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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行元理

오행 발생의 근원

  오행의 발상과 근원

우주의 무극(無極)에서 태극(太極)이 분열하는 과정에서 음 경향과 양 경향으로 대별하였으나 우주 현상계와 창조 과정에서 木 火 土 金 水의 오대 현상체로 분별하여 파악하려는 내면에서 음양 오행설이 완성 되었다.   

 

無極

 

太極

 

空虛

 

중성자
사계절
중앙토

 

四象

太陰

小陽

少陰

太陽

 

겨울

가을

봄 여름

여름

 

저녁

아침

 

 

 

(1)수(水)의 원리와 작용

물은 우주를 창조한 본체다. 우주 운동은 곧 물의 운동이 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즉 만유 행명의 근원이 물로서 이어지고 물로서 보존되고 물로서 생겨난다. 따라서 물은 수로서 북쪽이며 수리는 1.6이며 지혜 표용력 인내 완만 적응력 음흉 기만 비분 애수 응고 결빙 용해 신장 방광 생식기 비뇨기 수분, 귀, 청각, 배설물, 바다, 호수, 샘, 이슬, 비, 빙설, 안개, 어족류, 초음파, 수산물, 여관, 식품, 줄, 양식업, 목욕탕, 수도, 수영장, 해양, 선박, 조선 등의 형상으로 나타낸다.

 

 

(2)목(木)의 원리와 작용

목은 만물이 팽창하며 일어나는 기운이요, 증기요, 증기가 발산하면서 생기는 현상인 까닭에 봄에는 바람이 삼하게 불고, 건조한 형상이 모두 목기의 원리에서 비롯된 것이며, 생동하는 만물을 창조하며 뻗어 나아가는 형상이다. 목은 동쪽을 나타내고 수리로는 3.8이요, 신맛, 청록색, 새벽, 인정, 희열, 경사, 간, 담, 신경, 모발, 수족, 어깨, 인후, 머리, 촉각, 동양지목, 사목, 지엽, 초목, 묘목, 산림, 버드나무, 화원, 섬유, 악기, 기구, 지물, 문방구, 분식, 죽세공, 목각, 의류, 교육자 등의 형상으로 나타낸다.

 

 

(3)화(火)의 원리와 작용

화는 우주 현상계의 양(양)적 현상이요, 생동력으로서 만물의 에너지이며 태양의 열과 광선이며, 또한 사람이 음식을 먹으며, 입, 위, 대장, 간, 심장, 오단계를 거처 화의 작용인 체온 시력을 나타낸다.


또한 화는 남쪽을 나타내고 수리로는 2.7이요, 낮이며, 적색, 홍색, 예의, 명랑, 기쁨, 달변, 조급, 염상, 직언, 정직, 이산, 정신, 혀, 혈압, 태양, 전기, 적외선, 자외선, 폭발성, 용광로 등불, 촛불, 전파, 비조류, 화공, 화학, 유류,항공, 전자, 컴퓨터 등으로 표현된다.

 

 

(4)토(土)의 원리와 작용

토는 만물을 생장케 하고 조화하는데 그 목적과 사명이 부여 되어있다. 만약 토의 원리처럼 분렬을 통일 하고 조화하는 능력이 없다면 우주는 오늘과 같이 존재 할 수 없다. 토는 무한한 상승, 무한한 하강, 무한한 분렬을 용납하지 않으며 하나의 작용이 끝나면 그 다음 작용으로 연결과 유대, 조화와 조절과 영원성을 보장케 한다. 토는 장마며 수리는 5. 10으로 단맛, 신용, 중후, 비만, 느림, 농사, 중앙, 집결, 노랑, 옛애인, 묵은 것, 돈, 산, 언덕, 제방, 전답, 흙, 짐승, 안개, 이슬비, 부동산, 토건 등으로 표현된다.

 

 

(5)금(金)의 원리와 작용

금기는 만물의 성장을 억제하며 고체화 하므로 견고하고 결실이며, 또 한 정기를 수검 하는데 고체로 화하며 모든 결실의 형태이다. 모든 사물은 결과나 결실이 중요한 것과 같이 금의 원리는 사물의 성장으로부터 수확한 토대로 연구, 분석 가공, 제작 실용;, 생활에 응용 하고 있는 까닥에 중요하다. 금은 서쪽을 나타내고 수리는 4.9요, 맵다, 의리, 냉정, 변혁, 급속, 급변, 견고, 숙살, 성냉, 유행성, 출혈열, 폐, 대장, 기관지, 피부, 치질, 맹장, 천식, 코, 냄새, 치아, 냉기, 서리, 석양, 병기, 곤충, 갑곤충 등오로 표현된다.

 

 

(6)오행상생상극(五行相生相剋)

우주는 상대적인 운동과 작용에서 변하고 화하는 까닭에 상생과 상극으로 표시하고 있다. 특히 상(相)자를 가하여 사용하는 까닭은 사물의 법칙이 상대적인 상호 작용을 떠난 것이 없는 이유에서 상(相)자를 가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상극은 변화 운동의 본질이다. 상생은 자식과 어머니의 도리요, 상극은 변화 운동의 본질이다. 상생은 수생목 - 목생화 -화생토 - 토생금- 금생수로 이어지고, 상극은 수극화 - 화극금 - 금극목 - 목극토 - 토극수로 상생 상극으로 결정되며 우주 현상계의 생성 변화가 상생 상극으로 작용하고 변하고 화하며, 길하고, 흉하고, 악하고, 이(利)하고, 해(害)하고, 얻고, 잃어 버리며 생하고, 멸하니 그 작용이 다양한 까닭에 하나 하나 이론적으로 깨닭아야 오행의 생하고 극하고 제하고 화하는 변화를 알 수 있다.


*상생 - 서로 돕고 생한다.(모자관계)
*상극 - 서로 극한다.(부부관계)

 

 

(7) 생극제화(生剋制化)의 원리도

가) 하도의 원리(相生)

 

 

 

夏 화(赤) :

7. 2

西

春 목(靑)

(黃)

秋 금(白)

8. 3.

10. 5.

4. 9

 

 

冬 水(黑)

1.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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木生火 : 木은 없어져도 火로 변화되어 존재한다. (봄이가면 여름이 오고)
火生土 : 火는 없어져도 土로 변화되어 존재한다. (여름이 시작되면 장마가 오고)
土生金 : 土는 없어져도 金으로 변화되어 존재한다. (장마가 끝나면 가을이 오고)
金生水 : 金은 없어져도 水로 변화되어 존재한다. (가을이 끝나면 겨울이 오고)
水生木 : 水는 없어져도 木으로 변화되어 존재한다. (겨울이 끝나면 봄이 오고)


나) 낙서의 원리(相剋)

 

.

(白)

.

(靑)

(黃)

(赤)

.

(黑)

.

 

 

 

 

 

 

 

 

 

 

 

 

 

 

 

 

 

 

 

 

 

 

 

 

 

 

 

 

 

 

 

 

 

 

 

 

 

 

 

 

 

 

 

 

 

 

 

 

 

 

 

 

 

 

 

 

 

 

 

 

 

 

 

 

 

 

 

 

 

 

 

 

 

 

 

 

 

 

 

 

 

 

 

 

 

 

 

 

 

 

 

 

 

 

 

 

 

 

 

 

 

 

 

 

 

 

 

 

 

 

 

 

 

 

 

 

 

 

 

 

 

 

 

 

 

 

 

 

 

 

 

 

 

 

 

 

 

 

 

 

 

 

 

 

 

 

 

 

 

 

 

 

 

 

 

 

 

 

 

 

 

 

 

 

 

 

 

 

 

 

 

 

 

 

 

 

 

 

 

 

 

木剋土 : 극하나 나무의 뿌리를 내리게 한다

土剋水 : 극하나 습기를 얻어 뭉치게 한고 물의 흐름을 조절한다.
水剋火 : 극하나 강한 열을 제거하여 만물의 고갈을 면하게 한다
火克金 : 극하나 제련하여 좋은 그릇을 만든다.
金克木 : 극하나 전지 하여 재목으로 만든다.

 

 

(8) 오행의 생극제화(五行의 生剋制化)

*金이 왕할 때 火를 얻으면 그릇을 만들고
*火가 왕할 때 水를 얻으면 수화 기제의 공이 있고
*水가 왕할 때 土를 얻으면 땜을 만들고
*木이 왕할 때 金을 얻으면 동량지목을 얻고,
*金이 土에 의뢰하여 생하나 土가 많으면 도리어 金이 묻히고
*土가 火에 의뢰하여 생하나 火가 많으면 土가 부스러지고
*화가 목에 의뢰하여 생하나 목이 많으면 도리어 불이 꺼지고
*木이 水에 의뢰하여 생하나 水가 많으면 木이 뜨고
*水가 金에 의뢰하여 생하나 金이 많으면 철분 과다로 水가 탁하고
*金이 능히 水를 생하나 水가 많으면 金이 도리어 가라 앉고
*水가 능히 木을 생하나 木이 많으면 水가 오히려 약해지고
*木은 능히 火를 생하나 火가 많으면 木이 도리어 타버린다.
*火가 능히 土를 생하나]가 많으면 火인 불이 꺼진다.
*水가 능히 金을 생하나 金이 많으면 土가 변한다.
*土가 능히 木을 다듬이나 木이 많으면 도리어 金이 상한다.
*木은 능히 土를 극하나 土가 많으면 도리어 木이 부러진다.
*土는 능히 水를 가두나 水가 많으면 흙이 흘러 내린다.
*水가 능히 불을 끄나 火가 많으면 도리어 물이 증발한다.
*火는 능히 金을 제련하나 金이 많으면 도리어 불이 꺼진다.
*水가 능히 불을 끄나 火가 많으면 도리어 물이 증발된다.
*火는 능히 金을 제련하나 金이 많으면 도리어 불이 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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