金은 비록 연약하지만 오히려 병화가 오히려 신금을 두려워하는데 이는 신금과 합하여 병화가 약하게 되는 까닭이다. 壬水를 만나면 양이 양을 만나 水火가 대치 세력을 이루게 되고, 癸水를 만나면 서리와 눈이 태양을 본 것과 같게 된다. 그러므로 병화는 水의 극(剋)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水를 만날수록 그 강렬한 속성을 잘 드러내게 된다. 土를 만나면 불은 뜨겁고 흙은 메마르게 되니 생기가 소멸하며, 또 土는 능히 회화(晦火:불의 밝음을 어둡게 함)하게 되는데 己土는 그래도 덜한 편이나 戊土는 더욱 꺼리게 된다. 土가 많으면 자비를 드러낸다는 말은 병화가 그 위맹한 속성을 잃게 된다는 뜻이다. 절개를 지킨다는 말은 양강(陽剛)한 절개를 드러낸다는 뜻이다. 호랑이와 말과 개의 마을이란 지지에 寅午戌이 다 있고 또 천간에 甲이 투출한 것이니, 이렇게 되면 火가 너무나 旺하게 되므로 오히려 절개를 드러내지 못하고 스스로 타버리게 되지 않겠는가?


<丁火는 유(柔)한 가운데서도, 내성(內性)은 밝게 비추는 것이다. 乙을 안고 효도하며, 壬과 합하여 충성을 지킨다. 비록 왕(旺)할 경우에도 맹렬하지 않고, 쇠약할 경우에도 궁(窮)하지 않으니 만약 친모(甲)가 있다면 가을도 좋고 겨울도 좋다.(丁火柔中,內性昭融,抱乙而孝,合壬而忠,旺而不烈,衰而不窮,如有嫡母,可秋可冬.)>


서락오 평주:丁火는 역괘(易卦)에서 말하는 리화(離火)에 해당한다. 안은 陰이고 밖은 陽인 연고로 유약하다고 한다. 내성은 밝게 비춘다 함은 유중(柔中) 2자의 주해라고 하겠다. 乙은 丁의 모친이 되니 丁이 乙을 보호하여 辛金이 乙木을 다치지 못하게 막아준다. 이것은 丙火가 甲木을 태워버리는 것과 다른 점이다. 壬은 丁의 임금이다. 丁이 壬과 합하여(木으로 화하여) 戊土가 壬水를 상하지 못하게 막아주니, 이것이 바로 己土가 甲을 합하고, 辛金이 丙을 합하여 그 임금의 본성을 잃게 만드는 것과 다른 점이다. (己土가 임금인 甲木과 합하면 土로 변하고, 辛金이 임금인 丙火와 합하면 水로 변하니 丙火가 오히려 辛金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비록 득시(得時)하고 당왕(當旺)하여 왕성할지라도 치열함에 이르지 않고, 실시(失時)하여 쇠약하다고 해도 꺼지지 않는다. (酉는 火의 死地이지만 丁火는 酉에서 장생한다.) 천간에 甲乙이 투출하면 가을에 생했어도 金을 두려워하지 않고, 지지에서 寅卯를 만났다면 겨울에 생했어도 水를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戊土는 굳고 두터우니 그 자체로 이미 중정(中正)의 기품이 있다. 고요하면 모이고 움직이면 열려 만물의 명(命)을 다스린다. 水가 있어 윤택하게 되면 만물이 생할 것이고, 흙이 메마르면 만물이 병들게 될 것이다. 만약 간곤(艮坤:寅申)이 있다면 충을 두려워하고 고요함을 좋아한다.(戊土固中,旣中且正,靜翕動闢,萬物司命,水潤物生,土燥物病,若在艮坤, 沖宜靜.)>


서락오 평주:고중(固中) 2자는 戊土의 성질을 가장 잘 형용한 말이다. 봄여름에는 氣가 동하여 흙이 열리니 만물이 발생하게 되고, 가을과 겨울에는 氣가 고요하여 만물이 모여들어 거두어 저장하게 된다. 고로 戊土가 만물의 명을 다스린다고 한 것이다. 戊土는 높고 굳은 흙이니 봄여름에는 마땅히 물이 있어 윤택하게 하면 만물이 발생할 것이요, 메마르게 되면 만물이 고사하게 된다. 가을과 겨울에는 물이 많으니 마땅히 火로써 따스하게 하면 만물이 성숙하게 될 것이다. 이럴 때는 습하게 되면 만물이 병들게 된다. 간곤(艮坤)이란 寅과 申을 뜻하니, 土는 사우(四偶:네 귀퉁이)에 기생한다. 寅과 申에 기생하면서 巳亥에 녹(祿)을 얻게 되니, 그러므로 간곤(艮坤)의 위치에 있으면 고요함을 좋아하고 충을 꺼리게 된다. 사생(四生:寅申巳亥)의 지지는 모두 충극을 꺼리는데 土 역시 예외가 아니다.


<己土는 낮고 습한 속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 역시 중정(中正)의 뜻을 함유하고 있다. 木이 왕성한 것을 근심하지 않으며 水가 찰궐하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적은 火는 己土를 만나면 빛을 잃고 많은 金은 己土를 만나면 빛이 난다. 만약 만물이 왕성해지고 싶으면 火土의 방조를 얻어야 할 것이다.(己土卑濕,中正蓄藏,不愁木盛,不畏水狂,火少火晦,金多金光,若要物旺,宜幇宜助.)>


서락오 평주: 戊와 己는 모두 중정(中正)의 土이다. 그런데 戊土가 고중(固重)한 반면 己土는 축장(蓄藏)하고, 무토가 고항(高亢)한 반면 기토는 비습(卑濕)하다. 이것이 서로 다른 점이다. 비습한 흙은 능히 나무의 뿌리를 배양할 수 있고 물의 범람을 막을 수 있다. 기토는 甲을 만나면 합하여 유정(有情)한 연고로 木이 왕성한 것을 근심하지 않으며, 물을 만나면 받아들여 저장하므로 물이 광란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능히 火氣를 설(洩)하여 회화(晦火)하기에 火가 적으면 火의 광채를 잃게 한다. 능히 金을 윤택하게 하고 金을 생하게 하는 까닭에 金이 많으면 金이 빛을 발한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이 기토의 자연스러운 묘용이다. 그러나 만약 만물을 자양하고 생하게 하려면 丙火가 있어 기토의 비습한 기운을 제거하여야 한다. 무토가 있어서 그 생장을 돕는다면 족히 자라고 왕성하게 될 것이다.


<庚金은 살기를 띠고 있으며 가장 강건(剛健)하다. 水를 얻으면 깨끗해지고, 火를 얻으면 예리해지며, 土의 윤택함을 얻으면 생(生)하고 土가 건조하면 취약하게 된다. 형인 甲을 이기지만 아우인 乙에게는 진다.(庚金帶煞,剛健爲最,得水而淸,得火而銳,土潤則生,土乾則脆,能 甲兄,輸於乙妹.)>


서락오 평주: 庚金은 삼추(三秋)의 숙살지기(肅煞之氣)이니, 성질의 강건함에 있어서 甲, 丙, 戊, 壬의 陽干과 다른 점이 있다. 壬水를 만나면 그 강건한 성질을 설하여 기가 유통되니 淸하게 된다. 丁火는 그 강건한 기질을 연단하여 날카롭게 날을 세워 준다. 춘하(春夏)의 경금이 만약 丑이나 辰같은 습한 土를 만나면 생조를 받지만, 만약 戌未와 같은 건조한 흙을 만난다면 경금을 무르게 만든다. 甲木이 비록 강하지만 경금이 능히 힘으로 벌목할 수 있는데, 乙木은 비록 연약하지만 합이 되니 유정한 것이다.


<辛金은 연약하니 온윤(溫潤)함을 얻으면 청(淸)하게 되고, 土가 많은 것을 두려워하며, 水가 가득한 것을 즐거워한다. 능히 사직을 지키고, 능히 생령(生靈)을 구할 수 있다. 뜨거울 때는 어머니를 좋아하고 추우면 丁火를 좋아한다.(辛金軟弱,溫潤而淸,畏土之多,樂水之盈,能扶社稷,能救生靈,熱則喜母,寒則喜丁.)>


서락오 평주: 辛金은 청윤(淸潤)한 성질이 있으니 삼추(三秋)에도 온화한 氣를 지닌다. 戊土가 너무 많으면 물이 고갈되고 金이 묻히게 된다. 壬水가 넉넉하면 흙을 윤택하게 하면서 金을 씻어낸다. 辛은 甲의 임금이다. 丙火가 능히 甲木을 불사를 수 있지만 辛金이 丙火와 합하여 水로 화하면 도리어 (水生木이 되어) 극(剋)이 변하여 생(生)이 된다. 그러니 어찌 사직을 지키고 생령을 구한다고 하지 않겠는가? 여름에 나면 火가 많으니 (습한) 己土가 있으면 火氣를 잠재우면서 金을 생하게 한다. 겨울에 나면 水가 왕한데 丁火가 있으면 물을 따뜻하게 하니 金을 길러주기 때문에 丁火를 좋아한다.


<壬水는 통하(通河)로서 능히 金氣를 설하므로 강(剛)한 가운데 덕을 지니게 되며 두루 흘러 막힘이 없다. 지지에 통근(通根)하고 癸水가 투출하면 물이 범람하여 분탕질을 일으키게 된다. 화(化)하면 유정하게 되고, 종(從)하면 상제(相濟)하게 된다.(壬水通河,能泄金氣,剛中之德,周流不滯,通根透癸,庶天卉地,化則有情,從則相濟.)>


서락오 평주: 통하란 천하(天河)를 뜻한다. 壬水는 申에서 장생한다. 申은 坤의 위치이며 천하(天河)의 입구가 된다. 壬水는 申에서 장생하니 능히 서방의 숙살하는 살기를 설하고, 水의 성질은 두루 흘러 막힘이 없으니 그런 까닭에 강(剛)한 가운데 덕을 지녔다고 한 것이다. 만약 申子辰이 모두 구비되어 있고 癸水가 투출했다면 물이 범람하게 되어, 비록 戊己土가 있다고 해도 그 흐름을 막지 못하며, 강제로 막으려고 한다면 도리어 격노하여 우환이 생기는 것이다. 이럴 경우에는 반드시 木을 써서 설기하여야 하며 그 기세에 순응하여야만이 비로소 분탕질을 막을 수 있게 된다. 丁과 합하여 木으로 화하니 그 木이 능히 火를 생하게 되므로 유정하다고 한 것이다. 巳午未月에 나면 사주에 火나 土가 왕성하게 마련인데, 이 경우에 金水가 없고 왕성한 火가 천간에 투출했다면 火를 종(從)하여야 하고, 만약 土가 왕성하고 土가 천간에 투출했다면 土를 종한다. 만약 윤택하여 조화를 이루고 있다면 수화상제(水火相濟)의 공을 이룰 것이다.


<癸水는 지극히 약하나, 하늘의 끝까지 도달할 수 있고, 용을 얻으면 신의 조화를 부린다. 火土를 근심하지 않고 庚辛을 논하지 않으며, 戊와 합했는데 火를 만나면 진정한 화상(化象)을 이룬다.(癸乃純陰之水,達於天津,得龍而運,功化斯神,不愁火土,不論庚辛,合戊見火,化象斯眞.)>


서락오 평주: 癸는 순수한 陰의 水이다. 발원하는 곳은 비록 길지만 그 성질은 지극히 고요하고 지극히 약하다. 그래서 오음간(五陰干) 가운데서 癸가 가장 陰한 것이다. 용이란 辰을 말하니, 둔간법(遁干法)에서 알 수 있듯이 辰을 만나면(예컨대 甲己年이 辰月을 만나면 戊辰月, 丙辛日이 辰時를 만나면 壬辰時) 화기(化氣)의 원신(原神)이 투출하는 것은 정해진 이치인 것과 같다. 火土를 근심하지 않는다는 말은 지극히 약한 성질이기 때문에 火土를 만나면 종화(從化)한다는 뜻이고, 庚辛을 논하지 않는다는 말은 지극히 약한 水가 金氣를 설하지 못하고 오히려 金이 많으면 탁해진다는 뜻이니 여기서의 약한 水는 바로 癸水를 가리키는 것이다. 戊와 합했는데 火를 만났다는 말은 戊土는 건조하고 두터운 흙인데, 사주에 丙辰이 있으면 化神(火)이 인출(引出)되어 진정한 화상(化象)이 된다는 뜻이다. 만약 추동(秋冬)에 나면 金水가 왕하게 되니 사주에서 丙辰을 만난다고 해도 역시 從化가 되기 어려운 것이니 마땅히 상세히 살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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