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神煞論

납음오행

육십갑자(六十甲子)에는 천간(天干의 오행(五行)이 있고, 지지(地支)의 오행(五行)이 있으며, 납음오행(納音五行)이라고 하여 존재(存在)한다. 이 납음(納音五行)은 보통(普通)으로는 명리(命理)를 다루는데서는 사용(使用)하는 예(例)가 적으며, 지리학(地理學)에서 음택(陰宅)을 연구(硏究)하던지 양택(陽宅)을 연구(硏究)하는데서는 필(必)히 사용(使用)하고 신명역효(神明易爻)를 이용(利用)하여 날짜를 택일(擇日)하던지, 역산(曆算)추세(趨勢)를 한다던지 황극경세(皇極經世)를 다룬다던지, 주역(周易)으로 적년(積年)을 계산(計算)한다던지 등등으로 세상(世上)을 추론(推論)할 때는 납음오행(納音五行)이 꼭 등장(登場)하게 되므로 지금부터는 납음오행(納音五行)이 어떻게 조성(造成)되어 있나?를 훑어 보기로 한다.

우선(于先) 납음오행(納音五行)을 이해(理解)하는데는 먼저 알아두어야 할것이 있다.

선천수(先天數)가 그것인데.

즉(則)

甲己子午 = 九數
乙庚丑未 = 八數
丙辛寅申 = 七數
丁壬卯酉 = 六數
戊癸辰戌 = 五數
巳亥地支 = 四數

먼저 이 干支의 先天數를 우선 알리고 다음에 설명(說明)키로 한다.


先天數에서

甲=九
子=九
乙=八
丑=八

이상의 甲子와 乙丑의 先天數응 모두 합한즉, 34數가 되는데 天地大衍數 50數에서 天地太極數一數를 減하면, 49數가 남으며, 49數에서 甲子乙丑의 先天數合을 減하면,十五數가 남는데 이 15數에서 五行數로 除하면, 五數가 남는데, 이 五數는 五十은 土가 되므로 土가 生을 하는 金이 甲子乙丑 干支의 納音이 되는것이다. 故로 甲子乙丑의 干支의 納音이 金은 어찌하여 海中金(해중금)으로 命名하게 되었는가! 하면,
아래를 잘 參考하면 된다.


★ 甲子
海中金(바다 속의 금)

乙丑
子는 水(陽水)이다.:

湖水(호수)로 보기도 하는데, 十二運星法에서 水의 胞(絶)가 巳地에서 始作되니 子의 位置(위치)는 亥地의 後요, 丑地의 前에 位置하므로 水가 旺(왕)한 곳이다. 金을 (海中金)으로 定한 理致는 子地(자가 있는곳)에서 死(사)하고 墓(묘)하니, 水旺之地(수가 왕한곳에서)에서 金이 死墓(사묘)를 했다면, 金은 쓸모가 없는 금이 되었음인데, 金이 쓸모가 없다고 하는 것은, 一名(일명) 海中(바다속)의 金일 수 밖에..... 海中(바다속)은 水旺(대단하게 水가 旺)한 곳/ 그 속에 金이 無用(쓸모없는) 金이므로 海中金(해중금)이다.


★ 丙寅 丁卯는 納音이 火 이다.

선천수(先天數)가

丙 = 7
寅 = 7
丁 = 6
卯 = 6 이므로 선천수(先天數)를 모두 합산(合算)하면, 총합(總合)이 26數가 된다.

천지대연수(天地大衍數) 50數에서 太極數 1을 감(減)하며, 49책(策)이 되는데 49數에서 丙寅 丁卯의 干支 先天數合인 26數를 제하면, 23數가 남으니, 23數를 五行數인 五數로 나누기 하면, 3이란 數가 남으므로 3과 8數을 木이기 때문에 이 木이 生 하는 數가 火이므로 丙寅과 丁卯의 納音이 火가 되는것이다. 왜! 이 納音 火를 爐中火로서 화로(火爐)속에 담아놓은 불로 했을까?

丙寅
爐中火(화로 가운데 불/
丁卯

寅은 三陽이요, 卯는 四陽이니, 火가 得位(자기 위치를 얻었고 있음을 말 함이요, 寅과 卯는 木生地이니,
나무가 타서 火가 됨을 긁어 모아서 火爐에 담은 像이니 천지개로(天地開爐)라. 이 천지개로(天地開爐)는 만물(萬物)이 소생(甦生)함이라. 故로 만물이 시생(萬物始生)하니, 불울 긁어모아 담은 곳이 화로(火爐)인즉 로중화(爐中火)니라.


★ 戊辰과 己巳는 納音이 木 이다.

先天數를 보면,

戊 = 5
辰 = 5
己 = 9
巳 = 4

合이 23數이므로 天地大衍數인 50에서 太極數 1을 減하면,49數이니 이 49數에서 23수를 減하면 26數 가 남는다. 26數에서 五行數인 5로 除하면, 一數가 남으니 一六은 五行이 水이므로 이 水가 生하는 木이
戊辰과 己巳의 納音이 되는것이다.

戊辰
大林木(수풀속의 나무)
己巳

辰은 평원(平原)이며 평야(平野)이다. 巳는 육양(六陽)이니, 평원(平原)과 광활(廣闊)한 평야(平野)에 육양(六陽)이 조광(照光)하여 줌은 자연환경(自然環境)이 지영엽무(枝榮葉茂)한 자연세계(自然世界)와 같음이니 무성(茂盛)한 나무들이 평원평야(平原平野)에서 장생(長生)함은 평원(平原)을 꽉 메운 대림목(大林木)일 수 밖에...............


★ 庚午 와 辛未의 納音은 土이다.

先天數를 살펴본즉.

庚 = 8
午 = 9
辛 = 7
未 = 8 이므로 總合이 32인데

天地大衍數 50에서 太極數 一을 減한 49策에서 32數를 除하면, 17數가 남는다. 17數를 五行數 5로 나누면, 2數가 남은 2와 7은 火 이므로 火 가 生 하는 것이 土 이므로 土가 되는것이다.

庚午
路傍土(길가 옆에 비켜있는 흙) 왜 路傍土(노방토)냐?
辛未

未中의 木이 午火를 生하여 火가 旺火가 되었다. 火가 旺火가 되면, 土가 相對的으로 수형(受刑)을 받게 되는것이니, 곧 土가 能히 物을 生하지 못하게 되는것임에, 土가 옆으로 비켜있는 形態가 된 형상(形狀)이 된 것이 됨으로 옆으로 바켜있는 土란, 路傍土일 수밖에..................


★ 壬申과 癸酉의 納音은 金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壬 = 6
申 = 7
癸 = 5
酉 = 6 이 되는데

이들 선천수(先天數)을 모두 합산(合算)하면, 총합(總合)이 24수 이다. 천지(天地) 대연수(大衍數) 50에서 태극(太極)수 1을 감(減)하고 남은 49수에서 24수를 제(除)하면, 25수가 남는데, 25수에서 오행(五行)수 5수로 나누기 하면, 잉여(剩餘)수 가 5가 남으니, 5와 10은 오행(五行)이 토(土)이므로 이 토(土)가 생(生)하는 오행(五行) 금(金)이므로 임신(壬申)과 계유(癸酉)의 납음(納音)이 금(金)이 되는 것이다.

壬申
劍鋒金(강하게 제작된 칼의 쇠)
癸酉

신금(申金)과 유금(酉金)은 금(金)의 정위(正位)에 있고, 신(申)의 임관(臨官)함에 있고, 유금(酉金)의 제왕지(帝旺地)에 있으며, 금(金)이 생왕(生旺)한다 함은 성왕(誠剛)함을 말 하는 것이니, 금(金)이 성강(誠剛)했다 함은 검봉(劍鋒)의 금(金)을 말함이 의심(疑心) 없음에 가라사대(曰) 검봉금(劍鋒金)이니라.


★ 甲戌과 乙亥의 干支의 納音은 火 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甲 = 9
戌 = 5
乙 = 8
亥 = 4

고로 총합(總合)이 26數가 된다. 천지(天地) 대연수(大衍數) 50에서 태극수(太極數) 1을 감(減)하면, 49수(數)가 되는데, 49에서 26을 빼면, 23수이니 23數를 五行數로 나누기 하면, 잉여수(剩餘數)가 3數 인데 3 과 8은 木이 되므로 이 木이 生하는 火 가 납음(納音)의 五行이 되는것이다.

甲戌
山頭火(산 꼭대기에 있는 불)
乙亥

甲戌의 戌과
乙亥의 亥는
戌亥인데, 이 戌亥는 천문(天門)이다. 火(불이)가 天門에 비친다는 것(照한다는 것)은 그 불빛이 天門을 비친다는 그 자체(自體)가 지고(至高) 함으로 지상(地上)에서 최고지{最高地(가장 높은곳에 )}에 있는 불이기에 地上에서 最高의 높은곳이라면, 산 꼭대기가 당연(當然)하니 산두화(山頭火)이니라.


★ 丙子와 丁丑의 납음(納音)은 수(水)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丙 = 7
子 = 9
丁 = 6
丑 = 8 이므로 총합산(總合算)하면,

7+9 +6 +8 =30이 된다.

천지대연수(天地大衍數) 50에서 태극수(太極數) 1을 감(減) 하면, 49數가 남으니 49 - 30 = 19數 이므로 19數를 五行數로 제(除)하면, 4수(數)가 남는다. 4와 9는 오행(五行)이 금(金)이니 금(金)이 생(生)하는
수(水)가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丙子
간하수(澗下水)(아래로 흐르는 산골짜기의 물)
丁丑

水가 丙子의 子에 있음은 旺함이요, 水가 丁丑의 丑에 있음은 衰함이다. 이렇게 됨은 왕이반쇠(旺而反衰)를 말 하는 것이므로 왕이반쇠(旺而反衰)하였다 함은 물이 강하(江河)를 이룰수 없으므로, 불급미도강하(不及未到江河)함으로, 간하수(澗下水)밖에는 되지 않는다.


★ 戊寅과 己卯의 납음(納音)은 토(土)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戊 = 5
寅 = 7
己 = 9
卯 = 6

선천수(先天數)를 모두 合하면, 27數가 되므로 천지대연수(天地大衍數) 50에서 태극수(太極數)일(一)을 감(減)한 49數에서 27을 빼면, 22數가 되는데, 22數를 五行數인 五로 제(除)하면, 2數 가 남으니, 2數와 7數는 五行이 火이므로 이 火가 生하는 土가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戊寅
성두토(城頭土)(산꼭대기에 있는 흙)
己卯

天干의 己는 土요, 寅은 간산(艮山)이니, 흙이 쌓여 山을 이룸이요, 己土는 산 곡대기 구름과 맛 닿는 안개와 구름이 서리는 높은곳의 바람에 날리는 흙과, 戊土는 양토(陽土라)로서 바위로 보니, 암벽(巖壁)으로 되어있는 높은 산의 흙이라 성두토(城頭土)이니라.


★ 庚辰과 辛巳의 납음(納音)은 금(金)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庚 = 8
辰 = 5
辛 = 7
巳 = 4

모두 합해보면, 합(合)이 24數이다. 천지대연수(天地大衍數) 50에서 태극수(太極數) 1을 감(減)하면, 49數가 되는데 이 49數에서 24數를 빼면 25數가 남는다. 25數를 五行數로 제(除)하면, 5수(數)가 되니, 오(五)와 십(十)은 오행(五行)이 토(土)이므로 이 토(土)가 생하는 금(金)이 납음(納音)이 된다.

庚辰
백납금(白?金)(납과 주석의 합금으로 땜할 때 사용하는 금)
辛巳

金은 辰에서 양(養)하고, 巳에서 생(生)하게 되나, 金이 형질초성(形質初成)으로 아직 견리(堅利)하지 못한 金이니, 백납금(白?金)일 수밖에 없다. 지금 막 살아날려고 하는 시작하는 금이기 때문에 완전한 금이 안되고..........


★ 壬午 와 癸未의 납음(納音)음 목(木)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 보면,

壬 = 6
午 = 9
癸 = 5
未 = 8

이 수(數)를 모두 합(合)하면, 28수(數)이다.

천지(天地)대연수(大衍數)50에서 태극수(太極數) 1을 감(減)하면, 49수 인데 49수에서 28을 빼면 21수(數)이니 오행(五行)수로 제(除)하면 1 수 가 남는다 1과 6은 오행(五行)이 수(水)이므로 이 수(水)가 생(生)하는 목(木)이 납음(納音)이 되는 것이다.


壬午
楊柳木(속이 단단하지 못하고 강하지 못한 나무)
癸未

木은 午에서 사(死)하게 되고, 미(未)에서 墓하게 되니, 木이 사장(死葬)하게 되므로 비록 天干의 壬이나 癸水를 얻어 木을 生한다고 하더라도, 목자체(木自體)가 미강유목(未剛柔木=강하지 못한 부드러운 나무)으로 그치게 되고 마니, 양유목(楊柳木)일 수밖에 없다.


★ 甲申과 乙酉의 납음(納音)은 수(水)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甲 = 9
申 = 7
乙 = 8
酉 = 6

선천수(先天數)를 모두 합(合)하면, 30이 되므로

천지(天地)대연수(大衍數) 50에서 태극(太極)수 1을 감(減)하면 49수가 되는데 이 49수에서 30수를 빼면 19수가 남으니 이 19수를 오행수 5로 제하면, 사(四)수 가 남는다. 사(四)와 구(九)는 오행이 금(金)이니 금생수(金生水)하고 생하는 수가 수(水)이므로 이 수(水)가 납음(納音)이 되는 것이다.

甲申
泉中水(산 밑에서 졸졸 흐르는 샘의 물)
乙酉

金이 申에서는 임관(臨官)이 되고, 酉에서는 제왕(帝旺)이 되니, 金은 생왕(生旺)하다. 金이 생왕(生旺)하고 보면, 水가 자연적(自然的)으로 로기생수(露氣生水)하여 방생지제 (方生之際)하지만, 그러나 력량(力量)은 미홍(未洪)으로 용출력(湧出力)이 미급(未及)하므로 천중수(泉中水)일 뿐이다.


★ 丙戌 과 丁亥의 납음(納音)은 토(土)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丙 = 7
戌 = 5
丁 = 6
亥 = 4

모두 합(合)해보면, 22가 되는데, 천지(天地) 대연수(大衍數) 50에서 태극수(太極數) 1을 감(減)하면, 49수(數)가 되니 49에서 22를 빼면, 27수(數)이므로 이 수를 오행수(五行數)로 나누기 하면, 이수(二數)가 남는다. 이(二)와 칠(七)은 오행(五行)이 화(火)이니 이 화(火)가 생(生)하는 토(土)가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丙戌
.........옥상토(屋上土)(지붕 위에 흙)
丁亥

丙丁은 火며, 戌亥는 天門이니, 火가 天門서 발광(發光)함은 火가 염상(炎上)함을 의미(意味)함이니, 火가 염상(炎上)하게 되면, 지상(地上)에 있는 土는 염상(炎上)하는 火와 상생(相生)할수 없게 되므로, 염상(炎上)한 火가 공중생토(空中生土)하게되는 형국(形局)이니, 옥상토(屋上土)이니라.


★ 戊子와 己丑의 납음(納音)은 화(火)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戊 = 5
子 = 9
己 = 9
丑 = 8

선천수(先天數)를 모두 합(合)하면, 31數이니 천지(天地)대연수(大衍數) 50에서 태극수(太極數)를 제(除)하면, 49數가 되는데 49數에서 31數를 빼면, 18數가 남으니 이 數에서 五行數로 나누기 하면, 3數가 남는다. 三數와 八數는 五行이 木이므로 이 木이 生하는 火가 납음(納音)이 된다.


戊子
.........霹靂火(뢰성 벽력을 동반하는 火)
己丑

丑은 土요, 子는 水인데, 水가 正位에서 火의 納音이 되니, 수중지화(水中之火)가 分明하다. 水中之火는 龍神을 말 하는 것이므로 水中之火의 용신(龍神)은 火로서 노기(怒氣)에 찬 벽력화(霹靂火)니라.


★ 庚寅과 辛卯의 납음(納音)은 목(木)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庚 = 8
寅 = 7
辛 = 7
卯 = 6

선천수(先天數)를 모두 합(合)하면, 총(總) 28수(數)가 된다. 천지(天地) 대연수(大衍數) 50수(數)에서 태극수(太極數) 一을 제(除)하면, 49수(數)가 되는데 이 49수(數)에서 28수(數)를 빼면, 21수(數)가 되니 21수(數)를 오행(五行)수로 나누기 하면 일수(一數)가 남는다. 一과 六數는 오행(五行)이 수(水)이니 이 수(水)가 생(生)하는 목(木)이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庚寅
.........송백목(松栢木)(소나무와 잦나무)
辛卯

木은 寅에서 임관(臨官)이요, 卯에서 제왕(帝旺)이니, 木이 生旺함은 유약지비(柔弱之比)가 아니고, 장구(長久)한 견인지질목(堅靭之質木)이니, 이름하여 송백목(松柏木)이라.


★ 壬辰과 癸巳의 납음(納音)은 수(水)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 보면,

壬 = 6
辰 = 5
癸 = 5
巳 = 4

모두 合해 보면, 총합(總合)이 20이다. 천지(天地) 대연수(大衍數) 50에서 태극(太極)수 일(一)을 감(減)하면, 49수가 되는데 49수에서 20수를 빼면, 29수가 남으니, 29수를 오행(五行)수로 나누기 하면, 四數가 남으므로 사(四)와 구(九)는 오행(五行)이 금(金)이므로 이 금(金)이 생(生)하는 수(水)가 납음(納音)이 되는 것이다.

壬辰
........長流水(흐르는 물)
癸巳

辰土는 水의 고(庫)요, 巳는 金의 장생(長生)이니, 金生水하고, 수성이존(水性己存)하여, 고수봉금(庫水逢金)하니 천원(泉原)이 불갈(不竭))함이니 이는 장류수(長流水)라.


★ 甲午와 乙未의 납음(納音)은 금(金)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甲 = 9
午 = 9
乙 = 8
未 = 8

총합(總合)이 34이다. 천지(天地) 대연수(大衍數)에서 태극(太極)수 1을 감(減)하면, 49수가 되는데 이 49수에서 34수를 제하면, 나머지가 5수 이니, 5와 10을 오행(五行)이 토(土)이므로 토(土)가 생(生)하는 금(金)이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甲午
----- 砂中金(모래에 있는 金)
乙未

午는 火旺之地요, 火가 왕(旺)하면, 金이 (패)敗하게 되고, 未는 火가 (쇠)衰하는 곳(之地)인데, 火는 (쇠)衰하지만, 金이 관대(冠帶)하게 되니, (연벌)硏伐의 공(功)을 이룰수가 없으므로 사중금(砂中金)일러라.


★ 丙申과 丁酉는 納音이 火 이다.

先天數를 살펴보면,

丙 = 7
申 = 7
丁 = 6
酉 = 6

모두 합해보면, 26수 이다. 天地大衍數 50數에서 太極數 一을 減하면 49數가 되니 49數에서 先天數 合數를 빼면, 49 - 26 = 23數 가 되므로 23數에서 五行數로 除하면, 3數 가 남는다. 3과 8은 五行이 木이므로 이 木 이 生하는 火 가 納音이 되는것이다.


丙申
.. .. . 山下火(산 아래로 숨는 불)
丁酉

申은 지호(地戶)요, 酉는 일입지문(日入之門)이니, 해가 이때에 이름은 장광(藏光)이 됨으로 빛이 아래로 숨게 되므로 山下火 니라.


★ 戊戌과 己亥의 納音은 木 이다.

先天數를 살펴보면,

戊 = 5
戌 = 5
己 = 9
亥 = 4

이 先天數를 모두 合하면, 23수가 된다. 天地大衍數 50에서 太極數 1을 減하면, 49數가 되는데 49數에서 23數를 빼면, 26數가 남는다. 이 수를 五行數인 5數로 나누기 하면, 25數하고 一數가 남는다, 一,과 六은 五行이 水이니 水 가 生하는 木이 納音이 되는것이다.


戊戌
. . . . 平地木(평지에 외롭게 서 있는 나무)
己亥

戌은 넓은 평야(原野)요, 亥는 木의 생지(生地)이니, 나무가 넓은 평야(原野)에서 生함은 일근일임(一根一林)을 말 하는 것인즉, 평지일수목(平地一秀木)이라.


★ 庚子와 辛丑의 납음(納音)은 토(土)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庚 = 8
子 = 9
辛 = 7
丑 = 8

이 수를 모두 合하면, 32수이다. 천지대연수(天地大衍數) 50에서 태극수(太極數) 일(一)을 제(除)하면, 49수가 남는다. 이 49수에서 32수를 빼면, 17수가 되는데 이 17수를 오행(五行)수(數)로 제하면, 이수(二數)가 되니, 2와 7은 五行으로 火가 되므로 火가 生하는 土 가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庚子
- - - 壁上土(벽에 바른 흙)
辛丑

丑은 토가정위(土家正位)요, 子는 水旺之地이니, 토견수다(土見水多)하므로 이는 곧 니(泥=진흙))를 이루는 것이니, 즉 진흙을 반죽해 붙이는 니토(泥土)는 벽상토(壁上土)니라.


★ 壬寅과 癸卯의 납음(納音)은 금(金)이다.

선천수(先天數)를 보면,

壬 = 6
寅 = 7
癸 = 5
卯 = 6

이 수를 모두 합하면, 24수이다. 천지대연수(天地大衍數) 50에서 태극수(太極數) 일(一)을 빼면, 49수인데 49수에서 24수를 빼면, 25수가 남으니 오행수(五行數)로 나누기 하면, 오수(五數)가 남는데, 오(五)와 십(十)은 오행(五行)이 토(土)이므로 이 토(土)가 생(生)하는 금(金)이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壬寅
- - - 金箔金(완전한 금이 아니고 금박이 금)
癸卯

寅卯는 木旺之地이나, 金이 寅에서 絶하고, 卯에서 胎하니, 金이 無力한 金이므로 金箔金이니라.


★ 甲辰과 乙巳의 납음(納音)은 화(火)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甲 = 9
辰 = 5
乙 = 8
巳 = 4

선천수(先天數)를 모두 합(合)하면, 26수 이다. 천지(天地) 대연수(大衍數) 50에서 태극(太極)수 일(一)을 감(減)하면, 49수 인데 49에서 26수를 빼면, 23수가 된다. 이 수를 오행수로 나누면, 3이 남는다. 3과 8은 목(木)이므로 이 목이 생(生)하는 화가 납음(納音)이 되는 것이다.

甲辰
- - - 覆燈火(등불이 꺼진 등불)
乙巳

밥 먹을때는(食時)는 辰時이니 辰時는 밥을 먹을 時期이다. 일중지시(日中之始)는 巳時이니, 巳時에서부터 장차(將次) 해가 午에 이르러 염양지세(艶陽之勢)로 천하(天下)를 비추게 될 것이니, 밤이 다 지나가고 해가 중천(中天)에 높이 솟아 천지(天地)를 비추게 되니 등(燈)이 무용(無用)케 되므로 등불이 꺼지는 불이 되니라.


★ 丙午와 丁未의 납음(納音)은 수(水)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丙 = 7
午 = 9
丁 = 6
未 = 8

이 수를 모두 합하면, 30수인데 천지대연수(天地大衍數) 50에서 태극수(太極數) 일(一)을 뺀 49수(數)에서 丙午와 丁未의 선천수(先天數)를 제(除)하면, 19수(數)가 남는다. 이 수를 오행수(五行)로 나누면, 사(四)가 남는데 4와 9는 오행(五行)이 금(金)이므로 이 금(金)이 생(生)하는 수(水)가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丙午
- - -天河水(은하수)
丁未

丙과 丁은 火요, 午는 火가 旺한 地인데, 納音이 水이니, 火에서 나오는 水는 丙丁인 염상처(炎上處=뜨거운 기운이 위로 올라가는것)에서 흐르는 한수(漢水) 즉 은한(銀漢)을 말 하는 것이므로, 언필칭(言必稱) 천하수(天河水)가 분명(分明)하다.


★ 戊申 과 己酉의 납음(納音)은 토(土)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戊 = 5
申 = 7
己 = 9
酉 = 6

이 수를 모두 합하면, 합(合)이 27수(數)이다. 천지(天地)대연수(大衍數) 50수(數)에서 태극(太極)수(數) 일(一)을 제(除)하면 49수(數)인데, 49수(數)에서 무신(戊申)과 기유(己酉)의 선천수(先天數)를 빼면, 22수(數)가 남는데 22수(數)에서 오행(五行)수(數)로 나누기 하면, 2수(數)가 남는다. 2와 7은 오행(五行)이 화(火)이니 이 화(火)가 생(生)하는 토(土)가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戊申
- - -大驛土(필요할 때 사용할려고 말로 실어다 모아둔 흙)
己酉

申은 서남간의 곤지(坤地)이다. 酉는 정서쪽의 태택(兌澤)이다. 戊己의 土가 坤地에 첨가(添加)되었음은 부박(浮薄)한 土가 아니니, 장차(將次) 필요(必要)할 때에 긴(緊)히 쓸랴고 말로 실어다 쌓아둔 대역토(大驛土)인 것이다.


★ 庚戌 과 辛亥의 납음(納音)은 금(金) 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庚 = 8
戌 = 5
辛 = 7
亥 = 4

이 선천수(先天數)를 모두 합(合)면, 24수(數)이다. 천지(天地) 대연수(大衍數) 50수(數)에서 태극(太極)수 일(一)수(數)를 빼면, 49수(數)가 되는데, 이 49수(數)에서 선천수(先天數) 합(合) 24수(數)를 빼면, 25수(數)가 남으니 25수(數)에서 오행(五行)수로 제하면, 5수(數)가 된다. 오(五) 와 십(十)은 오행(五行)이 토(土)이므로 이 토(土)가 생(生)하는 금(金)이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庚戌
- - - 차천금(?釧金)(노리개 금)
辛亥

金은 戌에서 衰하며, 亥에서 病이 되니, 金이 쇠병(衰病)함으로, 金이 쇠병(衰病)했다는 말은, 곧 다른 형태(形態)로 모양(模樣)이 둔갑(遁甲)함을 을 말하는 것임에, 성유(誠柔)함을 의미 함이니, 이는 차천금(?釧金)이니라.


★ 壬子와 癸丑의 납음(納音)은 목(木)이다.

선천수(先天數)를 살펴보면,

壬 = 6
子 = 9
癸 = 5
丑 = 8

이 수를 모두 합하면, 28수 이다. 천지대연수에서 태극수 1을 빼면, 49가 되는데, 49수에서 28수를 제하면, 21수가 되는데, 오행수로 제하면, 일(一)이 남는다. 일(一)과 육(六)은 오행이 수(水)이니 이 수(水)가 생하는 목(木)이 납음(納音)이 되는것이다.

壬子
- - -상자목(桑?木-산에서 자연생으로 자라는 산뽕나무-인간에게 보약나무)
癸丑

子는 水요, 丑은 은금(隱金)에 속(屬)함인데, 화방생목(火方生木)하니, 火方生木 할려면, 금(金)으로 벌(伐)하는 것이니, 상자방생(桑?方生)하면, 사람들이 이를 벌(伐)하여 버리는 부분(部分)이 하나도 없이 신체(身體)에 유용(有用)하게 쓰니, 상자목(桑?木)에 놓았음이니라.


★ 甲寅과 乙卯의 納音은 水이다.

先天數를 살펴보면, 

甲 = 9
寅 = 7
乙 = 8
卯 = 6

甲寅과 乙卯의 先天數를 모두 合하면,30數이다.天地大衍數에서 太極數 일(一)을 減하면,49數가 되는데,49數에서 30을 除하면,19數가 되므로 19數에서 五行數로 나누기 하면, 四數가 되는데,4와9는 五行이 金이므로 이 金이 生하는 水가 納音인 것이다.      

甲寅
---대계수(大溪水)
乙卯

寅은 동왕(東旺)이요, 卯는 정동(正東)이니, 수류정동水流正東)하면, 천윤지소(天潤之沼)하여, 서출동류(西出東流)하면,난세피신(亂世避身)하고, 자손영귀루대(子孫榮貴累代)하고 합귀(合歸)함이니, 대계수大溪水)함이라.


★ 丙辰과 丁巳의 納音은 土 이다.

先天數를 살펴보면, 

丙 = 7
辰 = 5
丁 = 6
巳 = 4

이수를 모두 合算하면, 22수이다. 天地大衍數에서 太極數 일(一)을 빼면,49수가 되는데 49수 에서 22수를 감(減) 하면,27수가 남으니 이수를 오행(五行)수로 제하면 
2수가 남으므로 2와 7은 五行이 火이므로 火가 生하는 土가 納音이 되는 것이다.

丙辰
---사중토(沙中土)
丁巳

土는 辰에서 고(庫)하고, 巳에서 절(絶)하는데, 천하(天下)의 병정화(丙丁火)가 辰에서 관대(冠帶)하고, 사(巳)에서 임관(臨官)하니, 土는 고(庫)하고 절(絶)하고 하지만, 왕화복생토(旺火復生土)이니, 미진토(微塵土)가 사중(沙中)에 초생(初生)하니 사중토(沙中土)함이라.


★ 戊午와 己未의 納音은 火이다.

先天數를 살펴보면,

戊 = 5
午 = 9
己 = 9
未 = 8

戊午와 己未의 先天數를 모두 合하면, 31數이니 이 數를 天地大衍數에서 빼면, 18數가 되므로 18을 五行數를 除하면 3數가 남는다. 3과 8은 五行이 木 이 되니, 이 木이 생하는 火가 납음이 되는것이다.

戊午
天上火
己未

午는 火旺地요, 미중목(未中木)이 다시 火를 生하니, 화성염상(火性炎上)하여, 生地를 만나게 됨이니, 天上火이니라.


★ 庚申과 辛酉의 納音은 木이다.

先天數를 살펴보면,

庚 = 8
申 = 7
辛 = 7
酉 = 6

이들 數字를 모두 合하면, 28數가 되는데, 天地大衍數 50數에서 太極數 일(一)을 除하면, 49數이니 이 49數에서 28數를 빼면, 21數가 되는데 여기에서 五行數로 제하면, 一 이 남는다. 一과 六은 五行이 水이므로 이 水가 生하는 木이 納音이 되는것이다.

庚申
- - 석류목(石榴木)
辛酉

申은 七月이요, 酉는 八月이니, 이 때가 되면, 木이 절(絶)하게 되는것이지만, 오직 석류목(石榴木)만은 이 절기(節氣)에는 유독(惟獨) 복실(復實)함으로, 석류(石榴)목(木)이라 한것이다.


★ 壬戌과 癸亥의 納音은 水이다.

先天數를 살펴보면,

壬 = 6
戊 = 5
癸 = 5
亥 = 4

위에 先天數를 모두 合하면, 20數이다. 天地大衍數 50數에서 太極數 일(一)을 減하면, 49數인데 49수에서 20을 빼면. 29數가 되니 이 수에서 五行수로 제하면, 4數 가 남으므로 4와 9는 五行이 金이 되니 이 金이 生하는 水가 納音이 되는것이다.

壬戌
- - - 대해수(大海水)
癸亥

水는 戌에서 관대(冠帶)가 되고, 亥에서 임관(臨官)이 되니, 그 힘이 후강(厚剛)하여, 亥는 강(江)과 다름이 없으니, 대해수(大海水)라고 명명(命名)함이라.

'神煞論' 카테고리의 다른 글

60갑자 상과용  (0) 2006.09.22
지지의 상과용  (0) 2006.09.22
신살  (0) 2006.09.22
오행28  (0) 2006.09.21
인연법  (0) 2006.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