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동의수세보원 21장 광제설

21장 광제설

이 글은 동무선생께서 수양하는 큰 길을 개발한 것인바 그것이 통속적인 수양서가 아닌 변화하는 우주법칙을 직관직시하셔서 그것을 밑바탕으로 널리 사람을 구하는 철학과 천리를 논술한 것이다. 그러므로 보통 수양서적과 같이 볼 수 있으나 그 진리는 대우주의 큰 진리에 뿌리박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분야를 정독 음미함으로서 거기에 대우주의 큰 도가 인간의 몸 마음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그러므로 인간은 어떻게 수양해야 하는가를 잘 알아볼 일인 것이다.

1. 한 살부터 열 여섯살까지를 유년시기라 하고 열 일곱살부터 삼십이세까지를 소년기라 하고 삼십삼세로부터 사십팔세를 장년기라 하고 사십구세로부터 육십사세까지를 노년이라고 말한다.

2. 무릇 사람이 유년시기에 듣고 보기를 좋아하고 부모를 사랑하고 어른을 공경하니 마치 봄철에 싹이 터 나오는 것과 같으며 소년시기에는 용맹을 좋아하며 매사에 민첩하나니 여름철에 자라나는 묘목과 같으며 장년시기에 교제하기를 좋아하고 수양하니 가을철에 거두어들이는 열매와 같으며 노년시기에는 계획하는 것을 좋아하고 비밀을 잘 지키니 겨울철에 잠복된 뿌리와 같으니라.

@p304

3. 유년시기에 문자를 좋아하는 사람은 유년 중에 뛰어난 사람이며 소년시기에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사람은 소년 중의 뛰어난 사람이며 장년시기에 널리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장년 중에 뛰어난 사람이며 노년시기에 사람을 옳게 보호하는 사람은 노년 중에 뛰어난 사람이다. 좋은 재능이 있고 또 좋은 심술(발휘하는 것)까지 충분히 갖춘 사람은 참된 호걸이고 좋은 재능이 있어도 충분히 발휘치 못하는 사람은 재능이 있을 따름이다.

4. 유년 7--8세 전에 보고 듣는 것이 부족한데 기뻐하고 성내고 슬퍼하고 즐거워하는 것이 엇갈리면 병이 되니 사랑하는 어머니가 마땅히 보호할 것이며 소년 24--25세 전에 용맹이 부족한데다가 기뻐하고 성내고 슬퍼하고 즐거워하는 것이 엇갈리면 병이 되니 지혜있는 아버지와 능숙한 형이 마땅히 보호할 것이며 장년인 38--39세 이전에는 지혜있는 동생과 좋은 벗이라야 지도할 수 있을 것이며 노년인 56세--57세 전에는 효자 효손이라야 부양할 것이다.

5. 착한 사람의 집에는 반드시 착한 사람이 모이고 악한 사람의 집에는 반드시 악한 사람이 모인다. 착한 사람이 많이 모이면 착한 사람의 장 기능이 잘 활동하고 악한 사람이 많이 모이면 악한 사람의 마음과 기운이 왕성한다.

술 이성관계 재산 권세를 좋아하는 집에는 악한 사람이 모인다. 그러므로 그 집의 효남 효부까지도 병이 들게 되는 것이다.

@p305

6. 권세를 좋아하는 집에는 좋지 못한 사람들의 무리가 법석거리니 그 집은 망하게 하는 자는 그들 무리들이며, 재물을 좋아하는 집에는 자손이 교만하고 어리석으니 그 집을 망하게 하는 것은 자손이다.

7. 사람의 집에 모든 일이 잘 되지 않고 질병이 끊이지 않으며 선과 악이 서로 대치되어 그 집이 장차 패망할 지경에 이르면 오직 명철한 자의로운 아버지와 효자라야 처리하는 방법이 있는 것이다.

8. 교만하고 사치하면 수명을 감소시키고 태만하면 수명을 감소시키고 성질이 편중하면 수명을 감소시키고 욕심이 많으면 수명을 감소시킨다.

9. 사람이 교만하고 사치하면 미인을 탐하고 사람이 태만하면 반드시 술과 음식을 탐하고 사람이 성질이 치우치고 금하면 권세를 다투고 사람이 욕심이 많으면 반드시 돈과 재물로 몸을 망친다.

@p306

10. 긴밀하고 절약하면 장수하고 부지런하면 장수하고 조심성이 있으면 장수하고 지식을 잘 쌓아 이용하면 장수한다.

11. 사람이 간결하고 절약하는 사람은 미인을 멀리하고 사람이 부지런하면 반드시 술과 음식에 깨끗하고 사람이 조심성이 있으면 권세를 피하고 사람이 지식이 있으면 반드시 돈과 재물에 청백하다.

12. 거처가 좋지 못한 것은 여색 때문이며 몸행동이 좋지 못하고 비루한 것은 술 때문이고 마음이 안정치 못하고 산란한 것은 권세 때문이며 사무가 어지럽게 착오나는 것은 재물 때문이다.

13. 만약 덕이 있는 부인을 공경한다면 성관계는 지나치지 않을 것이며 만약 좋은 친구를 진실로 사랑한다면 술을 정상적으로 마실 것이며 만약 어진 사람을 사모한다면 권세에 정당성을 주장할 것이고 만약 없는 이 즉 못하는 사람을 보호한다면 재물을 잘 써야 하느니라.

@p307

14. 술 여자 재산 권세를 예로부터 경계하는바 네 개의 담장이라고 감옥에 비교하였다. 다만 일신의 수명장단과 일가의 화복에만 관계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다스림도 여기에 달려있다. 만약 온 세상에 주, 색, 재, 권의 문란한 풍기가 없게 된다면 거의 요, 순 임금 때 주소남의 세상에 접근될 것이다.

15. 모든 사람이 절제하고 부지런하고 경계심이 있고 지혜가 있어야 하는데 이 네 가지가 원만한 자는 오래 장수를 하고 절제하고 부지런하고 조심하며, 지혜가 있고 경계하고 부지런한 세 가지를 소유한 사람은 조금 장수를 하고 교활하고 사치하고 부지런하며 조심하고 탐욕하거나 혹은 절제하고 태만하고 치우치게 급하고 지혜가 있는 등 이 두 가지를 소유한 자는 주의하면 장수하고 태만하면 수명이 짧을 것이다.

16. 모든 사람이 공경하면 반드시 장수하고 태만하면 수명이 단축되며 부지런하면 반드시 장수하고 허탐하면 반드시 수명이 짧다. 배고픈 사람의 장위가 먹을 것을 얻기에 급급하면 장위가 편안치 못할 것이며 빈한한 자의 뼈가 재물을 얻음에 급급하면 힘이 쇠약하여질 것이다. 배가 고파도 배고픔을 참으면 장위가 튼튼할 것이며 빈한하여도 빈한함을 극복하면 뼈의 힘이 견고할 것이다. 그러므로 음식은 능히 배고픔을 참고 배부름을 탐하지 않는 것이 공경이요 의복은 능히 찬 것은 견디고 따뜻한 것을 탐내지 않는 것이 공경이고 근력은 부지런히 일하고 편안한 것을 탐내지 않는 것이 공경이고 재물은 능히 근실하게 하고 무리한 횡재를 얻는 것을 탐내지 않는 것이 공경이니라.

@p308

17. 산골사람은 듣고 보는 게 없어서 수명이 짧아지고 도시사람은 간결하고 절약함이 없어서 수명이 짧아지고 농촌사람은 부지런함이 없어서 수명이 짧아지고 독서하는 사람이 경계함이 없으므로 수명이 짧게 된다.

18. 산골사람은 듣고 보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 견문이 있으면 수복을 누리고 도시사람은 간결하고 절약해야 하는데 간략함이 있으면 수복을 누리고 농촌사람은 마땅히 부지런해야 하는데 부지런하면 수복을 누리고 학자는 마땅히 경계해야 하는데 경계하면 수복을 누릴 것이다.

19. 산골사람이 만약 듣고 보는 것이 많으면 장수할 뿐만 아니라 곧 산골의 호걸이며 도시사람이 만약 간결하고 절약함이 많으면 장수할 뿐 아니라 이 사람은 곧 도시의 호걸이며 농촌사람이 만약 부지런함이 많으면 장수할 뿐만 아니라 이 사람은 곧 농촌의 호걸이며 학자가 만약 경계함이 많으면 장수할 뿐 아니라 이 사람은 곧 학자의 호걸인 것이다.

@p309

20. 어느 사람이 말하기를, 농부는 원래 농사를 지으니 가장 부지런한 자들인데 부지런하지 않다고 하였으며 선비들은 원래 독서를 하고 있으니 가장 매사에 경계심이 있는 자들인데 경계하지 않는다고 하는가? 하니 대답하기를, 백마지기 농토를 잘못 다스릴까봐 그것을 자신들의 걱정으로 삼는 것이 농부들의 임무인 것이니 농부를 선비들과 비교한다면 진정 그들은 게으른 자들인 것이며 선비들이란 무던히 독서를 하기 때문에 마음은 항상 헛되이 뽐내고 농부들은 눈으로 글자를 볼 줄 모르기 때문에 마음은 항상 모든 것을 몸에 지니듯이 기억을 하고 있으니 선비들은 농부들과 비교한다면 진정 그들은 경계하지 않는 자들이다. 만일 농부들이 글자를 익히는 데 부지런하거나 선비들도 힘써 일하는 습성을 들인다면 재주나 성품이 조밀해지고 장과 부의 기운도 견고해질 것이다.

21. 교사스런 사람의 마음은 가정집 살림을 허술하게 생각하며 세상의 모든 가정집 생활을 가볍게 여기고 보고 느끼는 것은 교활하고 호탕하기만 하여 산업의 어려운 고비는 까맣게 모르고 재력을 마련하는 방법도 서투르기만 하니 매양 여자에 빠진바 되어 종신(평생)토록 뉘우칠 줄 모른다.

@p310

22. 게으른 자의 마음은 지극히 거칠고 사나워서 푼푼히 쌓아올릴 생각은 하지 않고 매양 헛되이 큰 꿈만을 꾸려고 하며 대체로 그의 마음가짐은 심히 부지런하기를 꺼려하기 때문에 자신은 술만 마시는 세계로 도망하려는 것이니 부지런하기를 피하려는 일시적인 계획인 것이다. 대체로 게으른 사람 치고 술주정뱅이가 되지 않은 자는 없는 것이니 술주정뱅이만 만나보더라도 반드시 게으른 사람의 마음은 거칠고 사납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3. 술과 여자 밝힘이 사람을 죽인다고 하는 사람들은 모두 말하기를 술독이 창자를 마르게 하고 색노가 정력을 말라붙게 한다고 하지만 이는 그 중에 하나를 알고 둘은 모르는 말이다. 술주정뱅이들은 일신의 수고를 싫어하기 때문에 걱정이 태산같고 색이 미혹된 자는 계집을 깊이 사랑하기 때문에 걱정이 칼날 같아서 만갈래로 찢긴 구비구비 마음씨가 술독과 색노와 함께 힘을 합하여 공격함으로 사람을 죽이게 되는 것이다.

@p311

24. 호색하는(질서없이 놀아나는) 사람은 음탕한 여자를 사랑하고 음탕한 여자는 또한 호색한을 사랑하며 멍청한 지아비는 시기하는 부인을 사랑하고 시기하는 부인은 멍청한 지아비를 사랑하는 것이니 만물의 이치로 이를 따져 보더라도 음탕한 여자는 단연코 색광의 배필이 합당할 것이며 멍청한 지아비는 질투 시기하는 부인과 배필됨이 마땅한 것이다. 대체로 음탕한 여인이나 시기하는 부인은 악한 사람이나 천박한 사람의 배필은 될 수 있어도 군자나 귀인의 배필이 될 수 없는 것이고 7가지 버려야할 악 중에서 음탕과 시기가 그 으뜸이 되는 악이지만 세속 사람들은 '투' 자의 뜻을 잘 모르고 단지 많은 첩 등을 미워하며 투기하는 것만을 이야기한다. 귀인이 후사를 이어야 하는 것은 가장 소중한 일이기 때문에 부인이 귀인이 첩을 갖는 것을 미워하는 것은 절대로 안되는 것이다. 그러나 가도를 어지럽히는 근본이 아마도 많은 첩을 거느리는 데 있으므로 부인이 첩들의 간사한 아름다운 자태를 미워하여 투기하는 것은 오히려 부인의 어진 덕이 될 수도 있으니 어찌 '투' 자의 뜻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겠는가? 옛 시에,

복숭아나무 앳되고 예쁨이여

그 잎파리 짙게 푸르도다.

이 아가씨 시집감이여

그 집안 사람 화목케 하도다.

하였으니 그 집안사람들 화목케 한다는 것은 어진 사람을 좋아하며 착한 행동을 즐기면서 그 집안 사람들과 화목한다는 것을 이름이요 그 집안 사람들을 화목하게 하지 못한다는 것은 어진 사람을 미워하고 재능을 투기 시기하면서 그 집안 사람들을 화목하게 하지 못한다는 것을 이름이다. 대체로 어느 사람의 집안에서 질병이 잇달고 사망이 뒤따르며 자손은 천치 바보가 되고 재산은 몰락하여 없어지는 것은 멍청한 남편과 질투하는 부인이 어진 사람을 시기하며 재능을 시기 무시하는 데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없는 것이다.

@p312

25. 세상의 악은 어진 이 즉 현자를 투기하고 질투하는 것보다도 더한 악은 없을 것이요 세상의 선 중에 어진 이 즉 현자를 좋아하고 선을 즐기는 것보다도 더 큰 것은 없을 것이다. 투현질능 즉 어진 이를 투기하고 능한 것을 질투하는 것이 아닌데도 악이라고 한다면 악이라 하더라도 악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요 어진 것을 좋아하고 착한 것을 즐기는 것이 아닌데도 선이라 한다면 선이라 하더라도 선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더듬어서 생각해 본다면 세상에서 병에 걸린다 하는 것은 모두 투현질능에서 나오는 것이요 세상의 병을 구원한다는 것은 모두 호현락선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호현질능은 천하에서도 가장 많은 병이요 호현락선은 천하에서도 아주 큰 낙이 되는 것이다.