吉神類
1. 정록(일명 - 建祿)
1) 구성 :
甲祿在 寅, 乙祿在 卯, 丙戊祿在 巳, 丁己祿在 午, 庚祿在 申, 辛祿在 酉, 壬祿在 亥, 癸祿在 子.
正祿이란 十干의 祿으로 日干을 기준하여 四支에 대조하여 보는데 포태법상 建祿宮을 말한다.
2) 작용
① 정록은 爵祿(작록)을 얻었다는 뜻으로, 富가 있고 형통하는 吉神으로 작용한다(국록지객).
② 정록은 官星 印星 食神과 合함을 喜하며 刑沖을 忌한다.
③ 格局이 좋고 喜神과 同調하면 복신이 왕성하고 일생 편안하나 沖을 忌한다.
④ 日干을 기준하지만 他干도 살펴 吉神이 綠이면 吉하고, 忌神이 綠이면 그 害가 가볍지 않다.
⑤ 月 이나 日支에 綠이면 위인이 건전하고, 자립심이 강하고, 自手成家하며 부모의 유산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2. 天乙貴人(천을귀인)
1) 구성 : 甲戊庚에 牛羊(丑未), 乙己에 鼠猴(서후, 子申), 丙丁에 猪鷄位(저계위, 亥酉), 壬癸에 巳兎(사토, 巳卯), 己辛에 馬虎(午寅).
日干 |
甲戊庚 |
乙己 |
丙丁 |
壬癸 |
辛 |
四支 |
丑未 |
子申 |
亥酉 |
巳卯 |
午寅 |
天乙貴人은 萬神을 주재하는 가장 존귀한 별로서 일체의 凶殺을 제거하고 貴人의 음덕과 천부적인 총명으로 평생을 안락하게 잘 살수 있다는 吉星인데, 干을 기준하여 四支에 대조한다. 가령 甲戊庚日生이 丑이나 未가 있으면 貴人이 되는 것이다(이하 동법).
2) 작용 :
① 貴人이 있으면(특히 日月) 지혜 총명하고 흉변위길 하고 조달출세한다.
② 문장이 높아 세인의 존경을 받는다.
③ 性情이 良順하며 인덕이 좋고 良祿에 夫婦 有情하다.
④ 長生 建祿 帝旺과 同臨하면 평생에 복이 많고, 空亡 死絶과 같이 있으면 복이 없다.
⑤ 貴人은 合을 喜하며 刑沖破害는 忌한다.
⑥ 魁罡과 같이 있으면 사리에 밝아 세인의 존경을 받으며 쾌활하여 義氣男兒다.
⑦ 貴人이 互換(호환)되면 格局의 구성여하를 불문하고 高貴 한다. 四柱天干의 貴人이 四支에 모두 있음을 호환이라 한다.
3, 天德貴人
1) 구성 :
天德 |
乙庚甲 |
丁亥丙 |
申寅庚 |
癸巳壬 |
生月 |
亥卯未 |
寅午戌 |
巳酉丑 |
申子辰 |
天德에 대한 주장이 여러 가지 있으니, 子午卯酉月에 辰戌丑未가 天德이라는 설과 辰戌丑未는 땅이기 때문에 天德이 될 수 없고, 寅申巳亥가 天德이라는 설이 있으며, 天德은 天干에만 해당하지 地支는 天德으로 삼을 수 없다는 설도 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天德이 분명히 三合의 五行을 위주로 하였기 때문에 예를 들면 亥卯未의 경우 亥는 乙, 未는 甲의 天德이 되고, 亥卯未 木局의 墓庫인 未가 卯月의 天德이 되는 것이 합리적일 것으로 생각한다(이하 동법).
2) 작용
① 하늘이 은총을 베푸는 吉星으로 흉이 변하여 길하게 되며,
② 평생 재앙이 물러가고 관작이 높으며 病이 적고 惡殺이 불침이며 慈善心(자선심)이 높다.
③ 刑沖을 忌한다.
④ 결혼 이사 건축 상랑 경사 대사 등의 택일에 天德日을 이용한다.
4. 月德貴人
1) 구성 : 亥卯未月은 甲, 寅午戌月은 丙, 巳酉丑月은 丙, 申子辰月은 壬이 月德이다.
※ 月德은 生日을 기준하여 天干에 대조하는데, 寅月生이 天干에 丙이 있으면(이하 동법) 月德이라, 天德과같이 길함을 더해주고 흉함을 덜해주는 덕신이다.
2) 작용
① 무병하며 선조유덕에 형액이나 재앙이 소멸된다.
② 흉악살이 범하지 않고 심성이 좋고 자선심이 많다.
③ 재운이 좋으며 先貧(선빈)이라도 後富 之人이다.
④ 天德과 같이 택일에 적용한다
5. 太極貴人
1) 구성 : 甲乙日生 : 子午年, 丙丁日生 : 卯酉年, 戊己日生 : 四季年, 庚申日生 : 寅亥年, 壬癸日生 : 巳申年 이면 太極貴人이다. 가령 戊 日生이 辰년에 出生 하였으면 太極貴人이다(이하 동법).
2) 작용 :
① 格局이 순청하고 貴格이면 立身揚名(입신양명)하고 三公判書에 나아가는 복록인이다.
② 生年을 위주로 하나 日支에서도 보며 格局순청을 요한다.
6, 天廚貴人(천주귀인)
1) 구성 : 甲丙日生--巳, 乙丁日生--午, 戊日生--申, 庚日生--亥, 己日生--酉, 辛日生--子, 壬日生--寅, 癸日生--卯
天廚貴人은 日干의 식신록을 말함인데, 甲의 食神은 丙인데 丙의 록지는 巳다(이하 동법). 이 巳가 天廚貴人이 되는 것이다. 日支에 있음을 喜하나 사주전체에 대조한다.
2) 작용
① 食神은 衣食을 나타냄으로 天廚貴人이 있으면 일생 풍족하게 된다는 길성이다.
② 正官 正印과 같이 있으면 관직과 명리가 건전하며,
③ 刑沖이거나 空亡이면 감복된다.
7. 文昌貴人
1) 구성 : 甲-巳, 乙-午, 丙戊-申, 丁己-酉, 庚-亥, 辛-子, 壬-寅, 癸-卯가 文昌貴人이다.
文昌貴人은 日干의 地支 食神을 말함인데, 日干 기준하여 사지에 대조하기도 한다.
2) 작용
① 재능이 비범하고 총명하여 흉이 있어도 제거한다.
② 柱중에 合沖 空亡 됨을 忌한다.
③ 日干이 身旺함을 좋아하고, 身弱한 경우는 정신이 박약하고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어렵다.
8. 學堂貴人
1) 구성 : 甲-亥 乙-午 丙戊-寅 丁己-酉 庚-巳 辛-子 壬-申 癸-卯가 學堂貴人이다.
學堂貴人은 日干을 기준하여 月日時에 대조하여 포태법상 장생궁에 해당한다.
9. 暗祿
1) 구성 : 甲-亥 乙-戌 丙戊-申 丁己-未 庚-巳 辛-辰 壬-寅 癸-丑이 暗祿이다.
暗祿은 정록이 合하는 자를 봄인데, 甲日의 정록이 寅인데 寅과 六合하는 亥를 보면 暗祿이 된다(이하 동법).
2) 작용 : 柱中에 暗祿 巳를 보면 재물에 궁함이 없고 貴人의 숨은 도움을 받아 평생 안락하다고 한다.
10, 金輿祿(금여록)
1) 구성 : 甲辰 乙巳 丙未 丁申 戊未 己申 庚戌 辛亥 壬丑 癸寅
金輿綠은 十干의 정록인 三位次에 해당한다. 甲의 寅 綠이니 寅卯辰 하여 辰이 金輿綠이다
2) 작용
① 柱中逢肩이면 인물이 준수하고 온후순순하며 良然(양연)이 있다.
② 처가덕이 있거나 美貌의 처를 얻으며, 일생안락에 자손이 번창한다
③ 옛 귀족들이 四柱에 金輿祿이 많이 있으면 현대에는 대발명가들의 四柱에 많음을 보는데 결혼운이 좋고 탐구적이다
11, 夾祿(협록)
1) 구성 : 甲-丑卯 乙-寅辰 丙戊-辰午 丁巳-巳未 庚-未酉 辛-申戌 壬-戌子 癸-亥丑
협록은 十干중 정록을 좌우에서 협대하여 껴안음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甲의 祿은 寅인데 丑卯가 있으면 寅祿을 공협함이다
2) 작용 : 친척 친구들의 도움을 잘 받는다는 길성인데 命중에 正祿이 없음을 喜한다.
12. 天赦星(천사성)
春節 |
一二三月 |
戊寅 |
|
夏節 |
四五六月 |
甲午 |
秋節 |
七八九月 |
戊申 |
|
冬節 |
十, 十一, 十二月 |
甲子 |
위 해당일에 출생하면 天赦星으로서 큰 병이나 큰 재난을 만나도 사면되어 복록을 얻게 된다고 한다. 택일에도 응용하는 길성이다
13, 皇恩大赦星(황은대사)
1) 구성 : 正月에 戌 二丑 三寅 四巳 五酉 六卯 七子 八午 九亥 十辰 至申 臘子(납자)月을 기준하여 日時에 대조하며 중죄에 처했다가도 곧 특사를 받아 방면된다는 吉星으로 택일에도 적용.
14, 天醫星(천의성 일명 활인성)
구성 : 正月에 丑 二寅 三卯 四辰 五巳 六午 七未 八申 九酉 十戌 至亥 臘子(납자)月 기준하여 日時에 대조하는데, 이 天醫星이 있으면 타인의 인명을 구하는 의사 약사 간호원 종교인 역술인 등의 활인업에 종사하여본다. 길신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 더 있으나 실제활용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고 또 길신만을 이용 운명을 판정 할 수는 없기에 이 정도로 마친다 운명을 판정하는데 간지의 生剋制化 刑冲會合의 팔 법칙을 적용함이 정측이며, 길흉살은 보조 역할에 불과함을 명심할 것이다 그러나 무시 해서는 더욱 안 된다.
臘-납향납(섣달), 至-이를지(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