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命理約言

명리약원 31-41

 

31.看日柱法


舊書에서 日柱를 論할 때 주로 强旺하거나 아니면 衰弱할 때  太强한 것은 누르는 것을 얻으면 有力해지고 太弱한 것은 도와주는 것을 얻어야 效果가 난다하여 病이 있어야 비로소 貴하게 된다 하는 說이 있으나 이것은 죄다 偏見이다.

대개 日柱는 中和가 가장 귀한 것이며 그래야 자연히 吉이 많고 凶이 적은데 日柱가 太强,太弱하다면 자연히 吉은 적고 凶은 많을 것이다.


강한 것은 억눌러야 하고 약한 것은 북돋아야 쓸수 있는데 그 方法은 예를들어 木日柱가 强하다면 金을 써서 剋할수도 있고 火를 써서 洩氣시킬수도 있으며 木日柱가 약하다면 水로 生하기도 하고 木을 써서 돕기도 한다.

만약에 土를 얻어 그 勢를 꺽는다면 그도 또한 누르는 것이라 할수 있으며 土를 빌어 그 根을 培養하는 것도 역시돕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요점은 中和로 돌아가는 것에 있다.


舊書에 男命日柱는 强한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하였으나 지나치게 강하면 그도 역시 허물을 입게 되며 女命은 日柱가 弱한 것을 꺼려하지 않는다 하나 지나치게 弱하다면 이역시 이지러짐이 있는 것이다. 日柱가 坐한 支 즉 日支에 관해서는 비교적 밀접하기 때문에 財官 등의 吉神이 坐해 있으면 반드시 四柱중에 투출하여 扶助해야 하고 傷官劫財등의 凶神이 坐해 있으면 四柱중에서 치고 去할수 있어야 한다.

꼭 日支에 있지 않을지라도 이렇게 보아 좋고 나쁨을 정해야 할것이다.

(漢文原文 12   페이지에 있습니다)



32.看生時法一



日干 自身외에 세 개의 天干과 네 개의 地支는 모두 서로 關係가 있지만 時가 더욱 그러하다.

時는 全局이 돌아가 머물 곳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日主를時에 대조해 볼 때 日主가 生旺되는 것을 좋아하고 衰絶됨을 싫어한다.

대개 局中의 喜神이 時에 대조해 生旺하다면 더욱 길하고 衰絶하다면 不吉하며 局중의 忌神을 時에 대조해 生旺하면

더욱 凶하고 衰絶하다면 凶하지 않다.

또 喜神이 過旺하다면 時上에서 剋洩해주는 것을 좋아하고凶神이 無制할 때 時上에서 剋하거나 化해주는 것을 좋아해 힘을 얻을 수 있다.

만약에 日干이 지나치지 않는다면 時上이 生旺한 것을 싫어 하지 않지만 日主가 太過하다면 時上에서 剋洩해줌을 좋아한다. 그러나 死絶은 기뻐하는 바가 아니다.

혹「 時가 중요함이 이와 같으니 時로 格을 취하는 것이 어찌不可한가?」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歸宿은 특히 生時가 重要하다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하는 말이며 格局은 반드시 모든 柱를 배합해야 하니 어찌 일괄해 논할수 있겠는가?

(漢文原文 12   페이지에 있습니다)




33.看生時法二


舊書에 時를 上中下刻으로 나누는 說이 있는데 그렇게 하면 四柱가 같을 지라도 길흉에 차이를 알수 있다고 말한다.

그 說이 언뜻보기에는 아주 정밀하고 분명한 것 같으나 옛先賢들이 이것에 대해 論한 것이 심히 적다.

어쩌다 언급한 것도 時支도 분으로 나눠서 用事해야 한다는 말만있을 뿐이다.

만약 月支를 몇일씩 나눠서 用事하는 것 처럼 예를들어 인時라면 1, 2 刻은 丙火가 用事하고 3, 4 刻은 戊土가 用事하며 4 刻後는 甲木이 用事한다는 말인데 대저 月支도 몇일씩 나눠서 用事한다는 理致가 없거늘 한시간을 몇刻은 金水가 黨權하고 몇각은 木火가 맡는다는 이치가 있을수 있겠는가?

만약 時支를 이렇게 본다면 日支 또한 그래야 하거늘 어찌

새벽에는 무슨 神이 用事하고 日出 후에는 무슨 神이 用事하며 한낮에는 무슨 神이 用事한다고 나누지 않는가?

그것은 어떤 달에 태어났다면 그달의 어떤일에 났는지를  불구하고 月支의 氣는 다 구비되어 있으며 어떤 時에 났다면 어떤 刻에 났는지를 불구하고 時支의 氣가 온전히 갖춰져 있을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寅時에 났다고 한다면 어떤刻에 낳든지 간에 甲丙戊의 氣가 다 구비되어 있는 것이다.

단지 三者中 어떤 神이 得時得勢해 用하는가? 어떤神이 失時,失勢해 버리는가?를 볼뿐이다. 이렇게 취해 판단하는 것이 이치에 가장 맞는 것으로 절대로 분각으로 나누는 헛된말을 믿지 말 일이다.

(漢文原文 13   페이지에 있습니다)






34.看 用神法


命에서 用神이 가장 필요하다.

用神을 보는 법이란 抑扶에 다름아니다.


❶ 대개 약한 것은 북돋아주는 것이 마땅한데 여기서 북돋아 주는것(扶)을 곧 用神이라 한다.

❷도와주는 것이 지나치다면 그 지나치게 도와주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 用神이 되며 ❸ 도와주는것이 부족하다면그 도와주는 것을 다시 도와주는 것이 用神이 된다.


대개 ❹ 强한 것은 마땅히 억제해야 하는데 이런경우에는그 억제하는 것이 用神이 된다.

❺ 누르는 것이 지나치면 그 누르는 것을 다시 억제하는 것이 用神이 된다. ❻ 반대로 억제가 부족하면 그 억제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用神이 된다.


예를들어 木이 弱하다면 水로 돕는데 水로 돕는 것이 지나치다면 土로 水를 制해야 하며 水로 돕는 것이 부족하다면 金으로 生해야 하고 반대로 木이 强하다면 金으로 抑制해야 하는데 金으로 누름이 지나치다면 火로 金을 제해야 한다.

반면에 金으로 木을 抑制함이 부족하다면 土로 金을 생해야한다.


같은 무리로(같은오행) 도와도 그 기세를 돋우는 것이 되니 역시 扶라 할수 있고 生은 그 氣를 하고 剋은 그 勢를 꺾는 것이니 이도 또한 抑이라 하겠다.

고로 日柱의 用神이 있다 함은 日柱를 抑扶하는 六神이 있다는것이고 六神의 用神이 있다함은 六神간에 서로 抑扶하는 것을 말하며 六神의 用神이 곧 日柱의 用神이 된다.

原局에 用神이 있다함은 局중에 본래 抑扶가 갖추어져 있는 것을 말함이고 行運의 用神이 있다함은 運에서 抑扶를 補充하는 것을 말한 것이다.

그래서 이럴때는 行運의 用神이 즉 原局에 쓰임이 되는 것이다.


用神이 無破하면 吉이 되고 도움이 있으면 더욱 吉하며 用神이 다치면 凶하고 구해주는 것이 없으면 더욱 흉하다.


命을 몸에 비유한다면 用神은 몸의 精神이라 할것이니 精神이 厚하면 身旺하고 精神이 薄하면 몸도 쇠할것이니 精神이 오래 존재하면 몸도 따라 살 것이고 精神이 스러지면 몸도 죽게 됨과 같다.

고로 命을 본다함은 用神을 보는 것일 뿐이다.

그러나 用神을 取하는 방법은 專一해야지 어지러워서는 안되나 그래도 通變함이 마땅하지 한가지로 집착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正偏官格이라면 때로는 制와 化를 같이 쓸때가있고 심지어 生과 制를 같이 쓸때도 있는것이다.

行運은 數十年인데 전부 木이거나 전부 金이라거나 하는 법은 없는데 大富貴의 命을 경험하여 보면 一神만으로 用을 하지 않으며  하나의 神에만 의지하는 者는 치우친 것을 바로잡고 폐혜를 고쳐야 할 命이니 더 말해서 무엇하겠는가?


體가 있은 後에 用이 있는데 日主 六神이 體가 되며 日主를 抑扶하는 六神은 用이 된다.

만약 日主의 六神이 너무 强해 制할 수 없거나 너무 衰해서도와줄 수 없거나, 산만해서 순서가 없거나, 다투고 싸워 안정되지 못하다면 體가 이미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되니 어찌 用이 있겠는가? 下命이 될뿐이다.

(漢文原文  7  페이지에 있습니다)



譯  者


例) ❶ 대개 약한 것은 북돋아주는 것이 마땅한데 云云


己 戊 丙 甲

未 寅 寅 子


辛 庚 己 戊 丁

未 午 巳 辰 卯


戊土가 춘월에 생하여 甲七殺이 旺한데 子財까지 만나 財가 殺을 생해 더욱 왕하다. 戊土日主는 허약하여 七殺이 공격해 들어오는것을 감당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日主를 도와 殺에 대항해야 한다. 다행히 丙火偏印이 月干에 투출해 있어서 丙火를 써서 七殺을 化해 生身한다. 丙火는 이기서 이 八字의 用神이 되는 것이다.

이 命은 用神 丙火가 月干에 투출해 있고 또 寅에 長生하고 있어서 用神이 得力해 있으며 大運도 또한 동남 木火地로 흐르니 用神과 일주를 돕는 운이다. 그래서 조년에 현달하고 부귀를 모두 비하였으며 福壽雙全하여 좋은 팔자가 되었다.


例) ❷도와주는 것이 지나치다면 그 지나치게 도와주는 云云


辛 丙 乙 甲

卯 申 卯 午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丙火가 이월에 生하여 陽氣가 上昇하는 때로 점점 强旺해지고 있는데 年月에 正印, 偏印이 透出하고 있고 年支는 羊刃이 있으며 月支는 正印이 되어 印受가 過旺한상태다.

그래서 도와주는 것이 지나치기 때문에 그것을 억제하는 것이 用神이라 했으므로 마땅히 財星을 用해서 印을 破해야 한다. 그래서 財星인 辛金이 用神이 된다.

이명은 財星이 時間에 透出하고 妻宮에 通根해 있으므로 반드시 현명하고 지혜로운 처를 얻는다. 早年에 東南木火運으로 行해 비교적 불우했고 中年에는 西方運으로 行했기 때문에 순조로와 처재자록모두 손에 쥘수 있었다. 좋은명에 속한다.


例) ❸ 도와주는 것이 부족하다면 그 도와주는 것을 云云


戊 甲 癸 乙

辰 辰 未 酉


辛 庚 己 戊 丁 丙 乙 甲

卯 寅 丑 子 亥 戌 酉 申


甲木이 未月에 生하여 土가 旺하고 厚하며 甲木이 入墓해 있다. 局中에서 正,偏財를 거듭보니 바로 財多身弱이 된다. 그래서 日主를 우선적으로 도와야 하는데 지금 未속에 乙木이 年干에 투출하고 있어서 일간을 돕고 疏土하는데 쓸수 있다. 단 乙木이 酉에 坐하고 그 힘이 부족하다.

고로 또 月干의 癸水의 生을 힘입어야 한다. (도와주는 乙木만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그 도와주는 乙木을 癸水로 도와주는 것)

初運은 金이나 비록 이 金관살을 보더라도 印受가 가까이 붇어 있기 때문에  官殺을 化하여 生身할수 있다.

그래서 父, 祖의 복을 누리며 衣食에 결함이 없었다.

中年에 財運, 印運을 행해 기복이 무상하지만 만년엔 東方木運 比劫運으로 行하니 일주가 왕해져서 재를 감당할수 있으므로 유유자적했다. 中上의 命이다.


例) ❹ 强한 것은 마땅히 억제해야 하는데 云云


己 丙 壬 庚

亥 戌 午 寅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癸

寅 丑 子 亥 戌 酉 申 未


丙火가 五月에 생하고 地支에 寅午戌火局이 되어 强旺한 것을 알수 있다.

다행히 月干에 七殺이 투출해 있으면서 亥에 通根해 있기 때문에 壬水七殺을 취해 염염한 火를 눌러 用으로 삼는다. 時間에 傷官이 비록 制壬한다고 하나 다행히 年干에 偏財가 殺을 生하므로 정확히 身殺兩停(强)하고 있어 貴格이 된다.

하물며 運이 西北金水運으로 흘러 用神이 得地하니 계속 승진하였다.



例) ❺ 누르는 것이 지나치면 그 누르는 것을 云云


甲 壬 戊 戊

辰 辰 午 辰


甲 癸 壬 辛 庚 己

子 亥 戌 酉 申 未


壬水가 五月에 生하고 年月에 七殺이 透出하고 있고 地支에 세 개의 辰이 坐하고 있다.

火炎하고 殺旺한 상황이라 日主가 지나치게 억눌러 있다.

다행히 時間에 食神甲木이 透出하여 辰에 通根해 있으며 辰屬에는 癸水, 乙木이 있어 壬水를 돕고 또 甲木을 생부하므로 食神이 得力해 있다.

고로 食神制殺로 用神을 삼는다. 운이 西北金水地로 行하니 日主가 도움을 입어 貴顯할수 있어서 공명이 있었다.


例) ❻ 반대로 억제가 부족하면 그 억제하는 것 云云


辛 庚 庚 丙

巳 申 寅 申


丙 乙 甲 癸 壬 辛

申 未 午 巳 辰 卯


庚金이 春月에 生하여 失時한것처럼 보이나 日主가 坐祿하고 年支에서 또 祿을 보며 또 比劫이 두 개나 透出해 있어서 日主가 弱에서 轉强하다.

그래서 年干의 七殺丙을 取해 庚金을 剋制하고 寅은 丙火의 長生이고 巳는 丙火의 祿地므로 丙火도 약하지않다. 그러나 寅申沖당하고 金은 많고 木은 적어 木은 沖去되버린다.

巳火가 멀리 떨어져 있어 木을 生하는 힘이 약하고 丙火는 弱殺이되어 반드시 寅中 甲木偏財로 煞星을 도와서 日主를 극제해야 한다. 즉 억제가 부족하면 그 억제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用神이 되는 것이다.

이 명은 운이 東南木火地로 흐르므로 富貴福壽를 얻을수 있었다. 명은 빼어나게 좋은 것은 아니나 운이 좋았다.






35.太歲論



舊書에 太歲는 諸煞의 우두머리라 稱했는데 太歲는 至尊하여 煞은 아니나 諸煞이 모두 太歲로부터 비롯해 일어난다.

대개 流年 太歲는 原柱의 干支를 抑扶할 수도 있고 大運 干支를 도울 수도 있는데 干支 모두 原柱와 大運에 福이 되기도 하고 干支 모두 原柱와 大運에 害가 되기도 하며 혹 干은 福이 되는데 支는 害가 되거나 干은 害가 되지만 支는 福이 되기도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合해 봐서 깊이 살펴야 한다.


舊書에 往往 天干만을 獨取하는데 歷書를 살펴보면 每年 太歲가 실려 있어 甲子年이라면 太歲가 甲子라 하면서 太歲가 甲이라고 말하기에 그칠 뿐이고 또 해마다의 每年 神의 方位圖에도 子아래에 太歲의 字가 있으나 甲아래는 太歲의 字가 없으니 어찌 天干은 세밀히 하면서 地支는 이렇듯 省略한단 말인가?


舊書에 또 日干이 太歲를 剋하면 犯이라고 하고 日干이 太歲와 合하면 晦한다고 하여 主로 凶하다고 하는데 이것은 하나로 치운친 견해로 ❶ 流年賦中에서 이미 상세히 살펴봤다.


❶ 流年賦云 ---(中略)  犯太歲라 하면서 災가 必重한다고 하고 혹 太歲와 合하면 悔하니 凶이 된다고 말하나 犯太歲라 함은 日干이 財의 年을 만나는것으로 正財아니면 偏財이거늘 어찌 不利함이 있겠으며 太歲와 合한다는 것은 반드시 日干의 바른 베필로 官이 아니면 財로 바르게 서로 만나기를 기뻐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衰한 日干은 財官을 감당하지 못하니 그럴때라야 도리어 禍가 되는것이지 太歲마다 剋合을 만나다고 해서 반드시 害가 되는 것은 아닌것이다.(대개 日干이 犯太歲한 者란 예를들어 甲이 戊를 보거나 乙이 己를 보는 것들로 모두 偏財가 되며 太歲가 日干과 合하는 경우는 예를들어 甲이 己를 보거나 乙이 庚을 보는 類로 正財아니면 正官이다.

그러나 이런다고 일괄해서 凶하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만일 日主의 氣勢가 有餘할 때 이렇게 만나면 도리어 奮發하게 될 것이다.(下略)


또 征太歲의 說은 더욱 사리에 맞지 않으니 征이라는 것은 上이 下를 伐하는 것으로 太歲가 命中의 君이거늘 어찌 征이라고 말하는가?

그러나 陽의 太歲가 陽日干을 剋하거나 ❶ 陰太歲가 陰日干을 剋하고 太歲의 地支도 日支와 沖하면 天剋地沖이 되어 不利함이 있을 것이다.

(漢文原文 81   페이지에 있습니다)



譯  者



❶例)

辛 丁 壬 丁

丑 卯 子 未


戊 丁 丙 乙 甲 癸     卯  癸

午 巳 辰 卯 寅 丑     運  酉

53 43 33 23 13 03         27



이 여명은 丁日主로 子月에 生해 調候가 급하다.

고로 木火를 喜하는데 卯大運말 壬申년 金水運에는 남편이 보증을 서다가 빚을 고스란히 떠않았고 癸酉年은 日主 丁卯와 流年癸酉가 「 陰太歲가 陰日干을 剋하고 太歲의 地支도 日支와 沖하면 天剋地沖이 되어 不利함이 있을 것이다.」에 해당되는 天剋地沖되어서 男便의 兄弟가 교통사고로 죽고 남편도 또한 회사 상사 때문에 돈을 어이없이 1000만원이나 물어줘 이해에 몹시 가정적으로 몹시 시끄러웠다.






36.看流年法



어릴 때부터 늙을때까지의 해마다를 流年이라고 하는데 비록 大運의 重함에 미치지는 못하나 原柱와 大運을 抑扶할수 있다.

그 法은 干支를 合하여 우선 原柱干支와 生剋이 어떠한가를 보고 그 다음으로 大運干支와의 生剋이 어떠한가를 봐서 이런저런 복잡한 관계를 궁리하고 연구해야 하는데 四柱와 大運에 喜神이 서로 모여 있을때 그 吉을 돕기도 하고 길을 덜기도 하며 四柱와 大運에 忌神이 交會하면 凶을 더하기도 하고 凶을 減하기도 하며 四柱와 大運에 혹 不和함이 있으면 그 다툼을 말리기도 하고 그 다툼을 오히려 돕기도 하며 四柱와 大運이 지나치게 勝하는데 이쪽 편이 되기도 하고 저 쪽을 비호하기도 하여 四柱와 大運의 기뻐하고 싫어하는바가 대략 같지만 四柱와 大運, 流年 이 세개干支의 엎치락 뒤치락하는 이치가 多端한데 四柱에는 喜해도 運에서 싫어하는 것이 있고 一年中이라도 각 계절이 가지런하지 않고 一支中에라도 감춰진 것이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그 이치가 심히 복잡하고 치밀하다.

그러하니 반드시 자세하고 극히 미세하게 궁리해야하고 살펴야 한다. 길흉의 盛衰를 推斷함의 어려움이 모두 여기에 있으니 만약 마음에서 이것을 얻기만 한다면 命理는 半을 넘었다고 생각할수 있을 것이다.

(漢文原文 15   페이지에 있습니다)






37.流年賦



大運은 10年의 吉凶을 맡고 流年은 一歲의 窮通을 主管한다.

歲干은 君과 같아서 마땅히 重히 여기고 歲支는 輔가 된다하나 實은 똑같은 功이 있는 것이다.

우선 歲와 日干을 보아서 이로운가 해로운가를 보고 그다음  歲와 大運을 살펴서 서로 順하는지 서로 거스르는지를 살피고, 會合이 있는지 없는지를 보며 刑沖의 마땅함과 그렇지 않음을 살펴야 한다.


命에서 기뻐하는 것이 있는데 運에서 꺼리는 것을 봐서는 안되며 命에서 미워하는 것이라면 역시 運에서 만나는 것을 즐거워 하지 않고 歲와 運이 戰爭할 때는 반드시 原局中에서 말리는 神이 있어 和解시켜야 하고, 歲와 運이 和睦한데 만약 主된 干이 吉하면 배나 興隆할 것이니 혹「犯太歲라 하면서 災가 必重한다」고 하고 혹「太歲와 合하면 悔하니 凶이 된다」고 말하나 犯太歲라 함은 日干이 財의 年을 만나는 것으로 正財 아니면 偏財이거늘 어찌 不利함이 있겠으며 太歲와 合한다는 것은 반드시 日干의 바른 베필로 官이 아니면 財가 되는데 어찌 바르게 서로 만나기를 기뻐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❶ 衰한 日干은 財官을 감당하지 못하니 그럴때라야 도리어 禍가 되는 것이지 太歲마다 剋合을 만난다고 해서 반드시 害가 되는 것은 아닌것이다.(대개 日干이 犯太歲한 者란 예를들어 甲이 戊를 보거나 乙이 己를 보는 것들로 모두 偏財가 되며 ❷ 太歲가 日干과 合하는 경우는 예를들어 甲이 己를 보거나 乙이 庚을 보는 類로 正財 아니면 正官이다.

그러나 이런다고 일괄해서 凶하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만일 日主의 氣勢가 有餘할 때 이렇게 만나면 도리어 奮發하게 될 것이다.)

먼저 만나면 物이 편안하고 後에 만나면 物이 위험한 경우가 있는것은 運의 형통하고 지체됨이 다르기 때문이니 처음에는 그 神을 喜하였으나 다시 그 神을 보니 두려운 것은 歲建의 上下가 다르기 때문이며 上에서부터 상서로움이 내려오며 地支는 거기로 부터 生을 받기 때문에 福力이 증가하고 아래가(支)가 포학해도 干으로 부터 受制를 받음이 있으면 凶한 氣勢가 半減하게 된다.

(流年干支는 天干은 前半年에 속하고 地支는 下半年에 속한다는 식으로 나눠 볼수 없다. 만일 歲干이 喜神이고 또 歲支로부터 生을 받으면 福力을 증가시키지 못한다고 말을 못하며 歲支가 忌神일 때 天干의 制를 얻으면 凶한 氣勢가 반으로 꺽어지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다.)

木이 만약 年을 담당하고 있을 때 金月에서는 그 돌봄이 얕고 水가 만약 歲라할때 겨울로 가면 큰 물로 홍수가 지게되니 歲運並臨하게 되면 災殃이 더욱 크고 干支가 같으면 勢力이 더욱 雄壯하게 되니 殺年이라도 原局에 食傷이 우선적으로 强하다면 어찌 상대하기 어렵다 하겠는가?

(日主가 비록 衰할지라도 原局에 食神이 得勢하고 있으면 流年에서 七殺을 만나더라도 害가 되지 않은데 대개 食先殺後하면 食神은 七殺을 제할수 있기 때문이다. ) 比劫의 流年에 大運이 財라면 그래도 盛할것이나 그것도 적당한데 그쳐야 할것이다.(運이 財地로 가면 그 財가 盛한 것이니 비록 流年에서 劫財를 만났다 해도 損失을 초래하지 않는다.)

이 예로 통해 나머지도 충분히 알수 있을 것이다.

本年의 每月의 吉凶도 이런 원칙에 의거해 추단하며 歲를 볼때 小運을 보는 것은 잘못되고 망령된 것을 따르는 것이니 연구할 필요 조차 없다.

(漢文原文 50   페이지에 있습니다)



譯  者



❶ 衰한 日干은 財官을 감당하지 못하니 그럴때라야 도리어 禍가 되는것이지 中略


例) 남명 1965 년 2 월 26 일 子時


庚 壬 己 乙

子 午 卯 巳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壬 癸

申 酉 戌 亥 子 丑 寅     申 酉

68 58 48 38 28 18 08     28 29


위命은 壬日主가 卯月에 태어나 失令하고 日支에는 午火 財가 있고 년월간에 官과 傷官이 있어 四柱가 弱하다.

고로 金水를 써서 日主를 도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28살에서 32살 丙大運은 日干의 입장에서 보면 偏財大運이다. 日干이 弱해 도와주는 運이 와야하는데 오히려 日主의 氣運을 剋洩시키는 丙 偏財運이 와 약한 日主로서는 감당을 하지 못하게 되어 偏財(일반적으로 衆人의 財라고하여 橫財한다고 알고 있음)의 의미대로 橫財한 것이 아니라 橫災했다. 壬申, 癸酉 流年에 比肩, 比劫流年에 比肩比劫이 의미하는 형제 친구들 때문에 壬申年은 친구 보증섰다가 돈뜯기고 癸酉年은 직장 상사 때문에 천만원 가까이 벌금물고 또 月干에 강력한 己土의 剋을 癸酉年의 癸比劫이 剋을 당하니 이해에 남동생이 교통사고로 죽었다. 이 모든 것의 원인은 日干이 身弱한데 財運이 오자 財는커녕 災만 당하게 되었던것이다.

그래서 이 경우가 ❶ 衰한 日干은 財官을 감당하지 못하니 그럴때라야 도리어 禍가 되는것이지 ---에 해당되는 例라 하겠다.

❷ 太歲가 日干과 合하는 경우는 예를들어 甲이 己를 보거나 乙이 庚을 보는 類로 正財아니면 正官이다.

그러나 이런다고 일괄해서 凶하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만일 日主의 氣勢가 有餘할 때 이렇게 만나면 도리어 奮發하게 될 것이다.)


例) 여명 1959 年 6 月 13 日 子時 현 39세


戊 辛 辛 己

子 丑 未 亥


戊 丁 丙 乙 甲 癸 壬

寅 丑 子 亥 戌 酉 申

67 57 47 37 27 17 07



辛金 日主가 未月에 生해 得令하고 日支에 丑 年月時干에 土金이 透出하여 土金이 有餘하다.

水木으로 설기시켜 用해야 하는데 印格으로 土가 病인데 37세 乙大運부터 乙木財가 原命에 重重한 土印을 破하니 辛金이 埋金의 우려가 없게 된다.

실제로 이명은 32歲부터 36세까지 身强四柱에 戌土印運이 들어와 좋지 않은데다가 原局과 丑戌未三刑이 되어 가정이 깨지고 사업도 실패하여 아주 좋지 않았지만 37에 들어 와서는 점점 좋아지기 시작하여 丙子年 38歲 正官 流年에는 日干辛金과 丙辛合이 되어 舊書에서 말한것처럼 太歲와 合하니 나빠야 할텐데 이해에 戌運에 離婚하고 계속 혼자 지내다가 乙木大運 이 丙子正官流年에 들어서 지역에서 갑부 소리를 듣는 남자를 만나 경제적으로나 감정적으로나 막히고 꼬였던 모든 것이 일시에 해결되고 상황이 좋았다. 고로 이예가 위에서 말한 「 ❷ 太歲가 日干과 合하는 경우 일괄해서 凶하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만일 日主의 氣勢가 有餘할 때 이렇게 만나면 도리어 奮發하게 될 것이다. 」에 해당되는 例라 하겠다.



이하는 진심양의 명리진적에 나온 流年判斷例다.


甲 丁 辛 丙

辰 卯 卯 辰


丁 丙 乙 甲 癸 壬

酉 申 未 午 巳 辰

52 42 32 22 12 02



이 命은 土金을 爲用한다. 乙未大運 丁亥流年에 歲運이 서로 沖하지 않았기 때문에 平安한것처럼 보이나 流年 天干 丁火가 月干의 辛金을 剋해 傷하게 하고 地支는 亥年 未大運으로 原命의 卯와 亥卯未 三會木局이 이루어져 忌神이 結黨하고 있어 喜用神이 傷했다. 고로 이해에 이사람이 상해에서 다른사람에게 害를 당했다.

丙申大運 壬寅流年을 만나지 申이 寅을 沖하니 木의 忌神을 去하고 壬은 丙火를 剋해  火의 근심을 없애버려 太歲가 傷하지 않고 忌神은 受制를 받으니 도리어 大吉해 이년에 서화전을 통해 名利雙收하였다.

丁酉運 乙卯年에 歲運이 交沖해 不利한것처럼 보이나 단 酉運이 金剋木했으며 丁火가 蓋頭하기는 했지만 平安하고 근심이 없었다.

戊戌大運初入 流年 戊午年에 戊土로 洩氣하므로 歲運이 모두 기뻐하는바가 되어 마땅히 대발해야 할것이나 時干의 甲木이 回剋하므로 이 해에 큰病을 앓아 거의 죽을뻔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보듯시 태세의 전충은 불가불 알아야하고 대운의 喜忌도 불가불 살펴야 할 것이다.



乙 壬 癸 丙

巳 辰 巳 子


己 戊 丁 丙 乙 甲

亥 戌 酉 申 未 午

59 49 39 29 19 09


日主가 庫에 坐하여 太弱하지 않으나 孟夏에 生하고 丙火가 臨官하고 또 乙과 丙을 보니 木火가 透出해 있다.

즉 火가 强하고 水는 弱하다.

그래서 甲午, 乙未運에서는 아주 困苦했고 丙申, 丁酉運에 점점 흥旺했다. 또 流年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등으로 一路 金水로 흘러 幇身하고 制財하니 돈을 많이 벌었다.

甲寅, 乙卯流年에는 木火가 轉旺하여 破害가 重重했다.

혹 말하기를 乙卯年 丁酉運은 卯酉沖하여 金이 木을 거하니 이 歲運은 전명과 같이 마땅히 평안무사해야 할것이 아닌가?

하나 前命은 이월에 生했고 이 명은 四月에 生했는데 四月은 火가 旺하고 卯酉沖해도 木火가 剋金하며 沖한즉 金이 傷하게 되는 것이다.

2 月은 木이 盛하나 火剋金이 없고 地支에서 土生金이 있으니 沖하면 木이 傷하게 되기 때문에 吉凶이 다르게되는 것이다.

또 丙辰年 丁酉運은 日犯歲君하니 災禍가 있어야 할것같으나 이 해에는 도리어 財利가 풍부했다. 묘한 것은 丁酉運인데 丁壬合(日主와) 해 牽制하는 作用이 있어 세군을 범하지 않는 것이 되어 도리어 財利가 있었던 것이다.

地支는 辰酉合으로 殺을 印으로 化하니 身旺任財하는 것과 같이 되어 대發했던 것이다.



丙 庚 甲 甲

子 寅 戌 子


庚 己 戊 丁 丙 乙

辰 卯 寅 丑 子 亥

51 41 31 21 11 01


이명은 九月의 庚金으로 추金의 餘氣가 있고 月令이 印이므로 土金相生되어 陽干은 從氣不從勢하므로 財殺이 비록 旺하다고 해도 從勢하지 않는다.

丁丑運은 丑濕土가 되고 晦火生金하니 少年得志하고 戊寅運은 印受가 長生하고 化殺生身有情하며 己卯運은 流年이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等 一路 金水로 흘러 剋火制財하니 평안무사하였고 51세 卯運말 甲寅流年에 財가 旺해 印을 破하여 黨殺을 이루고 이 年은 日犯歲君하고 또 大運이 바뀔시점으로 禍가 갑자기 생겨 비명에 죽었다.



戊 庚 甲 乙

寅 子 申 卯


庚 己 戊 丁 丙 乙

寅 丑 子 亥 戌 酉

51 41 31 21 11 01


이 命은 庚寅運 甲寅年 59歲에 죽었다.

이 年은 歲運의 干끼리는 庚金이 甲을 伐하여 運이 太歲를 犯했고 또 月支와는 寅申交沖이 되었는데 沖을 만난즉 祿이 破해 죽었다. 滴天髓에서 소위 寅申巳亥는 四生의 沖이므로 沖해서는 안된다했는데 流年 甲寅, 大運 庚寅, 原命 戊寅으로 세 개의 寅이 申을 沖하니 木多金折되어 그 凶을 가히 알수 있다. 그래서 죽은것이다.



甲 戊 己 庚

寅 辰 卯 辰


乙 甲 癸 壬 辛 庚

酉 辛 未 午 巳 辰

53 43 33 23 13 03



二月의 戊土로 甲木이 透出하고 地支는 寅卯辰이 다 있어 殺이 旺하여 方을 이루고 있으니 전적으로 年干의 庚金에 依支하여 制殺해야 겠다.

壬午運에는 寅午會局을 이루어 梟神奪食하나 火가 透出하지 않았으므로 庚金이 傷하지 않기 때문에 問題가 없었으나 丁巳流年에 이르자 丁火가 透出하여 庚金을 剋去하니 甲木이 마음놓고 日干 戊土를 剋해 傷케 하니 이해 83세에 죽었다.

혹 말하기를 壬午大運이니 壬水가 火를 制하고 金을 보호하니 이로울것인데 왜 죽었는가? 하나 四柱에 木이 旺해 丁壬合으로 化木해 도리어 殺의 힘을 더해주는 결과가되니 이것은 喜神이 忌神으로 變한 例라 하겠다. 歲運이 다 惡하니 巳月에 죽었다.








38.小運論



舊書에 大小運이 있는데 소위 大運이라 함은 生月에서부터 順行이나 逆行하여 一運이 十年이 되는 것이고 소위 小運이라함은 男子는 一歲를 丙寅에서부터 일으켜 順行으로, 二歲는 丁卯, 三歲는 戊寅하는 式이 되고 女子는 壬申에서 일으켜 逆行으로 二歲는 辛未, 三歲는 庚午 等이 된다.

대저 大運은 陰陽年으로 나누어 男女 모두 月建에서 일어나니 그 理致에 뿌리가 있고 또 사람마다 각기 다르니 吉凶을 분별하기 쉬우나 만약 小運이라면 어떤 年, 어떤 月에 生한 男女를 막론하고 모두 丙寅이나 壬申에서부터 일으키니 그 理致가 확실치 않으며 또 凡人이 다 그러할진데 吉凶을 어찌  믿을수 있겠는가?

항차 大運과 流年이 있어서 頭緖가 이미 많은데 다시 여기에 小運을 더한다면 분분함이 더욱 심하고 어지러우며 미혹됨이 더욱 심할 것이므로 없애야 할 것이다.


또 舊書에 生時에서 小運을 일으킨다는 말이 있는데 예를들면 男子가 陽年 甲子時에 生했다면 一歲는 乙丑, 二歲는 丙寅이며 男子가 陰年 甲子時에 生하면 一歲는 癸亥, 二歲 壬戌 式으로 나가고 女命은 그 반대라 하나 要는 모두 만든 說에 불과하니 믿기에 부족하다.

(漢文原文 88   페이지에 있습니다)





39.看運法一



舊書에서 말하기를 一運의 干支를 햇수로 나눠 관할한다고

하면서 말하기를 上下 各 五年씩이라고도 하고 또 運은 地支가 重하다는 說이 있어 天干은 4, 지지는 6 또는 천간은 3,지지는 7의 비율로 봐야한다고 하나 실은 모두 그렇지 않다.

行運은 月建을 따라 일으키기 때문에 順行者는 月柱를 기준해 앞으로 나아가고 逆行者는 月柱를 기준해 뒤로 나아간다.

대개 月建의 干支는 한달의 일을 같이 관장하지 天干은 上半月, 地支는 下半月로 나누는 理致가 없다.

그러니 行運을 干支로 나눠 각각 몇 년씩을 담당한다는 말이 이치에 맞겠는가?

고로 干支모두 10년을 관할하는 것이 맞다 하겠다.

干支가 比和하거나 上下相生하면 그 힘이 같고 天干이 地支를 剋하면 天干의 힘이 地支보다 낫고, 地支가 天干을 剋하면 地支의 힘이 天干보다 낫는데 四柱에 수요에 합당해 干支가 모두 喜用神이면 10년 모두 길하고 상하가 모두 忌神이면 10년이 모두 흉하다. 干支가 하나는 喜用神 하나는 忌神이면 10년중에서 吉凶이 반반씩 있을 것인데 이 이치가 가장 합당하다.

단 천간은 비교적 보기쉬우나 地支는 보기 어렵다.

天干의 神이 甲이라면 甲, 乙이라면 단지 乙일 뿐이나 支는 각기 숨어있는 것이 있어서 반드시 일일이 분석해야 한다.

예를들어 行運이 寅이라면 原柱에 甲이나 丙,혹 戊가 있으면 당연히 이 運을 살펴 어떤 干이 得氣하는가를 봐야한다.

다시 四柱 天干을 보아 甲이 있으면 이 寅運은 순수한 木이고 天干이 丙이라면 이 運은 대부분 火며, 天干이 戊라면 이運은 반이 土라 할수 있다. 나머지 地支도 이렇게 본다.

또 天干과 原柱의 天干은 生剋을 論하는 것에 그치기에 보기 쉬우나 地支와 原柱 地支는 生剋 외에 相沖, 相合, 相刑, 相害 등의 理致가 있어서 경솔히 判斷하기가 쉽지 않다.

(漢文原文 13   페이지에 있습니다)



譯  者


※ 이하는 陳素菴의 견해와는 다른 譯者가 공감하고 쓰고 있는 大運과 歲運추론법이다.


대운과 유년을 볼 때 세운천간과 사주천간의 생극제화,지지의 형충회합에 대해 가장 조심해야 한다. 대운간지에 蓋頭, 截脚의 정형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나눠서 볼수는 없다. 이것을 무시하면 잘 안맞는다.


蓋頭 - 예를들어 목운을 좋아하는데 대운간지에서 庚寅, 辛卯를 만나는 것. 火運을 좋아한다면 壬午, 癸巳를 만나는 것, 土運을 좋아한다면 甲戌, 甲辰, 乙未, 乙丑을 만나는 것. 金運을 좋아한다면 丙申, 丁酉를 만나는 것, 水運을 좋아한다면 戊子, 己亥 등을 만나는 것을 말한다.


截脚 - 예를들어 木運을 좋아한다면 甲申, 乙酉를 만나는 것, 火運을 좋아한다면 丙子, 丁亥를 만나는 것. 土運을 좋아한다면 戊寅, 己卯를 만나는 것. 金運을 만난다면 庚午, 辛巳를 만나는 것, 水運을 좋아한다면 壬戌, 癸未 등을 만나는 것이다.


예를들어 蓋頭運에서 支運을 좋아한다면 吉凶이 감반되고 예를들어 截脚運이 干運을 좋아한다면 支가 干에 실리지 않으므로 10년이 좋지 않다. 예를들어 木運을 좋아하는데 庚寅, 辛卯를 만나면 庚辛金은 본래 凶하나 金은 寅卯에 絶이 되므로 絶地의 金이 되므로 그 흉이 반감된다. 만약 原局에서 또 水, 火의 五行의 制化가 있다면 無凶하다. 太歲도 같이 논한다.

또 寅卯운이 본래 길하다할 때 蓋頭에 庚辛金의 剋이 있어서 비록 10분의 吉이 있을지라도 반감된다. 만약 원국의 지지에 申酉가 寅卯를 충하면 비단 길이 없을 뿐아니라 오히려 흉하다.

또 예를들어 木運을 좋아하는데 甲申, 乙酉의 截脚運을 만나면 木은 申酉에 絶이 되므로 支에 干을 실을 수 없다. 고로 갑을운은 길이라 하나 길이없고 虛하다. 그러나 만약 原局 이나 太歲에서또 庚辛金이 甲乙木을 극하면 不吉하고 도리어 흉하다. 그래서 蓋頭, 截脚 때문에 운이 길을 만나도 길을 보지 못하고 운이 흉을 만나도 그 흉을 보지 않는 것은 모두 이런 것 때문에 그렇다.


다른 일종의 大運에서 截脚蓋頭같은 것은 아닐지라도 同論하는 경우가 있다.


男命 58년 2 월 6 일 巳時


癸 辛 乙 戊

巳 丑 卯 戌


34 24 14 04

己 戊 丁 丙

未 午 巳 辰


日柱 辛金이 仲春의 絶地에 생해 전형적인 財旺身弱의 팔자다.


幼年4歲丙辰大運 - 日柱와 互換空亡되는 大運이다.

13歲 庚戌流年 - 歲運雙沖에다가 雙合의 流年에 魁罡봉충하여 主로 家運에 不利한 징조가 있다.

이해에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가운이 中落했다.

現在 34세 己未大運 - 일반적으로 말하면 原局用神丑土의 元神이 투출하면 대길운이 되는데 단 반드시 원국과 같이 봐야 한다.

大運은 地支가 중하기 때문에 未土가 原局의 旺地卯木에 의해 합거되어 化木半木局이 되어 己卯運의 截脚의 情形과 같이 본다. 여기에다가 原局 月干乙木의 回剋까지 되므로 길운이나 불길하고오히려 흉하게 된다. 단지 庚辛金의 流年만 길로 논할수 있을 뿐이다.

이상 蓋頭, 截脚大運의 吉凶判斷에서 地支五行이 합으로 인해 다른 오행으로 화할때는 반드시 合化한 오행에 의지해 봐야 한다.


男命 65 年 3 月 23 日 酉時


辛 戊 庚 乙

酉 申 辰 巳


37 27 17 07

丙 丁 戊 己

子 丑 寅 卯


본조는 戊土가 季春에 생해 년월의 乙庚合金이 되어 身旺轉弱으로 논한다. 반드시 傷官佩印으로 용신을 삼아야 한다.고로 사중 丙火가 용신이 되는데 風水, 慈母의 蔭庇를 얻는다.

7세 辛亥年 本限을 雙沖해 들어오고 또 亡身, 劫煞의 返吟이 되므로 이해에 사고로 애꾸눈이되어버렸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는 토목측량기사로 있다.


27歲 丁丑大運 - 大運地支丑과 原局이 巳酉丑三合金局이 되므로 축운은 傷官運으로 봐야한다.

원국의 用神 巳火가 합으로인해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정형이되었다. 종합하자면 아주 흉운이다.


37歲 丙子運 - 天干에 丙辛合水, 地支는 신자辰으로 역시 三合水局이 되므로 이 10년의 대운은 上下 오年씩 나눠 볼필요가 없다. 10 년 모두 水運으로 봐야 한다. 水는 財이므로 破印의 五行이 된다.

43 歲 丁亥年 10월 11월 에 한차례 불측의 災가 있었다. 이 10년중 비단 돈이 쪼달릴 뿐아니라 재로 인해 화단이 야기되며 官司의 災를 범할 가능성이 있다.


또 大運, 流年이 모두 길한데 실은 凶한 경우가 있다.


男命 52年 7月 2 日 10 時


己 己 戊 壬

巳 亥 申 辰


37 27 17 07

壬 辛 庚 己

子 亥 戌 酉


己土가 申月에 생하고 傷官이 當令하여 위인이 沈沈, 謹愼, 企劃分析을 잘하는 능력이 있고 마음이 자비로워 다른사람 돕기를 좋아하고 친구나형제에 대해 아주 잘하는데 모두 比劫奪財해 부담을 받기 때문이다.

格局은 正財格이 이뤄지나 劫財를 만나 극파되었는데 財格은 順用의 格局이므로 본조는 弱變爲强하므로 반드시 申중 傷官을 용신을 삼아야 한다. 초운 酉, 庚 10 年 大運은 讀書有成하고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금융기관에 관리직으로 있다.


37세 壬子大運 - 만약 희기신으로 운을 논한다면 水運은 길하다. 또 坐實有力하다. 만약 이렇게 논한다면 실수다.

42세 癸酉流年 - 財가 引動되는 유년인데 천간에 戊와 癸가 合되어 偏財가 합거 되버려 이해에 친구에게 돈빌려줬다가 못받았다.


대체적으로 말하면 원칙상 대운은 方이 重한데 예를들어 寅卯辰東方, 巳午未南方등이다. 단 반드시 사주의 용신이 天干에 있는지 지지에 있는지 고려해야 하는데 만약 천간에 있으면 運은 地支를 행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을 得地라 하며 用神이 만약 地支에 있으면 運은 天干을 행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을 元神透出이라 한다.


또 吉運인 것 같으나 실은 忌神運인 경우가 있다.


乙 甲 辛 戊

丑 子 酉 辰

不化   合金


癸運은 吉運같아 보이나 原局의 戊土에 의해 剋合癸水된다. 癸水는 陰이기 때문에 그 힘이 나타날 수 없다. 고로 길처럼 보이나 실은 흉하다.


戊 乙 癸 丁

子 卯 丑 亥


40 30 20 10

己 庚 辛 壬

酉 戌 亥 子


본조는 편고의 팔자에 속하는 것으로 火土無根해 요절한다. 그러나 대운이 무운에 도달하지 않았다. 순 五行으로 운을 보자면 일생 단지 무운과 술운만 길하다. 原局에서 火土가 無根하였지만 大運이 南方화지에 들어가면 寒木向陽이 되며 調候가 급하니 우선적으로 취해야 하고 다른 것은 모두 천천히 논해도 된다. 그러나 이 명은 남명으로 대운이 화운으로 오지 않았지만 설사 女命으로 남방 巳午화운으로 온다해도 원국의 희용신인 火土得地처럼 보이지만 실은 원국의 왕水成局의 충을 입어서 旺者沖衰, 衰者根拔이 되어서 길로 보이나 실은 흉한것이다.




대운간지는 완전히 상반 5년 하반 5년으로 나누어서 볼수 없다.

어떤사람은 상반 5년에는 천간을 70% 지지를 30%로 보고 하반 5년은 그반대로 보라 하나 이런 이야기는 사람들을 헷갈리게만 할 뿐이다.


(1)流年은 大運에 의지해야한다는 說에 대해

이것은 단지 원칙적인 문제일뿐이다. 항간의 책에서는 대운이 길하고 유년이 불길하면 소길로 논한다는 설이 있는데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원칙이다.

흔히 좋은 대운에서도 파모가 연속되고 반대로 좋지않은 대운에서도 승진하고 돈버는 경우도 있다.


여명 62년 5월 9일 未時


辛 己 丙 壬

未 卯 午 寅

22 22

癸 癸

亥 卯


  기토가 五月에 생하고 天干에 병화가 투출하고 지지에 寅午合火가 되어 조후가 급한팔자다. 用水喜金한다. 단 癸亥년에 破財가 있었다. 다른사람이 돈 떼먹고 가버렸다.  이러한 대운이 천간(癸卯大運)을 행하고 있고 유년이 癸亥가 될 때 원칙은 天干 癸水가 대운을 인동해 직접적으로 천간오행으로 희기를 논하나 단 만약 命運歲로지지 三會.,三合成局時 국을 이루는 오행이 만약 기신일때는 이유년은 불길하다고 논한다. 소위 대운간지를 上下각 5년으로 나눈다는 말은 대운지지와 刑沖會合의 인동이 없을때를 가리킨 말이며 알아야 할 것은 대운의 지지가 천간에 비해 중요하다는 것이다.


(2)「大運不吉,流年吉」할 때 升官發財하는 경우

이런 상황에서도 升官發財하는 정형이 있을수 있는데 그것은 流年천간의 五行이 희신이면서 또 坐實하고 대운의 천간의 오행을 극하는 경우에는 이런 유년을 길로 논한다. 단 吉의 힘이 대운유년이 모두 희용신의 유력할때만 못하다.


여명:55년 11월 7일 조자시

丙 甲 戊 乙

子 寅 子 酉


45 46 40

己 戊 壬

巳 辰 辰

流 流 大

年 年 限


갑목이 중동에 生하고 日柱가 坐祿하고 간에 을목이 투출하여 신강하므로 冬木이니 병화를 조후하고 喜土한다.

40세 대운 壬辰10년 운이 나쁘므로 破耗가 연속되었으나 유독 44세 戊辰년,45세 己巳년 부동산,주식방면에세 크게 發財했다. 애석한 것은 대운이 불길하고 유년이 길해서 1,2년의 호경기였을 뿐이고 또 守成을 알지 못해 癸酉년에 이르자 빈털털이가 됐다.

50세후 대운이 남방화운으로 가니 용신이 득지해 좋을 것이다. 이것이 대운은 불길하나 유년이 극거한 실례다.


(3) 반대로 「大運吉, 流年不吉」하는 情形

남명 55 년 8월 7일 酉時


丁 丙 乙 乙

酉 戌 酉 未


36 36

庚 辛

午 巳

流 大

年 運


일주 丙火가 仲秋에 생하고 木火가 쟁투하고 관살이 없어 일주가 약변위강되서 木火가 기신이고 金水와 濕土를 喜한다. 사주에 喜用神이 地支에 있고 천간에 引出이 없으면 지지는 氣靜하므로 作用力이 크지않다. 고로 대운에서 용신이 인출되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36세 辛運은 正히 용신이 引出되는 대운으로 본래 길운이다. 단 이 명조와 대운은 두가지의 결함이 있다.

하나는 원국에 仇神,忌神이 모두 투출되고 천간에 喜用神의 制가 없다.

둘은 대운은 地支가 중한데 36세 辛巳대운은 南方화지로 巳酉合金으로 본래 길로 논하나 단 喜라도 永喜하지 않고 忌도 永忌함이 없는데 火地는 필경 火地다. 巳酉合金은 단지忌가 喜로 화할 뿐으로 단 원명에 午未가 있으면 吉處藏凶의 大運이 된다. 단지 流年과 原局,大運이 합해져 巳午未南方火局이 되면 이 3 會局은 필연적으로 三合의 힘보다 크기 때문에 화왕즉 鎔金하게 된다.

그래서 辛巳大運의 前 5 年은 辛金이 原局의 丁火에 의해 回剋당하기 때문에 길로 논할 수 있는 해는 단지 38세 壬申年과 39세 癸酉年이고 그 나머지 流年은 길이라도 不吉하여 오히려 흉이 된다. 또 36歲 庚午年에 命運歲 三會巳午未南方火局이 되어 재로 인해 官司를 야기해 11월 戊子월에 법정에 이송되어 1년반의 형을 받았다.


(4)原命四柱天干중에 하나의 用神이 破壞당하지 않은데 그 坐支가 다른지지와 같이 用神을 반剋하는 오행의 三合혹 三會를 이룰때는 어떤 大運중에서 流年과 회합하여 用神을 反剋의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 신중히 봐야한다. 이러한 命運歲가  三合三會成局하여 천간을 반극하는 엄중함은 천간에서 직접극하는 경우보다 더욱 엄중하다.


남명 25년 8월 12일 卯時


辛 丙 乙 乙

卯 辰 酉 丑


45 38

己 辛

酉 巳

流 大

年 運


이명은 「乙木生居酉, 莫逢巳酉丑」에 해당된다.

즉 乙木이 仲秋에 생하면 金이 最旺하는 월령인데 지지에서 다시 三合巳酉丑金局을 보면 대불길하다.

辛巳大運중에 己酉流年 45세 교통사고로 죽었다. 流年에서 비단 三合金局이 될뿐만아니라 또 卯酉沖이 되는데 이것은 3개가 하나를 충하는 것으로 命局이 생존의 조건이 없어진다.

38세에서부터  시작되는 辛巳大運은 干支五行으로 보면 辛金이 乙木을 극하는 것이 巳運보다 더 흉하게 보이지만 이때 주의 해야할 것은 38세 이후의 10년간지의 오행이 어떻게 흐르는 가를 봐야 한다. 이명은 38세유년이 壬寅년부터 시작해서 癸卯,甲辰.乙巳,丙午,丁未,戊申,에서 45세 己酉년에야 비로소 命運歲三合金局이 인동된다.



(5)忌神大運중 만약 불행히도 上下干支가 四柱와 쌍충하는 경우를 만날 때 이 10년중에서 다시 유년에서 返吟을 보는 것을 大忌하는데 그렇게 되면 大凶한다.

이것은 歲運並臨이나 歲運地支의 어떤 한 支가 四柱와 三合三會成局하면서 다른 하나의 歲運의 地支를 相沖하면 모두 대흉으로 논한다.


(6) 前 2 대운에서 三會로 比劫局혹 財局이 이루어져서 어머니를 잃는 징조가 있는지 없는지를 봐야 한다. 중년운에서는 妻를 더해 논한다. 刑沖會合 六親墓庫의 象이 있는지 봐야한다.


(7) 행운중에서 命運歲로 四庫, 四孟, 四旺의 충을 만나는지 혹은 天羅地網(진사술해)을 모두 보는지를 상세히 살펴야 한다. 이런 것을 보면 불측의재를 대비해야 한다.

四庫를 만나면 장례식이나 문병을 가거나 出外시 喪家를 만나면 안되고 돌아서 가야한다.

命運歲 6 자중 이조의 형충을 보면 교통사고를 신중히 방비해야 한다.

天羅地網을 모두 만나면 進取해서는 안된다.


(8) 羊刃이 逢沖하는 歲運은 羊刃倒戈의 정형인지 아닌지 상세히 살펴야 한다.

    丁 甲  ○ ○

    卯 ○  ○ ○

    羊刃 - 歲運에서 羊刃을 沖合하는 간지는 에를들어 己酉 나 癸酉에 壬戌을 보면 沖合並見.


(9)用神에 의해 운을 취하는 것은 일반적인 법이나 반드시 이하 각종 정형에 주의해야 한다.


癸 戊 己 戊   39 癸亥運 - 47세 甲子年 破財

丑 申 未 寅   49 甲子運 - 53세 庚午年 가벼우면 破財 중하면 大凶


유사한 이러한 종류의 身强比劫쟁투하고 官殺의 제함이 없는 명조에서 大運이 財運으로 흐를 때 비록 일주가 재를 감당할 수 있지만 단 비겁쟁재하므로 재성이 극을 받는 정형이 되어 破財로 논한다.


壬 癸 己 乙  

戌 巳 丑 未   29 丙戌  19 丁亥  9 戊子


본조는 신의 强弱으로 용신을 취하면 안된다.

殺이 있으면 먼저 살을 논해야 하기 때문에 食神制殺위용한다.

소위 食神最喜劫財鄕으로 수목운을 좋아한다. 이것은 격국에 의해 취용한 것으로 천가에서는 화금토 모두 꺼린다. 17세 辛亥年에 喪父, 36세 庚午年에 장사에서 손해보고 37세 辛未년에 喪母했다. 食神制殺은 財印運으로 행해서는 안된다.


庚 辛 辛 己

子 卯 未 未   61 乙丑大運


辛金이 여름에 태어나서 己土가 司令한데 이미 중기를 지나고 金水가 진기한다.

子水가 潤土生金하고 土金이 太旺한 偏印格用偏財다. 大運 61세 乙木偏財운으로 행할 때 原局의 比劫無制의 群劫爭財가 되어 63세 辛酉년에 引動해 破財가 있었다.


(10) 主意, 大運, 流年이 만약 原局과 拱局이 형성되어 沖하는 정형이 되면 不測之災가 있다.


(11) 大運이 바뀌기 전에는 제 1 대운지지와 유년과 원국으로 본다.


乙 甲 戊 戊

丑 戌 午 戌  15 庚申  5 己未


본조는 甲木이 한 여름에 태어나고 火土가 여섯자로 많다. 사주에 水의 생목이 없어 일주가 弱不堪扶다. 이것은 진정으로 재왕신약한 팔자다. 대운이 오기전에 대운지지로 간하는데 4세 辛丑년에 命運歲 丑戌未三刑이 되어서 父親의 묘고를 충개하여 喪父했다.

原局에 偏財가 년상에서 입고해 징조가 있었다. 23세 庚申年歲運並臨으로 쌍살이 공신하여 음주음전하다가 사고로 죽었다.

이 팔자가 만약 여명이었다면 대운이 역행하므로 혹 몇 년 더 살았을지 모르나 오래살지는 못한다.

이러한 재왕신약의 일주 弱不堪扶의 八字는 大運이 길해 發財했다면 財發한 후에 죽는다. 이것은 富屋貧人의 명이기 때문이다.


(12)제 6 大運은 남녀명을 막론하고 沖提大運인데 流年과 大運이 歲運並臨하거나 혹 原命四柱와 月柱가 이미 返吟伏吟되는데 流年에서 다시 原局과 返吟伏吟되는 것, 또 流年이 비록 大運이나 原命과 返吟,伏吟이 없을지라도 流年地支와 命運이 三合會의 沖이 있거나 歲運雙沖 혹은 歲運並臨인데 無解한 것을 가장 꺼린다.


甲 丁 乙 辛

辰 酉 未 酉   69 己巳流年 59 己丑大運

  合


69세 기사년 1월 7일 오시 병으로 죽었다. 아직 운이 바뀌기 전이고 축運이 미를 충하고 巳酉丑金局이 이뤄지고 용신 甲木이 被合되어 일주에 生氣가 없다. 고로 죽었다.

衰運의 干支가 四柱와 雙沖할 때 流年에서 다시 加重되는 것을 가장 꺼린다.

일개인의 장수여부는 沖提大運이 한계로 무사히 넘어가면 장수로 계산한다.


(13) 曲直, 炎上格등 5 종의 從旺格은 항간의 책에는 모두 관살대운으로 가면 파격으로 최흉하다하나 사살상 격국을 극파해도 죽지는 않는다. 격국이 깨지는 것은 복업의 문제로 대개 사업부진으로 논단한다. 진정한 치사의 대운은 재운이다. 원국과 群劫爭財되기 때문이다.

財는 養命之原으로 피겁되면 비로소 흉의 흉이 되며 지지의 財運은 또 天干의 財運보다 더욱 흉하다. 소위 天戰猶自可, 地戰急如火한 것이다.


(14)月令羊刃格이 다시 거듭 羊刃을 보는데 만약 간에 재가 투출하여 상생위용하면 반드시 대귀의 명이다. 재살왕지의 운으로 가는 것을 좋아하는데 羊刃을 逢沖하면 살이 득지하고 조후득지해도 불길로 논한다. 관직에서 떨어지고 의외의 災가 있다.






40.看運法二


初運은 少年을 관장하고 中運은 中年을 관장하며 末運은 晩年을 관장한다. 이것은 運을 보는 方法의 하나로 舊法에서는 참작해서 썼다. 즉 四柱를 推論할 때 年은 少年을 主觀하고 月日은 中年을, 時는 晩年을 主觀한다고 보는 것이다.

만약 年이 喜神이면 少年에 發達하고 忌神이면 少年에 뜻을 얻지 못하며 月日이 喜神이면 中年에 亨通하고 忌神이면 中年에 막히고 지체가 많으며 時가 喜神이라면 만년에 편안하고 영화로우며 忌神이라면 晩年이 零落한다는 것이다.

이 法은 여러번 시험해도 잘 맞으니 덧붙인다.

그러나 이것은 어릴때부터 늙을때까지의 大槪를 볼수 있을 뿐이며 만약에 확실히 年限을 나누어서 상세히 吉凶을 추단한다면 당연히 運을 위주로 봐야 할것이다.

(漢文原文 14   페이지에 있습니다)





41.行運賦



格局을 이미 나누었으면 榮枯의 대개가 이미 갖추어 졌으니 運을 참고해 발달 여부의 理致를 갈무리해 본다.

運은 生月에서부터 시작하여 月建의 前後로 行하는데 男女간에 차이는 順行,逆行의 실마리가 된다.

男子가 陽年에 生하고 女子가 陰年에 生하면 未來로 取用하고 男子가 陰年에 生하고 女子가 陽年에 生하면 過去로 取用해 상세히 보는데 生日에서 節까지를 세어 몇日 인가로 人命의 바뀌는 運이 무슨 年에 있는가를 안다.

一日은 四個月이 되는데 조각 時는 반드시 버리고 三日이 一歲가 되며 달이 모자란다고 늘리지 말아야 한다.


一運은 十年을 管轄하며 榮枯의 基準이 되고 五行을 四柱와 配合해 보며 禍福도 서로 연결돼 있다.

마땅함과 마땅치 않음은 전적으로 格局에 의지하며 利, 不利는 단지 日干을 물을 뿐으로 破格者는 禍가 되고 助格者는 기쁨을 만나게 되며 약한 日主를 도우면 氣가 盛해지고 日主가 强할 때 누루면 全美하며 日主가 旺한데 다시 旺鄕으로 가면 반드시 재앙이 있고 日主가 약한데 다시 衰地로 가면 定히 꺽이어 傷하게 된다.


吉이 만약 財官印食이라면 서로 만나는 것을 좋아하며(行運中에서 財官印食을 보는 것을 좋아 한다지만 반드시 日主의 氣勢가 능히 대처 할수 있는지 없는지의 여부를 살펴야한다.)

凶이 만약 刑沖梟劫이라면 不安함이 많다.(行運中에서 刑沖梟神,比劫을 당연히 꺼린다 하나 만일 日主의 氣勢가 有餘하다면 凶이 도리어 吉이 된다. 소위 刑沖梟劫이란 마땅히 이 네가지로 나눠 論해야지 梟神과 比劫이 刑沖을 만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단 吉이라도 無情하면 吉로 論하기 어려우며 凶이라도 有用하면 凶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運은 당연히 支가 重하지만 반드시 天干의 神을 兼해서 論해야 하며 運으로 나이를 헤아리지만 上下를 나누어 보기는 어렵다.

火가 만약 天干에 있고 지지에 水의 흐름이 있다면 빛을 減할것이며 金이 만약 地支에 있는데 위에서 火의 작열함을 만난다면 그 堅固함을 잃을 것이고 木火가 같이 오면 十年이 더불어 따뜻하고 金水가 相濟하면 一運이 모두 寒할 것이다.

(소위 一運이라함은 一干,一支를 말함이다. 비록 절단해 나눠서 論할수 없지만 그래도 만일 干이 支를 害하고 支가 干을 害한다면 그 吉凶의 힘은 減輕되지 않는다고 말할수 없다. 또 干이 支를 돕고 支가 干을 도우면 그 吉凶의 힘 역시 加重되지 않는다고 말할수 없다.)

神煞을 取해 評하는 것은 실제 干支를 보는 것보다 급하지 않으며 運이 바뀔 때는 반드시 災殃이 있다고 하나 어찌 行運이 복되고 이로운데도 그러하겠는가? (소위 運이 바뀔때는 主로 不利하다 하는데 어찌 그렇겠는가?)

凶運을 말하자면 이미 災殃이 지나가 명령을 내리던 官이 離任하는 것과 같고 吉運을 말하자면 未來에 福이 되는 것으로 어떤 職에 발탁되어 權力을 잡을 것을 기다리는 것과 같다.(凶運이 이미 가버리면 禍와 害가 없는 것이며 吉運이 앞으로 오는 것은 상서로움이 있다는 것이다.)

命이 吉하고 運이 凶하면 좋은 말과 튼튼한 차가 험한 길을 만나 나아기기가 어려운 것과 같고 命이 凶한데 運이 吉한 것은 깨진 배에 부서진 노로 順風을 타고 나아가는 것과 같다.

이것이 行運의 大略이나 通變은 분명하게 말로 하기가 어렵다.

(漢文原文 49   페이지에 있습니다)






'命理約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리약언 71-80  (0) 2006.09.23
명리약언 61-70  (0) 2006.09.23
명리약언 51-60  (0) 2006.09.23
명리약언 42-50  (0) 2006.09.23
명리약원 1-30  (0) 2006.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