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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 字 提 要

팔자제요 第六章 己土

第六章 己土

一. 己日寅月

【甲子時】正月己土,田園猶凍,所妙寅宮藏丙,用在丙火無疑,有時甲則土靈,有時子則土潤,還喜干支多火土,以强土勢,見巨水非宜,見重金亦忌.

正月 己土는 아직도 얼어있는 전원이므로 寅宮에 丙火가 용신이고 甲은 土에게 은총이 되고 子水는 土를 윤택하게 한다. 火、土가 많으면 土세가 강하여 좋다. 큰 水가 있어도 안 되고 金이 많아도 꺼린다.

【乙丑時】丑土陰濕,不能助己,乙木寅木剋土太過,最宜火以化木暖土,支有未戌帶火之土尤妙,木再多,身更弱,水生木,亦可懼.

습한 丑土는 己土에 도움이 안 되고 乙、寅이 土를 너무 극하므로 火가 木을 化하여 土를 따뜻이 하고 戌、未가 있으면 더 좋다. 木이 많으면 일주는 더 약해지고 水가 木을 생해도 두렵다.

【丙寅時】兩寅藏丙,丙再透時,寒土自喜丙暖,但最妙略見微水以潤土,或一甲一乙以疏土,一二重金,尙所不畏,多金多水,又非中和矣.

寅 寅에서 丙火가 투출하여 좋고 약간의 水가 있고 甲이나 乙하나로 소토하면 한두 개의 金은 꺼리지 않으나 金、水가 많으면 중화가 아니다.

【丁卯時】丁力遠不急丙,但寅卯生丁,木火相生,足以保衛己土,多見火不忌,若有水,小康之象,誠金盛水,絶對不利.

丁은 丙火만 못한데 寅、卯가 丁火를 생하면 己土를 보위하기에 충분하고 火가 많아도 꺼리지 않지만 水가 있으면 소강상태이고 金、水가 성하면 절대로 불리하다.

【戊辰時】土多無火暖之,水多奚益,水火並見,如雨暘旣濟,斯爲美矣,有金洩土,土乃靈秀,或甲或乙,透而疏土制劫,貴顯之命.

土는 많고 火가 없는데 水 財가 많아도 소용없고 水、火가 같이 있으면 기제가 되고 金이 土를 설기하면 영특하고 甲이나 乙이 투출해서 疏土하면 貴한 팔자가 된다.

【己巳時】寅中有甲丙戊,巳中有丙戊庚,疏土,暖土,化土,助土,諸用齊備,金木水火再各見一二,無冲剋,不太多,總是良厚之命,惟土不宜再重矣.

寅中에 甲、丙、戊와 巳中에 丙、戊、庚은 疏土, 暖土, 化土, 助土 모든 用을 갖추고 있다. 金、木、水、火가 한두 개 더 있으면서 충극이 없으면 대부분 좋은 팔자다. 다만 土는 많으면 안 된다.

【庚午時】寅午會火,己土不寒,庚金懾於火勢而無力,若水木見於干支,八字有生機矣,一味火土,頑而不化之人.

寅午 合으로 춥지 않고 庚金은 무력하므로 水、木(財 官)이 있으면 팔자에 생기가 있다. 火、土만 있으면 완고하고 못 돼 먹은 사람이다.

【辛未時】寅未中密藏火土,己土不弱,喜辛金之泄化,再見金水,更爲靈秀,甲乙透出,貴氣增加,火土多,則厚重,但不富耳.

寅 未 中에 火、土가 있으므로 弱하지 않고 辛金이 설기하면 좋고 다시 金、水가 있으면 영특한 氣가 되고 甲、乙이 투출하면 貴가 증가한다. 火、土가 많으면 부자는 아니다.

【壬申時】壬水傷丙,申金冲寅,皆爲忌神,要有戊土制壬,或午火會寅,方不失淸雅富貴,否則江河泛濫,寒薄之命,總之火土愈多愈妙,金水愈少愈妙.

壬水가 丙火를 傷하고 申金은 寅을 冲하므로 모두(寅 申) 기신이다. 戊土가 壬水를 制하고 혹 寅午 合이 있으면 淸雅하고 富貴하다. 그렇지 않으면 江河가 범람하여 춥고 천한 팔자다. 총체적으로 火、土가 많을수록 좋고 金、水는 적을수록 좋다.

【癸酉時】酉金名爲長生,其實泄,癸水之潤土,喜有火暄染,相得益彰,火土儘多而不妨,金水不過太過,有火見木則佳,無火見木,弱小勝剋.

酉金은 己土의 장생이지만 실인즉 己土를 설기한다. 癸水가 있고 火가 있으면 빛이 나고 火、土는 좀 많아도 방해가 안 되지만 金、水는 너무 많지 않아야한다. 火가 있고 木이 있으면 좋지만 火는 없는데 木이 있으면 木을 감당하기 힘들다.

【甲戌時】戌寅中皆有火,甲木透出生火,須水潤澤,徒多火土,略嫌其亢,又名身旺無財,金水並來,財源取用不竭矣.

戌과 寅中에 火가 있고 甲木이 火를 生하므로 水가 있어야 한다. 火、土가 많으면 신왕에 無財가 된다. 金、水가 있으면 水가 고갈되지 않으므로 용신이 된다.

【乙亥時】寅亥中藏木,乙木時殺甚旺,要有火印火殺生身,辛金制殺無力,不如庚透合乙,不論庚辛,地支有申酉以載之爲妙,水木切忌再多.

寅、亥 中에 木이 있고 乙木 殺이 아주 旺하므로 火의 殺을 化하여 身을 생해야한다. 辛金은 制殺하는 힘이 약하므로 庚이 乙을 合하는 게 낫다. 庚이나 辛은 지지에 申、酉가 있으면 좋고 水、木이 다시 많으면 일체 꺼린다.

二. 己日 卯月

【甲子時】二月陽氣漸盛,萬物發生,己土喜甲疏子潤,再有丙火暖之尤妙,甲己雖合,卯月木旺而不化土,微金泄,更見土之靈秀,亦財用之無匱乏矣.

二月은 양기가 점점 성하고 만물이 발생하므로 甲으로 소토하고 子가 있고 丙火가 있으면 좋다. 甲 己가 合해도 卯月은 이므로 土로 化하지 않는다. 적은 金으로 설기하면 土의 영특한 秀氣가 나타나고 財가 있으면 가난하지 않다.

【乙丑時】時上乙木七殺,得祿於卯,幸己土得庫於丑,身殺兩健,喜火印化殺,或金以制殺,水財潤土固佳,但須不傷火印,爲主要條件.

乙木이 卯月에 록이고 己土가 丑에 庫를 얻어 身 殺이 모두 강하다. 火로 化殺하거나 金으로 制殺하면 좋고 水(財)가 火(印)을 상하지 않는 게 주요조건이다.

【丙寅時】寅卯兩木剋己土,幸丙印化殺生身,最喜金水互見,靈而不頑,潤而不燥,甲乙再透,取丙爲用,水若太多,以木爲用.

寅卯 木이 己土를 剋하지만 丙火가 殺을 화하여 身을 생하고 金、水가 영특하고 윤택하게 한다. 甲、乙이 투출하면 丙火를 용신으로 하고 水가 너무 많으면 木을 쓴다.

【丁卯時】兩卯施壓力於己土更重,自以丁火爲救星,忌癸傷丁,或壬合丁,卽地支見水,亦非宜耳,金能剋木,制殺爲美,但如有水爲黨殺,金反爲忌神矣.

卯 卯가 己土에게 압력을 가하는데 구해주는 丁火를 癸水가 상하는 것과 丁 壬 合을 꺼리고 地支에 水가 있어도 안 된다. 金으로 制殺하는 것은 좋지만 水가 살을 생하면 金은 오히려 기신이 된다.

【戊辰時】土多更喜木疏,甲乙透出最佳,有水生木更可,金水並見無妨,祗金無水,或有火化殺,殺弱劫旺堪虞,土再多,貧夭必矣.

土가 많아서 木으로 疏土해야 하므로 甲、乙이 가장 좋고 水가 木을 生하면 더 좋다. 金、水가 같이 있는 것은 무방하지만 金은 있는데 水가 없거나, 혹은 火로 木을 化殺하는데 살이 약하고 겁재가 왕하면 반드시 가난하거나 단명하다.

【己巳時】時上一火一土,皆所以幇身,見甲乙疏土則貴顯,金水財鄕則富有,寧可財官旺,不宜身再强.

己巳가 생조하여 왕하므로 甲、乙로 소토하면 貴하고 金、水 재운에는 부자가 된다. 財 官이 旺하면 되지만 일주가 다시 강하면 안 된다.

【庚午時】己土得午生,庚化,卯疏,支配殊當,忌干再透乙,庚必輸情於乙,挾詐之徒,日主健朗,有水而不礙火者,富裕之輩.

午가 생하고 庚으로 설기하고 卯가 소토하여 배합이 좋지만 乙木이 투출하면 乙 庚합으로 사기꾼이 되고 일주가 강하고 水가 火를 극하지 않으면 부유하다.

【辛未時】卯未會木,時上辛金,要有火土幇身,方爲貴命,再見水財,生氣蓬勃矣,若盡是剋泄,貧弱之人.

卯未와 辛은 剋泄하므로 火、土가 있으면 貴하고 水 財가 있으면 생기가 무성하게 되지만 만약 극하고 설기만 하면 가난하고 병약한 사람이다.

【壬申時】金水木磐踞三角,身弱之造,全要火土之多,幇扶日主,否則貧夭必矣,若干透乙而支有會木局,可作棄命從殺論.

金、水、木으로 신약이므로 火、土가 많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가난하거나 단명하다. 만약 乙木이 투출하고 지지가 木局이면 從殺格이다.

【癸酉時】酉卯冲,癸生卯,地支若見亥或木,則會殺而忌冲矣,然命局之優劣,還以有火無火轉移,有火以癸無犯,上命,無火而徒見剋泄,下命.

卯 酉가 충하고 癸가 卯를 生하므로 亥나 木이 있으면 殺局이므로 冲을 꺼리지만 팔자의 우열은 火의 有無에 따라 달라진다. 火가 있되 癸水가 극하지 않으면 上命이요, 火는 없고 극설만 있으면 下命이다.

【甲戌時】甲己卯戌皆合,官殺具絆,平常之命,要水火旣齊,小富小貴,傷官去官留殺,或去殺留官,去留淸淨,亦非庸流.

甲己와 卯戌이 合하여 관살이 다 묶여버리므로 보통사람이다. 수화기제가 되면 작은 부귀를 얻고 상관으로 관성을 제거하여 殺을 쓰거나 혹은 살을 제거하고 官을 쓰면 去留법으로 청하게 되므로 보통사람은 아니다.

【乙亥時】乙亥時,亥卯會,本意盎然,殺太重矣,有火用火,有金用金,火金並見,先用火印,水生木大忌,一味木旺則從殺.

亥卯 木局이 되어 살이 너무 많다. 火가 있으면 火를 쓰고 金이 있으면 金을 쓰는데 火와 金이 같이 있으면 火를 먼저 쓴다. 水가 木을 生하는 것은 아주 꺼리고 木 한 가지만 旺하면 從殺格이다.

三. 己日 辰月

【甲子時】甲與己合,格成化土,惟己土卑濕,喜有火暖,凡泄之金,破格之木,皆所忌見也,若化土不成,水木爲喜神.

甲 己 合으로 化格이 되고 己土는 습하므로 火가 좋다. 설기하는 金은 甲木을 극하여 파격이 되므로 꺼리고 만약 化格을 이루지 못하면 水、木이 희신이다.

【乙丑時】土多喜木疏,乙木七殺,祗宜滋,不宜制,故水木多見不妨,金若不傷木,火若不猛烈,亦屬可喜.

土가 많으니 乙木을 잘 길러야 하고 극하면 안 되므로 水、木이 많아도 방해가 없으니 金이 木을 상하지 않고 火가 강하지 않아야 좋다.

【丙寅時】丙暖土,寅疏土,玆再須要者,水之潤耳,有水兼有金,富阜而聰穎,水不傷丙,富而且貴,土多淤水用木.

丙은 土를 따뜻이 하고 寅은 소토한다. 더 필요한 것은 水로 潤澤하게 하는 것이다. 水가 있고 金이 있으면 큰 부자이면서 뛰어나게 총명하고 水가 丙을 傷하지 않으면 富에다 貴 까지 누린다. 土가 많아서 흙탕물이 되면 木을 쓴다.

【丁卯時】丁火卯木,亦所以疏暖己土,特力不如丙寅時耳,總宜水潤木制,如水太多,滅火堪虞,所以水少要金,水多忌金.

丁의 온난과 卯의 소토의 힘이 丙寅과 같지는 않으므로 水와 木이 있어야 하는데 水가 많으면 火가 꺼지므로 金을 꺼리지만 水가 적으면 金이 있어야한다.

【戊辰時】土重如山,再多便患崩矣,最喜有金化之,木疏亦矣,但若少數之木,恐土重而木折,要水並見方佳.

土가 山처럼 많아 무너지므로 金으로 설기하고 木으로 소토해야 하지만 적은 木은 부러지므로 水가 있어야 좋다.

【己巳時】火土齊備,賴有金水木以調劑,水木相生者,貴甚於富,金水相生者,富甚於貴,火再多,土易焦,一貧如洗.

火、土가 많아 旺하므로 金、水、木에 의지하여야한다. 水、木 상생은 貴하고 金、水 상생은 富者다. 火가 또 다시 많으면 土가 부스러지니 의식주가 힘들다.

【庚午時】己土當令,又得祿於午時,喜庚金之泄化,若干支見水,爲兒又生兒,淸秀極矣,木之疏土亦矣,然須與庚無犯,

辰土와 午 건록이므로 庚金이 설기하고 水가 있으면 兒又生兒로 청하고 수려하다. 木으로 소토하면 庚이 木을 극하지 않아야한다.

【辛未時】土多則頑,所妙辛金泄秀,忌火土再逢,喜金水並見,木制而無力,不如用辛,水木相生,乃可取木.

土가 많아서 辛金으로 설기하므로 金、水가 있어야하고 火、土를 꺼린다. 木이 무력하므로 辛金을 쓰는 것이 낫지만 水가 있으면 木을 써도 된다.

【壬申時】申辰中皆藏水,壬又高透,偏重於財,己土且更卑濕矣,要火土相聯,幇身,除濕,單見火,力不敵水,名貪財壞印.

申、辰중의 壬이 투출하여 財가 편중되었고 己土는 습하므로 火、土가 습을 제하여야 한다. 火가 하나만 있으면 水에 대적하지 못하므로 탐재괴인이 된다.

【癸酉時】己土泄於酉,辰爲財庫,癸財又透,再見金水,必致財多身弱矣,丙印戊劫最宜,巳午未鄕亦喜,木能剋土,亦閒亦忌之神.

酉金이 설기하고 辰의 財 庫와 癸 財가 투출되어 金、水가 또 있으면 재다신약이므로 丙、戊가 최선이고 巳、午、未 運도 좋다. 木은 土를 극하므로 한신이나 기신이 된다.

【甲戌時】戌爲火庫,甲己化土更眞,水火潤暖己土,皆有利於化局,金不宜多,多則盜泄土氣,若化土不成,金與木,又爲必要之神.

戌이 火庫이므로 甲 己 合土는 진짜 化氣다. 水의 윤택함과 火의 온난함은 化局에 모두 유리하지만 金이 많으면 土를 설기하므로 안 된다. 만약 化格을 못 이루면 金과 木이 필요하다.

【乙亥時】乙木七殺,餘氣在辰,又得亥水之生,己土如不勝任,須火印以救之,金雖能剋木,亦洩土氣,有利有弊,可用而不可用也.

辰中에 乙木이 있고 亥水가 생한 乙木(殺)을 己土가 감당하지 못하므로 火가 있어야 한다. 金은 木을 극하지만 土를 설기하므로 이로울 때만 쓴다.

四. 己土巳月

【甲子時】己生巳月,火旺之初,原喜陰水之滋,庶與陽火相調和,時臨甲子,疏之潤之,然尙覺水源不足,最喜命逢申金,或辰土水庫以張之,倘見庚金而無壬癸,反爲不利,蓋凡傷官見官故也.

巳月 己土는 원래 음수(癸)와 양화(丙)의 조화를 바란다. 甲、子는 소토하고 윤택하지만 水源이 부족하므로 申金이나 辰의 水 庫가 있으면 좋다. 혹 庚金은 있는데 壬、癸가 없으면 상관견관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안 좋다.

【乙丑時】乙木透於時干,獨殺流淸,月支在巳,殺印相生,然因酉丑會半金局,不免木受其制,削弱疏土之功,所以必須干透壬癸,或支有亥子以化之,倘見丙丁,雖可伐金,究非上策.

청한 乙木 殺이 巳火로 살인상생이 되지만 酉丑 金이 있으므로 乙木이 극을 받아 소토하는 힘이 약하여지므로 壬、癸가 투출하거나 亥、子가 있어야한다. 丙、丁은 金을 극하지만 상책은 아니다.

【丙寅時】巳月而見丙火,印綬得祿,況丙坐於寅,長生之位,杲杲出日,田園將有枯燥龜坵之患,最宜金水兩全,得以調劑,是爲上格.

丙火가 巳月에 건록이고 寅에 장생이다. 전원은 거북이 등처럼 마르고 病이 되므로 金、水가 모두 있으면 上格이다.

【丁卯時】己土日主,丁卯時元,偏官偏印相生,但總火盛木弱,除非水木俱透,方爲上格,如多見火土,豈能得志,乃勞苦終身,卽使偶爾大運相濟,亦必榮華不久,一現曇花而已.

丁卯의 편관 편인 상생으로 火는 왕성한데 木이 약하므로 水、木이 함께 투출하면 상격이다. 火、土가 많으면 평생 힘들고 고생인데 대운에서 구해주어도 길지 못하고 뜬구름 같다.

【戊辰時】生旺之己土,再逢戊辰之時元,劫奪太重,縱歲月有水,亦是虛而不實,無非金發水源,或支見申辰,辰戌冲開水庫,申辰半合水局,乃當別論矣.

戊辰 겁탈이 너무 重하여 연월에 水가 있어도 金이 없으면 부실하다. 申、辰이 있고 辰、戌이 충하면 水庫가 열리므로 申辰 水局은 별도로 논한다.

【己巳時】己生巳月,再逢己巳,未免火焦土裂,卽得水木透出,亦難彌補,良以夏月己土,喜癸水不喜壬水,癸則怕爲如許火土所熬乾,見乙木疏土力薄,毫不影響於命格,見甲則妒合而牽絆.

己 己는 巳巳로 그을리고 갈라져서 水、木이 투출해도 어렵다. 원래 여름 己土는 癸水가 좋고 壬水는 좋지 않지만 癸水는 火、土에 말라버리고 乙木이 있어도 힘이 薄하여 쓸모없고 甲은 있으면 妒合으로 묶인다.(구제불능)

【庚午時】午時己日,名歸祿格,揆諸五行生剋之正義,時上庚金,雖敗氣於午,究得長生於巳,則傷官未嘗不可爲用,但必須其他之干支有水,乃臻上乘,見火大忌,見木亦難矣.

己日 午는 귀록이다. 오행의 생극의 정의를 보면 庚金이 午에 敗가 되지만 巳에 장생이므로 상관을 쓰지만 水가 있어야 한다. 火를 아주 꺼리고 木도 꺼린다.

【辛未時】火炎土燥,一點辛金無力,丙丁再透,或有午會成南方,窮乏之命,有水而不濟火,亦侷促之士,金水俱多,方爲佳格.

火炎土燥하여 辛金 무력한데다 丙、丁이 투출하고 午가 있으면 궁핍한 명이다. 水가 없으면 쓸모없는 土가 되므로 金、水가 함께 많아야 아름다운 격이 된다.

【壬申時】壬水坐於申金,水有源,土不愁燥矣,喜巳火正印幇身,可以任財,若再見官,官印相生,尤爲貴徵.

申金위에 壬水로 土가 건조해질 걱정이 없고 巳火가 생하므로 財를 감당하고 官이 있으면 관인상생이 되므로 더욱 더 貴하게 된다.

【癸酉時】癸水得酉金之生,巳酉半會金局,反以有火生土爲榮,盡火愈旺,愈能顯雨露潤澤之大用也,徒有木,虛名而已,木火相等,其貴乃眞.

巳酉 金局이 癸를 생하므로 오히려 火가 土를 生해야한다. 火가 旺할수록 癸水가 크게 부각된다. 木이 많으면 이름만 있고 실속이 없지만 木、火가 비등하면 진정한 貴가 된다.

【甲戌時】火炎土燥木枯,皆須水潤,壬癸亥子,總爲喜見之神,然有水還要有金,方無涸竭之虞,否則富貴而不久也.

화염토조하여 木이 마르므로 壬、癸、亥、子가 좋지만 金이 있어야 고갈의 걱정이 없다. 그렇지 않으면 富貴가 오래 가지 못한다.

【乙亥時】亥水生乙木,乙木生巳火,財殺印相生,土得木疏火煊水潤,喜有金吐秀生財,若金重,乙木七殺受制太過,亦非所宜.

亥가 乙을 生하고 乙이 巳를 生하여 己土는 財、殺、印이 상생하므로 金이 설기하여 財를 生하면 좋지만 金이 많아서 乙木을 너무 극하면 안 된다.

五. 己土午月

【甲子時】己土有甲木之疏,子水之潤,若再干透辛癸,或庚壬尤妙,蓋子午冲,此子水虛而不實也,干支多土則水更涸,多火則甲爲火化而助炎,均非上命.

甲木의 소토와 子水로 윤택한데 子 午 충으로 子水가 不實하기 때문에 辛、癸보다 庚、壬 투출하면 더 좋다. 土가 많으면 水가 마르고 火가 많으면 甲이 화염을 키우므로 둘 다 上命이 아니다.

【乙丑時】丑爲濕土,可喜,然仍以支有亥子或干透壬癸爲貴,金能化土生水,總是恩神,木助火炎,火使土焦,豈宜多見.

濕土 丑이 좋지만 亥、子나 壬、癸가 투출해야 貴하다. 金은 土를 설기하고 水를 生하므로 좋지만 木은 화염토초가 되므로 많으면 좋을 리가 없다.

【丙寅時】丙生於寅,旺於午,寅午半會火局,己土焦坼矣,單見金或水,尙不能救此危局金水並見,或支輔濕土方佳,有木生火,則如添油,凶不可言.

寅午 火局으로 己土가 말라 부스러지니 金이나 水 한 가지는 안 되고 金、水가 같이 있어야 하고 혹은 습토가 있으면 좋다. 木이 火를 生하면 불에다 기름을 붙는 것처럼 아주 흉하다.

【丁卯時】丁祿在午,卯木再生火,火勢太旺,若有水而無金,虛名虛利,總之,金水不可離也,木火再旺,貧無立錐,濕土多多益善.

午를 卯가 生하므로 火勢가 너무 旺하므로 水만 있고 金이 없으면 부와 명예가 헛되고 金、水를 떨어질 수 없다. 습토는 많을수록 좋지만 木、火가 旺하면 가난하기 이를 데 없다.

【戊辰時】辰中有癸,再見水則財用豊,見金則秀氣足,多土非宜,恐財被劫奪也,木疏最喜,官星明朗,亦富亦貴矣.

辰中에 癸水가 있지만 水가 또 있으면 돈이 풍족하다. 金이 있으면 秀氣가 충분하지만 土가 많으면 財를 겁탈 당하므로 木 관성이 소토하면 富하고 貴하다.

【己巳時】巳午兩火,使己土不燥而燥,喜見陰水,甚於陽水,酉金不如申金,庚辛透天最美,木有助火之嫌,少見爲妙.

巳、午가 있으므로 己土가 燥한데 음수(癸)는 좋지만 양수(壬)는 지나치다. 金은 酉보다 申이 좋고 庚、辛이 투출하면 가장 좋다. 木은 火를 생하므로 적게 있어야 한다.

【庚午時】月時兩午,庚金被煏,己土日主,亦嫌焦坼,救金救土,總以水爲重心,然若干頭虛露壬癸,不如支見亥子爲有力,丑辰濕土,熄火而不犯火,尤所喜見.

午 午로 庚은 졸아들었고 己土도 부스러지므로 土와 金을 살리려면 水가 많아야하는데 투출한 壬、癸는 亥、子만 못하고 丑、辰 습토는 火가 줄어들고 좋다.

【辛未時】己土得祿於午,未中又藏丁己,與上條同患頑燥之弊,一重辛金自顧不暇,無能爲力,故金水多多益善,且以並見爲有功,火土畏如蛇蠍,愈少愈妙.

午 祿과 未中에 丁、己로 午時와 비슷하고 하나뿐인 辛金은 무능하므로 金、水가 많고 또 같이 있어야 한다. 火、土는 뱀이나 전갈처럼 무섭고 적을수록 좋다.

【壬申時】午月己土,得時上壬水之潤,時下申金之泄,如獲淸凉劑,再見木疏,富貴雙全矣,身主不太旺,而金水支配有情,亦富阜安吉之命,火土若多,小康而已.

申金이 생하는 壬水는 청량제나 같은데 木이 소토하면 부귀를 모두 얻는다. 일주가 너무 旺하지 않고 金、水로 배합이 되어 有情하고 대단한 부자로 편하고 吉한 命이지만 火、土가 많으면 福이 작다.

【癸酉時】午月己土,得時上癸水,亦甘露也,酉雖長生而實洩氣,又資生癸財,秀慧而取用無窮,若再年月干透官印,且有權勢矣,最忌逢未戌之燥土.

酉金은 장생이지만 일주를 설기하고 癸水를 생하므로 총명하고 한없이 쓰이고 연월에 관인이 투출하면 권세를 가진다. 戌、未 조토를 가장 꺼린다.

【甲戌時】己合時甲,當皇而正大,忌年月再透官殺,透則雜亂無章矣,戌爲燥土,遙會午火,須壬癸亥子以制其炎,有水而無金發,亦名大利少之輩.

甲 己합은 가장 바르고 큰 것인데 연월에 甲、乙이 투출하면 混雜이 판을 친다. 戌午 火局은 壬、癸、亥、子로 제하여야 하고 水가 있는데 金이 없으면 이름은 있지만 돈이 없다.

【乙亥時】乙木疏己,亥水潤己,己本得祿於午建,財殺身印,蓋打成一片,如有庚辛申酉之洩身生財,而與乙殺無犯者,富貴予求予取,或見丑辰之濕土,亦必財用之裕如.

乙木과 亥水가 己를 소토하고 윤택하게 하는데 己는 午에 祿이므로 財、殺、身、印이 한 팀이므로 庚、辛、申、酉가 일주를 설기하여 財를 生하고 乙木 살을 극하지 않으면 富貴를 이룰 수 있다. 혹 丑、辰 습토가 있으면 財를 쓴다.

六. 己日未月

【甲子時】未月之己土,總屬生旺,惟若小暑之後十二天,則正土旺用事,更爲有力,亟需木以疏之,水以潤之,此甲子時之大用也,再見水爲更佳,火非必需,不如有金生水之爲妙,土必不宜.

未月 己土는 生旺인데 小暑 이후 十二日은 土가 유력하여 木으로 소토하고 水가 필요하므로 甲子가 크게 쓰이고 水가 있으면 더 좋다. 火는 필수오행이 아니므로 金이 水를 생하는 것만 못하고 土는 있으면 안 된다.

【乙丑時】己土未月,未中乙木透露,可以丑未之冲,則乙木更易脫穎而出,最宜水以生之,乃可取殺爲用,見金大忌,見土則地廣而植物愈稀,皆所不取,如能本命及日坐爲卯,尤屬上格.

未中 乙木이 丑이 충하여 쉽게 밖으로 나왔으므로 水가 乙木을 生하면 殺이 용신이고 일지가 卯日이면 上格이다. 金을 가장꺼리고 土가 많고 木이 드물기 때문에 둘 다 취하지 않는다.

【丙寅時】未月土旺司權,不需火再生之,以犯母慈滅子之弊,金水木皆屬可喜,若滿盤皆逢火土,則以從旺論,反忌一點水木,便是貧苦之命,必犯痼疾或腎病.

未月 己土에 丙寅은 모자멸자이므로 金、水、木이 좋다. 火、土만 있으면 從旺이 되므로 水、木이 하나라도 있으면 가난하고 고생이 많으며 고질병이나 신장병을 앓는다.

【丁卯時】未月己土,而値卯時,卯未半局,已具旺土得木而疏之勢,祗可年月見水見木,切忌金之削木,火之燬木,土之幇身,能逢乙癸透出,定是權威之土,但利不及權耳.

未월 旺한 土를 未卯가 소토하므로 연월에 水、木은 좋지만 金이 木을 극하는 것과 火가 木을 설기하고 土가 많은 것을 절대로 꺼린다. 乙、癸가 투출하면 권력이 확실한 土가 되지만 富는 권력에 미치지 못한다.

【戊辰時】未月土旺用事,不宜再有比劫幇身,大喜金洩水潤木疏,固是定論,但若年月不見財官,而逢印綬之生,同類之助,則當從其旺氣,以較前論丙寅時者,更爲有力.

未는 土가 旺이므로 비겁이 있으면 안 되고 金으로 설기하고, 水로 습윤하고, 木으로 소토하는 것은 정해진 이론이다. 단 연월에 재관이 없고 인수를 만나면 從旺인데 위의 丙寅 時가 비교적 더 강하다.

【己巳時】己日又己巳時,又當未月得令之時,生旺已極,且巳與未,夾拱日祿之午,斷不能逆折其勢,應作從旺格推,除非歲月天干,年日地支,盡是水木,庶可取財官爲用.

未月에 己巳시로 아주 生旺한데다 巳와 未에 午가 拱夾되어 기세를 꺾을 수 없으므로 從旺格이다. 연월일 干支가 모두 水、木이면 재관을 용신이다.

【庚午時】未月己土,氣勢正盛,喜庚金傷官之毓秀,但要其餘干支有水乃發,無水仍屬平庸之造,最怕者,命逢陽木及火,陰木不妨,微土亦未必爲嫌.

未月 己土를 庚金으로 설기하여 좋지만 水가 있어야 하고 없으면 평범하다. 양목(甲)과 火를 가장 꺼리고 음목(乙)은 방해가 안 되고 약간의 土는 무난하다.

【辛未時】日干爲己,月時皆未,辛金高透,食神有氣,但若生於小暑後一旬之內,丁火梟神奪食爲忌,如年月有水制火,則五行有救,病藥相當,苟其火透,則食神絶對無用,應捨而取水矣.

未 未의 왕한 土가 있고 辛金 식신이 힘이 있지만 소서 후 十日 이내 출생하면 丁火가 식신(辛)을 극하므로 꺼린다. 연월에 水가 있으면 病 藥이 적당하고 火가 투출하면 식신(金)을 절대 쓸 수 없고 水를 쓴다.

【壬申時】己土日干,雖當旺於未月,亦以此時最易乾枯燥裂,大喜水以濟之,今其壬水下坐於申,爲財臨長生,養命有源,必全富貴,獨畏比劫奪財,最喜金神生水.

未월 己土는 旺하지만 건조하고 부스러지므로 水가 좋은데 申金위에 壬水 財가 장생이므로 부귀하다. 金이 水를 생하는 것이 좋고 특히 비겁을 두려워한다.

【癸酉時】己土生於九夏,時虞火煏,大喜癸水雨露之滋,如地支有卯,卯爲震爲雷,又爲癸之長生,卯酉冲而激發,則大雨時行,雜以雷電,接陌運阡,無不霑足矣,逢金逢水總宜.

己土에는 癸水가 좋은데 卯가 酉룰 冲하면 卯 雷卦는 癸의 장생이고 번개와 우뢰는 癸水 비가 되어 논밭을 적시므로 전체적으로 金、水가 있으면 좋다.

【甲戌時】未爲甲木之墓庫,戌爲火土之墓庫,甲與己合似乎太燥,不能化土,除非地支得値辰土丑土,藉其冲刑,土氣乃動,動則變,變則化矣,否則仍須年月有金水耳.

未는 甲의 庫이고 戌은 火、土의 庫이므로 甲 己 合이 土가 될 것 같지만 너무 조하여 안 된다. 丑、辰이 있고 刑 冲이 되면 土가 동하고 변하여 化한다(습토가 있어야 化土). 그렇지 않으면 연월에 金、水가 있어야 한다.

【乙亥時】未中乙木七殺,透出時干,亥未會而助之,所謂木疏旺土,培成稼穡之禾,四柱仍以有水生木爲妙,有火則成殺印相生,惟不可多,雖見金不妨,亦宜少耳.

未中에 乙木 七殺이 투출하고 亥未 合이 있다. 木이 旺한 土를 소토하여야 농작물이 자라므로 이 四柱는 水가 木을 生하여서 좋다. 火가 있으면 살인상생이 되지만 많으면 안 되고 金은 방해는 없지만 적어야 한다.

七. 己日申月

【甲子時】申月己土,泄而虛,然因金旺水相,故子水財星有根,子申半局,化金爲水,以生甲木,必須柱中有火,否則財多身弱,次宜有土,以分其財,切忌再見金水,

申月 己土는 설기되어 약하고 金旺 水相에다 申子 水가 甲木을 生하므로 火가 있어야하고 火가 없으면 재다신약이 되므로 土가 있어야 財를 분산시킨다. 또 다시 金、水가 있으면 안 된다.

【乙丑時】己生申月,乙木透出,是爲身殺兩弱,苟無火以生身,則爲無根之命,然而有火,還須有水,而水則壬不如癸,庶幾財殺印相生有情,而爲名利雙收之造矣.

乙木이 투출하여 身 殺이 모두 약하므로 火가 있고 水가 있어야 하는데 壬水는 癸水만 못하고 財、殺、印이 상생하고 유정하면 부와 명예를 다 가진다.

【丙寅時】初秋己土,虛而不實,大喜得火相生,時逢丙寅,正印臨於長生,母氣殊健,苟再癸水財透,成爲旣濟之功,則寅申雖冲,癸能生木泄金,排解傷官見官之弊,自必迴異常流矣.

申月 己土는 설기되어 부실한데 丙이 寅에 장생이므로 인수가 튼튼하다. 만약 癸水가 투출하면 수화기제가 되고 또 申을 설기하고 寅木을 통관하고 생하므로 寅申 冲 즉 상관견관을 해소한다.

【丁卯時】己日卯時,適當申月,七殺有制爲偏官,見丁則成偏官偏印相生,制化俱全,干上再有水,可以泄旺金而資弱殺,尤得中和爲貴之妙.

己日 卯시는 申月이 적당하고 卯木 칠살이 丁火 편인을 생하여 制(卯 申合) 化(殺印 相生) 되었다. 水가 투출하면 월지 申金을 설기하고 弱한 殺을 도와 중화가 잘 되어 貴하다.

【戊辰時】泄之己土,賴戊辰劫財之助,氣勢一振,申辰半局,化出財星,養命有源矣,然而還須見火,則戊己生氣盎然,不可再有金水,削弱火土之力,如其見木,不痛不癢,反非好命.

申月에 설기된 일주는 戊辰의 힘을 얻었지만 申辰 합이 재성이 되므로 火가 있어야 戊、己가 살아난다. 그러나 또 다시 金、水가 있으면 火、土의 힘을 약하게 한다. 木은 있어봐야 통증도 가려움도 아니므로 좋은 命이 아니다.

【己巳時】申月己日,傷官盜氣,喜得己土比肩之扶,巳中丙火印綬之生,倘四柱再能有水,所謂傷官之命,最好財印俱全,一生任何運程,皆無所忌矣.

申月 상관에 己土와 巳中에 丙火가 生하므로 혹시 사주에 水가 있으면 소위 상관팔자라고 하여 財와 印이 모두 있으면 평생 어느 運도 꺼리지 않는다.

【庚午時】己日庚時,月令値申,申爲庚祿,午爲己祿,厥名交祿,然考此際金神司權,庚金甚旺,己不如庚,還喜年月有土相助,見火則傷金,不殊削足適履.

庚은 申에 록, 己는 午에 록이므로 交祿인데 申월에 己는 庚만 못하므로 연월에 土가 있으면 좋지만 火가 있으면 金을 상하므로 발을 잘라서 신에 맞추는 격이나 다를 바 없다.

【辛未時】己土得未土爲助,以生進氣之辛,辛又乘旺於申,是卽食神有氣勝財官也,四柱倘再有水土調和,乃必發之造,或云秋令己土,必須丙火,然若此造,果其見丙,辛金之氣不完,猶蛇足耳.

未가 生한 辛金은 월지 申에 旺이 되므로 이것을 식신이 힘이 있으면 재관보다 낫다고 하므로 혹시 水、土가 있으면 좋은 팔자다. 혹자는 가을 己土는 丙火가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말대로 丙이 있으면 辛을 合해버린다.

【壬申時】申金月令,再見申時傷官盜氣爲病,乃以干支有火制金爲佳,惟壬水恃兩申母氣之生,有江河直下之慨,恐退氣之火,不能與敵,所以有火還須有土制壬耳.

申 申이므로 상관이므로 病이므로 火가 극하면 좋다. 특히 申、申의 生을 받은 壬水는 쏟아지는 물과 같으므로 약한 火는 무서워서 대적할 수 없으므로 火가 있으면 土가 壬을 제하여야 한다.

【癸酉時】此與上造壬申時,似相伯仲,惟癸水屬陰,酉金亦屬陰,陰性柔和,水雖盛而不潰決,金雖旺而無創傷,但己土終衰弱,必得火土生扶,方克中和,如其有金水,無火土,則當以棄命從兒從財論矣.

癸酉時는 壬申時와 비슷하지만 癸酉는 陰이므로 水가 성해도 무너지지 않고 金이 旺해도 크게 상하지 않지만 결국 일주가 쇠약하므로 火、土가 있어야 한다. 金、水는 있는데 火、土가 없으면 從兒나 從財다.

【甲戌時】甲己雖合,莫作化氣,良以月令在申,己土泄弱而甚,土虛則空而崩,何能使甲木從之而化,亦不能以甲木正官爲用,至於戌土,雖有益於己,但爲力不多,如得火以相生,水以去燥,則無間言矣.

甲 己 合이 化氣가 안 되는 것은 申에 설기되어 己土가 약하므로 甲이 약한 己土를 따라가 土가 될 이유가 없고 甲을 정관으로 쓸 수도 없다. 戌土는 己土를 돕지만 火가 生하는 것보다 약하기 때문에 水로 燥를 제거하면 된다.

【乙亥時】孱弱之陰土,豈宜陰木之戕賊,卽云金旺之令,乙木有制,然因亥水之故,金去生水,而不伐木,所謂貪生忘剋是也,是必有賴於火,庶幾生其土,和其水,範基金,一擧而三美備矣.

나약한 己土를 乙木 七殺이 극해서야 되겠는가. 申金이 乙木을 制하지만 申金은 亥水를 생하고 乙木을 극하지 않고 탐생망극이 되므로 火가 있어야 己土를 생하고 水와 화합하고 金은 기틀이 되어 일거삼득이다.

八. 己日酉月

【甲子時】己生酉月,名則長生,實則盜氣,故見甲子財官,不任互剋交攻,殊不足以爲喜,是必天干見丙丁相生,而又日坐旺地者,方可用取財官耳,尤忌陽金,十有九敗,無火更凶.

酉月에 생한 己土는 이름만 장생이지 설기 되므로 剋攻(재 관)을 감당하지 못한다. 丙、丁이 生하여 왕해야 재관을 취할 수 있다. 양금(庚 申)이 있으면 십중팔구는 패하고 火가 없으면 더 흉하다.

【乙丑時】己土日主,爲酉金所泄,丑又會酉,弱極不堪,以此際之乙木,亦臨絶地,坐衰鄕,不啻殘花剩柳,故七殺爲無用,不能泥於有殺祗論殺之說也,是須水火兩多,庶土木皆有生氣.

己土는 酉丑 合에 설기 되므로 약하여 견디지 못하고 乙木은 시들어 無用之物인 殺이다. 水、火가 많아야 土、木에 생기가 있게 된다.

【丙寅時】仲秋己土,本質虛而且燥,所以宜火生之,水潤之,固爲不祧之論,時落丙寅,若其餘干支無水爲之協調,亦非上選,以知有火無水,仍是太璞不完,金甌有缺耳.

酉月 己土는 虛하고 燥하므로 火로 生하고 水로 윤택해야 한다. 丙寅이 있지만 水가 없으면 上格은 아니다. 火는 있고 水가 없으므로 흠이 있는 금 그릇이 다.

【丁卯時】卯時酉月,相沖無情,惟此時之己土,終喜有丁之相生,丁坐於卯,是爲薪火之傳,俾己土生機不息,但卯木七殺,終不可用,因臨絶地,久必斷炊也,如其年月有土,仍取食神,金火弗忌,癸水非宜.

卯위에 丁은 마른 섶에 불처럼 己土를 생하므로 丁火가 좋지만 卯木은 절지에 있고 酉가 冲하여 결국 火의 근원이 단절 되므로 卯 칠살을 쓰지 못한다. 연월에 土가 있으면 식신을 취하므로 金、火를 꺼리지 않지만 癸水는 안 된다.

【戊辰時】酉月而値辰時,辰與酉合,更覺己土之氣泄,然而戊爲陽土,幇身之力,不殊扛鼎,所以身弱用劫,縱或以食神之金爲用,戊亦喜神,蓋食神大喜劫財鄕也,四柱獨忌陰火之多,陽火不妨.

辰 酉 合에 설기당하여 신약이므로 金이 용신이면 戊土가 희신이 되지만 강하지 않다. 식신을 쓰면 겁재가 아주 좋고 丁、午가 많으면 (식신을 극하므로)꺼리지만 丙、巳는 방해가 없다.

【己巳時】巳火印綬,生起己土,且是己土之旺氣,弱土得己巳生扶,則卽水木財官透於歲月,亦可爲用,然不及年月有金之爲一淸到底有精神耳,倘能坐丑成局,水火透出,尤勝十倍.

약한 土를 巳火가 生하므로 水、木 재관이 연월에 투출하면 용신으로 삼아도 되지만 연월에 金이 있는 것이 더 낫다(‘一淸到底有精神’ 적천수). 혹은 巳 酉 丑 合에 水、火가 투출하는 것이 열배나 낫다.

【庚午時】己土秋生,時臨庚午,土金毓秀,傷官佩印,但敎四柱不逢陽木或再有火,定爲七藝術家,喜有土金,如其逢水,須消息日主之强弱,强則喜,弱則忌,蓋恐財以傷印,無生氣耳.

庚午는 상관패인이 되는데 사주에 양목(甲)이나 火가 없으면 예술가가 되고 土、金이 좋다. 일주가 강하면 水가 있으면 좋고 약하면 水를 꺼리는데 財(水)가 印(火)을 상하면 생기가 없기 때문이다.

【辛未時】己土日主,生於酉月辛未時,己土冠帶在未,辛金干祿在酉,但敎不見木火,所謂萬鐘祿食,食神得祿不逢官是也,如見木而有根,則官殺或可用,獨怕見火,則一無可取之廢材矣.

己는 未에 冠帶인데다 辛이 酉에 록이므로 木、火가 없으면 食神得祿不逢官(식신이 건록이면 官이 없어야한다.)이라는 것으로 이른바 ‘만종록식’이다. 木이 뿌리가 있으면 써도 되지만 火가 있으면(식신을 극하고 일주만 왕하므로) 취할 것이 하나도 없다.

【壬申時】己日而遇壬申時,原屬財臨長生,奈何生當金旺水相土虛之酉月,身不能任,必得火以生之,然若滿盤金水,則成從財之格,不可再見一點火土,便財勢渙散.

壬 財가 申에 장생이며 金旺 水相이고 土가 酉月에 설기되어 감당을 못하므로 火가 생해야 한다. 그러나 만반이 金、水면 從財格인데 火、土가 하나라도 있으면 財가 분산되므로 안 된다.

【癸酉時】酉時酉月,癸水財透,金水相涵,但敎己土有力,所以年月有火,則己土有根,財可爲用,惟火不可多,以稀爲貴,見土雖比劫奪財,因有當旺之金以緩衝,絶不足慮也.

酉 酉에 癸가 투출하여 金水相涵이다. 己土가 有力해야 하므로 연월에 火가 있으면 財를 쓸 수 있지만 火(印)가 많으면 안 되고, 土 비겁은 財를 극하더라도 旺한 金을 설기해야하므로 부족하면 안 된 된다.

【甲戌時】肅殺之氣正盛,時上甲木正官決不可用,況乎酉月之己土,亦不生旺,何用木疏乎,仍須火生土助,俾己不空虛,再取當令之食神,能有一點水更佳.

金氣가 왕하고 己土가 허하여 正官 甲木은 결코 쓸 수 없으며 火가 土를 生해야 식신을 쓸 수 있고 水 財가 있으면 더 좋다.

【乙亥時】酉月之己土,雖曰長生,實非生旺,大喜印綬之生身,故若年月有火,則己土有根,而乙木亦有向營之機,乙雖絶於酉,究坐亥水生氣之方,絶處逢生,可以用殺.

酉月 己土는 연월에 火(인수)가 있어야 己土의 뿌리가 되고 乙木이 피어난다. 乙木이 酉에 絶地이지만 亥水에 앉아 절처봉생이 되므로 살을 쓸 수 있다.

九. 己日戌月

【甲子時】戌月之己土,不論土旺用事與否,終爲進氣之象,良以戌爲火土之庫耳,卽使四柱無火,亦自具天地生化之機,所以時逢甲子,財官可用,傷食亦宜,惟庚金終非所喜.

戌月 己土는 土旺用事를 막론하고 進氣가 되고 戌은 火、土의 庫이므로 사주에 火가 없더라도 天地生化의 기틀이 된다. 甲子 재관을 쓸 수 있고 食傷이 좋지만 庚金은 좋지 않다.

【乙丑時】乙木墓於戌,己土墓於丑,似皆柔弱,月令在戌,秋木不華,則土氣厚,木氣薄,必須水火並具於柱中,始可以殺爲用,有火無水,不能用殺,逢金更甚.

乙은 戌에 墓, 己는 丑에 墓로 모두 약한데다 戌月이므로 木이 피어나지 못한다. 즉 土는 두텁고 木은 薄하므로 주중에 水、火가 모두 있어야 乙木 殺을 쓸 수 있다. 火가 있는데 水가 없으면 殺을 못 쓰고 金이 있으면 더 심하다.

【丙寅時】己土旣生戌月,時元又値丙寅,不但丙火坐寅,爲印綬臨於長生,此寅戌會局,以助丙火,未免火烈土燥,全憑有水透出,庶可調濟於平,逢水有金更佳,木火土非所宜也.

寅위에 丙火(인수)가 장생이고 寅戌 火局이므로 화열토조하므로 水가 투출하고 金이 있으면 더 좋다. 木、火、土는 안 된다.

【丁卯時】己土生當戌月,戌中藏丁,透而生己,卯雖屬木,卯戌六合,此乃生旺太過,以火爲病,以水爲藥,見木則厝火積薪,見土則身旺無依,必得金水相濟,乃可有爲.

戌中에 丁火가 투출하여 己土를 生하고 卯 戌 合으로 生旺이 지나치므로 火가 病이고 水가 藥이다. 木이 있으면 불 위에 나무가 되고 土가 있으면 신왕에 의지할 데가 없으므로 必히 金、水가 있어야 한다.

【戊辰時】己日辰時,而生戌月,辰與戌冲,土氣活動,益以戊土相扶,生旺已極,必須得木之疏,而又以水輔之,然而太旺之土,逆折不如疏泄,最合金水兩見,始成富貴利達之士.

辰 戌 冲으로 土가 활발하여 生旺이 極에 이르렀다. 木이 소토하고 水가 木을 생해야 하지만 너무 旺한 土를 소토하면 부러지므로 설기하는 것이 낫다. 가장 적합한 것은 金、水가 모두 있으면 부귀를 이룬다.

【己巳時】日時兩己,氣勢不孤,又有巳火印綬之生,戌土劫財之助,敦厚極矣,土旺則金相,巳中藏庚,戌內臟辛,但敎干透庚辛,再能見水以潤澤之,資産富有,復何疑哉.

비견(己)가 있고 巳火가 生하는 戌월 이므로 極히 왕하다. 土가 旺하면 金은 相이 되므로 巳中 庚金과 戌中에 辛金이 투출하고 水가 있으면 富有하다.

【庚午時】雖云旺土而庚金有氣,然因午戌會半火局,以鎔鑠基金,所以火爲之病,非水多不足以制火而救庚,或則運走北方亦宜.

土가 왕하고 庚은 힘이 있지만 午戌 火가 金을 녹이므로 火가 病이다. 火를 제하는 水가 부족하면 庚金이 傷하므로 運이 북방으로 가야한다.

【辛未時】時當戌月,戌中辛金食神,透出時干,而己土則有未戌同類之助,合於食神大喜劫財鄕之說,但未戌兩支皆有丁火暗藏,必須有水,以制其丁,方無顧慮.

戌中의 辛이 투출하고 戌、未 비겁이 있으므로 食神大喜劫財鄕이라는 말에 부합된다. 辛 식신을 써야하므로 戌、未 중에 丁火를 水가 制하면 걱정 없다.

【壬申時】生旺之己土,力足以任財,玆則壬水財星,坐於申金長生之上,不媿源遠流長,可卜富厚終身,且必生貴子,不宜有木,以吸收壬水之量,祗喜金以生水,富有千鐘,略見火土者尙無大礙.

生旺한 己土는 財를 충분히 감당하는데 申金위에 壬財가 장생이고 원원유장이므로 평생 富하고 또 貴子를 둔다. 木이 있으면 壬水를 설기하므로 안 되고 다만 金으로 水를 생해야 富가 千鐘에 이른다. 약간의 火、土는 있어도 큰 장애가 없다.

【癸酉時】戌月癸酉時,己土當令,食神有氣,而財亦有根,最好柱中再見金水,天生富命,如見土,則以金透爲佳,如逢木火不爲忌,而亦不爲喜.

酉 食神이 힘이 있고 財(癸)의 뿌리가 되므로 또 다시 金、水가 있으면 하늘이 내린 부자다. 土가 있으면 金이 투출해야 좋고 木、火를 만나면 꺼리지 않지만 좋지도 않다.

【甲戌時】戌月而又戌時,戌乃火土之庫,甲木透而合己,可作化土論,但必須不見金水木乃眞,否則寧以金水爲用,惟金水不可太少耳,若年月木多,則當仍用官殺.

戌 戌은 火、土의 庫가 되고 甲이 투출하여 己와 合하므로 化格으로 논한다. 단 金、水、木이 없어야 眞格이 된다. 그렇지 못하면 차라리 金、水를 쓰는데 金、水가 너무 적으면 안 된다. 만약 연월에 木이 많으면 관살을 쓴다.

【乙亥時】己土正在當令,原須水以滋之,木以疏之,按乙爲陰木,亥爲地脈泉原,殺得財生,力足疏土,不可再見印綬比劫與財殺相抗,能見金以生水,自不爲忌.

戌月 己土는 水가 생한 木으로 소토해야 하는데 乙木 殺을 亥가 생하므로 충분히 소토한다. 인수가 있으면 비겁과 재살이 서로 저항하므로 안 된다. 金은 水를 생하므로 꺼리지 않는다.

十. 己日亥月

【甲子時】禮記月令云,陽氣閉塞而成冬,則冬至一陽升之前,完全孤陰不生,所以亥月之己土,非有丙火,必爲貧苦之命,卽使見到巳火,巳爲丙祿,因有亥冲,仍爲無用,甲透時上,無丙丁之印,官不爲官,子會亥,非火土多,不足以驅寒扶身.

禮記 月令에 이르길 양기가 닫혀 겨울이 된다고 했다. 즉 동지에서 一陽이 生하기 전까지는 완전한 陰이므로 生이 멈춘다. 亥月의 己土는 丙火가 없으면 가난하고 고생한다. 그런데 巳火는 丙의 건록이지만 亥와 충하여 쓸모가 없고 투출한 甲木은 丙、丁이 없으면 官구실을 못한다. 亥、子가 있으므로 火、土가 많지 않으면 한기를 몰아내고 일주를 보조하기에 부족하다.

【乙丑時】亥月己土,水正行權,丑亥拱子,不但無助於己,且助水增寒,乙木雖洩水疏土,亦屬愛莫能助,所以必須丙火,始爲佳造,見丁滅等,大怕逢金.

亥月 己土는 丑 亥이 子水를 안고 있으므로 한기만 증가하고 乙木의 소토가 약하므로 丙火가 있어야 하고 丁火는 힘이 없다. 金이 있으면 안 된다.

【丙寅時】己土冬生,土衰水旺,若無丙火,則霜雪載途,田園凍結,妙在丙火正印,下座長生之寅,而寅與亥合,俾能一派陽和,春回寒谷,官印相生,氣象最純.

水가 旺하여 土가 약하고 도로와 전원은 얼었는데 丙火가 寅에 장생이고 寅 亥 合으로 한곡회춘에 관인상생으로 氣象이 아주 순수하다.

【丁卯時】冬令寒土,非火則生氣索然,丁雖陰火,不及丙火太陽之普遍溫煖,然因丁有卯生,亥卯半局生起丁火,猶花棚之生煖氣爐,己土亦有生意矣,四柱忌見金水,而火土不厭其重.

겨울 土는 火가 없으면 생기를 찾을 수 없는데 丁火는 丙火에 비하면 보편적인 힘에도 못 미치지만 卯와 亥卯 합이 丁火를 生하여 己土가 살아날 수 있다. 사주에 金、水가 있으면 꺼리고 火、土는 많아도 싫어하지 않는다.

【戊辰時】己土得戊辰之助,在水旺之亥月,似乎身財並茂,然而辰雖陽土,卻是辛壬金水之庫,終須火以散其寒,土以厚其勢,身弱用劫,故以見木爲大忌,亦不喜金水.

戊辰 土가 있고 亥月은 水가 旺하여 身과 財가 같이 무성한 것 같지만 辰土는 辛、壬의 庫다. 火로 한기를 분산하여야하며 土가 厚하여 신약에 겁재를 쓰므로 木이 있으면 아주 꺼리고 金、水 또한 좋지 않다.

【己巳時】己土弱元,得己巳時,所謂輔之翼之,匡之直之,有何不喜,但巳火爲亥所冲,財以壞印,名利皆空,惟有年月透丙,印綬得祿,或透戊土制亥,方爲佳格.

己巳가 있어서 좋지만 巳 亥 冲으로 인수(巳)가 무너져 부귀가 허무하다. 연월에 丙이 투출하면 인수(丙)가 록을 얻고 혹은 戊土가 투출하여 亥를 제하면 좋은 격이 된다.

【庚午時】亥月之己土,水盛而土弱,時逢庚午,庚生水,午生己,雖似勢均力敵,終覺土不及水之生旺耳,所以干支有火爲妙,有土幇身亦可,木則可有可無,而金水斷不可再見.

亥月 己土는 水가 왕성하고 土가 약하다. 庚은 水를 生하고 午는 己를 生하므로 균형을 이룬 것 같지만 水가 土보다 旺하므로 火、土가 있어야 하고 木은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지만 또 다시 金、水가 있으면 절대 안 된다.

【辛未時】亥月見辛,金寒水冷,雖時遇未,扶助己土,祗因亥未半會木局,終然剋制虛弱之土而已,須年月透火,庶木氣生火,土不受剋,且因火印有根,身生爲美矣.

亥月에 辛이 있으므로 金、水가 차고 未에 己土가 있지만 亥未 합이 극하여 허약한 土가 된다. 연월에 火가 투출해야 木이 火를 生하여 土가 극을 당하지 않고 亥未는 火의 뿌리가 되고 일주를 생한다.

【壬申時】己本濕土,月令在亥,亥中壬水之干祿,時落壬申,申乃壬水之長生,水冷金寒,己土毫無生氣,如再年月見水,應作從財而論,否則必得丙戊當頭,乃爲好命.

己土는 원래 습한데 亥가 壬水의 록이고 申이 壬水의 장생이므로 金、水가 차고 냉하여 己土에 생기가 전혀 없으므로 연월에 水가 있으면 從財格이다. 從財가 못되면 丙、戊가 있어야 좋은 命이 된다.

【癸酉時】己生亥月,濕土將凍,再見癸酉時元,增其寒水之氣,身弱已極,必須火以相生,俾可冰融凍解,土來幇扶,在理亦喜,然萬物蓄藏,有火則生,無火則死,仍視火之有無爲高下耳.

癸酉로 한기가 증가하여 습한 己土가 얼었고 신약하므로 火가 있어야 얼음이 녹는다. 土가 있어도 역시 좋지만 만물을 잘 저장하려면 火가 있어야 살고 火가 없으면 죽는다. 火의 有無를 보고 高下를 정한다.

【甲戌時】己土日干,亥水月令,亥中藏甲透時,財官有力,時落於戌,中藏火土,足以生扶,但須干頭得見印綬者爲貴,庶甲木生火,以通其氣,己土束縛稍鬆,火再生己,有息息相生之妙.

亥中에 甲이 투출하여 재관이 유력하고 戌中에 火、土가 좋지만 인수(火)가 투출해야 木이 火를 生하고 氣가 통하여 己土가 성숙한 어른이 된다. 다시 火가 己土를 生하면 쉬지 않고 상생하므로 아주 좋다.

【乙亥時】亥爲木之長生,中藏壬甲,時再透乙,一派水木,互相攻剋,己土最弱,旣無剋水之力,致水去生木,又受乙木威脅矣,見金祗能助水,未能伐木,惟遇火土,遂爾化戾氣爲祥和矣.

약한 己土는 水를 극할 힘이 없는데 亥중에 壬、甲이 있고 乙이 투출하여 剋하므로 乙木의 위협을 받는다. 金은 있어봐야 水를 생하고 乙木을 극하지 못하므로 火、土가 많아야 氣가 화합하여 복이 된다.

十一. 己日子月

【甲子時】己土氣絶於子,子月而又子時,重重寒水,己土沈浸其中,而成泥淖,甲雖大木,亦必腐蝕根株,不能生存,所以有丙則發,無火則敗,良以太陽之力,可使水煖土乾而木得向榮,大忌金水再多.

己土는 子月 子時로 찬물에 젖은 진흙이다. 甲木은 기둥과 뿌리가 썩고 생존이 불가능하므로 丙火가 있으면 피어나고 없으면 망한다. 태양(丙)으로 水를 따뜻이 하고 土가 마르면 木이 피어나지만 또 다시 金、水가 많으면 크게 꺼린다.

【乙丑時】己坐子月,時逢乙丑,子與丑合,可喜財星被合,但孤陰不生,還須仰賴陽火,而乙木七殺,亦克寒梅著花,以成殺印相生,殺不宜制而宜化,故見金反爲累.

子水 재성이 丑과 合去되어 좋지만 乙木 칠살이 살아나지 못하므로 丙、巳가 있어야 추운 날 매화꽃처럼 이겨내고 살인상생이 된다. 殺을 제하면 안 되고 化하여야 하므로 金이 있으면 오히려 방해가 된다.

【丙寅時】子月之己土,正臨絶地,得丙寅時,印臨長生,以生弱土,而散嚴寒,乃飛騰之命格,因有丙火,故不忌木,而獨忌水,蓋猶雨雪載途,陰寒彌盛,白日無光矣,金亦不喜.

寅에 장생인 丙火가 子月에 絶地인 己土를 生하고 추위를 몰아내니 날아가는 식으로 출세한다. 丙火가 있으므로 木을 꺼리지 않지만 비와 눈이 길에 쌓이면 陰寒이 성하여 대낮에도 빛이 없으므로 水를 꺼리고 金 역시 좋지 않다.

【丁卯時】己土生於子月,生意毫無,幸得丁火相生,寒水之威稍解,而卯木泄其旺水,生其丁火,亦非平常之造,但敎年月再有木火,不可有金水之忌神,苟有金水,則薪傳易熄,濕木生煙,火力反減.

子月 己土는 살아날 가망이 없는데 卯木이 旺한 水를 설기하여 丁火를 생하므로 찬 水의 위협이 해결되어 평상인은 아니지만 연월에 木、火가 있어야 한다. 金、水가 있으면 불이 꺼지고 습한 木에 연기만 나고 火力이 반으로 줄어든다.

【戊辰時】仲冬之己土,休囚無比,故宜比劫以扶持,然此際地坼天寒,卽戊土亦何嘗有氣,況辰乃水庫,子辰半局,祗足增進寒水,必得年月有火,庶戊己之土,轉出生機耳.

休囚된 子월 己土는 비겁으로 유지 되지만 땅이 얼어 터지는데 戊土라고 어찌 힘이 있겠는가. 水庫인 辰은 子辰 水局으로 한기만 증가하므로 必히 연월에 火가 있어야 戊、己에 생기가 나타난다.

【己巳時】己土日主,時逢己巳,比肩扶之,印綬生之,己可返弱爲强,四柱再有火土,則身旺財豊,必是富貴之造,卽使略見一點金水,亦無大患,惟怕金水過多,己不能敵耳.

己 비견이 있고 巳 인수가 生하여 일주는 강으로 되었다. 또 다시 火、土가 있으면 신왕에 재왕으로 부귀하다. 한 개 정도의 金、水는 큰 문제는 없으나 金、水가 너무 많으면 己土가 감당하지 못한다.

【庚午時】己生子月,而値午時,一點午火生氣,爲子水所沖破,再有庚金,以資當令之水,濕土愈寒而凍,必得年月透出丙丁,銷燬庚金,始爲上格,倘無火生,而遇金水,非貧則夭.

午를 子가 충하여 깨버리고 庚金이 水를 생하여 습토는 더 차고 얼었다. 연월에 丙、丁이 투출해야 庚金을 녹이고 上格이 된다. 혹시 火는 없고 金、水가 있으면 가난하거나 요절한다.

【辛未時】仲冬己土,例喜生扶,今則時逢辛未,辛金生當令之水,未土助休囚之己,似乎銖輛悉稱,不知己未二土,原無力量,何堪辛金之泄,而水因辛金更旺,惟賴有火,庶免軒輊,若四柱別無火土,乃貧薄之命.

대개 子月 己土는 火、土가 좋은데 辛金이 월지를 생하여 水가 왕하다. 未土가 일주를 도와 균형이 잡힌 것 같지만 원래 己 、未는 역량이 약한데다 辛金의 설기를 감당하지 못 하여 무력 하므로 별도로 火、土가 있어야 가난을 면한다.

【壬申時】己土生於子月,財多身弱,又時値壬申,壬水長生於申,乘旺於子,申子會而助壬,大有水勢滔天,入北冰洋而不見寸土,卽使年月火土,亦難爲力,反不若滿盤金水,而成棄命從財耳.

子月 己土는 재다신약이고 壬水는 申에 장생이므로 子水보다 왕하고 申子 合으로 水세가 하늘에 넘쳐 북쪽바다로 가고 土는 한 치도 없으니 연월에 火、土가 있어도 힘이 없으므로 만반이 金、水가 아니라도 從財格이다.

【癸酉時】癸爲陰水,以喩雨露,在此冬令,則爲氷雪,月令之子,乃癸水之祿,一點己土,烏能勝任,最喜戊土奪財,且戊與癸合,化無情而爲有情,丙火雖喜,尙遜戊土一籌.

겨울 癸는 빙설이고 월령에 건록이므로 己土가 이겨내려면 戊土가 있어야 財를 극해야 하고 또한 戊 癸 合이 유정하여 丙火가 좋지만 오히려 戊土 하나가 더 낫다.

【甲戌時】己土而遇戌時,戌爲火庫,地下之氣轉溫,子水之勢稍殺,然若餘柱無火,則甲木有制土之嫌,有火則甲木生火,而火又生土,成官印相生之格矣,大忌見金,陽氣尤畏.

戌 火庫로 地下에 온기가 있고 子水는 점점 죽어간다. 그러나 火가 없으면 甲木이 土를 극하고 火가 있으면 甲木은 生한 火는 다시 土를 生하므로 官印相生格이 된다. 金을 크게 꺼리고 양기(庚 申)를 더 두려워한다.

【乙亥時】子月水旺木相,己日乙亥時,水木太過,日主弱甚,必得火土之力,以生以長,方能用取財殺,倘若見金,則水力更增,而乙木未必就範,故寧可無金而有火土也.

子月은 水旺 木相인데다 乙亥의 水、木이 태과하여 일주가 아주 약하므로 必히 火、土가 있어야 재살(水 木)을 쓸 수 있고 만약 金이 있으면 水의 힘이 증가하여 乙木을 殺로 취하지 못하므로 차라리 金이 없고 火、土가 있는 것이 낫다.

十二. 己日丑月

【甲子時】丑月己土,縱在土旺用事,亦不多生氣,而以金水爲忌,按子時雖與丑合,但總水之成分多,土之作用少,甲雖與己合,亦隨流隨凍,全憑丙火太陽當空,將蕭索之環境,改爲融化,則土與水木,均有生機矣.

丑月은 土가 旺하지만 생기가 적으므로 金、水를 꺼린다. 子丑이 合하지만 水의 성분은 많고 土의 작용이 적어서 甲 己 合도 역시 얼었으니 오직 丙火가 있어야 녹아서 풀리고 土와 水、木에 골고루 생기가 있게 된다.

【乙丑時】丑月丑時,己土一再投墓,其氣滯而不流,一片冰天雪고,時上乙木,似乎一草一木,點綴其間,究竟看不到任何生意,惟有干支之中,再見木火,則如歲寒之友,一時絢爛,亦未嘗不可用殺,金水總屬大忌.

己土는 丑 丑에 두번이나 入墓하여 氣가 막히고 천지가 얼어붙었다. 木、火가 있으면 乙木이 松、竹、梅처럼 피어나므로 역시 殺을 쓰게 되고 전체적으로 金、水를 크게 꺼린다.

【丙寅時】丑月己土,日主投墓,所謂少年不發庫中人是也,時値丙寅,冬土得火而融,旺土亦以寅木而有生意,不宜再見金水,以勉木火受制,不能發揮效用,尤怕壬水申金,故若壬申俱備,福祿如一現曇花.

己土가 丑에 入墓인데 ‘일주가 입묘되면 젊은 시기에 피어나지 못 한다’고 했고 丙寅 火가 旺한 土를 녹여 살아나지만 金、水가 있으면 木、火는 극을 받게 되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壬이나 申이 무서운데 壬申이 모두 있으면 福祿이 흐린 날 구름 같다.

【丁卯時】季冬之土,卽當分亦不能顯其本能,玆有丁火生之,卯木生起丁火,偏官與偏印相生,固有爲之造,年月還須木火並助,不可柱有金水,以爲之梗,良以丁火卯木,原非生旺耳.

움츠리고 있는 丑土월 己土를 丁火가 생하고 卯木이 丁火를 생하므로 편관 편인의 상생이므로 연월에 木、火가 같이 있어야 하고 金、水는 있으면 안 된다. 丁火 卯木이 좋지만 원래 生旺한 것은 아니다.

【戊辰時】己土生於丑月,如在小寒後十二天之外,則正土旺用事,不必戊辰劫財之助,惟在大寒未交三天以前,尙非土旺,則戊土可以爲用,然辰爲水庫,必有丙丁透出,則戊己有力,大忌見木,金亦弗宜.

丑月 己土는 소한후 十二日이면 土가 왕하므로 戊辰 겁재가 필요 없고 大寒 三日 이전은 土가 약하므로 戊土를 쓰지만 辰이 水庫이므로 丙、丁이 투출하여야 戊土와 己土에 힘이 있다. 木이 있으면 아주 꺼리고 金 역시 마땅치 않다.

【己巳時】三冬己土,理要生扶,己巳時元,似可相生爲助,然因巳丑會半金局,以洩入墓之己土,故丙丁之生,最爲迫切而需要,金水木削弱己土力量,少見不妨,多見非宜.

己巳가 生하는 것 같지만 巳丑 합으로 入墓된 己土를 설기하므로 丙、丁을 절실하게 요구한다. 金、水、木은 己土의 역량을 약하게 하므로 적으면 방해가 안 되지만 많으면 안 된다.

【庚午時】以丑月入墓之己土,得午火梟印日祿之相生,固具相濟相成之妙,但午火亦墓於丑,不啻鏡花水月,必須歲月之上,有火有木,方切實際,否則卽行火運,亦愈掬水月在乎,一時歡喜而已.

丑月 入墓된 己土에 午火가 있지만 午火 역시 丑에 墓가 되므로 물속의 달이나 거울속의 꽃에 불과하므로 연월에 火、木이 있어야 현실이 된다. 그렇지 않고 운에 만난 火는 물속의 달을 움켜쥐는 것처럼 한때의 기쁨일 뿐이다.

【辛未時】丑月而遇未時,丑未對沖,墓庫大抵宜冲,因之己土日主,便非少年不發庫中之人例,且因地氣冲動,比肩爲助,不愁辛金食神泄,惟若四柱再有陰水及火,則身財尤爲美備矣.

丑 未 冲이므로 少年不發庫中之人이 되지는 않고 또 비견이 動하므로 辛金의 설기를 걱정 하지 않는다. 만약 사주에 음수(癸 子)와 火가 있으면 일주와 財가 더 좋게 갖추어진다.

【壬申時】季冬休囚之己土,金水理所弗喜,況以壬之陽水,下坐申位長生乎,卽不將土冲刷無餘,亦必將己土凍結,祗可棄命相從,則以餘柱不見火土爲的,如透火土,反感財重身弱.

丑月에 休囚된 己土는 金、水가 좋지 않은데 申에 장생인 壬水가 土를 싹 쓸어버리니 己土는 얼어붙고 從하므로 火、土가 없어야 한다. 火、土가 투출하면 반대로 재다신약이 된다.

【癸酉時】己土日主,時逢癸酉,酉丑半會金局,以生癸水,成食神之生財,而己土力薄矣,經謂食神身旺則喜財,身弱則喜印,矧在寒冬,火不可少,故以丙透爲貴,透丁須有木以生之,亦不失榮華之命.

酉丑 金이 癸水를 生하여 식신생재인데 己土가 약하다. 글에, 식신은 신왕에 財가 좋고, 신약에 印이 좋다고 했고 더구나 한겨울에 火가 적으면 안 되므로 丙이 투출하면 貴하고 丁이 투출하면 木이 있어야 영화가 있다.

【甲戌時】甲與己合,所謂合官星不爲貴,時爲戌土火庫,以溫煖其己土,生意自足,得火而有甲木之生,定必權高位重,倘見庚金,潦倒侷促矣,苟逢寅午以會局,或得未土而三刑,皆能煥發.

甲 己는 관성 合이므로 貴가 아니고 戌 火庫로 己가 따뜻하여 살아나므로 甲木이 火를 生하면 權位가 높지만 혹시 庚金이 있으면 굽히고 산다. 寅午 火局이 있거나 未로 三刑이 되면 모두 밝게 피어난다.

【乙亥時】休囚之己土,時逢乙亥財殺,理可從殺棄命,切忌火土透出,以致棄而不盡,若見金,七殺之力減削,除非年月皆火,則殺印相生,亦淸純可貴之命.

乙亥 재살을 만나서 종살이 되므로 火、土 투출을 일체 꺼린다. 만약 金이 있으면 칠살의 힘이 줄어들게 되므로 연월이 모두 火가 되면 살인상생으로 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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