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의 모든 것은 변화하게 되어 있다. 합(合)이라 하는 것은 음(陰)과 양(陽)이 서로 만나는 것과 같으니 남자는 양(陽)이 되고 여자는 음(陰)이 되어 서로 결혼하게 되는 이치와 같다.
서로 합을 함으로서 자식이 생겨나고 하나의 가정이 생기게 된다. 같은 천간(天干) 이라도 음양이
서로 다르니 비유하면 갑(甲)과 기(己)가 서로 만나 간합(干合)이 성립되니 갑(甲)이 기(己)를 아내로 삼고 기(己)는 갑(甲)을 남편으로
삼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1. 년간(年干)과 월간(月干)은 서로 가까이 있으니 합력(合力)이 비교적 크다. 합(合)된 후에 한신(閑 神)으로 볼 수도 있다. 한신(閑神)은 일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신이다.
2. 년간(年干)과 시간(時干), 혹은 월간(月干)과 시간(時干)은 서로 간격이 떨어져 있으니 합력(合力)이 비교적 약하다. 합하여 길흉(吉凶)이 되는 것은20- 30%밖에 안된다.
3. 양간(兩干)이 서로 합하여 득시(得時), 득지(得地)를 하거나 실시(失時), 실지(失地)하면 양쪽의 차이는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 왕(旺)한자는 합으로 인하여 길흉(吉凶)이 되는 것은 60-70%가 된다.
4. 양간(兩干)이 하나와 쟁합(爭合)하거나 투합(妬合)하게 되면, 서로 합하려고 싸우니 합(合)이 잘 안된다. 합의 작용이 50%정도 밖에 효과가 없다.
5. 천간이 합을 하면서 정관이나 편관을 합하는 경우는 정편관(正偏官)이 혼잡시에는 합살유관(合煞留官)과 합관유살(合官留煞)이 있는데 길흉(吉凶)은 사주구성을 잘 살피고 정해야 한다.
6. 경년(庚年), 을월(乙月), 갑일(甲日), 을시(乙時)라면 년월(年月)의 을경(乙庚)은 상합이 되고 시간(時干)의 을목은 합이 안된다.
7. 을년(乙年), 경월(庚月), 을일(乙日) 이라면 경금이 좌우(左右) 전부를 합하니 투합(妬合)이라고 하며, 합력(合力)은 50%정도이다.
8. 을년(乙年), 을월(乙月), 경일(庚日)이라면 을경(乙庚)이 상합(相合)하니 년간의 을목(乙木)은 거리가 멀어 합(合)의 뜻은 있으나 합은 안된다.
9. 경년(庚年), 을월(乙月), 을일(乙日)이라면 년월의 을경(乙庚)이 상합되고, 일간은 합이 안된다.
10.기년(己年), 경월(庚月)갑일(甲日)이라면
갑목(甲木)이 경금의 극제(剋制)를 받기 때문에 갑기(甲己)합이 안된다>
4. 천간(天干)의 상극(相剋),상합(相合)이 같이 있을 때
2. 경년(庚年), 신월(辛月), 을일(乙日)이면 을경(乙庚)합이 안되고 신금(辛金)이 을목(乙木)을 극(剋)한다.
3. 갑년(甲年), 경월(庚月), 을일(乙日)이면 극(剋)과 합(合)이 같이 있는데 이때는 합(合)이 먼저 이기에 을경(乙庚)상합이 되고 극(剋)을 논하지 않는다.
4. 병년(丙年), 경월(庚月), 을일(乙日)이면 극(剋)과 합(合)이 같이 있는데 이때는 극(剋)이 먼저고 합(合)이 나중이니 합(合)으로 논하지 않는다.
5. 이때 경금이
득시(得時) 득지(得地) 하고 병화(丙火)가 실령(失令)하였다면 병화(丙火)가 무력하여 극이 어렵고 오히려 을경(乙庚)상합(相合)이 된다.
5. 천간 합화(合化) 1. 천간이 합하는데 합화(合化)가
되고 안되고가 있으니 설령 합이 되어도 진화(眞化)가 있고 가화(假化)가 있다. 2. 만약 합화(合化)신이 통근(通根)되지
않으면 원래의 기질로 변하지 않는다. 3. 만약 합화(合化)신이 통근(通根)되고
극을 받고 있으면 어떤 때는 합이 되고 어떤 때는 합이 되지 않는다. 이것이 가화(假化)와 진화(眞化)를 논하는
것이다. 4. 천간이 합하는데 일간(日干)이
월간(月干)과 시간(時干)을 합하는 경우와 년간(年干) 월간(月干)이 합하는 두가지가 있다. 5. 일간을 합하는 것은 화기(化氣)격 에서
설명하였고 년월의 합은 오행의 왕쇠(旺衰)의 일종의 조건이 된다.
6. 천간합(天干合)의 조건
1. 갑기(甲己) 합화토(合化土)는 반드시 진술축미(辰戌丑未)월에 생(生)하여야 합화(合化)가 된다.
2. 을경(乙庚) 합화금(合化金)은 반드시 사유축(巳酉丑)이나 신(申)월에 생(生)하여야 합화(合化)가 된다.
3. 병신(丙申) 합화수(合化水)는 반드시 신자진(申子辰)월이나 해(亥)월에 생(生)하여야 합화(合化)가 된다.
4. 정임(丁壬) 합화목(合化木)은 반드시 해묘미(亥卯未)월이나 인월(寅月)에 생(生)하여야 합화(合化)가 된다.
5. 무계(戊癸) 합화화(合化火)는 반드시 인오술(寅午戌)월이나 사(巳)월에 생(生)하여야 합화(合化)가 된다.
위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으면 합화(合化)가 안된다
7,천간합의 합화(合化)와 불화(不化)의
보는법
삼명통회(三命通會)에 이르기를 천간(天干)과 지지(地支)가 합(合)하여
합화(合化)되기도 하고, 합이 되지만 화(化)하지 않는 것이 있으니 예를들면 갑일(甲日)간이 인묘진(寅卯辰)월이나 해묘미(亥卯未)월에 생하여
천간에 경금(庚金)이나 을목(乙木)이 있고 기토(己土)가 있으면 갑기(甲己)가 합하여 갑기(甲己)합화토(合化土)가 되어야 하나 절기(節氣)가
목왕절(木旺節)이고 합을 방해하는 경금(庚金)과 을목(乙木)이 있으니 갑목(甲木)의 세력이 또한 강하니 어찌 목(木)의 성질을 버리고 토(土)의
성질로 화(化)하겠는가? 1. 인월(寅月): 2. 묘월(卯月)
3. 진월(辰月)
4. 사월(巳月)
5. 오월(午月)
6. 미월(未月)
7. 신월(申月)
8. 유월(酉月)
9. 술월(戌月)
10. 해월(亥月)
11. 자월(子月)
12. 축월(丑月)
▶ 간합도(干合圖)
▷ 갑기(甲己) 간합(干合)
갑목(甲木)은 양목(陽木)이고 그 성질은 어질고 열개의 천간(天干)중에 가장 먼저가 되고 기토(己土)는 음토(陰土)이며 고요하고 순박하며 인정이 두터웁다. 그래서 모든 생물의 덕이 된다. 갑목(甲木)과 기토(己土)가 서로 만나면 갑기(甲己) 합이 되어 중정지합(中正之合)이라고 하여 사람됨이 다른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며 관대(寬大), 후덕(厚德), 평평하고 마음이 곧 바르다. 분수를 지킬 줄 알고 도량(度量)이 넓다. 모든 일에 화순(和順)하는 고로 모든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덕을 쌓아 본받음이 된다.
▷ 갑일간(甲日干)이 기(己)와 합할때
갑기(甲己)가 서로 합하게 되면 오상(五相)이 신의(信義)에 해당되고 오행이 토(土)로 변하게 되어 수를 극하게되니 오상(五相) 중에서 지(智)를 깨트려 사람됨이 신의(信義)를 중요하게 생각하나 지혜가 결핍되었다. 만약 사주에 을목(乙木)이 있으면 남자는 배우자를 이별하거나 부부간에 불화가 발생된다.
정화(丁火)를 보면 재물이 손실되고 신금(辛金)을 보면 윗사람의 덕을 받고 무토(戊土)를
보면 부귀하고 행복해진다. 계수(癸水)를 보면 일생 평안하게 생활하고 임수(壬水)를 보면 일생 바쁘게 생활한다. 생월 천간에
경금(庚金)을 보면 가족이 흩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생시(生時) 천간에 병화를 보면 크게 발달하는 사람이다.
▷ 기일간(己日干)이 갑(甲)과 합할때
사주에 기토(己土)일간이 갑목(甲木)과 합을 하면 정관(正官)과 합하는 것이니 이 사람은 신의(信義)가 부족한 사람이니 다른사람과 신용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된다. 코가 낮고 힘이 없으며 음성이 탁하다. 사주에 정화(丁火)가 있으면 다른 사람의 일로 인하여 창피를 당하고 치욕(恥辱)을 당한다.
▷ 을경(乙庚) 간합(干合)
을목(乙木)은 음목(陰木)이고, 그 성질은 어질고 크게 부드럽다. 경(庚)은 양금(陽金)이고 굳고 강해서 남에게 굽히지 않는다. 음목(陰木)은 부드럽고 양금(陽金)은 강해서 부드러움과 강함이 서로 조화가 되어 인의(仁義) 즉, 어질고 의리(義理) 있는 것이 서로 조화롭게 화하여 사람됨이 과감하여도 분수를 지키고 함부로 현혹되지 아니하고 오로지 인자(仁慈)한 마음과 의리로서 나아가고 물러설 줄 안다. 그리하여 인의지합(仁義之合)이라고 한다.
▷ 을일간(乙日干)이 경금(庚金)과 합할때
사주에서 을일간(乙日干)이 경금(庚金)과 합을 하면 정관과 합을 하는 것이다. 이
사람은 결단력(決斷力)이 부족하고 크게 복을 타고나지는 않았다. 만약 사주에 병화(丙火)가 나타나 있으면 모든 일이 막히고 정체되며
방해하는 자들이 많다. 사주에 임수(壬水)를 보면 처음은 어려워도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자수성가(自手成家)하는 사람이고 사주에
정화(丁火)를 보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뜻과 같이 된다.
▷ 경일간(庚日干)이 을목(乙木)과 합할때
사주에서 경일간(庚日干)이 을목(乙木)을 만나 합이되면 정재와 합하는 것이다. 이
사람은 남에게 베푸는 자비심이 없고 인정미가 없다. 항상 의리(義理)를 내세우며 자랑삼아 얘기를 많이 한다. 이빨이 강하고
성격이 강직하며 믿음직스럽고 자기자랑을 많이 하는 편이다. 무엇이든지 잘 먹고 용감하고 과감하나 지모가 약간 부족한
편이다.
▷ 병신(丙辛) 간합(干合)
병(丙)은 양화(陽火)이고 스스로 기운이 성하여 만리(萬里)를 비춘다.
신(辛)은 음금(陰金)이고 병신(丙身)이 합을 하면 위제지합(威制之合)이라고 하여 사람됨이 겉으로 보기에 위엄(威嚴)이 서려있고 함부로 근접할
수가 없다.
▷병일간(丙日干)이 신금(辛金)과 합할때
사주에 병일간(丙日干)이 신금(辛金)과 합을 하게 되면 정재(正財)와 합을 하는
것이다. 병화(丙火)는 예의에 해당하고 합해서 수(水)가 되니 수(水)는 지(智)에 해당한다. 그러나 본래의 예의를 잃어버리는 것이니
사람됨이 예의를 생각하지 않고 제멋대로 행동한다. 머리가 총명하여 꾀가 많고 권모술수(權謀術數)에
능하다.
▷ 신일간(辛日干)이 병화(丙火)와 합할때
사주에 신일간(辛日干)이 병화(丙火)와 합할 때는 정관과 합을 하는 것이니 이
사람은 반드시 영리하지 못하고 형제간에 우애가 없을 것이다. 스스로 크게 되겠다는 포부와 의지가 약한편이고 신체가 작은 사람이 많고
살이 찌지 않았다. 사주에 무토(戊土)가 있으면 일생 영화롭고 행복하게 한 평생을 살게
된다.
▷ 정임(丁壬) 간합(干合)
정(丁)은 음화(陰火)이고 등촉(燈燭)불과 같은 것이며 임(壬)은 양수(陽水)이며
불이 아니면 빛이 나지 않는다. 그런고로 정과 임이 합하면 음욕(淫欲)지합이라고 한다.
▷ 정일간(丁日干)이 임수(壬水)와 합할때
사주에 정일간(丁日干)이 임수(壬水)와 합이 되면 정관과 합하는 것이다. 이 사람은
도량이 넓지 못하고 질투를 잘하며 마음이 강하다. 또 신용이 없는 편이고 신체는 큰 편이나 살이 찌지 않았다. 사주에
신금(辛金)이 있으면 일생 편안하고 복록이 많고 부귀하게 살게 된다.
▷ 임일간(壬日干)이 정화(丁火)와 합할때
사주에 임일간(壬日干)이 정화(丁火)와 합이 되면 정재와 합하는 것이다.
이사람은 신의(信義)가 파과되어 신용과 의리가 결여된 사람이고 성질이 괴팍하다는 소리를 듣게 된다. 쉽게 성질을 잘내고 변덕스러운 면이
있고 몸집은 큰 편이다.
▷ 무계(戊癸) 간합(干合)
무(戊)는 양토(陽土)이고 추한 늙은 신랑이 된다. 계(癸)는
음수(陰水)이고 젊은 부인이 된다. 늙은 남자와 젊은 부인이 비록 결혼을 했다하나 정이 없을 것이니 무정지합(無情之合)이라고
한다.
▷ 무일간(戊日干)이 계수(癸水)와 합할때
사주에 무일간(無日干)이 계수(癸水)와 합이 되면 정재와 합하는 것이다. 이 사람은
두뇌가 총명하고 겉으로 보기에는 다정다감하게 보이나 속마음은 무정(無情)하고 음흉한 면이 있다. 좀처럼 말을 하지 않고 얼굴색은 주로
붉은 편이며 성질은 급하다. 미남미녀(美男美女)가 많고 늦게 결혼하거나 중매결혼을 많이
한다.
▷ 계일간(癸日干)이 무토(戊土)와 합할때
계일간(癸日干)이 무토(戊土)와 합을 하면 정관과 합되는 것이다. 이 사람은
자존심이 강하고 지혜가 남만 못하고 질투심이 많다. 시작은 잘하나 끝을 보지 못하고 실천력이 부족하다. 나이 많은 사람과
결혼하는 사람이 많고 중매결혼을 많이 한다. |
命理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