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五章 戊土
一. 戊日寅月
【壬子時】五行之土,散在於辰戌丑未四維之月,非似金水木火有專旺之時,正月戊土位臨長生之地,寅中藏丙暖土,甲木生火,寒土氣旺而實,時逢壬子財星,藉餘氣而轉旺,初春戊土畏寒,故不喜金之傷官,增水財之勢,如金水同來,土以制之乃佳.
土는 辰 戌 丑 未에 분산되므로 金、水、木、火처럼 旺한 계절이 없다. 戊土는 寅에 장생이고 寅中에 丙火가 土를 따뜻이 하고 甲木이 火를 生하여 戊土가 왕한데 壬子 재성이 旺하므로 寅월 戊土는 한기를 두려워한다. 水를 생하는 金은 좋지 않고 金、水가 같이 있으면 土가 있어야 한다.
【癸丑時】戊日寅提,甲丙兩旺,時逢癸丑,水財得庫而有根,初春戊土,用固不離水潤,惟喜藏而不露,多見防土潰之虞,丙透則氣暖而和,土重賴木以疏.
寅月은 甲、丙이 왕하다. 丑에 뿌리를 둔 癸는 지지에 있어야 하고 많으면 戊土가 무너진다. 丙이 투출하면 따뜻하고 土가 많으면 木이 있어야한다.
【甲寅時】戊土日主,月時寅木長生,土氣尙旺,時干甲木,又復兩坐寅木,七殺之氣旺甚,有木重土傾之象,喜寅中藏丙火,化殺生身,書云重殺猖狂,一仁可化,仁者,丙火之印也,柱中木火土三神,氣勢偏燥,支有一二點水而潤之,方全暖潤疏闢之功.
戊土가 寅、寅에 장생이므로 왕하지만 甲木과 寅、寅의 칠살이 왕하여 土가 뒤집힌데 寅중에 丙火가 살인상생 한다. 글에, 많은 殺이 날뛰면 一仁可化 라 했는데 仁은 丙를 말한다. 木、火、土가 燥하므로 한두 개의 水가 있으면 따뜻하고 윤택하고 土가 소통된다.
【乙卯時】寅卯氣歸東方,時干乙官坐祿,春木原屬當令,日主戊土,雖長生於寅,亦難敵其旺殺,喜火印透出,木從火化,否則須有金以制木,取傷官駕殺.
戊土가 寅에 장생이지만 寅卯 方과 卯에 건록인 乙木의 旺한 살을 대적하기 어렵기 때문에 火가 투출하여야 한다. 아니면 金으로 木을 제하여 傷官駕殺이다.
【丙辰時】戊土得比於時支之辰,兼有月提寅藏印比之生,土氣虛轉爲旺,時干丙火,透自寅提,更是興旺之象,辰中癸水居庫,財印不相衝突,而反全潤土之功,氣秉純和,五行中任何不忌.
辰土가 있고 寅중 丙、戊가 있고 丙火가 투출하여 일주가 왕한데 癸水가 辰中에 있으므로 財와 印이 충돌하지 않고 土를 윤택하게 하므로 어떤 오행도 꺼리지 않는다.
【丁巳時】寅巳兩丙藏支,時干丁又高透,印綬偏旺,初春戊土,本以和暖爲先決問題,但過暖又嫌亢燥,有失滋生萬物之功,故喜水來潤澤,如柱水氣微,則喜金來助水,遂成食傷生財之格.
寅 巳와 丙、丙이 있고 丁火가 투출하여 인수가 旺하다. 戊土는 온난함이 선결문제지만 지나치게 燥하여 만물을 기르지 못하므로 水가 있고 金이 水를 생하면 食傷生財格 이다.
【戊午時】日主戊土,生坐於寅,見刃於午,寅午會半局之火,七殺化印以生身,時干戊土高透,又來助身,書云,土散則輕,土聚則滯,此以滯者爲病,喜金有以泄之,水以潤之,木以疏之.
寅午 火局은 인성이 되고 또 戊土가 투출하였다. 글에, 土가 분산되면 가볍고 모이면 막힌다고 했는데 이것은 막혀서 병이므로 金、水、木이 설기 윤택 소통을 해야 한다.
【己未時】日主戊土,坐寅木長生,時干時支,有己未兩劫,土氣健旺,月提寅木,以中藏火,疏土之力不足,天干須有甲以助之,旣有木爲救星,絶忌見金,無木則喜有金以化土.
寅에 장생인 戊土에다 己未 土가 있는데 寅木은 장중에 丙火 때문에 소토하는 힘이 부족하므로 甲木이 있어야 한다. 木이 있으면 金을 절대적으로 꺼리지만 木이 없으면 金으로 설기하면 좋다.
【庚申時】月提時支,寅申互冲,冲則金木之氣渙散,食殺兩失其用,時干庚金坐祿,亦以冲而無根,喜有午戌合寅全申,則以庚金食神爲用,否則仍喜比印爲助.
寅申 冲으로 金、木이 흩어져 식신과 살이 기능을 잃었고 申에 祿을 둔 庚金은 冲하여 뿌리가 없지만 午나 戌이 寅과 合하면 申이 살아나므로 庚이 용신이다. 그렇지 않으면 비겁(土)이나 인성(火)이 좋다.
【辛酉時】戊土長生於寅提,時逢辛酉,傷官坐祿,秀氣發越,春土固以暖潤疏闢爲貴,不離丙甲癸三神,如三者未全.必使有以全之,三者已全,更當視其孰爲親切,擇一以用之,身弱獨喜火印,身旺財殺爲宜,如無財殺,泄之可也.
寅에 장생인 戊土는 辛酉(상관)의 秀氣가 넘치므로 丙、甲、癸 중에 있는 것을 쓰지만 셋이 다 있으면 가장 필요한 것을 선택하는데 신약하면 火가 좋고 신왕하면 재살(水 木)이 좋고 재살이 없으면 설기(金)한다.
【壬戌時】時支戌土,爲日主助旺之神,月提寅木,又屬土之長生,時干一壬爲財,以坐下戌土,大有去財之嫌,喜支見子亥等字,以全水之精神,自當取財爲用,如見金以流通比財之氣者,尤爲加貴.
戌土와 장생인 寅木이 있어서 일주가 왕한데 壬水 財를 戌土가 제거 하므로 亥子 水가 있어야 壬水가 온전하여 財가 용신이 되고 金이 있으면 비견(戊)과 財를 통관시켜 貴하게 된다.
【癸亥時】寅亥六合,助長七殺之勢,時逢癸亥,財來殺勢愈旺,日主戊土,雖有寅中丙戊印比之助,究不敵於財殺,是殺重身弱,明矣,去殺之肆逞,原以食傷爲美,但此造見金,旣不能制殺,抑此生財以助殺,故非用火印化殺生身不可.
寅 亥 合과 癸亥가 있으므로 殺이 왕하다. 寅中에 丙、戊가 있어도 戊土가 재살을 감당하지 못하므로 살중신약이다. 制殺에는 식상이 좋은데 이 사주는 식상이 財를 생하고 재가 다시 殺을 생하여 제살을 못하므로 火로 살인상생 해야 한다.
二. 戊日 卯月
【壬子時】二月戊土,受剋之鄕,不逮寅月爲旺相,戊誕卯提,官星秉令,時逢壬子,財星之力强,財官皆淸,惟日主過弱,喜有火土比印爲助,身健方可任官.
寅月보다 약한 卯月은 壬子가 힘이 강하고 재관이 淸하지만 일주가 너무 약하므로 火、土가 있어야 관성을 감당한다.
【癸丑時】時支丑土劫財,被提卯制之殆盡,所謂乙木雖柔,刲羊解牛,丑中辛癸相生,暗助時干癸財,則財透而且淸,日主戊土衰弱,難任其財,喜有辰戌之土,聚以扶之,丙丁之印,煥以暖之,身主未臻堅固,而獨見食財並來,能不爲身弱財多者幾希.
丑土를 卯가 극하여 위태로운 것은 ‘乙木(卯)이 유연하나 규양해우’라는 말에 해당한다. 丑中에서 투출한 癸가 청하지만 일주가 약하여 財를 감당하지 못하므로 辰 戌이 있고 丙、丁이 있으면 따뜻하다. 일주가 아직 약하므로 食、財가 같이 있으면 대부분 재다신약이다.
【甲寅時】寅卯官殺相混,時殺又透出頭,此係殺從官勢,非爲混也,日主戊土,僅恃寅中丙印戊比.身不敵殺,須有干透之印,化殺生身爲美,木土皆燥,還需一二點水以潤澤.
寅 卯 관살이 섞여있고 살(甲)이 투출한 것은 殺이 官을 따라가는 것이므로 섞인 것이 아니고 戊土는 寅中에 丙、戊를 의지하므로 殺을 대적하지 못한다. 印이 투출하여 化殺生身하여야 하고 木、土가 건조하므로 한두 개의 水가 있어야 한다.
【乙卯時】乙木官星,月時兩逢祿地,日主戊土虛弱,豈堪旺木之剋,而有傾陷之虞矣,喜有土比火印生扶,方得官身兩停,否則,一派水木之神,可作成象之從殺論.
월시에 건록인 乙 관성이 있으므로 戊土는 약하고 무너지므로 火、土가 있으면 일주와 官이 균등하여 좋다. 그렇지 않고 水、木만 있으면 從殺이다.
【丙辰時】戊日辰時,比肩幇身而有根,時干丙印,得卯生而官印相隨,極盡官淸印正之妙,木火土氣勢純粹,一淸到底,喜有水藏支,而官之原神透出,格成財星生官,如土金雜出,則濁而不淸矣.
辰土가 있고 卯가 丙을 生하여 官印相生은 官淸印正의 절정이다. 木、火、土의 기세가 순수하여 一淸到底라고 한다. 水가 支에 있고 官이 투출하면 財生官格을 이루지만 土、金이 투출하면 탁하다.
【丁巳時】時逢丁巳,印星得土而旺,日主戊土,見巳爲歸祿,月令一點卯木,官星淸淨,身旺者可以官爲用,惟卯木見印則泄,喜水財生官,方全財官之用,否則是名孤官無輔.
丁巳가 생하고 일주는 巳에 건록인데 卯木 관성이 청하고 신왕하므로 官을 쓴다. 火에 설기되는 卯木을 水로 生하면 財官의 用이 완전하다. 그렇지 못하면 孤官 無補(쓸모없는 관성)라는 이름이 붙는다.
【戊午時】日時兩戊並列,氣聚午刃,身主之健可知,月令卯木官星,其情戀於午,轉添印綬之旺,官印比轉輾相生,一氣呵成,亦是淸淨,惟時値木火氣壯,調候尤爲重要,須有水財通根,則木不燥,火不烈,土可發生萬物矣.
戊 戊가 午 羊刃에 모여 일주가 강하고 卯木은 午火를 생하여 인수가 旺하고 官、印、比 상생으로 一氣를 이루어 청하지만 木、火가 왕하므로 통근한 水가 있어야 만물이 생하므로 조후가 더 중요하다.
【己未時】戊土日主,誕於卯月,土氣休囚,時逢己未,有兩劫助身,弱轉爲旺,不知卯未半會木局,比肩化官,遂成土木交戰之象,喜年月有丙丁通官比之氣,而成官印身一順相生,土少濕潤,略喜水來調候.
卯月에 休囚된 戊土를 己未가 旺하게 했다고 하면 卯未 木局을 모르는 것이다. 比肩이 官으로 변하여 土、木이 교전하므로 연월에서 丙、丁이 통관하면 官、印、身으로 상생이 되고 土가 약간 습윤해야 하므로 水가 있으면 조후가 된다.
【庚申時】戊生卯月,其氣正衰,時爲庚申,食神有氣,卯木見申暗合,官星有所牽絆,此以身弱食重爲病,須有得地透出之土,再見印以去旺金,書云,身弱傷旺,佩印爲先,換言之,則用印去傷以護身也.
卯月 戊土는 쇠하고 庚申은 힘이 있는데 卯는 申과 암합이 되므로 관성이 묶여있다. 이것은 신약에 식신이 많아 病이므로 득지한 土가 투출하여야 하고 火가 旺한 金을 제거해야한다. 책에, 身弱에 상관이 旺하면 佩印이 먼저라고 했다. 바꿔 말하면 印을 써서 상관을 제거하고 일주를 보호 하라는 뜻이다.
【辛酉時】卯酉逢冲,有謂金剋木,而非木剋金,不知金旺則木受傷,木旺則金受怯,此條辛酉金氣得祿,卯木當令乘權,兩相冲動,無所軒輊,則金木之本氣皆傷,日主戊土,旣有旺木之剋,復見金傷之泄,可謂弱矣,唯喜火印化木制金生身,一字可有三用.
卯 酉 冲은 金克木이 되고 木剋金이 아니라고 하는데 金이 旺하면 木이 상하지만 木이 왕하면 金도 겁을 먹는다. 辛金이 酉에 록을 얻고 卯月을 冲하여 우열이 없다. 즉 金、木이 다 상하였지만 戊土는 이미 극을 받고 설기되어 약하다. 火가 있으면 木을 化하고 金을 制하고 일주를 生하는 세 가지 역할을 한다.
【壬戌時】戊日戌時,身主通根,戌中一點丁印,又來助身,皆所謂吉神深藏是也,月題卯木,又戌六合,暗來助印,而時干壬水偏財,以坐下戌土比肩,水不得根,身旺本喜見財,故須有水金,財賴食生爲美.
일주가 戌에 통근되었고 戌中 丁이 生하므로 吉神이 안전하다고 하고 또 卯 戌은 暗으로 印을 돕는다. 壬水는 戌土에 뿌리가 없는데 身旺에는 財가 좋으니 金、水가 있어야 하고 식신이 財를 生해야 좋다.
【癸亥時】亥卯會木,時干癸來滋木,日主戊土孱弱,殺旺自喜食傷,今殺重而身弱,惟有印以化之,如比印兩缺,再見木成方局,作從殺格論.
亥卯를 癸水가 생하여 木이 성하고 일주가 약하다. 殺이 왕하면 식상이 좋지만 살중신약이므로 印으로 化해야한다. 인수와 비겁이 없고 木方이나 木局이 되면 從殺格이다.
三. 戊日辰月
【壬子時】三月戊土,秉令乘權,戊日辰提,比肩幇身,時逢壬子,財星極淸,子辰半會水局,有比化爲財之意,惟以時値土旺,仍是身財兩停,喜有金來引通土水之氣,此則食傷生財格,見木火官印亦不忌,惟總以財爲中心.
三月은 土가 왕하다. 지극히 청한 壬子가 子辰 合으로 재성이 되지만 土가 旺하므로 신재양정이다. 金이 土、水를 통하여주면 食神生財格이 되므로 木、火 官印이 있어도 꺼리지 않고 전체적으로 財가 中心이다.
【癸丑時】戊得辰丑,土有旺實,時惟三月,土重有聚滯之虞,時干癸財,因辰丑中藏辛癸,雖値休囚,黨衆亦强,春末戊土陽壯,原喜水利潤土之燥,重土爲病,甲木尤喜見之.
辰、丑이 있고 삼월이라 土가 많아서 막힌다. 丑中에 辛、癸가 休囚되지만 무리를 지어서 강하고 三月 戊土는 양기가 건장하므로 원래 水가 토를 윤택하게 해야 좋고 土가 많아 病이므로 甲木이 있어야 한다.
【甲寅時】日主通根於辰,時甲得祿於寅,殺身相均,自以七殺爲用,書云,身强殺淺宜生殺,身弱殺重宜化殺,故喜有水財爲貴,旣可潤土之燥,又得滋木之氣,一擧兩得,不亦美哉.
辰에 통근하고 甲은 寅에 건록이므로 身 殺이 균등하여 칠살이 용신이다. 글에, 신강에 殺이 약하면 殺을 生해야하고 신약에 殺이 중하면 化殺해야 한다고 했으니 재성이 있어야 貴하다. 水는 원래 潤土하고 또 木을 기르므로 일거양득이다.
【乙卯時】戊臨辰提,日主得以幇身,時逢乙卯,官星獨發而淸,卯辰氣聚東方,官多可作殺看,殺較重於身,喜有火印以化之,支中藏有微水潤之更可.
辰이 있고 乙卯 관성이 청하지만 卯 辰 殺이 일주보다 많으므로 火가 化殺해야 좋고 지지에 약간의 水가 있으면 더 좋다.
【丙辰時】戊土日主,月時兩坐辰土,疊比生扶,身主朗健,辰中乙癸兩藏,財官雖不透出,勢亦不弱,以時上丙火,氣泄於土,比印益覺有情,喜金水木再露,更見精神.
辰 辰으로 일주가 튼튼하고 乙、癸 재관이 辰中에 있어도 약하지 않다. 丙火가 土에 설기되어 비겁과 인성이 有情하므로 金、水、木이 투출하면 좋다.
【丁巳時】戊土歸祿於巳,得比於辰,日主生旺極矣,三月火已進氣,火多有防燥土,故須有水財以濟之,書云,忌旺火煆煉焦折,得盛水滋潤成功,信非虛語,如柱中復有金之相助,更覺淸純,
戊土는 巳에 귀록이고 辰월 이고 火 進氣이므로 火가 많아 土가 건조되면 水가 있어야한다. 글에, 土는 旺한 火를 꺼리므로 旺한 水가 있으면 된다. 믿어라 빈말이 아니다. 金이 있으면 더 청하다.
【戊午時】天干兩比並列,通根於月提之辰,聚氣於時刃之午,三土一火,身主旺矣,辰中一點癸水,藏支有情,其功用足以潤土之燥,身旺刃旺,獨喜甲木透出制之,所謂逢刃看殺,殺刃最喜雙全.
戊戊가 辰에 통근하고 午 羊刃에 氣가 모이므로 三土 一火로 일주가 왕하다. 辰中 癸水는 암장하여 燥土가 潤土로 되었고 신왕에 刃旺이므로 甲木이 투출하여야 한다. 이른바 羊刃이 있고 殺이 있으면 살인쌍전이다.
【己未時】戊辰己未,分列月時,疊疊黨衆,土聚則滯,喜木疏水潤,金泄,如四主中見火土,絶無木金剋泄之神,當從土重,作稼穡格論,旣成此格,最忌木之官殺.
戊辰 己未로 土가 무리를 이루어 막히므로 木으로 소토하고, 水로 윤택하고, 金으로 설기하여야 좋다. 사주에 火、土가 있고 木、金의 극설이 전혀 없으면 많은 土를 따르므로 稼穡格이 된다. 가색격은 원래 木 관살을 가장 꺼린다.
【庚申時】戊土辰提,時逢庚申,金泄旺土,秀氣流通,地支申中有長生之壬,辰中有坐庫之癸,以申辰又有拱水之情,故如其言食神旺相,不如言財星有氣,以多見火土幇身爲宜.
庚申은 旺한 土를 설기하므로 秀氣가 통하는데 申中에 壬水 장생과 辰中 癸水가 水를 안고 申辰 合이 되므로 食神旺相보다는 財星有氣라고 해야 하고 火、土가 많아야 일주가 왕하다.
【辛酉時】時逢辛酉,傷官得祿,酉辰明爲六合,實則辰土生金,日主戊土,雖在司令之候,以辰比被酉牽絆,助身之力失專,以泄太過爲病,自應火印爲救,書云,混殺貴淸,遇傷喜印,旣見火矣,劫比亦不可少.
辰 酉 合은 실제로 辰土가 酉金을 生하는 것이고 辰은 土月 이지만 酉에 묶여 일주를 보조하지 못하고 설기가 태과하여 病이므로 火가 있어야한다. 글에, 混殺이 淸하게 되면 귀하고 상관에 인성이 좋다는 말은 火 인성이 있는 상태를 말하고 비겁 역시 적으면 안 된다.
【壬戌時】月辰時戌皆屬土,所謂朋冲,因冲以土氣猶旺,時干壬水,爲辰戌制之殆盡,喜有木以疏之,否則金來泄之亦可,忌土再重,微火不妨.
辰 戌 土는 朋冲인데 土가 旺 하여 辰 戌이 壬水를 극하므로 木으로 소토하거나 金으로 설기하면 된다. 土가 또 다시 많으면 안 되고 적은 火는 방해가 없다.
【癸亥時】日主戊土,逢辰提以身旺,時値癸亥,上下皆財,亥中甲木,復有水財之生,七殺神完氣足,因之比財雖爭,而有殺來制劫,身主較輕,財殺較旺,用火印則身殺兩停矣.
辰月 戊土는 신왕인데 癸亥 財가 亥中 甲木을 生하여 칠살의 氣가 완전하다. 비겁과 재가 싸우고 殺이 겁재를 극하고 일주보다 財殺이 비교적 旺하므로 火가 있으면 신살양정이 된다.
四. 戊日 巳月
【壬子時】巳月丙戊司權,火旺土實,喜有木之疏闢,水之潤澤,此係初夏戊土不離之眞神,戊土祿於巳,母旺子相,時逢壬子,喜能潤土之燥,自當以財爲用,劫比不欲透出,透則假神亂眞.
巳月은 丙、戊가 왕하므로 木、水은 巳월의 眞神이다. 戊土는 巳에 건록이고 母旺 子相이므로 燥土를 윤택하게 하는 壬子가 용신이다. 비겁은 假神(비겁)이 眞神(재)을 어지럽히므로 원치 않는다.
【癸丑時】戊土得祿於巳,母子同旺之象,夏土陽氣相催,土有乾燥之患,欲其萬物生長,全賴水以相濟,時落癸丑,金藏水透,用在癸財,喜餘柱再見金水爲助,火土皆忌神,少見爲是.
戊土가 巳에 록으로 母子 旺相한데 여름 土는 건조하므로 만물의 생장을 완전히 水에 의지한다. 癸水가 투출하고 丑에 辛金이 암장이므로 용신은 癸가 되고 나머지 柱에 金、水가 있으면 좋고 火、土는 기신이므로 적어야한다.
【甲寅時】提巳爲戊土之祿,時寅爲戊土之生,劫印通根,日主氣勢充沛,時甲坐祿於寅,木助火勢而益旺,殺有印化,土有印生,格局純粹,惟柱中火炎土燥,偏枯之象,欲其氣勢中和,非有水來調候,金來發源不爲功.
巳 건록과 寅에 장생인 일주는 기세가 충분하고 甲은 寅위에 앉아 火勢를 더하므로 殺은 印으로 化하고 土는 印의 生을 받아 格局이 순수하지만 화염토조이므로 水가 조후가 있고 金이 있어야 중화된다.
【乙卯時】時逢乙卯,官星得祿,月提巳火,見木生而愈旺,因之日主戊土,高亢極矣,天地萬物之生固在土,苟非水以灌漑,從屬石田而已,故水財爲夏土當務之急,有水而無金,榮華不久.
卯에 건록인 乙이 巳를 生하여 건조가 극에 달한다. 천지만물이 土에서 살아가는데 물을 대주지 않으면 돌밭이나 다름없으므로 여름 土에는 水가 당장 급하고 水가 있지만 金이 없으면 영화가 오래가지 못한다.
【丙辰時】戊土通根於巳,巳爲日主之祿,時丙亦根於巳,印綬亦得祿也,身印兩旺,且又根深蒂固,時支辰土,以藏癸水之財,土氣潤而火賴以泄,惟庫中溝瀆之水,力量極微,須有水之元神透出,或有金之食傷相生,用在傷官生財必矣.
일주와 丙은 巳에 록으로 튼튼하고 辰중에 癸水 財는 土를 윤택하게 하고 火를 설기하지만 도랑물 정도로 역량이 미미하므로 水가 투출하고 金이 生하면 傷官生財格으로 쓰인다.
【丁巳時】戊土兩見巳祿,正印又透時干,滿盤火土,生旺極矣,此條火高土亢,厚而且實,理應用水調候,乃係格之正用,如不見壬癸之水,喜有金以泄之,此用在食傷,書云,土逢旺月見金多,總爲貴論,如不見金,一派戊己者,作稼穡格論.
戊土는 巳、巳에 건록이고 丁이 투출하여 만반이 火、土이므로 水 조후가 格의 正 용신이고 壬、癸 水가 없으면 金이 용신이다. 글에, 土旺 月에 金이 많으면 모두 貴로 논한다고 했고 金이 없고 戊、己만 있으면 稼穡格이다.
【戊午時】天干兩戊,地支巳午,日主祿刃兩備,土氣過旺則滯,以此一片烈火頑土,病在亢燥可知,須有通根之水,爲之沃潤,方可發育,如滴水氣淺,反來激火之炎,終被旺火灼乾,故夏土用水,尤須有金來發源也.
戊 戊가 巳、午에 건록 양인이므로 土가 너무 왕하여 막혀있고 너무 燥하여 病이므로 통근된 水가 있어야 윤택한데 적은 물은 오히려 화염을 격하게 하고 결국 왕한 火에 말라 버리므로 여름 土에 水를 쓸 때는 金이 있어야한다.
【己未時】柱中一派火土,日主生機受阻,蹇滯殊難流通,壬癸之水,固爲夏戊調候之眞神,如單見水財,又防郡比所奪,未能則以爲喜,須有金來泄土,轉生水財,方全美妙,是金之食傷,尤較水財爲先要.
火、土만 있으므로 일주가 막혀서 생기가 없다. 壬、癸는 조후의 眞神이지만 水財 한 가지만 있으면 群比가 쟁탈하므로 金이 土를 설기하고 水를 生하여야 완전하다. 따라서 金이 水보다 먼저다.
【庚申時】時干庚金,長生於巳,歸祿於申,書云,食神有氣,勝似財官,惟若金多而泄之太過,須有辰丑之土以幇身,何以必要辰丑,爲其夏土濕潤也,申中壬水逢生,雖屬藏支,氣與透出相似,亦可以壬財爲用.
庚은 巳에 장생이고 申에 건록이다. 글에, 식신이 유기하면 재관보다 낫다고 했지만 金이 많아서 설기가 지나치면 丑、辰이 있어야한다. 여름에는 濕潤해야 하므로 丑、辰이 필요하고 申中에 壬水는 투출한 것과 같으므로 壬 財가 용신이다.
【辛酉時】巳酉會金,時辛又透出頭,日主戊土雖旺,究不敵食傷之盜泄,巳火化傷,土金氣勢一貫,惟時在四月火旺之候,斷無從兒之說,如有水財透出,視其身强則用財,身弱則用印.
일주가 旺해도 巳酉 合에 辛이 투출하여 식상을 감당하지 못하고 巳가 상관으로 변하고 土、金으로 일관하지만 巳月은 火가 왕하므로 절대로 從兒가 안 되며 水가 투출하고 신강하면 財가 용신이고, 신약하면 인수가 용신이다.
【壬戌時】日主戊土,戌比巳印,身主甚旺,時干壬水,坐下戌地,其財不攻自破,夏戊最忌土燥,更忌火旺,喜水潤,更喜金生,今以水被戌制,是失調候之功,急宜金來泄土生水,萬物得以滋長.
戌、巳로 일주가 아주 왕하고 壬 財는 戌때문에 혼자서 깨진다. 여름 戊土는 燥를 꺼리고 火가 왕하면 더 꺼리므로 水가 있고 金이 生하면 더 좋다. 이 사주는 戌이 壬水를 극하여 조후를 잃었으니 金이 壬水를 생해야 만물이 잘 자란다.
【癸亥時】巳亥一冲,水弱火旺,夫旺者冲衰,衰者必拔,旺者雖不盡拔,亦不能毫無損傷,惟初夏戊土,不在於比印多見,始言身强,乃以見水濕潤爲先,今時値癸亥,用財爲宜,有金構通身財尤妙.
巳 亥 충으로 水약에 火왕인데 원래 旺이 衰를 冲하면 衰가 뽑히지만 巳가 다 뽑히지는 않았고 약간 상했다. 巳月 戊土는 인성과 비겁이 적어도 신강하고 水가 우선이므로 癸亥 財가 용신이며 金이 일주와 財를 통관시키면 더 좋다.
五. 戊日 午月
【壬子時】午月火勢炎熾,戊土有焦折之虞,首重水來調候,戊日午提,位臨陽刃,土氣旺逾其度,時逢壬子,厚土滋潤功成,惟子午日冲,還宜有合神解冲,或金發水源.
午月은 火勢가 치열하여 戊土가 부스러지니 맨 먼저 水 조후가 많이 있어야한다. 午 양인으로 土가 度를 넘었는데 壬子가 윤택하게 한다. 子 午 충은 合이 있어야 冲이 해소되고 혹은 金이 있어야 좋다.
【癸丑時】午中丁己同宮,戊土得午刃而生旺,時支丑土,以中藏癸辛,兼之癸透時干,使日主高亢之氣,得以調和,盛夏戊土,原取水來反生,見印生而反剋,惟水至午月,休囚已極,非有庚辛助長弱水之勢,終不能全其潤澤之功也.
午중에는 丁、己가 있고 또 양인이므로 일주가 왕한데 丑中에 辛、癸가 있고 癸가 투출하여 조화를 얻었다. 午월 戊土는 원래 水가 生이 되고 印의 生은 오히려 剋이 된다. 특히 午月 水는 休囚가 極에 달하므로 庚、辛이 없으면 안 된다.
【甲寅時】寅午半會火局,午火羊刃被合,甲寅七殺通根,以木從火勢,殺强變爲印强,而日主旣有月提之刃,復見時支寅木長生,身主之旺,可以明矣,木旺則火炎,火炎則土燥,際此情形,實以金水調候爲急,生剋在其次耳.
寅午는 午火 양인이 合하고 甲寅은 火勢를 따르므로 강한 殺이 강한 印星으로 변하여 일주가 왕하다. 木이 왕하면 火炎하고 화염하면 土가 燥하다. 이런 상황에는 金、水 조후가 급하고 生剋은 그 다음에 논할 일이다.
【乙卯時】乙卯官星,獨發而淸,月提午印逢官,氣合情投,惟木旺轉爲火旺,戊土安能受玆烈火威煏,所以夏土見印,生而不生,須有金水透出得根,則木潤而土蘇矣.
乙木 관성이 투출하여 淸하지만 午를 생하여 木旺이 火旺으로 변하므로 맹열한 火에 戊土가 말라간다. 여름 土는 印이 生하여도 生이 안 되므로 金、水가 득근하고 투출하여야 木이 윤택하고 土가 살아난다.
【丙辰時】天干丙戊並列,聚氣月提午火,火炎土燥之象,喜其時支辰土,可以泄火之氣,潤土之燥,惟辰中癸水太微,一滴難潤萬里,須支見申酉亥子等字,自然源遠流長,
丙、戊의 氣가 午火에 모여 화염토조인데 辰土는 火를 설기하여 윤택하게 하지만 辰中 癸水는 너무 적어 萬里를 적시지 못하므로 申、酉、亥、子등이 있어야 원원유장이 된다.
【丁巳時】丁火得祿於午,戊土得祿於巳,身印相互交祿,火土同旺可知,夏月之土,氣勢燥熱,安能發榮萬物,喜有甘霖頻降,方收灌漑之功,大凡夏月戊土,除非金木結黨,干支雜出,可以轉用印比之神,否則總以食傷生財取格.
丁은 午에 록, 戊는 巳에 록이므로 일주와 인성이 交祿으로 旺하다. 여름 土는 조열하여 만물이 피지 못하므로 단비가 내려야 한다. 여름 戊土를 金、木이 극설하면 인성과 비겁이 용신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대부분 食傷生財格을 취한다.
【戊午時】天干兩戊,地支兩午,狀如天地一氣,火土同歸,惟以兩刃齊來,愈覺火旺難遏,如再來火土,祗可順其印比之氣從旺,如有滴水雜之,見則必至相激,無非質量並豊之金水,方可用傷食或財星.
戊 戊와 午、午는 天地一氣의 형상에 두개의 陽刃으로 旺한 火를 막기 어렵고 또 다시 火、土가 있으면 그에 순응하여 從旺이다. 적은 물이 섞이면 격돌하므로 질양이 풍부한 金、水가 있어야 식상이나 재성을 쓸 수 있다.
【己未時】時逢己未,月提午刃,又來生土,土勢旺而燥矣,月令陽刃,必取七殺爲制,但殺有印化,徒然助火,終不如金來泄秀,水來潤澤爲可貴.
午 羊刃이 己未를 生하므로 土勢가 왕하고 조하다. 칠살이 양인을 제하지만 殺이 인성으로 化하므로 金이 설기해야 더 낫고 水가 있으면 貴를 얻는다.
【庚申時】戊臨午刃爲身旺,庚坐申地爲食旺,身强有金泄秀,旺土得以流通,妙在申中藏壬,藉申發水之源,夏土本燥,見水則潤,格取食神生財,如金水之氣,勝於火土,則當以火印生身爲用,然而極少也.
午月로 신왕하고 申위에 庚 식신이 왕하여 설기하므로 旺한 土가 유통되고 여름土는 燥한데 申金이 生한 壬水로 윤택하므로 食神生財格이다. 金、水가 火、土보다 강하면 火를 용신으로 하지만 극히 드문 일이다.
【辛酉時】上條時逢食神,此條時値傷官,金有陰陽之分,泄則一也,日主通根於月提午火,旣有傷官,我當用傷爲眞,如柱有壬癸之水,則以水財爲用,而以金爲喜神也.
위는 時가 식신인데 여기는 상관이므로 음양은 구분되지만 설기는 한 가지다. 일주가 午에 통근하고 상관이 있으므로 상관이 진신이지만 壬、癸가 있으면 水가 용신이고 金이 희신이다.
【壬戌時】午戌半會火局,月被羊刃被合,土比化爲印綬,身旺極矣,時干壬水偏財,仲夏已屬失令,更已坐下戌地,弱水何堪,喜支見申亥,助長金水之氣,滿盤遂以活躍.
午戌은 양인 合으로 土가 인수로 化하여 아주 신왕하다. 壬水 편재는 午月에 失令인데다 戌위에 약한 水이므로 申、亥가 있으면 생기가 넘친다.
【癸亥時】日主戊土,月提午火,印劫生旺極矣,時逢癸亥,水氣坐旺,身財並茂,刃格本以殺制爲貴,獨五月戊土,不取殺制,而取金水層層轉泄,此係時令配合之需要,可宜會而未可以言傳也.
午火가 있으므로 일주가 生旺하고 癸亥가 왕하여 身과 財가 무성하다. 양인격은 본래 制殺로 貴를 삼지만 특히 午月 戊土는 제살을 버리고 설기하는 金、水를 취한다. 이런 것은 時令에 따른 배합이므로 말로 다 전하지는 못한다.
六. 戊日未月
【壬子時】六月火氣轉弱,土正當旺,戊日未提,時逢壬子水財得地有根,足以潤土之性,惟未月有傷子水,則財星無根,喜支見一申酉之神,則土泄於金,而不去子財,故金之食傷,爲夏土通關之要神,格局之佳否,金有莫大關係也.
六月은 火가 약해지고 土가 왕한데 壬子가 土를 윤택하게 하지만 未土가 子水를 傷하여 뿌리가 상하므로 申、酉가 하나만 있어도 土는 金에 설기되어 財가 안전하게 되므로 金의 통관 역할은 격국의 길흉에 막대한 관계가 있다.
【癸丑時】月時丑未冲,土因冲動而愈旺,時癸通根於丑,因冲而財成虛露,六月土旺水衰,急須有助水之神爲救,卽食傷是也,如天干再見劫比制財,專用金泄,亦是美格.
丑 未 冲으로 土가 旺한데 丑에 통근인 癸水는 冲으로 인하여 虛하고 六月은 土旺하고 水가 약하므로 金 식상이 있어야하고 천간에서 비겁이 財를 극하면 金으로 설기하여야 좋은 格이 된다.
【甲寅時】戊土通根於未,火土同生於寅,時干甲木七殺,以寅中丙火所泄,木旺轉爲火旺,乃殺印相生之局,木土皆燥,有欠生動,金水爲調候之神,理宜聚氣於干支也,
戊土가 未에 통근하고 火、土가 寅에 장생이고 甲은 寅中 丙火에 설기되므로 木旺이 火旺으로 변하여 살인상생이지만 木、土가 燥하여 생동이 부족하므로 金、水 조후가 간지에 있어야 한다.
【乙卯時】戊日未提,旺土得根而實,卯未半會,劫化爲官,而乙木透時,官多作殺看,遂成殺重身弱之象,書云,身殺兩停宜制殺,殺重身弱宜化殺,此亦以有印化殺爲貴,化殺且可生身,構通木土之氣,土勢偏燥,則喜一二點水以潤之.
未月 戊土는 實하지만 卯未 合에다 乙木이 투출하여 殺이 되니 살중신약이다. 글에, 신살양정은 制殺하고 살중신약은 化殺하라고 했는데 여기는 化殺로 貴를 삼는다. 化殺로 木과 土가 통하지만 土가 많고 燥하므로 한두 개의 水가 있어야한다.
【丙辰時】戊土日主,月時未辰,時干再丙,火土重矣,妙在辰中一滴癸水,可以泄化潤土,功非淺鮮,火土獨强喜有泄土之金,書云,土逢貴月見金多,總爲貴論,信不誣也.
未、辰、丙으로 火、土가 많은데 辰中에 癸水가 설기하고 윤토하는 功이 적지 않다. 특히 火、土가 강하면 설기하는 金이 좋은데 글에, 土가 貴人(丑 未) 月을 만나고 金이 많으면 貴格이라고 했고 맞는 말이므로 믿어라.
【丁巳時】巳未拱火,時干透丁,日主戊土,幾成焦裂,喜水灌漑,迫切需要,若無水潤,禾稼不生矣,旣以火旺爲病,水財爲藥,如不見壬癸之水,金亦可以療實土之病也.
巳未가 火를 안고 있고 丁이 투출하여 戊土가 말라서 갈라지므로 水의 공급이 절박한데 만약 水가 없으면 작물이 자라지 못한다. 원래 火가 病이므로 水가 藥이지만 壬、癸가 없으면 金으로 설기하여 土의 病을 고칠 수 있다.
【戊午時】戊生土旺之未月,時干比肩幇身,時支午火生身,旺而太過,偏於枯燥,空惹塵埃之氣,土旺不離木疏,土燥不離水潤,疏土之木,固屬至要,調候之水,尤爲先急,金能生水,亦不可或缺也.
未月 戊土를 戊午가 生하므로 너무 旺하고 燥하여 흙먼지로 뒤엉켜있다. 土가 旺하면 木이 필요하고 土가 燥하면 水가 있어야 하는데 水가 조후로 더 급하고 소토하는 木은 언제나 필요하며 金은 水를 생하여야 하므로 부족하면 안 된다.
【己未時】天干戊己,地支雙未,滿盤土氣疊疊,若在土旺用事之時,干支劫比再來,可作一神成象之稼穡格論,反宜火土助格,柱有金水木,則仍喜疏洩與潤澤也.
겁재(己)와 未、未로 土가 첩첩인데다 干支가 비겁이면 稼穡格이므로 火、土가 있어야 하고 金、水、木이 있으면 소토하고 설기하고 윤택하게 한다.
【庚申時】日戊提未,根深而旺,時逢庚申,金水同情,燥土而有金泄水潤,萬物自有滋長,土金氣勢周流,夏末火勢消退,如金水過旺,有三伏生寒之象,果爾,反喜木火爲救也.
未月 戊土는 旺한데 金水同情인 庚申으로 조토를 설기하고 윤택하게 하므로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고 土、金의 기세가 고르지만 未月은 火勢가 물러나므로 金、水가 너무 왕하면 삼복에 한기가 발생하므로 木、火가 있어야 한다.
【辛酉時】凡土皆能生金,然如此條未中暗藏丁火,土氣轉燥,非但不能生金,反有損金之虞,故月提之未,幇身則可,生金則不可,辛酉傷官,須先有水,潤土之燥,然後土金水生生不息矣,故土能生金與否,以有水無水轉移也.
未土가 있지만 未中에 丁火가 燥하여 金을 생하지 못하고 오히려 상하므로 水가 있으면 燥土가 습기를 머금고 金을 생하며 辛酉는 土、金、水로 생생불식이 된다. 土가 金을 생하는지 여부는 水의 有無에 있다.
【壬戌時】戌未劫比同來,日主戊土,愈見氣壯,戌未中兩印分列,尤足以生身,書云,身弱之造,宜助宜幇,身旺之造宜極宜泄,時壬爲助調候之神,焉得不尊之寶之,但以壬水坐下剋地,等於虛露,須有金水輔助,無力轉爲有用矣.
戌、未 비겁으로 일주가 왕성하고 戌未 中에 丁、丁이 生하여 신왕하다. 글에, 신약은 보조하고 신왕은 극설하라고 했는데 조후인 壬水 보배를 얻었지만 밑에서 戌이 制하므로 金、水가 있어야 壬水가 용신이 된다.
【癸亥時】戊生未月,時落癸亥,水旺不逮土旺,書云,身旺有官則用官,身旺無官則用財,此論命不二法門,亥中甲木逢生,且亥未拱木,似覺殺旺於財,是用財不如用殺,若有金洩土生水,則用金更勝用木.
癸亥 水가 旺하지만 土가 더 旺하다. 글에, 身旺에 官이 있으면 官을 쓰고 官이 없으면 財를 쓴다고 했는데 命을 논할 때 두 가지 法 (佛家法)이 없다는 뜻이다. 亥에 甲이 장생이며 또 亥未가 목을 안고 있으므로 財보다 殺이 旺하고 財가 殺만 못하지만 만약 金이 土를 설기하여 水를 생하면 木(관)보다 金(식상)을 쓰는 것이 더 낫다.
七. 戊日 申月
【壬子時】七月戊土,寒氣漸增,陽氣轉退,故論用神,先丙後癸,甲木次之,戊日誕於申月,月時申子會水,時干又透壬水,水來疊疊,土虛不實,財旺爲病,喜有比劫制止,火印暖之.
七月 戊土는 한기가 증가하고 양기가 물러나니 용신은 먼저 丙을 쓰고 다음에 癸가 되고 그 다음은 甲이다. 申子에다 壬水가 투출하여 水가 첩첩이므로 申月 戊土가 부실하여 財가 病이므로 비겁으로 制하고 火로 따뜻이 하여야 한다.
【癸丑時】申藏庚壬,丑有辛癸時干,又透癸財,財固旺矣,七月戊土不如夏月之實,多水則土氣浮蕩,難以發榮萬物,須有土以驅水之病,火以煊土之性,五行庶歸於中和.
申中의 庚、壬이 있고 丑中의 辛、癸가 투출하여 癸水 財가 旺하다. 七月 戊土는 여름처럼 강하지 못하므로 水가 많으면 씻겨 나가고 만물이 피어나기에 어렵다. 土가 水(病)를 몰아내야하고 火가 土를 따뜻하게 하면 중화된다.
【甲寅時】戊土長生於寅,賴寅中丙印戊比扶助,望之日主通根,乃以時逢申月,申寅互冲,而寅中丙戊皆傷,身主受害匪淺,時干甲木高透,又來剋身,須有印透出頭,專取殺印相生.
戊土가 寅에 장생이므로 寅中의 丙、戊에 힘입어 일주가 통근된 것 같지만 寅申 충으로 寅中에 丙、戊가 다 상하여 害가 적지 않고 또 甲이 투출하여 일주를 극한다. 인성이 투출하여야 하고 오직 살인상생을 취한다.
【乙卯時】時逢乙卯,官星得祿,月提申金,遇卯有暗合之情,戊土日主,不勝金木之剋泄,必須先來劫比助之,方可用財用官,如無比劫,喜有火印化官.
申 卯는 암합하고 일주는 金、木의 극설을 이겨내지 못하므로 먼저 비겁이 있어야 財나 官을 쓸 수 있고 비겁이 없을 때는 인수로 관성을 化하면 좋다.
【丙辰時】月提申金秉令,時支辰土生金,辰申有拱水之情,以支無子財,仍作土金看,初秋戊土,氣勢虛弱,最喜印比爲助,則土氣磅礡,時干丙火,以坐下辰土,有晦火之光明,喜再木火生助之.
申金을 辰土가 生한다. 辰申은 拱水의 뜻이 있으나 子가 없으므로 土와 金으로 본다(?). 申月 戊土는 허약하므로 인수와 비겁이 보조하면 土氣가 가득하고 丙火아래 辰土가 빛을 가리므로 木、火가 있으면 좋다.
【丁巳時】戊土得祿於巳,丁火又透出,秋土藉火而溫暖,身主朗健,可取申中壬水爲用,以全水火旣濟之大用,再見火土,當難持久.
巳에 건록이고 丁火가 투출하여 火氣로 戊土가 튼튼하므로 申中에 壬水를 용신으로 쓰고 수화기제가 된다. 그러나 또 다시 火、土가 있으면 오래가기 어렵다.
【戊午時】日時戊土兩透,時支午火陽刃,厚土之氣聚於午,身主鞏固極矣,月提申金,藏壬水之財,氣勢淸而不雜,當以食神生財爲用,如金水疊透天干,又防寒土之性,轉使高亢之土,化爲濕泥.
비견(戊)에 午火로 일주가 극히 강하므로 氣勢가 청한 申中 壬水 財를 用神으로 하여 食神生財격이지만 金、水가 겹으로 투출하면 찬 土로 변하여 높고 마른 土가 진흙으로 된다.
【己未時】戊土生申,氣泄而弱,秋土最喜陽和,不離丙火照煖,時逢己未,日主得根極深,未中丁火,可施調候之功,身旺原喜財官,如再水木齊透,富貴無疑.
申月 戊土는 설기되어 약하므로 陽氣의 조화에는 丙火가 가장 좋다. 일주는 己未에 득근하였고 未中에 丁火 조후가 있고 신왕하여 재관을 쓰므로 水、木이 나란히 투출하면 부귀하다.
【庚申時】庚金兩坐申祿,食神之氣勢旺矣,日主戊土,未免泄之太過,食多作傷,傷重必喜佩印,故喜丙丁迭見,制盡金病,我身强復,或則多土幇身亦善.
庚金이 申、申에 건록으로 旺하므로 일주의 설기가 지나치다. 식신이 많으면 상관이 되므로 佩印(火)하면 일주가 旺해진다. 혹은 土가 많아도 역시 좋다.
【辛酉時】日主戊土,値秋而氣休,申中金水同宮,食財氣盛,土弱難任,時逢辛酉,干支皆金,傷官之勢尤旺,書云,戊土旺於生方,斃於泄方,信然,如不見火土幇身,重來庚申辛酉之神者,可棄其孤立之土,作從兒格論,否則略見火土幇身,亦非上乘之命.
戊土는 가을에 休囚되고 申中의 金、水가 성하여 약한 土가 감당하기에 어려운데 辛酉로 傷官의 기세가 더 왕하다. 글에, 戊土는 生方에서 旺하고 泄方에서 넘어진다고 했는데 그렇다. 火、土가 없고 庚、申、辛、酉가 많으면 從兒格이다. 그렇지 않고 약간의 火、土를 가지고는 상승하는 命이 못 된다.
【壬戌時】戊土通根於戌,藏丁暖土有功,月提申金得祿,申中壬水透出,食神生財而旺,惟秋戊氣弱,須有印比生扶,用財方眞.
戌에 통근하고 戌中에 丁火로 따뜻하다. 투출한 壬水는 申이 生하므로 旺한데 가을 戊土는 약하므로 인수와 비겁이 있어야 壬水가 眞財가 된다.
【癸亥時】月提申金,時逢癸亥,金旺轉爲水旺,日主戊土,幾被財星包圍,其爲財多身弱,彰彰明矣,劫比之土,爲特效良藥,蓋水多必賴土以去之,得火以暖土輔土尤妙,金木終忌見也.
癸亥를 旺金(申)이 생하여 水가 旺하고 일주는 재성에 포위되어 재다신약이므로 비겁인 土가 특효약이다. 水가 많으면 土로 제거하고 火가 土를 따뜻이 하면 더 좋고 金、木(극설)은 끝까지 꺼린다.
八. 戊日 酉月
【壬子時】八月金旺秉令,土之氣泄,寒土生機不暢,宜秋陽以曝之,故先丙後癸爲用,戊土孤立,月提酉金,時逢壬子,金水一氣相生,促成寒土之病,急宜有燥實之土,方收隄防之功,如無火土資助,再見金水同來,作從財論.
八月은 金이 왕하여 土가 설기되어 생기가 없다. 가을에 볕은 양기를 화합하므로 丙、癸를 쓴다. 八月에 壬子가 金水 一氣로 土를 차게 재촉하므로 제방의 조토가 있어야 하는데 火、土가 없고 金、水가 같이 있으면 從財가 된다.
【癸丑時】酉丑會金,丑中癸水透出,水勢旺相極矣,八月戊土,原以火暖爲唯一需要,徒見濕潤,土之生機危殆,今欲去水之病,非印比互助不爲功,有火無土,有土無火,皆非上命.
酉丑 합에 丑中에 癸水가 투출하여 水勢가 旺하다. 八月 戊土는 원래 火가 필요한데 습하여 土가 위태하므로 水를 제거 하려면 印比(火 土)가 없으면 안 된다. 火는 있는데 土가 없거나 土는 있는데 火가 없으면 모두 上命이 아니다.
【甲寅時】戊土泄於酉月,時上甲寅又來剋身,八月戊土,原以火爲護身符,今欲化殺之頑,制金之强,更非火印救之不爲功,土來輔身亦佳,金木大忌,水尤可畏.
일주가 酉에 설기되고 甲寅이 制하므로 火는 호신의 부적과 같은데 강한 殺을 化하고 金을 제압하는 것은 火이고 土가 있어도 좋다. 金、木을 아주 꺼리고 水는 더욱 두렵다.
【乙卯時】月時卯酉一冲,金木兩傷,時干乙木官星,因冲而轉成虛露,日主戊土,旣有木之剋,復有金之泄,其身何堪,官弱喜有財輔,身弱喜劫印生扶,此條需要劫印,似更甚於財也,
卯酉 충으로 金、木이 상하여 乙木은 虛하고 戊土는 이미 金、木의 극설을 감당하지 못한다. 관이 약하면 재가 있어야하고 일주가 약하면 劫印(火 土)이 있어야 하므로 여기는 겁인을 필요로 한다.
【丙辰時】辰酉六合,土從金勢,戊日本以辰爲根,因酉牽絆,而土根被傷,幸喜時干透丙寒土藉以暖,身衰喜有扶,見木無妨,見水宜木化之,土制之.
辰은 酉에 묶여 戊土의 뿌리가 상하고 丙火가 투출하여 따뜻하지만 일주가 약하다. 木은 무방하지만 水는 木으로 化하고 土로 극하여야한다.
【丁巳時】戊土得祿於巳,丁火透出,印來生助,土氣益厚,惟月酉時巳,半會金局,再見金水,或丑土會成全金局,反以身弱論,乃須火印爲尙也.
戊土는 巳에 록이고 丁이 투출하여 土가 厚하지만 巳酉 金이므로 다시 金、水가 있거나 巳 酉 丑이 완전하면 신약이 되므로 오히려 火(印)가 있어야한다.
【戊午時】戊土坐刃於午,時干戊土幇身,時値秋令,有此得地之午火,土氣乃健,月提酉金,可以泄土之秀,火土金一氣貫通,生生不已,論用當以月提傷官爲宜,如有壬癸之水,轉爲傷官生財之格.
羊刃 午와 戊土가 있으므로 酉月에도 土가 튼튼하다. 酉金으로 土氣를 설기하고 火、土、金으로 통하여 生生이 그치지 않는다. 용신은 月支 傷官이 되고 壬、癸가 있으면 傷官生財格으로 변한다.
【己未時】三土一金,日主氣勢充沛,秋土最怕虛露,最喜劫比助之,未中暗藏丁火,藉以溫暖,雖屬一點吉神,勝於虛火多矣,月提酉洩,秀氣流行,用取傷官,有木透出,則用官殺亦佳,
가을 土는 比劫이 가장 좋은데 三土 一金으로 일주가 강하고 허한 火가 많은 것보다는 未中의 丁火가 실속이 있다. 酉는 秀氣를 흐르게 하므로 상관을 용신으로 하는데 투출한 木이 있으면 관살 용신도 좋다.
【庚申時】一土三金,不言而知傷旺身弱,喜佩火印,以生身而去金,又可驅寒增暖,一神三用,豈不美哉,如無火,唯有用劫比爲尊,水木財官皆非宜.
一土 三金은 상관이 旺하여 신약이므로 火가 있으면 金을 제거하며 따뜻이 하므로 일거삼득이지만 火가 없으면 비겁(土)를 至尊으로 알고 써야한다. 水、木 재관은 모두 마땅치 않다.
【辛酉時】一土三金,日主孤立無助,況秋金當旺,戊土幾無存身之可能矣,最喜火印爲救,土比爲助,不忌甲寅之木,蓋能生火而不畏陰金也,水終大忌.
一土 三金에 酉月이므로 일주는 위기에 있으니 火가 생하고 土가 있으면 음금(辛酉)을 두려워하지 않고 火를 생하는 甲木은 꺼리지 않지만 水는 크게 꺼린다.
【壬戌時】日主戊土,通根於戌,時干壬水,得地於酉,身財均停,戌中一點丁火,以深藏庫中,其力未能普照,値玆秋令土寒之時,須有透出之丙丁,得地之巳午,方可驅寒轉暖.
일주는 戌에 통근되었고 酉가 壬水를 생하여 일주와 財가 균등하지만 가을 土에는 찬기가 있고 戌中에 丁火의 힘은 아직 약하므로 투출된 丙、丁 火가 있고 巳、午에 득지하면 한기를 몰아내고 따뜻해진다.
【癸亥時】戊誕酉月,死地也,時逢癸亥,絶地也,身居死絶之地,其弱槪可想見,時癸通根於亥,兼有月提酉金之生,財亦旺矣,水旺則土蕩,其財必不爲我用,去水之病惟土,暖土之寒惟火,火土兩見,畵龍點晴成矣.
酉月은 戊土의 死地가 되고 亥는 絶地인데 癸는 亥에 통근되었고 酉金이 생하므로 水(財)가 旺하여 土가 쓸려가므로 재(水)가 病이고 土가 藥인데 土를 따뜻하게 하는 것은 火다. 火、土가 모두 있으면 畵龍에 點睛을 이룬다.
九. 戊日 戌月
【壬子時】戌月土旺,戊爲陽土,値旺月而氣愈厚重,木疏水潤,誠不少可,時逢壬子,土賴以潤,土水相峙,氣勢未融,須有金介其間,構通比財之氣,且土旺見金而泄秀,水亦因金生而免劫奪,金誠喜神,有則必發.
戌月은 土가 왕하고 두텁기 때문에 木이 疏土하고 水가 있으면 된다. 壬子 水가 윤택하게 하지만 水、土가 대치상태 이므로 金이 있어야 한다. 金이 있으면 秀氣를 설기하여 水가 겁탈을 당하지 않고 발복한다.
【癸丑時】戊日戌月,土雖厚而涉於燥,戌丑中有丁癸,一煊一潤,土氣遂以調和,丑中透出癸水,財星歸眞,惟土重不離木疏,獨水更防劫奪,故喜官殺制土,傷食引水.
戌月 戊土는 두텁고 燥한데 丑、戌 中에 丁은 따뜻하고 癸는 윤택한 작용을 하므로 투출한 癸水가 眞財이므로 木으로 많은 土를 막고 金이 水를 생하면 좋다.
【甲寅時】戊土通根於戌,甲木通根於寅,土旺有甲木之疏,有殺當先論殺,此條身殺兩停,喜再有金以制之,書云,身旺殺旺,而得制其殺,化爲權貴,信哉是言.
戊는 戌에 통근하고 甲은 寅에 통근하였는데 旺한 土를 甲木이 疏土한다. 殺이 있으면 먼저 殺을 논하는 법인데 이 사주는 身 殺이 양정하므로 金이 살을 제하면 좋다. 글에, 신왕살왕에 殺을 제하면 權貴라고 했는데 옳은 말이므로 믿어라.
【乙卯時】戊日戌月,土正當令,時逢乙卯,官星獨發而淸,木土相峙,兼之土燥而潤,氣勢失之於和,支有一二點水以潤之,用取財旺生官.
戌月월에 乙卯 관성이 청하지만 木、土가 대치상태이고 土가 燥하므로 地支에서 한두 개의 水가 윤택하게하면 재왕생관을 용신으로 취한다.
【丙辰時】辰戌爲朋冲,土因冲動而益旺,惟時干丙火,泄於坐下辰土,幸日主戊土健朗,非似身衰之必欲印助也,九秋土氣厚實,甲木萬不可少,否則惟喜金之泄,水之潤也.
일주를 印으로 生해야 할 것 같지만 辰戌 朋冲으로 土가 旺하고 丙火가 辰土에 설기되어 일주가 튼튼하고 九月은 土가 두텁고 實하므로 절대로 甲木이 적으면 안 된다. 그렇지 못하면 金으로 설기하고 水로 윤택하게 해야 좋다.
【丁巳時】戊土得祿於巳,得比於戌,丁印又得旺於巳,火土一氣,身旺可知,氣勢偏燥,水爲調候眞神,可收灌漑濕潤之功,有財則病去,金發水源,亦屬需要,如不見滴水,重來四庫之土,可作稼穡格論.
戌월 戊土가 巳에 祿이고 인수(丁)가 巳에 旺이므로 火、土로 신왕이지만 기세가 너무 燥하여 병이다. 水(財) 조후가 있으면 病이 제거되지만 金이 水를 생하여야한다. 水가 전혀 없고 辰 戌 丑 未가 많으면 稼穡格으로 본다.
【戊午時】戊土通根於戌,得刃於午,火土兩旺,午戌會火,印力愈强,而土氣愈燥,甲木爲疏土之眞神,自屬喜見,惟木燥則不能舒展,更須有水以滋之,財旺生殺,自是上格.
戊土가 戌에 통근하고 午 양인이 午戌 合으로 印星이 강하여 土氣가 더 燥한데 甲木은 疏土의 진신이지만 木이 건조(傷木)하면 소토를 하지 못하므로 水가 길러줘야 재왕생살로 상격이 된다.
【己未時】天干戊己,地支戌未,四土疊疊,未戌中二點丁火,戊土日主,不無太旺太燥乎,如干支再見戊己丑辰等字,當順其土性而作稼穡格論,旣成此格,木之官殺不可見,金之食傷不妨行,不作稼穡,則最喜金泄,水潤,土重木折,木不濟事.
戊 己 戌 未 四土인데 戌未 中으로 丁、丁으로 일주가 너무 旺하고 燥한데 또 다시 戊、己、丑、辰등이 있으면 稼穡格이 되므로 木이 있으면 안 되고 金은 방해가 없다. 가색격이 안 되면 金、水가 가장 좋고 土가 많아서 木이 부러지므로 木은 가색격이든 아니든 소용없다.
【庚申時】申戌拱酉,時干透庚,食神之力倍增,戊土之氣盜洩,幸九秋正値土旺,泄之,反所以秀土之氣,有水洩金,謂之兒又生兒,轉輾吐秀更美.
申戌에 酉를 안고 庚이 투출하여 식신의 힘이 배로 증가하고 戊土를 설기하지만 戌月은 土가 가장 왕하므로 秀氣가 되고 水가 있으면 (종재가 아니라도)兒又生兒로 연속으로 秀氣를 吐하여 더 좋다.
【辛酉時】酉戌氣歸西方,辛金透於時干,日主戊臨戌提,比肩通根,戌中一點丁火,殊難去透出之辛,比傷兩旺,氣勢極淸,惟土性極燥,還須有水來潤澤方佳.
酉戌 西方에 일주는 戌에 통근하였고 戌中 丁火는 투출한 辛金을 제거를 못하므로 比傷(土 金)이 旺하여 기세가 극히 청하지만 土가 너무 燥하므로 水가 있어야 한다.
【壬戌時】戊土日主,月時兩逢戌庫,兼有戌中兩丁之生,土氣渾然,時干壬水,足潤亢燥之土,土之生機,遂以生動,惟水臨比地,須有金爲水源,乃成富命,無金則徒啓土水之爭,勢成群比爭財,窮困必矣.
戌 戌을 戌中에 丁、丁이 生하여 혼연일체가 되는데 壬水가 습윤하게 하므로 土는 생기가 나지만 壬水는 戌의 극을 받기 때문에 金이 있어야 부자가 되고 金이 없으면 水、土로 군비쟁재가 일어나므로 가난하다.
【癸亥時】戊日戌提,土旺而實,時逢癸亥,財星通根,比財接近,不無爭奪之勢,雖身旺可以用財,不如見金化比,轉來生財之爲妙,論命總喜五行流通,忌其對敵,淸濁之辨別,卽在此也.
土가 旺하고 實한 戌月에 癸亥 財星이 통근하였지만 比가 財를 쟁탈하므로 身旺에 財 용신이지만 식상(金)이 재(水)를 생하여야한다. 命을 論할 때 전체적으로 五行이 흘러 통(生)하면 청하고 서로 대적하면 탁으로 본다.
十. 戊日 亥月
【壬子時】土水不容,混合則有礙氣勢之淸,三冬戊土,氣寒而肅,獨喜木火,切忌金水,戊日亥月,寒土寒水,生機岌然,時逢壬子,倂亥而水勢氾濫,水旺土蕩之象成矣,惟喜陽和,故須有厚土以去水患,盛火以溫土氣,舍此兩種,而欲身主康强,信乎其不可也.
土、水가 혼합하면 淸에 방해가 되므로 겨울은 木、火가 좋고 金、水를 일체 꺼린다. 亥月의 水、土는 생기가 위태한데 壬子가 亥水와 어울려 수세가 범람하므로 土가 씻겨나가므로 土가 水(病)을 제거하고 旺한 火로 土를 따뜻이 하려면 기본적으로 火、土 두 가지가 없으면 일주가 强하게 되지 않는다.
【癸丑時】戊日丑時,丑係濕土,見亥則蕩,明雖是土,實則與水無異,癸丑亥三神皆水,厚土轉薄,浸淫堪虞,火盛則土氣爲榮,比助則水勢乃怯,大忌金之生水.
丑은 분명히 土이지만 水나 다름이 없으므로 丑土는 亥에 씻겨나간다. 癸、丑、亥가 모두 水이므로 일주가 물에 젖었는데 火가 왕하면 土가 살아나고 土(比)가 있으면 水가 겁을 먹는다. 金은 土를 설기하고 水를 生하므로 아주 꺼린다.
【甲寅時】戊土長生於寅,甲木得祿於寅,惟亥寅六合,寅有牽掣,財殺雖旺,日主無氣,有火則生機足,且成殺印相生,火印丁不如丙,巳不及午.
戊는 寅에 장생이고 甲은 寅에 건록인데 寅 亥 合으로 재살이 旺하여 일주가 무력해도 火가 있으면 생기가 있고 또 살인상생이 되는데 丁은 丙만 못하고, 巳는 午만 못하다.
【乙卯時】亥卯會木,乙透時干,冬土本喜殺旺,爲其能生火印也,今以身主孤弱,殺旺更有何益,故喜丙丁同透,化殺助身,金雖制木,奈何洩土.
겨울 土는 본래 火(印)가 있으면 殺이 旺해도 좋은데 亥卯 合에다 乙木이 투출하여 일주가 고립되므로 殺이 더 旺해서 득이 될게 없다. 丙、丁이 투출하면 殺을 化하여 일주를 생한다. 金이 木을 剋하지만 土를 설기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丙辰時】月提亥水爲財,時干丙坐辰地,有晦火之光明,戊土寒濕爲病,再有得地之火,與夫透出之木,土自溫暖,而神完氣足矣.
丙火는 亥水와 辰土에 어두워지고 한습이 病이므로 득지한 火와 투출한 木이 있으면 土는 따뜻하고 정신이 완전하여 신강이 된다.
【丁巳時】戊土得祿於巳,再見丁火,寒而不寒,無如月提逢亥,巳亥相沖,斯時水旺火衰,須有寅字見之,亥爲寅合而不冲巳,火土恢復自由矣.
戊土가 巳에 祿을 얻고 丁火가 있어서 춥지 않은데 巳 亥 충이다. 이때는 水가 왕하고 火는 약하므로 寅이 있어야 寅 亥 合이 충을 해결하므로 火、土가 복구된다.
【戊午時】戊土見刃於時支之午,得比於時干之戊,氣勢溫厚,而可任月提亥水之財,此條五行抒配,凡不太過者,皆吉善之象,惟以時令氣候言,金水祗可少而不可多也.
비견(戊)은 午 양인으로 기세가 따뜻하여 亥水 財를 감당한다. 이것은 五行配合이 잘되어 太過하지 않고 훌륭하지만 계절상 金、水가 적어야한다.
【己未時】冬土氣怯而弱,故以劫比重見爲佳,時落己未幇身,而未中一點丁火,雖不能引以爲用,卻亦可溫暖寒土,月令亥水,旺而不猛,於財可以任用,但恐水多蕩土,如木火疊出,金水亦所弗畏矣.
겨울 土는 약하여 비겁이 많으면 좋고 己未 中의 丁火는 용신은 아니지만 따뜻하게 하고 亥水는 旺해도 맹렬하지 않으므로 財로 쓸 수 있다. 水가 많으면 土가 씻겨나가지만 木、火가 많으면 金、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庚申時】庚申食神得祿,亥乃壬水得祿,旺水再有金生,遂成氾濫之勢,日主戊土,已化爲濕土,去水之病唯土,榮土之氣唯火,如水成方局,或結黨而成崑崙之象者,作潤下格論.
庚은 申에 록이고 壬은 亥에 록이다. 왕한 亥水를 金이 生하므로 수세가 범람하여 戊土는 濕土로 변했다. 土가 水(病)를 제거하고 土를 살리는 것은 火이지만 水가 方 局을 이루면 潤下格이 된다.
【辛酉時】時落辛酉,傷官得祿,月支亥水,見金生而勢成冲奔,日主戊土,寒氣縛束,幾無存在之可能,要有透出得地之印劫幇身,否則當順其旺勢,作從財論.
辛이 酉에 록으로 亥水를 生하므로 기세가 세차고 戊土는 한기에 속박되어 존재가 어려우므로 득지한 인겁(火 土)이 투출하지 못하면 從財格이 된다.
【壬戌時】戊土通根於戌,壬水得祿於亥,身財兩强,惟以十月戊土,還忌水財高透,寒土之性,且土水各立,比財相爭,須木火並見,木以洩水,火以暖土,斯爲美矣.
戊는 戌에 통근되고 壬은 亥에 록으로 身 財가 모두 강하다. 十月 戊土는 水가 투출하면 土가 차고 또 水、土가 相爭하므로 木、火가 나란히 있어야 木이 水를 설기하고 火가 土를 따뜻이 하여야 한다.
【癸亥時】戊土日主,月時雙亥,時干再透癸水,財重身弱,水多土寒爲患,非有雄厚之土,爲之堤防,焉能任此旺財.無火照暖,生機何在.
亥 亥가 있고 癸水가 투출하여 재중신약이므로 水가 많고 土가 차다. 웅장한 土가 있어야 旺한 水를 감당하고 따뜻한 火가 있어야 생기가 있다.
十一. 戊日 子月
【壬子時】降冬寒氣凍濘,土脈塞滯,戊土日主,臨於水旺之子月,時落壬子,水勢冲激,轉使混凝厚重,一變而爲卑濕,須有寅巳戌未等神,方可挽狂瀾於旣倒.
戊土는 한기에 얼어 土脈이 막혔는데 子月 子時로 무겁게 얼어붙고 습하므로 寅、巳、戌、未가 있어야 날뛰는 水勢를 막는다.
【癸丑時】戊坐丑時,不可謂無根,惟丑爲濕土,見水原以水論,月建爲子,時干透癸,自然丑戀於水,而失其本氣,際玆萬物收藏,寒土能毋潰乎,救之之法,喜有帶火之土,或帶火之木,頻來干支,寒濕之病去,身自不弱矣.
戊土에 丑은 無根은 아니지만 丑은 습토이므로 水가 있으면 水로 본다. 癸水가 투출하고 丑은 水를 따라가니 본기를 잃었다. 만물을 간직하고 있는 시기에 寒土이지만 무너지면 안 되므로 戌、未、寅、巳가 여기저기 있으면 한습이 사라지므로 일주가 자연히 강하다.
【甲寅時】時逢甲寅,殺印相生,日主戊土,妙處全在一寅,寅中藏丙,冬土得火溫暖,分外繁榮,月提子水,見寅則泄,生機不衰,若重見土火,日主愈見發越,頻來金水,格局優轉爲劣.
甲寅은 살인 상생하는데 寅中에 丙火를 얻어 따뜻하고 기대 이상 번영한다. 子水는 寅을 생하므로 寅이 약하지 않는다. 만약 火、土가 많으면 일주가 더 좋게 피어나지만 金、水가 많으면 격국은 優에서 劣로 떨어진다.
【乙卯時】乙卯官星得祿,兼有月提子水之生,財官淸純,惟木旺總來剋土,官旺身弱,成虛而孤,要劫比頻見,再有丙丁之火,則木生火,愈覺有情矣.
乙이 卯에 록인데다 子水가 生하여 재관이 淸하지만 木이 旺하여 土를 극하므로 관왕신약으로 虛하다. 비겁이 많고 丙、丁이 木을 생하면 더 有情하다.
【丙辰時】月時子辰會水,土虛見水而愈寒,時干丙火無根,暖土之力極弱,冬戊以通根爲喜,水財以得地爲忌,今適得其反,是五行配合之無情也,須支有寅巳戌未等神,去水之有餘,輔丙戊之不足.
겨울 戊土는 통근이 좋은데 子辰 水局으로 더 차고 뿌리 없는 丙火는 아주 약하므로 水를 꺼리는데 이 사주는 반대로 水는 남아돌고 丙、戊가 부족하여 배합이 무정하므로 寅、巳、戌、未 등이 있어야 한다.
【丁巳時】戊日巳時,時干再透丁火,土暖而成隄,月令子水雖旺,以不透出頭,可免壞印,冬戊惟喜火溫,愈暖則土之生機愈暢,疊逢金水,危乎殆哉.
일주는 巳에다 丁火가 투출하여 土가 따뜻한 제방이 되고 子水는 旺해도 투출이 안 되어 인수가 살아있고 戊土는 따뜻할수록 생기가 나지만 金、水가 많으면 위태하다.
【戊午時】戊土並列,時支坐午,氣溫而實,一點午火,誠寒土不離之眞神,乃以月支子水,得時秉令,子午爲專氣之神,相遇必冲,冲則旺發衰拔,身主隨之動搖,所喜支有寅卯,則水戀情於木,而不傷火,干再丙丁透露,尤妙.
戊 戊에게 따뜻한 午火는 진신인데 子水가 午를 충하여 旺은 살고 衰는 뽑히는데 일주는 그에 따라 변하므로 寅、卯가 있으면 子水는 木을 생하게 되고 火를 傷하지 않고 丙、丁이 투출하면 더 좋다.
【己未時】日主戊土,得時上己未兩劫之助,身主尙不爲弱,月提一點子水,被上下厚土包範,制之殆盡,冬土雖以水財爲病,而提綱之水不可損,是不顧其體也,劫比疊見,喜有木以疏之,火以暖之,如土氣過重,又喜水來潤澤也.
일주는 己未가 있어서 弱하지는 않는데 子水를 上下로 극하여 위태하다. 겨울 土에 水가 病일지라도 月支의 水를 상하면 用이 體를 방관하므로 안 된다. 土가 겹쳐 있으면 木、火가 좋지만 너무 많으면 水가 있어야 한다.
【庚申時】申子半會水局,時庚情歸於水,水盛土薄,喜有燥土以實之,使其身財兩停爲貴,冬土逢金,則菁英盡泄,佩印尤屬需要,所以有火便昌,無火則亡.
申子를 庚이 생하므로 水가 왕성하고 土가 薄하므로 燥土가 있으면 身 財가 양정하여 貴하다. 겨울 土는 金에 설기되므로 佩印(火)이 있으면 번창하지만 火가 없으면 亡한다.
【辛酉時】時落辛酉,傷官之氣極旺,日主旺者喜泄,名爲秀氣流通,弱者惡泄,泄則身愈衰,月提一點子水見金,則水氣益寒,而戊土愈凍,誠非火土制金去水之神,重重見之,難以更生.
辛酉 상관이 왕한데 일주가 왕하면 秀氣유통이라고 하지만 약하면 설기이므로 싫어하고 더 약해진다. 子月에 金이 있으니 한기가 증가하여 戊土는 얼어붙으므로 金을 제하고 水를 제거하는 火、土가 많지 않으면 살아나기가 어렵다.
【壬戌時】戊土坐庫於戌,壬水見刃於子,土水雖均,冬土不耐其寒,須有通根得地之火印,動闢高亢之厚土,方可解此倒懸,否則水勢猖狂,仍爲財多身弱富屋貧人之命.
戊는 戌에 庫가 되고 壬은 子에 羊刃이므로 水、土가 균등하지만 土는 한기를 견디지 못하므로 통근득지한 火가 있어야 바로 잡힌다. 그렇지 않으면 水勢가 날뛰므로 재다신약이 되니 부옥빈인이다.
【癸亥時】亥子氣歸北方,癸又透時助旺,日主戊土,孤立無輔,其病在水明矣,去病惟喜劫比之土,所謂一神一用,如干支再見金水,而身主絶無援助者,格取從財反佳.
亥子 北方에다 癸水가 투출하여 戊土는 고립되었고 水가 病이고 土가 藥이므로 소위 一神에 一用이다. 金、水가 있으면 일주는 원조자(火)가 끊어지므로 從財格을 취한다.
十二. 戊日 丑月
【壬子時】季冬戊土,其性外寒而內溫,在此氷雪滿地之候,萬物收束之時,土脈最喜溫暖,故有一陽高透,名爲寒谷回春,戊日丑提,土虛而濕,時落壬子,有丑中辛癸之助其財,土愈被水所困,須有戌未之土以去濕,火印乃調候之眞神,尤不可少.
丑月은 밖은 차고 안은 온난하므로 빙설이 가득하고 만물이 묶여있는 土脈에 一陽이 투출하면 한곡회춘이라고 한다. 丑月 戊日은 土가 허하고 습한데 丑中에 辛、癸가 壬子와 합세하므로 괴롭다. 戌、未가 습을 제거해야 하고 火(印)는 조후의 眞神이므로 적으면 안 된다.
【癸丑時】月時兩丑幇身,詎知丑屬濕土,冬戊見之非宜,而丑中辛癸同宮,透癸則水寒益增,而日主之生機愈促,火爲暖土之神,土爲去水之藥,不嫌忌多,獨患其少.
습한 丑、丑이 일주를 돕는다고 보면 천만의 말씀이다. 丑中에 辛、癸가 있고 癸水 투출하여 한기만 증가 한다. 火는 생기를 촉발하고 土는 水를 制하므로 많아도 꺼리지 않고 오히려 적어서 문제다. (丑丑하다=축축하다.)
【甲寅時】季冬氣進二陽,火氣漸蘇,戊土長生於寅,丙戊印比藏根,時干甲木,又復通根於寅,明殺生暗印,若丙丁之元神,再透出頭,得見一壬或一癸,反作上命.
丑月은 二陽이므로 火氣가 점점 소생하는데 戊土는 寅에 장생이고 丙、戊의 뿌리가 寅中에 있다. 甲木은 寅에 통근하여 투출한 殺이 暗中에 印을 생하므로 만약 丙、丁이 투출하고 壬이나 癸를 하나 있으면 오히려 上命이 된다.
【乙卯時】戊日丑提,通根而不以旺言,時上乙木得祿於卯,卯丑緊制,而土根拔,官星雖淸,無如身不能任,故不論木强土弱,其爲寒土寒木,顯而易見,火印調候,爲必需之神,泄木生土,又爲旋乾轉坤之字,跂予望焉.
戊日은 丑月에 통근이지만 旺이 아니다. 乙이 卯에 건록인데 卯가 丑을 剋하여 뿌리가 뽑혔으니 乙木 官이 청하지만 감당하지 못하므로 木强土弱의 강약 용신이 아니고 寒土寒木인 조후 중심이다. 필수적인 火 조후가 木을 설기하고 土를 생하면 180도로 변한다.
【丙辰時】戊逢丑辰,劫比同來,日主不弱,時維深冬,寒氣未解,丑辰中分藏辛癸,皆屬濕泥,不足以培土之根,適足以寒土之性,而時干丙火,坐下泄地,一點陽和之氣,又被吸收殆盡,此係用神無力,須有木火助之,格取殺印相生.
丑 辰 비겁이 있으므로 일주가 약하지 않지만 한기는 아직 풀리지 않았고 丑、辰 中에 辛、癸가 습하므로 培養하는 土가 못 되고 차기만 한데 丙火는 辰土에 설기되어 버렸다. 용신이 무력하므로 木、火가 있어야 殺印相生格을 취한다.
【丁巳時】時落丁巳,土賴得暖,有寒谷回春之象,時支巳火歸祿,印比同藏,戊不乏生機矣,凡冬土最喜坐下火地,而最忌亥申等字破之,今以火多水少,故雖丑藏癸水,亦無大礙,若有木生印,更見生色.
丁巳 火로 한곡회춘이 되고 일주는 巳火 귀록에 丙、戊가 있으므로 戊土는 생기가 있다. 地에 火가 가장 좋고 格을 깨는 申、亥를 가장 꺼리는데 지금 火는 많고 水가 적지만 丑中에 癸水가 있으므로 부족하지 않다. 만약 木이 火(印)를 生하면 더 돋보인다.
【戊午時】天干戊土兩配,通根於時支之午,日主根深蔕固,午爲戊土之陽刃,其氣極壯,月提丑土,以有午來照暖,寒而不寒,土氣已實,喜有甲木出干疏之,如見丙丁雜出,反喜壬癸調濟.
戊 戊가 午에 통근되어 일주가 튼튼하고 午火로 춥지 않다. 土氣는 이미 강하므로 甲木이 투출하여 소토하면 좋다. 丙、丁이 투출하면 오히려 壬、癸가 좋다.
【己未時】戊日丑月,時逢己未,重重劫比,塊然不動之象,冬土雖虛,黨衆轉實,火爲解寒之神,喜於柱中見之,如干支復見四庫,而無金水木透出逆氣者,作稼穡格論.
丑月에 己未 土가 많아 흙덩어리는 움직이지 않고 겨울 土가 비록 약하지만 무리가 모여 강하다. 火는 한기를 해소하므로 있어야 하고 干支에 土가 있고 거슬리는 金、水、木이 투출하지 않으면 稼穡格이다.
【庚申時】戊臨丑提,寒土也,時落庚申,食神之氣極旺,丑申中皆藏水,寒金凍水,相繼齊來,使日主高亢之戊,變成濕泥,喜有火制金,有土幇身,火土重見,土自病去,而發榮矣.
丑月에 庚申 식신이 아주 왕하고 丑申 中에 水가 있고 金이 水를 얼게 하므로 戊土는 습한 진흙으로 변했으니 火가 金을 제하고 土가 있으면 좋은데 火、土가 많으면 病은 자연히 물러나고 발복하게 된다.
【辛酉時】月時酉丑會金,劫化爲傷,不應會而會之,是爲無情,時干一辛高透,助長泄,日主戊土,愈覺頹唐不振,以金旺爲病,急宜佩印以藥之,重土以補之,如再見壬癸亥子等字,則金泄於水,格取二人同心,則從財是也.
酉丑 合은 겁재가 상관으로 되었으니 무정한데다 투출한 辛은 설기를 조장하여 일주가 무너진다. 金이 왕하여 병이므로 佩印하는 火와 많은 土가 있어야 한다. 壬、癸、亥、子 등이 있고 金이 水에 설기되면 二人同心格 즉 從財格이다.
【壬戌時】日主戊土見丑戌,戌中藏丁,而寒土得以溫暖,時干壬水高透,以坐下比肩之地,財星終被奪去,所喜冬土怕寒,去壬反妙,柱中土氣厚實,須有木來疏之,乏木則土頑不靈,更見火透照暖,益覺天衣無縫矣.
丑 戌이 있고 戌中에 丁火가 따뜻이 하는데 戌토 위에 壬 財가 겁탈을 당하지만 일주는 추위를 겁내므로 오히려 壬水를 제거하여야 좋고 土가 實하므로 木으로 소토해야 하는데 木이 약하면 土가 신통하지 못하지만 火가 투출하면 천의무봉이다.
【癸亥時】支見亥丑干透癸水,卽可作亥子丑北方一氣看,日主戊土,見洋洋旺水,化爲濕泥,絶無生氣,除非有戊戌丙寅等字,方可挽此旣倒之狂瀾,否則須有壬癸申子等神,再來干支,格成從財.
亥丑에 癸水가 투출하여 亥子丑 方으로 보고 戊土는 旺한 水로 진흙이 되어 생기가 끊어졌으니 戊、戌、丙、寅등이 있어야 넘쳐나는 물을 제지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壬、癸、申、子등이 간지에 있으면 從財格이다.
'八 字 提 要' 카테고리의 다른 글
第七章 庚金 (0) | 2015.01.03 |
---|---|
팔자제요 第六章 己土 (0) | 2014.11.02 |
팔자제요 第四章 丁火 (0) | 2014.11.02 |
팔자제요 第三章 丙火 (0) | 2014.11.02 |
팔자제요 第二章 乙木 (0) | 2014.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