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木論 (震)
通辯: 큰나무. 통나무. 우뚝 솟는 氣. 고집. 돌진. 사장. 시초. 머리. 눈. 책임자. 우뢰
甲+甲: 빽빽한 숲. 森林
甲+乙: 큰 나무의 곁가지. 덩쿨나무. 굽은나무. 龍頭蛇尾. 나무에 핀 꽃. 큰 나무에 넝쿨나무가 감겨 올라 감 甲木의 행동 不자유). 甲木이 材木되기 어렵다.
甲+丙: 햋빛을 보고 자라는 나무
甲+丁: 타는나무. 불에 그을린 나무(화상. 흉터) 큰 나무에 잔가지. 달빛 아래 나무. 겨울철 나무이면 丁火는 온상
甲+戊: 높은 산의 나무(고독)
甲+己: 들판의 나무(유실수 즉 과일나무. 결실(富)는 있으나 목재(貴)로는 쓰기 어렵다. 쓰러 진 나무. 돈 재물의 욕심이 있다.
甲+庚: 우박맞는 나무. 성장의 지연. 나무를 깍고 자르고 다듬는다.(재목형성. 가지치기..)
甲+辛: 나무의 서리 또는 이슬. 나무의 상처. 丙火를 합하여 햇빛을 가리는 형상이니 성장하 는 나무는 결실에 장애가 있다.
甲+壬: 젖은 나무(水가 너무 많으면 뿌리가 손상되며 물 위에 떠 다닌다)
甲+癸: 비 맞는 나무(여름은 生氣가 있으나, 겨울은 얼어 버리거나, 눈에 덮힌 모습)
甲木은 봄에 해당하니 甲木이 솟을 때에 땅이 갈라지는 소리가 있다. 그러므로 甲木은 雷에 속하고 하늘(亥水. 戌亥는 乾宮. 天門)이 갈라져 雷聲을 발하고 비가 오며(癸水) 번개가(寅木) 땅에 떨어져 땅을 가르니 봄이오고 甲木이 地上에 솟았다고 본다. 雷聲이 그치는 申月에는 絶이 된다.
1. 養生之木: 丙火와 癸水로滋養하고 辰土 丑土에 根을 한다. (귀격)
辰. 丑 濕土는 기름진 땅. 丙火는 태양. 丙火와 癸水는 隔離 되어야 좋다.
2. 棟樑之木: 庚金과 丁火로써 다듬어 材木으로 쓴다.(申酉戌月 이후)
天干에 나타나지 않으면 地支에라도 있어야 한다.
丁火가 없고 庚金만 있으면 체육. 무술인. 폭력배의 가능성
3. 活人之木: 庚金은 없고 丁火만 있을 경우.(富格.食福)
甲木을 태워서 쓴다. 교육자. 기술자. 봉사활동.......
(用神일때의 직업): 의류.디자이너. 전자. 의약. 기획. 설계. 감독. 창작....
乙木論 (巽)
通辯: 나무가지. 꽃. 새. 머리카락. 목. 화초. 곡식. 풀.약초. 넝쿨나무. 소식. 이별. 바람. 실. 붓. 털. 그림. 전문가. 사치. 가위.......
( 을목은 봄에는 芝蘭. 여름에는 禾稼. 가을이면 丹桂에 비유)
乙+甲: 큰나무를 타고 오르는 넝쿨나무(丙火 癸水가 있어야 富와 貴). 넝쿨나무. 나무가지 잎
+乙: 들판. 목초지. 새떼.(지져긴다. 말이많다). 꽃동산
+丙: 들판에 내리쬐는 태양. 밖에 핀 꽃.(돌아다님)
+丁: 타는풀. 건초(자.축월이면 좋지만 단명가능). 메마른 꽃. 달맞이 꽃
+戊: 높은산의 풀. 산꽃. 약초. 야생화.(외로움. 고독)
+己: 논 밭의 벼. 화초. 길가의 꽃.
+庚: 단풍나무(7-10월. 아름답다). 바위위의 풀. 3-6월 이면 甲木을 沖破하여 감고 올라갈 나무를 없애고 土氣를 洩하고 水를 生하여 寒 을 조장 한다. 때로는 서리로 변해 시들게 한다.(燥熱할때는 무관)
+辛: 가을이면 풀을베다. 추수. 꺽꽃이. 화병의 꽃.(그러나 金을 꺼린다)
+壬: 물풀. 호수의 연꽃. 바닷새
+癸: 비맞는 화초. 곡식. 우는새
乙木은 甲木의 가지와 잎으로 活木이라. 바람을 만나면 흔들려 사람이 이것을 보고 바람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乙木은 風에 속하고 午에 長生하고 巳에 沐浴한다. 그러므로 五月에 무성하여 山林을 이룬다. 乙木이 盛하면 風이 일고 風이 盛하면 나무가 흔들린다. 乙木은 甲木을 기뻐하고 丙火 癸水를 또한 사랑한다. 가지와 잎이 서리를(庚辛金)만나면 여물고 단풍들어 아름다운 것은 乙庚이 有情之合이 되기 때문이며 亥는 死地가 되는바 잎이 떨어져 씨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養生之木: 丙火 태양으로 向陽시켜 꽃이 만발함을 요하고 癸水로 수분 공급을 하면 吉
癸水는 辰土 丑土중의 癸水만으로도 충분하다.(火木이 旺하지 않다면) (天干의 癸水와 丙火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꽃으로서 젊어서는 즐겁고 아름답고 재미있지만 老年에는 結實이 씨앗 밖에 없어 孤獨하고 가난하다. 水가 많으면 疾病이 많고 天干에 癸水가 있으면 밖으로 분주하다.
(職業): 바느질. 미용. 그림. 타자. 디자이너. 손재주. 화장품......
丙火論 (離)
通辯: 태양. 광명. 허세. 사치. 오만. 고층건물. 지붕. 주작. 사람이 많은곳. 영광. 문화. 신
(어깨. 심장. 소장. 눈) 만물을 자양하므로 교육자, 봉사자.
丙火+甲木: 만물을 생육하는 태양. 싹트는 소리.
+乙木: 甲木과 같다. (사치. 화려. 丙火가 있으면 女子가 잘 따른다)
+丙火: 강렬한 태양 (질투.시기)
+丁火: 별빛속의 태양 (丁火에 의탁하면 치사하고 부끄럽다)
+戊土: 석양. 노을(게으름. 잘논다. 모든 것을 상실한 사람)
+己土: 구름속의 해. 황사현상. 들판의 태양. 부지런하나 功이없다. 잘 돌아 다닌다.
+庚金: 노력. 봉사하는 불.
+辛金: 무능한 태양. 안개속의 태양. 구름에 가려진 태양(자기본분을 잃는다)
+壬水: 호수에 비친 해(희망. 아름답다)
+癸水: 비속에 태양. 한습 할때는 태양을 가리니 농사꾼이 욕한다. (무능. 구설. 욕)
丙火은 陽火요 태양의 정기이다. 東方에서 生하여 西方에서 지니 寅에 長生이되고 酉에서 死한다고 정하였다. 丙火가 여름에 왕성한 것은 남방의 離宮에 살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니 그러므로 戊土(山)와 癸水(비)를 꺼리는 것이다.
火는 인류의 문명을 열어준 모체인 바 地上의 萬物이 丙火를 떠나서 생존할 수 없고 發達할수도 없다. 丙日이 丑時를 얻으면 己丑 인바 논밭에 작물을 풍성히 하고, 축에 金庫(財庫)를 두어 부귀영화하기 때문이다.
1. 水火旣濟: 빛나는 태양아래 푸른 바다, 호수...... 전문직, 기술직
2. 調養結實: 壬水와 초목인 甲乙木이 있는 구성
*甲乙木이 없으면 老後엔 結實이 없어 虛妄하다.
甲木만 있어도 大富하며 乙木만 있으면 小富는 되나 損失이 많다.
寅, 午, 戌, 巳, 午, 未로 火氣 極旺할 때...
*단명 가능하며 노후에 허망하다.
** 직업 : 집, 전자제품, 화공, 유류 .....
丁火論 ( 離 )
通辯: 타는불. 뜨거운불. 등불. 광명. 기도 선생. 봉사. 안내자. 수도자. 마이크. 미소. 인자. 눈물. 달. (심장. 소장. 눈)
丁火+甲木: 모닥불. 장작불.
+乙木: 모깃불. 연기. 달밤의 기러기.
+丙火: 대낮에 촛불. 전기불. 낮에 나오는 별. 무력함
+丁火: 등촉불. 밝은밤. 화롯불. 온실.
+戊土: 불이난 산. (가업파괴.장남불리) 그림자. 산위의 별. 달
+己土: 밭에 불지름. 무능력. 원망가득
+庚金: 별빛과 달빛. 용광로. 달과 별을 가리는 구름. 달밤의 찬이슬.
+辛金: 보석을 녹이는 불 (남도 망치고 나도 망한다. 돈 버리려 다니는 격) 신금을 녹여 손해나는 일만.
+壬水: 호수에 뜬 달빛. 별빛. 合이되어 본분을 못 지킴. 색을 탐한다.
+癸水: 안경낀 눈. 비맞는 모닥불. 비에 가리워진 별. 달빛.
丁火는 陰火로 丙火가 死하는酉에서 生한다. 時로 보아 酉시는 해 (丙火)가 西山으로 넘어가는 時間이며 이미 天地가 어두운 때이니 "별"로 通辯 하였다. 또 丁火는 화로와 등불이라. 한것도 어두울 때 빛을 내는 때문이다. 그러므로 四柱에 丙火와 같이 있으면 그 존재가 보이지 않아 쓸모가 없이된다.
낮에 별을 볼 수 없으며 낮에 燈을 켜고 다닌다면 모름지기 미친 사람이라 할 것이다. 丁火는 時節로는 가을 겨울에 나기를 좋아하니 추워야 불 찾아 많은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또 밤에나 좋은 바 어두어야 밝아지기 때문이다.
1. 成器之火 : 甲木 장착불로 丁火 불을 피워 庚金을 녹여 器物을 만든다.
*庚金이 없으면 가난한 선비격 이다.
*甲木이 없으면 용맹은 하나 집이 기운다. 乙木이 있어 庚金과 合하면 虛事가 되고, 戊土를 보면 家産이 破하고 妻子가 不遜하다.
2. 鍛鍊之火 : 旺한 甲木을 庚金으로 다듬을 때 丁火가 庚金의 날을 세워준다.
***직업 : 선생. 아나운서. 디자이너. 전자제품. 보살. 영업. 전도 ........
戊土論 (艮)
通辯: 투쟁. 과묵, 고집. 손바닥. 주먹. 원수. 큰산. 언덕. 땜. 방비. 공격. 바람막이 우산
높은산, 안개
戊土+甲木: 산위의 큰나무 ( 貴 )
+乙木: 꽃동산. 얕은산. 잡초만 무성한 산. (사치. 낭비. 바람둥이. 미인)
+丙火: 청학골 (교사. 학자)노후에고독. 빈곤. 깊은산에 해뜸.
+丁火: 불난산 (재만 남으니 중. 화전민. 밤이면 산에 별과 달이 뜸. 몸이 아프다)
+戊土: 첩첩산중.
+己土: 얕은산. 높은산의 밭. 구릉지. 밭뚝.
+庚金: 돌산. 배우자, 자식부리. 콘크리트 건물. 절벽.
+辛金: 돌산. 산위의 구름.
+壬水: 호반의 산. 근심. 섬. 댐.
+癸水: 비내리는 산. (겨울이면 눈내림) 산골짜기 계곡물.
戊土는 丙火와 함께 동방(寅木)에서 출현하고 西方에 해가질 때 해가 소멸하면 土가 되니 노을로 보고 지상에서는 山이 된다. 東方에서 해가 솟을 때 노을이 생기고(羅紋) 山이 보이며 西方으로 너머갈때에 저녁 노을과 西山이 보여 이렇게 정하였다.
만약 노을무렵에 비가 내린다면 오색찬란한 무지개가 반대편에 생기리니 陰(癸水), 陽(丙.戊土)이 맞서기를 좋아하는 때문이요 사주에 戊日에 癸水를 만났다면 인물이 준수하고 격이 높으면 문명을 열고 천하를 아름답게 할 貴命이 될 수 있다.
戊午를 天上火라한 뜻도 노을이 하늘을 붉게 태우는 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1. 成林之土: 戊土 山에 甲木 큰나무를 심어 하늘의 태양丙火와 하늘의 비 즉 癸水로서 이루어진 구성.
*丙火와 癸水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또한 辰丑土에 根을 해도 됨.
癸水만 있고 甲木, 丙火가 없으면 고독, 빈한하며 家內에 憂患이 생길 수 있다.
2. 取金之山: 戊土 큰 山에서 庚金 原石(食傷)을 캐낸다.
3. 從旺格: 여름에 火土가 太旺할 경우
4. 取水之土: 큰산, 큰 댐에 호수 및 고여있는 저수지.
*****직업 : 부동산. 스포츠. 토지. 분식. 중계사. 변호사 ......
己土論 (乙.甲.丙.癸) (坤)
通辯: 기록. 법전. 중개자. 새출발. 교재. 사랑. 구름. 논과 밭. 평지. 구름. 먼지.
己土+甲木: 밭에 있는 나무 또는 과일나무 (丙火가 없으면 結實이 없다)
+乙木: 들판. 꽃밭 (사치. 화려함)
+丙火: 햇빛 가득한 들판.
+丁火: 겨울이면 온상. 밭에 불이 남. 원망. 허무.
+戊土: 泰山에 먼지. 밭둑. 언덕. 산에 있는 밭.
+己土: 들. 먼지. 넓고 넓은들판. 편지.
+庚金: 바위와 돌이 있는 밭. 바위에 흙. 뭉개구름.
+辛金: 자갈밭. 모래밭. 비 구름. (불안정 부자 무성실)
+壬水: 밭에 물이 들었음. 장마철의 밭. 들판의 웅덩이.
+癸水: 밭에 저절로 오는비.
己土는 土라하나 하늘에서는 구름이 된다. 이는 雲(己土)와 雷(甲木)가 합하여 비가 되어 땅으로 내려 오기 때문이다. 丁火와 함께 酉에 생하고 午火에 祿하니 여름에 작물을 생육하는功이 있는 때문이다. 甲木을 보아 합하는데 乙木을 보면 꺼리는것도 구름(己土)이 모여 雨雷와 만나 비를 내리는데 바람(乙木)이 불면 구름이 흩어져 소용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己土는 乙木을 끄리는 바이다.
1.養生之土: 밭 己土에 곡식 乙木을 심고 태양 丙火와 비 癸水로서 生長 시키는 구성
(甲木이면 유실수, 과일나무로서 富하나 貴는 못됨)
*丙火 壬水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지지에 辰土, 丑土가 있어 하면 다경다작의 이로움이 있다.
2. 稼穡格: 여름 태생에 火, 土太旺하며 庚辛金이 나타나 있지 않아야 된다.
***직업: 외교. 중계. 문방구. 서류. 인쇄소. 대서소. 상담직 ......
庚金論 (庚.丁.甲) (兌)
通辯: 우둔함. 고집. 스포츠맨. 투쟁. 광산. 바위. 큰칼. 도끼. 구름. 우박. 폭력. 군인. 달빛. 봉. 여름(우박). 펌프
庚金+甲木: 실을 꿰어 허리에 맨 바늘. 낙락장송. 절벽의 소나무. 장작. 나무를 다듬는다. 뽀갠다.
+乙木: 새장. 그물. 도끼로 가지치기.
+丙火: 불완전. 鎔金. 보석의 원석. 구름과 해.
+丁火: 구름과 달빛과 별빛. 용광로 속의 쇠붙이.
+戊土: 바위 많은 山. 뚝 (우둔. 고독. 가난한 선비)
+己土: 돌많은 들판. 비석.
+庚金: 광산 바위돌. 구름과 우박.
+辛金: 큰칼의 장신구. 도끼와 과일 깍는 칼. 짙은 먹구름.
+壬水: 물가의 닻. 바닷가의 바위. 방파재.
+癸水: 무력. 일을하지 않음. 구름에 비내림. 녹슬은 쇠.
庚金은 하늘에서 달에 비유되니 初3日에 달이 庚方에 보이고 子水를 보면 庚金이 잠기는바 달이 湖水에 잠기는바 湖水가 달에 응 하는것도 이해할 수가 있을 것이다. 庚日이 乙巳가 있으면 가을生일 때 上格이니 가을에 淸風이 불어 달빛이 빛나고 겨울生은 모든 사람이 두려워 하는 것은 겨울밤에 달빛이 희고 바람이 불면 밖에 나가기가 꺼려지기 때문이다.
봄 여름에 庚日을 얻으면 광채가 弱하고 흐린날이 많아 사람이 게으르고 맺고 끊음이 분명치 못한 사람이되는 것을 보아도 달빛이 봄 여름에 광채가 희미한 탓이다. 또 庚金이 丁火를 기뻐하는 것은 달 주변에 하나의 샛별이 보인다면 그 풍치가 아름다울 것이다.
1. 鎔金成器: 甲木 장작으로 丁火불을 피워 그 熱로서 庚金 원석을 器物로 形成 시킨다.
2. 生水之金: 왕성한 庚金으로서 壬水를 生하여 호수를 이룬다.
*** 직업 : 스포츠맨. 군인. 금융업.
辛金論
통 변: 異性이 많음. 보석. 바늘. 정밀기. 전문가. 구름. 이슬. 미인. 서리 낫. 칼. 자갈. 조약 돌. 반지. 악세사리.
辛金+甲木: 보석 상자. 낫과 큰나무. 작은 칼로 통나무 다듬기 (적은 재물은 끊이지 않음)
+乙木: 낫으로 풀베기 작은 칼로 잔 가치기. 꽂을 자름 (女色 재산손실 조심)
*乙木이 旺하면 사치 화류계 가능.
+丙火: 광채나는 보석. 조약돌.
+丁火: 불에 그을려 가치가 없다. 녹은금. 금속. 달빛아래. 보석. 조약돌.(난폭 단명가능)
+戊土: 금이 뭍힘.(무용지물) 甲木이있어 戊土를 剋해야.
+己土: 땅에 떨어진 보석. 들판의 자갈.(小富 難貴)
+庚金: 원석과 보석. 바위속에 박혀있는 보석. 비구름. 먹구름.
+辛金: 보석뭉치. 먹구름. 과일 칼.(날카롭다)
+壬水: 보석을 壬水로 씻으니 아름답다. 값진 보석. 바닷가의 조약돌.
+癸水: 異性이 많음. 보석. 바늘 정밀기 전문가. 구름. 이슬. 미인. 서리 낫. 칼. 자갈.
조약돌. 반지. 악세사리. 칼이 녹이 쓴다. (노력없이 결과 기대, 게으름, 치사함, 간사할 가능성)
辛金은 하늘에서 서리라고 하였으니 酉는 辛金의 祿地가 되어 서리 내리는 八日節이면 초목이 물들어 落葉이 되어 떨어진다. 이는 서리를 맞은 때문이며 辛이 해를(丙火)보면 녹아 물로 化하는 이치가 여기에 있다.
辛日主가 亥를 보면 浴地이나 丙火를 보면 合化하여 面目을 바꾸니 貴할것인바 辛金은 冬節을 기뻐하는바 있다.
1. 光彩發金: 신금 보석 및 이슬이 밝은 태양아래 더욱 빛나는 형국.
2. 洗水之金: 旺한 辛金을 壬水 물로서 깨끗이 씻음
*** 직업: 금은세공. 시계. 매니저. 금융계 ......
壬水論 (坎)
통 변: 유랑. 무법자. 도적. 강도. 술통. 호수. 바다. 깨끗한 생수.
壬水+甲木: 농사. 숲속의 호수. 물에 떠 있는 배. 나무.
+乙木: 물위에 뜬 풀. 갈매기.
+丙火: 해변의 태양. 해수욕장.
+丁火: 호수에 달빛. 별빛.
+戊土: 제방. 호수 댐. 저수지.
+己土: 수렁의 땅. 홍수. 물든 밭. 들판의 웅덩이. 물을 흐리게 함 (손재가능)
+庚金: 바위틈에서 물 넘침. 바닷가.
+辛金: 구름낀바다. 호수가의 자갈.
+壬水: 바다. 홍수. 망망대해. 호수.
+癸水: 비내리는 바다. 호수.
壬水은 하늘에서 가을이슬이 되니 水에 속하고 申에서 生이되니 이슬로 본다.
이슬은 木에 닿으면 스며 흘러들어 木을 생하니 木이 쉬지 않고 자라게 하려면 丙火가 있어야 溫水生光하게 될 것이다.
또 丁火가 있으면 金을 단련하여 王水가 나올 것이니 壬水는 丁火를 기뻐한다.
1. 방성지소: 旺한 壬水를 戊土 땜을 쌓아 활용케 한다.
2. 방설기세: 旺한 壬水로 큰나무, 숲 甲木을 키운다. (德望, 富)
3. 수화기제: 旺한 壬水 큰바다, 호수에 강한 태양의 조화.
(하늘이 주는 富貴)
*** 직업: 해운. 선박. 선생. 연수직. 유흥업.
**丁火가 있으면 사기. 도둑의 마음이 있을 수 있다.
癸水論
통 변: 눈물. 도랑물. 가랑비. 눈. 물방울. 골짜기 물. 기름.
癸水+甲木: 비맞는 나무. 젖은 나무.
+乙木: 비맞은 화초. 우는 새.
+丙火: 비오다가 개다가.
+丁火: 비오는 날의 별. 달빛.
+戊土: 산에 비가 내림. 골짜기의 물.
+己土: 들판에 내리는 비.
+庚金: 짙은 구름이 낀날의 비. 우박.
+辛金: 비와 서리가 함께 내림. 비구름.
+壬水: 혼탁한 물. 호수 바다의 비.
+癸水: 폭우.
癸水는 "봄비"에 비유하였으니 癸水는 봄, 여름에 나와야 그 功德이 있다.
申이 오면 死하고 卯에 生하는 것은 봄이 되면 단비가 와서 萬物이 새로이 生하기 때문이니 辰龍宮을 지나 비가 내리고 겨울은 氣旺하여 얼어붙고 눈이 될 것이니 불길하고 丙火와 木이 함께 있기를 기뻐한다.
1. 결실지수: 내리는 비 癸水를 己土 밭에 甲木 (有實樹) 또는 乙木 (穀食)을 심어 太陽 丙火로 기른다. 또는戊土 큰산에 甲木으로 조림하여...
*戊土와 癸水, 癸水와 丙火는 떨어져 있어야 본분을 다한다.
*** 직업: 여관. 부동산. 목욕탕. 장의사. 유흥업. 봉사직. 연구직.
'十幹f論' 카테고리의 다른 글
十幹應克 기문둔갑 비급대전 십간응극 (0) | 2006.12.08 |
---|---|
奇門遁甲 十幹克應 기문둔갑 십간극응십간대응결 (0) | 2006.12.08 |
奇門遁甲 天盤儀奇循 기문둔갑 천지지서 십간대응결 (0) | 2006.12.08 |
십간론 이론 (0) | 2006.10.23 |
십간 희기 관계 (0) | 2006.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