河圖(하도)와 落書(낙서)는 古代中國(고대중국)에 河水(하수)라는 湖水(호수)와 落水(낙수)라는 湖水(호수)가 있었는데 河水(하수)라는
湖水(호수)에서 龍馬(용마)가 出現(출현)하고 [龍馬는 身長이 八尺以上된 馬다] 馬(마)등에 그림 같은 形象(형상)으로 尾(미 "꼬리")에 一六
頭(두 "머리")에 二七 左(좌)에 三八 右(우)에 四九 中央(중앙)에 五十으로 된 形象(형상)을 보고 方位(방위)에 配置(배치)한 것이라 하고
洛書(낙서)또한 洛水(낙수)라는 湖水(호수)에서 靈龜(령구 "거북")이 나타났는데 거북의 등에 神妙(신묘)한 文彩(문채)로된 圓(원)에
숫字(숫자)까지 들어있는 形象(형상)이 박혀 있었다고 한다,
[年代(년대)는 정확하지 않으나 지금으로부터 약 4200년전 중국의 夏禹氏(하우씨)라는 임금이라고 알려지고 는데 堯(요)舜(순)禹(우)湯(탕)임금 中에 禹(우)임금에 해당한다, 河圖(하도)는 生成數(생성수)로써 內(내)에 들어있는 1.2.3.4.5.를 生數(생수)라 하고 外面(외면)에 둘러 싸고 있는 6.7.8.9.10.을 成數(성수)라고 하는 것인데 중앙에 5를 体(채)라 하고 5를 싸고있는 1.2.3.4.는 用(용)으로 하는 것이며 體數(채) 5에 用(용)1數(수)가 합하여 成(성)>6하고 五에 2를 합하여 成>7하고 5수에 用(용) 3수를 합하여 成>8이 되고 体(채) 5수에 用(용) 4수를 합하여 成>9하고 5수에 5를 合하여 10수를 成(성)하며 1.3.5.7.9.를 陽(양)이라 하고 2.4.6.8.10.을 陰(음)이라 하였다,
그러므로 生數(생수)에는 5가 体(채)가되고 成數(성수)에는 10수가 体(채)가 되는 것이다,
數理(수리)의 順序(순서)로 보아서는 1.이 根本(근본)이 되겠으나 完成(완성)과 未成關係(미완성관계로 보면 五는 生數(생수)의 完成數(완성수)요 十은 成數(성수)의 完成數(완성수)로 体(채)가된다, 하늘과 땅의 道(도)에 있어서나 1개의 생물에 있어서도 河圖(하도)와 落書(낙서)의 이치가 구비되어 있어 어떤 하나가 体(채)가되면 다른 하나는 用(용)이 되어 하나의 생명체가 維持(유지)된다, (體用不二 動卽用 靜卽體)
고로 河圖(하도)를 體(체)라 하면 落書(낙서)는 用(용)이 되는 것이요 河圖(하도)에는 10수가 들어있고 落書(낙서)에는 10수가 없으니 十수는 0과 같은 數(수)라 河圖(하도)는 先天(선천)으로 形象(형상)이 없는 것이며 萬物生成變化(만물생성변화)의 過程(과정)을 標示(표시)한 것으로 10 이라는 極數(극수)가 나타나있고 落書(낙서)는 生成變化(생성변화)를 標示(표시)한 수가 아니고 이미 形成(형성)된 象(상)을 標示(표시)한 수이기 때문에 無常(무상)의 極數(극수) 10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河圖(하도)는 四時(사시)의 寒署(한서)가 地上方位(지상방위)에 應(응)하여 만물이 生成(생성)하는 作用性(작용성)을 표시한 것으로 4 계절이나 사방을 象徵(상징)하는 것이고 落書(낙서)는 하나의 成物(성물)된 외 형상을 표시한 것으로 동서남북이나 춘하추동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형체를 이룬 한 생명체를 말하면 상하좌우 전후 속과 겉 같은 구별이 있는 것으로 形象(형상)의 理(리)를 表示(표시)한 것이다, 또한 落書(낙서)는 四方八方(사방팔방)으로 15 수로되어 있음을 알 것이다, 그러므로 河圖(하도)가 四季節(사계절)로 1년 12月이 된다면 落書(낙서)는 15 수로써 一氣(일기)에 該當(해당)하니 24 節氣(절기)와도 같은 것이다
[年代(년대)는 정확하지 않으나 지금으로부터 약 4200년전 중국의 夏禹氏(하우씨)라는 임금이라고 알려지고 는데 堯(요)舜(순)禹(우)湯(탕)임금 中에 禹(우)임금에 해당한다, 河圖(하도)는 生成數(생성수)로써 內(내)에 들어있는 1.2.3.4.5.를 生數(생수)라 하고 外面(외면)에 둘러 싸고 있는 6.7.8.9.10.을 成數(성수)라고 하는 것인데 중앙에 5를 体(채)라 하고 5를 싸고있는 1.2.3.4.는 用(용)으로 하는 것이며 體數(채) 5에 用(용)1數(수)가 합하여 成(성)>6하고 五에 2를 합하여 成>7하고 5수에 用(용) 3수를 합하여 成>8이 되고 体(채) 5수에 用(용) 4수를 합하여 成>9하고 5수에 5를 合하여 10수를 成(성)하며 1.3.5.7.9.를 陽(양)이라 하고 2.4.6.8.10.을 陰(음)이라 하였다,
그러므로 生數(생수)에는 5가 体(채)가되고 成數(성수)에는 10수가 体(채)가 되는 것이다,
數理(수리)의 順序(순서)로 보아서는 1.이 根本(근본)이 되겠으나 完成(완성)과 未成關係(미완성관계로 보면 五는 生數(생수)의 完成數(완성수)요 十은 成數(성수)의 完成數(완성수)로 体(채)가된다, 하늘과 땅의 道(도)에 있어서나 1개의 생물에 있어서도 河圖(하도)와 落書(낙서)의 이치가 구비되어 있어 어떤 하나가 体(채)가되면 다른 하나는 用(용)이 되어 하나의 생명체가 維持(유지)된다, (體用不二 動卽用 靜卽體)
고로 河圖(하도)를 體(체)라 하면 落書(낙서)는 用(용)이 되는 것이요 河圖(하도)에는 10수가 들어있고 落書(낙서)에는 10수가 없으니 十수는 0과 같은 數(수)라 河圖(하도)는 先天(선천)으로 形象(형상)이 없는 것이며 萬物生成變化(만물생성변화)의 過程(과정)을 標示(표시)한 것으로 10 이라는 極數(극수)가 나타나있고 落書(낙서)는 生成變化(생성변화)를 標示(표시)한 수가 아니고 이미 形成(형성)된 象(상)을 標示(표시)한 수이기 때문에 無常(무상)의 極數(극수) 10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河圖(하도)는 四時(사시)의 寒署(한서)가 地上方位(지상방위)에 應(응)하여 만물이 生成(생성)하는 作用性(작용성)을 표시한 것으로 4 계절이나 사방을 象徵(상징)하는 것이고 落書(낙서)는 하나의 成物(성물)된 외 형상을 표시한 것으로 동서남북이나 춘하추동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형체를 이룬 한 생명체를 말하면 상하좌우 전후 속과 겉 같은 구별이 있는 것으로 形象(형상)의 理(리)를 表示(표시)한 것이다, 또한 落書(낙서)는 四方八方(사방팔방)으로 15 수로되어 있음을 알 것이다, 그러므로 河圖(하도)가 四季節(사계절)로 1년 12月이 된다면 落書(낙서)는 15 수로써 一氣(일기)에 該當(해당)하니 24 節氣(절기)와도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